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씨티은행

이 문서는 미국 씨티은행 본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영업중인 은행에 대해서는 한국씨티은행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Citi never sleeps. 한국법인은 예외인 듯하다

정식명칭 Citigroup, Inc.
설립일 1812년
업종명 금융업
상장유무 상장기업
기업규모 대기업
상장시장 뉴욕증권거래소
도쿄증권거래소
주식코드 NYSE : C
도쿄 : 8710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해외법인
3. 관련항목

1. 개요

미국 뉴욕에 본점을 둔 은행. 2011년 기준 미국에서 자산 기준으로 3번째의 은행이다. 앞에 있는 은행은 뱅크오브아메리카JP모건 체이스.

정식 명칭은 1812년 설립 당시에 "City Bank of New York"이고 나중에 First National Bank를 인수, 합병하면서 "First National City Bank of New York"으로 바뀌었다.[1] 나중에는 뒤의 뉴욕을 떼고 First National City Bank가 되었다가 Citibank로 사명을 변경했다. 마스타카드로 합병된 차지카드인 Everything Card를 발행하기도 했으며, 이후에도 쭉 마스타카드에 출자하고 있다. 현재는 티그룹 산하의 금융 서비스 부문을 담당하고 있다.

100개가 넘는 지역에서 영업하고 있으며, 지점의 반 정도(약 1,400여 군데)는 미국에 있다. 미국 내에서도 뉴욕, 시카고, 마이애미워싱턴 D.C, 캘리포니아와 같은 인구밀집 지역에 주로 지점을 가지고 있다. 즉, 반대로 말하면 이상의 지역을 여행하지 않는 이상 한국씨티은행국제현금카드는 사용하기 꽤나 까다로워진다는 이야기.

미국에서는 원래의 은행업 이외에 보험, 신용카드 등을 팔고 있다. 대한민국에 처음 진출했을 때에는 어느 외국계 은행들이 늘 그랬듯이 기업금융 중심의 영업을 펼쳤으나, 이후 소매금융에도 뛰어들면서 현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도 활발하게 취급하고 있다. 2008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에 의해 서브프라임 모기지 자산 부문에서 큰 손실을 입어 연방 정부의 금융지원을 받았다. 쳐묵쳐묵 게다가 이 무렵에는 유럽에서 야금야금 철수하는 바람에 현재 유럽에서 씨티은행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들은 대부분 동유럽(폴란드, 체코, 헝가리, 러시아)에 있다. 서유럽에서는 영국, 남유럽에서는 그리스에서만 볼 수 있다.[2]

현재의 슬로건인 Citi never sleeps는 본거지인 뉴욕의 별명인 city that never sleeps에서 따 온 듯. 뭐 실제로도 미국계 은행 중 전 세계를 대상으로 개인 금융을 취급하는 곳은 씨티은행뿐이니 틀린 말은 아니다. JP모건 체이스가 해외에 진출한 것은 주로 JP모건 쪽의 기업 금융이고, HSBC스탠다드차타드영국계이니... 게다가 HSBC대한민국에서 개인금융을 취급하지 않는다.


한미은행과 씨티은행 서울지점이 합병하기 전, 두 간판이 공존하는 광경.


미국 애니메이션인 퓨처라마에서는 Citihall로 그 위용을 뽐내고 있다. 물론 로고와 글꼴은 옛 씨티은행 물건이지만.

대한민국에 해당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아메리칸 항공에서는 이 은행과 제휴한 신용카드미국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이 신용카드로 물건을 구매하면 어드밴티지 마일리지를 적립해 준다고 한다.

2. 해외법인

대한민국에서는 1967년에 서울지점을 개설하여 진출, 한동안 기업금융 위주로만 영업하다가 1986년부터 소매 금융 서비스도 개시했다. 1989년 프라이빗 뱅킹을 도입하는 등의 여러 선진금융 서비스로 국내 은행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러다가 2004년 한미은행을 인수하고 기존 씨티은행 서울지점을 한미은행과 통합하여 한국씨티은행을 출범시켰다. 이 때 은행 코드는 한미은행의 것을 그대로 받았다. 본래는 053번이었지만, 합병 이후에는 027번을 이용 중.

일본의 씨티은행 법인, 즉 일본씨티은행은 씨티뱅크은행(シティバンク銀行)이라고 표기한다. 은행과 뱅크가 중복되는 이유는 일본은행법"은행은 반드시 銀行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명칭이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어서 그렇다고.[3] 또한 씨티은행(シティ銀行)으로 구글맵 등에서 검색하면 '서일본 씨티 은행'이라는 아무 상관 없는 은행(...)[4]의 지점으로 데려다 주니까 조심해야 한다. 어차피 10월이후에는 취소선 처리해야한다 개인뱅킹부분만 철수니까 상관없지 않나?

----
  • [1] 사명에 First라는 들어간다는 이유로 대한민국에서는 초창기에 제일은행이라고 불렀다.
  • [2] 국제현금카드 안내에 사용 가능 국가가 나온다.
  • [3] 대한민국 은행법에도 비슷한 조항이 있다. 이쪽은 은행법에 의한 은행이 아닌 금융기관에서는 은행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없다.
  • [4] 전혀 상관없는 건 아니다. 서일본은행과 후쿠오카 시티은행의 합병으로 생긴 은행이므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2 19:14:17
Processing time 0.13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