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씨스타

last modified: 2015-04-12 18:00:46 by Contributors

  • 선박 이름으로써의 씨스타에 대해서는 씨스포빌 항목을 참조.

SISTAR[1]
왼쪽부터 소유, 보라, 효린, 다솜
"We da B.E.S.T SISTAR! 안녕하세요! 씨스타입니다!"

씨스타 멤버 (나이순)
보라 효린(리더) 소유 다솜

Contents

1. 소개
2. 활동
3. 사건사고
4. 멤버 프로필
5. 음반 목록


1. 소개


2010년 6월 3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4인조 걸그룹.

데뷔곡부터 쭈욱 망한 앨범 하나 없이 대박을 치는 걸그룹 음원 최강자.
2012년 상반기 학다리춤[2], 2012년 하반기 여름 시즌송[3]으로 최강 걸그룹 반열에 합류한 그룹.

팬덤명은 '스타일(STAR1)'로, 뜻은 '씨스타는 최고'라는 뜻과 '우리는 하나'라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그런데 씨스타가 워낙 팬덤 화력이 약하다 보니...

2. 활동

2010년 데뷔했으며, 처음엔 웬 듣보잡갑툭튀했냐는 분위기였지만, 점점 인지도를 쌓아가며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는 등 꽤나 대단한 활동을 펼쳤다. 데뷔곡인 <Push Push>가 가온 디지털 차트 9위, 엠넷차트에선 2위까리 올라갔다. 데뷔부터가 평범하지 않다 컨셉은 2NE1+4minute같다는 평이[4] 많았으나 <가식걸>로 컴백하면서 그런 평은 수그러들었다. 항상 괜찮지만 늘 이 형님들 못지 않게 매번 똑같은 노래를 들고 와서 음원 성적만으로는 거의 탑 수준이다. 방송에서 다른 그룹들에게 밀리긴 하지만......게다가 아주 가끔 방송도 음원 점수로 다 쓸어버릴 때가 있다.... 흠좀무.

멤버 중에서 보라, 효린이 별도로 씨스타19라는 유닛으로 활동하며 씨스타 완전체 못지 않은 저력을 보이고 있다. 그만큼 초기에는 보라와 효린 투탑 체제였으나 <Loving U> 때부터 다솜이 치고 올라왔고, <Give it to me>부터는 소유도 비주류에서 벗어나 인기멤버가 되었다.

한때 잘나갈 때쯤 대형가수들이 컴백하거나 대박신인들이 발굴되는 일이 자주 일어났던 탓에 가장 불쌍한 그룹 타이틀을 갖고 있었다.[5] 2010년 12월 엉덩이춤을 앞세운 <니까짓게>라는 곡으로 컴백해서 인기몰이를 했으나, 하필이면 같은 시기에 3단 고음 탑재 보컬로이드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래도 뮤직뱅크에서 1위를 하면서 그런 소리는 안 듣게 되었다. 그나마 한 1위도 결방으로 시상불발 같은 시기 데뷔한 miss A보다 출발은 좋지 못했지만 꽃다발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하면서 점진적인 인지도 상승을 하게 된다.

외모가 확 눈에 띄는 멤버는 없으나, 리더 효린이 현존하는 여성 아이돌 그룹 멤버로서는 탑클래스 급의 가창력으로 활약하고 있다.[6]
메인보컬 효린을 제외한 다른 멤버들도 실력이 좋은데, 소유도 효린에 좀 묻혀서 그렇지 가창력이 훌륭한 편이고 보라와 다솜도 까일 정도는 아니다. 그리고 다른 그룹들과는 다르게 모든 무대에서 라이브를 고집한다.(실제로 씨스타의 음방 무대를 보면 모든 멤버들이 라이브로 노래를 부른다.) 거의 립싱크로 착각할 정도로. 메인보컬인 효린뿐 아니라 서브보컬 소유와 다솜 역시 라이브가 매우 안정적이다.(단 보라가 솔로로 나온다면 어떨까)
예능 프로그램에서 다른 아이돌 그룹의 노래와는 다르게 실력으로 어필하는 것이 씨스타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으며, 예능에서도 신인 그룹의 단점인 카메라 울렁증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주면서 입지를 다졌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했을 때 다솜을 제외한 멤버 3명이 포미닛의 아성을 위협하는 몸매를 자랑하기도 했다. 그러나 악덕 PD는 이들을 혹성탈출의 바야바로 만들고 마는데...


