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델라이데 우드빌

last modified: 2015-03-22 03:40:41 by Contributors

Adelide Woodvile

목차

1. 개요
2. 본편
3. 성능
4. 기타

1. 개요

g3_adelide.jpg
[JPG 그림 (97.71 KB)]


창세기전 3의 등장인물. 18세.

팬드래건 왕국 기사단 소속. 콘웰파 귀족인 우드빌 가문의 장녀로, 이름은 투르와의 50년 전쟁 중 '아델라이데 공방전'에서 승리한 날 태어난 것에서 유래했다. 정의감에 불타는 젊은 성기사로 옳고 그른 것을 명확히 하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본편에서는 클라우제비츠 국왕의 대리인인 버몬트 대공을 지지하고 있으며, 그 대가로 내전 발생 직후 헤이스팅스 공작의 공격을 받아 영지가 위험에 처하게 된다.

디자인 상의 모티브는 창세기전 2이올린 팬드래건. 살라딘, 알바티니 데 메디치와 함께 창세기전 3 광고 전면에 등장하기도 하고, 메뉴얼에도 떡하니 등장하는 등 대표적인 얼굴마담으로 뭔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았으나 작품 내 대우는 그렇지 않다. 담당 성우도 없고, 시나리오 상 대사도 적은 데다 분기에 따라 보충역으로 돌려지는 정도의 캐릭터. 상당히 매력적인 캐릭터라 유저들은 여러모로 아쉬워했다.

2. 본편

정식 스토리 라인 상에서의 활동은 크림슨 크루세이더 첫 챕터에서 투르 원정을 천명한 버몬트 대공 옆에 친 대공파 성향을 드러낸 것으로 끝. 이후 내전이 발발하고 버킹엄과 함께 영지가 귀족파의 동시 공격을 받게 되는데, 대공파의 병력이 부족해 어느 한쪽을 버려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어느 쪽을 구원하느냐에 따라 그녀의 행보도 나뉘는데 어느 쪽이 정식 스토리 라인인지는 불명.

우드빌을 구원하면 자금을, 버킹엄을 구원하면 무기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설명한 후 플레이어의 선택지를 준다. 하지만 실은 이건 다소 낚시가 섞인 선택지. 어느 쪽을 선택하건 순서의 차이일 뿐 보상은 동일한 수준이며, 난이도 역시 별반 차이가 없다. 진짜 차이라면 입수 가능한 동료의 차이[1], 그리고 시반 슈미터 챕터에 미치는 영향.

  • 우드빌을 구원할 경우
    • 클리어 보상으로 자금 5만 엘드 보상. 이후 곧바로 이어지는 챕터 클리어 후 크리사오르제 무기를 입수 가능. 버킹엄제 무기와의 차이는 TS냐 SS냐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정도로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다만 어느 쪽이건 우열을 논할 상황은 아닌게 대개 이 시점에서 주력이 되는 무기는 크리사오르제 아이템이 아니고 '마인검'이다. 유저 개인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성장 상태가 부족한 이 시점에 마인검을 제쳐두고 효율을 논할 아이템은 없다고 봐도 무방.
    • 일단 영주 아델라이데의 성능이 버킹엄의 스태포드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나다. 스태포트는 기본적으로 대기턴이 너무 느린 데다 다른 성능도 보잘것없어서 대공파에 합류하든 철가면단에 들어가든 육성 캐릭터로서의 가치는 거의 없다시피 하다.
    • 아델라이데를 구원하고 다음 챕터 <영광의 크리사오르>에서 크리사오르 가의 당주 케이트 호크를 회유할 수 있다. 호크 역시 쓸만한 기사 캐릭터로 기존의 버몬트, 죠엘, 롤랑, 모건, 아델라이데에 호크까지 6명의 성기사단을 육성하면 이후로는 적이 없어진다. 마장기부터 시작해 일방적으로 녹여버릴 수 있다.

