E D R , A S I H C RSS

썬더 해머

Thunder Hammer


사진은 스톰로드(Stormlord) 패턴 썬더 해머.


개별로 판매되는 썬더 해머와 스톰 실드.

Contents

1. 개요
2. 미니어처 게임에서
3. PC 게임에서
4. 썬더 해머를 쓰는 캐릭터들


1. 개요


인류제국스페이스 마린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에서 사용되는 워기어. 6판 카오스 개정 이전까지는 스페이스 마린만의 고유 워기어였으나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드레드노트인 헬브루트에 추가되면서 단일 팩션 워기어의 지위를 상실하였다.

이름 그대로 망치의 형상을 한 파워 웨폰. 보통 3+ 불침 방호를 제공하는 스톰 실드라는 방패와 함께 쓰는 경우가 많다.

Warhammer의 망치는 제국의 초대 황제 지그마 헬든해머가 쓰던 갈 마라즈를 지칭하는 반면, Warhammer 40,000의 망치는 썬더 해머와 이단심문소 부대에서 사용하는 데몬해머가 고작이다. 설정 상으로는 이름 있는 망치가 더 있긴 한데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다.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도 스페이스 마린에서 갈라져 나온 존재이니만큼 당연히 썬더 해머를 쓰긴 하나, 보통은 마울(Maul)계 무기를 더 자주 쓰는 것으로 묘사된다.

위 영상의 배경인 스마무쌍에서는 보다시피 타격감이 정말 찰지고 끝내주기에 묘한 중독감을 불러온다.

2. 미니어처 게임에서


썬더 해머와 스톰 실드를 장비한 데스윙 터미네이터.

사용자의 힘을 2배로 증가시키는 룰이 있으며, 사용자가 기본 힘이 4인 스페이스 마린들이므로 썬더 해머에 의한 공격력은 8로 미사일에 맞은 거랑 똑같은 위력이다. 그리고 이걸 주로 드는 건 어썰트 터미네이터라 5명 정도가 근접공격으로 뚝딱뚝딱 때려대면 공격횟수가 최대 15회라 미사일 한 발 맞은 것보다 훨씬 무섭다. 게다가 AP2 파워 웨폰이라 이걸 맞았을 때 인불 세이브가 없으면 방어도 못한다.

또한 이것에 맞은 비차량 유닛은 다음 턴에서 민첩성이 무조건 1(최하)로 떨어진다. 대부분의 보병은 이거 한 방이면 골로 가고 지휘관도 즉사 방지 룰이 없으면 얄짤 없이 한방이라 큰 의미는 없지만, 몬스트러스 크리처를 상대한다면 꽤나 유용한 룰. 다만 힘을 두 배로 올려주는 무기가 대개 그렇듯 사용자의 민첩성이 최하로 고정되는 페널티가 있어 상대가 먼저 때린 뒤에 맞고 버텨야 때려야 하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세이브가 뛰어난 터미네이터 아머를 착용한 보병이 주로 사용한다. 덕분에 스톰 실드의 높은 인불 세이브와 시너지를 일으켜 '한 대 맞고 강하게 때리는' 이미지가 더욱 강화되었다.

마지막으로 썬더 해머로 차량을 공격해서 빗맞음 이상의 관통 판정이 나올 경우에는 무조건 승무원 기절(Crew Shaken) 효과가 동반되어 차량이 사격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기본적으로 공격력 자체도 높기 때문에 랜드 레이더처럼 후방에도 떡장갑을 바른 차량이 아닌 이상은 어지간하면 무력화된다고 보면 된다. 요컨데 대전차오함마술을 리얼로 시전 가능한 무시무시한 망치.

귀하고 쓰기 까다로운 무기라서 그런지 스페셜리스트 웨폰(Specialist Weapon)으로 분류되서 다른 스페셜리스트 웨폰을 하나 더 장비해야 공격 횟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역시 스페셜리스트 웨폰인 라이트닝 클로를 왼손에 장착하여 스페셜리스트 웨폰 2개를 장비한 것으로 간주하고 공격 횟수에 +1을 받으면서 필요할 때 자기 I에 AP3으로 때릴 수 있겠지만, 이 경우 스톰 실드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잘 생각해봐야 한다.

3. PC 게임에서

Warhammer 40,000 : Dawn of War에서는 어썰트 터미네이터 분대가 이걸 들고 나오는데, 망치에 맞으면 3% 확률로 4초간 경직된다. 그런데 8명이서 패는지라 기갑이건 렐릭이건 뭐든 간에 어썰터미에 둘러싸여서 맞으면 그냥 가만히 있다가 종효과를 내며 터지게 된다. 여러모로 무서운 무기다.

싱글에서는 본판에 한정하여 이단심문관 모디카이 토스가, 마지막 미션에서는 가브리엘 안젤로스가 썬더 해머를 사용한다. 그러나 이후 후속작들의 지휘관 캐릭터들(데비안 툴, 인드릭 보레알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그런데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에서는 라이트닝 클로를 든 어썰터미가 더 세다(…). 공격력 자체는 썬더 해머가 더 좋지만 파워 피스트처럼 가격하기 전에 에너지(?)를 모으는 듯한 모션 때문에 공속이 느린 데다 쓱쓱 긁어주는 라이트닝 클로의 DPS가 훨씬 넓기 때문에 그런 것. 하지만 대기갑 능력은 썬더 해머가 클로보다 더 좋고, 낮은 확률로 일어나는 짧은 스턴도 여전히 남아 있다.(0:21, 0:29)

이 외에도 포스 커맨더도 썬더 해머를 사용할 수 있다. 가브리엘 안젤로스는 계속해서 이것만 사용하며, 아라무스타데우스는 워기어를 썬더 해머로 교체해줄 수 있다. 전작과는 달리 멀티에서도 워기어로 썬더 해머를 들려주는게 가능하다.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에서도 강력한 근접무기로 출현한다. 공격력이 출중하며, 특히 처형에 저항하는 적들의 경우 썬더 해머로 처형을 사용하면 저항 없이 그냥 죽는다. 다만 특성상 은근히 느리고, 이걸 사용하면 그 순간은 중화기(3, 4번 슬롯 무기)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무기가 사라지는건 아니라서 썬더 해머를 버리면 다시 꺼내 쓸 수 있다). 몇몇 점프팩 사용 구간에서는 강제로 이 무기만 사용하게 된다.

4. 썬더 해머를 쓰는 캐릭터들

----
  • [1] 정확히는 데몬해머. DoW에서 동행하던 이단심문관 모디카이 토스에게 받은 것으로, 그 이후로도 계속 사용한다.
  • [2] 사실 아무거나 쓸 수 있지만, 후속 확장팩 레트리뷰션에서 나오는 Hammer of the Nameless가 그의 것임이 거의 확실한 정황들을 봐서 망치질을 했고 이 망치로 울케어를 보내버린 건 확실하다.
  • [3] 본래 펄그림이 페러스와 함께 경쟁삼아 만든 무기로(이 떄 페러스는 '파이어블레이드'를 만들었다) 서로의 무기의 우열을 가릴 수 없자 축하하는 의미로 서로에게 자신의 무기를 선물했는데 이 때 포지브레이커가 페러스에게 선물되었고, 후에 이스트반V에서의 결투에서 페러스가 사용하였으나 페러스가 죽은 후 전리품으로 노획되어 호루스에게 진상되었다. 호루스는 받긴 했으니 사용하진 않았고 나중에 페투라보에게 건네주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13:00:57
Processing time 0.11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