KBS Joy 헬로 베이비 시즌 4에 출연하게 되었다.


빌보드 K팝 차트에서 최초로 1위를 한 덕분에 빌보드 홈페이지 메인을 장식했다.

2012년 4월 12일, <ALONE>를 발표하고 음원차트를 올 킬 했다. 사실상 같은 섹시 컨셉으로 비슷한 시기에 컴백한 포미닛을 완전히 발라버렸다. 그렇게 포미닛은 콩라인으로...학다리춤 짱짱맨 타이틀곡인 <나혼자>는 빌보트 K팝 차트 4주 연속 1위에 얼마 뒤 컴백한 태티서까지 음원으로 눌러버리는 한마디로 "초대박"을 쳤다.
2012년 6월 28일, 썸머 스페셜 미니앨범 <Loving U>를 발표했다. 2012년 7월 13일, KBS 뮤직뱅크에서 씨스타는 타이틀곡 <Loving U>로 슈퍼주니어를 제치고 K-차트 1위를 차지했다.[7] 지금은 명실상부한 여름 시즌송 중 하나다. 러빙유 음원이 차트를 역주행하는 경우가 2가지 있다고 하는데, 씨스타 컴백 직전과 여름휴가철이다.

2012년 7월 말 류화영과 다솜이 친하다는 사실 및 화영이 보라, 효린과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같이 찍은 사진들이 재조명되어 그룹의 이미지를 쇄신하는 효과를 얻었다.

2012년 9월 15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첫 단독콘서트를 했다. 체조경기장은 아직 무리인가?

청춘불패 시즌2에서 멤버들에게 간접 인증된 바에 따르면 걸그룹치고 매출액, 정산액이 상당히 높은 편인 모양이다. 음반은 약하지만 음원에서 상당히 강한데다가, 비록 적지만 광고[8]도 몇 개 하고 있고, 무엇보다 음원을 바탕으로 한 곡의 인지도로 엄청난 횟수의 행사를 하고 있으니 많이 일하고 많이 받아가는 모양. 청춘불패에서도 쥬얼리김예원이 절친인 보라에게 "행사를 한 달에 사십 개나 한다며! 잘 버는 사람이 좀 삽시다!"라고 하자 보라가 "그래서 내가 사잖아!?"라며 받아친 적이 있다. 물론 서로간의 장난이었으니 오해는 금물.

2012년 11월 30일에 열린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쟁쟁한 후보들을 물리치고 여자 그룹상에 오르는 저력을 보였다.

남성 매거진 <GQ 코리아>에서 씨스타를 '2012년 올해의 여자'로 선정했다.

2013년 2월에는 유닛 그룹인 씨스타19이 두번쨰 앨범 다 없으니까를 발매했고, 엠카에서 첫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했다.미친 인기 때문에 개콘의 박모씨오모씨가 있다 없으니까의 패러디를 해서 코너를 만들었다카더라.

그해 6월에는 2번째 정규 앨범 Give it to Me를 발매했다. 이 앨범으로 활동하는 동안 씨스타는 가요프로그램에서 1위를 11번(..!)했다고 한다. 멜론에 달린 댓글들이 타이틀보다 수록곡이 낫다고 하는 게 함정.

2013년 후반에는 소유가 매드클라운과 콜라보를 했고 전설의 시작 듀엣곡 "착해 빠졌어"로 1위를 했다. 얼마 후에는 효린이 솔로로 데뷔하면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2014년 초, 소유는 정기고으로 활동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썸>의 가사 중 "니꺼인듯 니꺼아닌 니꺼 같은 나"라는 가사가 "썸"열풍의 주역이 되면서 약 1달간 차트 1위를 지켰다.(참고로 이 "썸"이라는 곡은 2014 멜론 연간차트 1위에 빛나는 초대박 히트곡이다.) 효린은 같은 시기에 겨울왕국 OST Let It Go 한국어 버전과 별에서 온 그대 OST '안녕'을 불렀다. 안녕이 올킬했던 음원차트를 렛잇고가 올킬하고, 그걸 곧바로 썸이 올킬.

