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쑹화강


松花江
이름만 보면 송화가루 잔뜩 날릴것 같은데

Contents

1. 설명
2. 관련


1. 설명

만주어로는 숭가리강이라고 한다. 길이 약 1,960km. 무르 강의 최대 지류이다. 백두산천지에서 발원하여 북서쪽으로 흘러 지린 성 북서단의 싼차허에서 남류하는 넌장을 합친 뒤 북동쪽으로 유로를 바꾼다. 하얼빈을 거쳐 이란에서 무단강을 합치고, 다시 자무쓰를 지나 헤이룽장 성 북동단에서 본류(무르 강)에 합류한다. 상류부는 창바이산지를 흘러내리는데, 유역에 삼림이 무성하다. 산지 어귀에 축조된 펑만 댐에 의해 조성된 쑹화호[1]는 발전, 관개, 수운, 양어 및 하류의 홍수조절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하류 유역은 둥베이 평원의 북반부에 해당하는 중국 유수의 농업지대로, 대개는 흑토지대를 이루어 옥수수, 수수 등 식량작물을 비롯한 , 아마, 사탕무 등의 주산지이다. 습지가 많은 하류쪽의 싼장 평야에서도 국영농장에 의한 개간이 추진되고 있다. 쑹화강은 둥베이 최대의 내륙수로로 하류는 하얼빈에서부터 기선의 항행이 가능하고, 그 상류도 지린까지 범선이 다닐 수 있어, 하얼빈이 수상교통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그러나 겨울에는 결빙기간이 약 5개월이나 되어 배의 운항이 끊어지고 대신 썰매가 이용된다. 주된 수송물자는 농산물과 임산물이지만 연안에는 하얼빈 외에 지린, 자무쓰 등 신흥공업도시가 있어 공업제품의 수송량도 적지 않다.

2. 관련

이 강은 한국과 엄청나게(...) 관련되어 있는데, 부여의 근거지가 이 강 유역이었고, 독립군이 이 강 근처에서 활동하기도 했고, 몇몇 환빠들이 간도 관련 백두산 정계비 논쟁에서 토문강이 이 강이라고 우기기도 한다.
----
  • [1] 저수용량이 110억t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0 21:02:41
Processing time 0.05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