2014년 2월 8일부터 3월 1일까지, Y-Star에서 '씨스타의 미드나잇 in 홍콩'이라는 팀예능을 했다.

2013년 후반부터 2014년 중반까지는 다솜이 KBS의 전 일일 드라마 사랑은 노래를 타고의 '''주연''을 맡으면서 연기돌로 등극했다.

2014년 여름에는 Touch my body 와 I swear로 연달아서 활동을 했다. Touch my body로 연간차트 20위에 올랐다.다른 그룹이면 모르겠는데 씨스타 음원성적이라고 하기엔 너무 처참하다. 2012년 멜론 연간차트 참고.
2014년 12월 유희열의 스케치북 크리스마스 특집편에 출연했다. '어디론가 탈출하고 싶다'는 컨셉이었는데...... 그 탈출이란 게 혹성탈출이라서 멤버들이 유인원으로 분장한 채 Touch my body를 부르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빡빡한 스케줄로부터 탈출하고 싶다는 의지였다고. 게다가 누가 시킨게 아니라 본인들이 원해서 분장한 것으로 보임(...). 그냥 즐기고 있더구만...

2015년 1월부터 동년 2월까진 씨스타의 쇼타임을 찍었었다. 쇼타임 시리즈의 4번째 시즌이다. 내숭 따윈 개나 줘버린 걸그룹. 그리고 첫날부터 먹방 찍는 위엄.

이 그룹의 연습생 중 하나는 정규 멤버가 되지 못했지만, 한동안 '찬아'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 유명세를 타다가 구설수에 휘말린 후 잠잠해졌다. 씨스타 멤버가 될 기회 놓침 + 악성루머 크리.

3. 사건사고

  • 2010년 8월 28일 서울 잠실주경기장에서 열린 나눔콘서트 도중 보라가 야외공연 무대 위에 남아 있던 빗물에 미끄러져 앞으로 넘어지면서 부상을 당했다.그러나 이 사고를 찍은 영상이 독일미국에서 해외 토픽으로도 소개되면서 화제가 되어 씨스타의 인지도 상승에 도움이 됐다.그리고 보라는 월드스타가 되었다

4. 멤버 프로필

씨스타 멤버 (나이순)
보라 효린(리더) 소유 다솜

5. 음반 목록

----
  • [1]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si는 '시'로 표기되므로 '시스타' 가 맞는 표현이지만, 소속사의 정식 명칭에 따른다.
  • [2] 2012년 4월에 발매한 미니앨범 "ALONE"의 타이틀곡 "나혼자"의 후렴구 안무.
  • [3] 2012년 6월 말에 발매한 스페셜 앨범의 타이틀곡 "Loving U".
  • [4] 뱀발로 2NE1의 데뷔 전 예비 그룹명이 씨스타였다. 영어명 스펠링 또한 SISTA로 비슷하다.
  • [5] 또한 데뷔 초기엔 보라를 제외한 나머지 3명이 일진루머에 시달렸었다. 특히 다솜.
  • [6] 신승훈이 데뷔 20주년 기념 인터뷰에서 노래 잘하는 후배로 효린을 언급한 적이 있다. "씨스타에 효린인가? 그 친구가 굉장히 노래를 잘하는데 콘셉트 자체가 퍼포먼스 위주가 되다보니 아쉬웠죠. 충분히 잠재되어 있고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많을 텐데 말이죠. 과거에만 해도 박정현부터 해서 거미, 화요비 같이 디바의 분위기가 나는 가수들이 있었잖아요." 출처
  • [7] 음반판매 점수로 씨스타가 상당히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슈퍼주니어 Sexy, Free & Single의 음원순위가 상당히 처참했던 탓에 음원순위에서도 씨스타가 훨씬 압도적이었으나 씨스타가 1등을 거머쥘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방송점수 덕이었다. 방점뱅크...
  • [8] 홀리카 홀리카, 코란도 C, 페리카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8:00:46
Processing time 0.152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