  • 버킹엄을 구원할 경우
    • 클리어 보상으로 버킹엄제 무기 보상. 이후 곧바로 이어지는 챕터 '다카마의 대상' 클리어로 자금 5만 엘드 입수 가능. 따라서 공통 루트인 왕성 탈환 챕터에 이르러선 우드빌 루트나 버킹엄 루트나 자금 차이는 없다는 뜻이 된다. 무기 입수 또한 근접 무기 죄다 마인검에 밀려 쓸 일도 없다. 특기할 사항이 있다면 입수 무기 목록 중 '기관총'으로, 1.03 이하 버전이라면 '레이브 올마이'에게 장비하여 강력하게 써 먹을 수 있다는 점.
    • 1.03 이하 버전까지 사기적인 버그 캐릭터였던 자스퍼 튜더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이 버그는 1.04패치 부터는 수정되므로 패치를 한 상태라면 메리트를 잃는다. 창병으로서의 자스퍼는 성능을 논할 수준의 캐릭터가 아니다. 오웬 튜더 영입을 위한 발판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자스퍼와 마찬가지의 창병인데다가 보통 여기선 오웬보다는 기회비용인 로리엔 쪽을 영입하는 경우가 많기에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다.
    • 아델라이데를 아포칼립스 시나리오에서 활용할 수 있다. 다른 캐릭터들의 육성이 어느정도 끝난 중반부터 등장하기에 집중 육성이 가능한데다, 철가면단이 보유중인 바리사다Ⅱ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라 활용 가치도 높다.[2] 반면 대공파 쪽은 같은 컨셉의 캐릭터만 4명인지라 딱히 아델라이데가 절실한 상황이 아니다.
    • 에피소드 1 시반 슈미터의 사략해적 챕터에서 보물섬 찾기와 플랑드르 백작 영입을 할 수 있다. 대량의 자금과 경험치, 왕국기사 동료는 물론 창세기전3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성능의 소환수 어비스 네레이드까지 한꺼번에 얻을 수 있어 가히 종합선물세트 수준의 보상을 자랑한다. 사실상 플레이어들이 버킹엄을 구원하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

3. 성능

밸런스형 전사 타입. 공격력이나 속도, 내구력 등 모든 면에서 평균적이다. 다만 반대로 말하면 특색이 없는 편. 주인공 버몬트에 비하면 대기턴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하위 호환. 전용직업 대공으로 전직하는 버몬트, 빠른 대기턴으로 차별화하는 모건, 압도적인 초반 내구력과 전직 편의성을 지닌 죠엘에 비하면 다소 경쟁력이 부족한 편. 말하자면 롤랑과 비슷한 입장에 있다. 물론 이 둘 역시 공격력이나 이동력 측면에서 소폭 차이가 있지만, 동일한 대기턴 등 성장 후 기대할 수 있는 잠재성은 동일.

물론 마인검이나 용병, 철가면단 소속이라면 바리사다를 이용해 K.G까지만 전직해 두고, 초필살기 내장 제어스킬만 얻는다면 이후부터는 설명이 필요 없는 강력한 캐릭터가 된다. 기회비용이라 할 수 있는 아스트럴 스태포트의 느린 스피드와 허접한 스펙에 비교하면 천지차이. 같은 노력을 투자해도 성장하는 폭에서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물론 철가면단에 합류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여기선 유일한 장검 사용자로 의미가 있기 때문에 육성의 가치가 있다. 죠안의 풍아열공참을 제외하면 대 마장기전 성능이 부족한 ISS 팀의 약점을 보완할 수도 있다. 어디로 가던지 자기 몫을 해 주는 캐릭터.

4. 기타

아델라이데의 연 1레벨의 모션은 캐릭터 고유 모션이다. 에피소드의 주인공인 버몬트도 1레벨 연은 멋없는 2hit 모션이라는 것을 보면 상당한 대우. 그래서 기획 단계에선 주연으로 사용하려 했다가 나중에 변경된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다.

디자인이 이올린 팬드래건을 기초로 했다는 점 덕분에 육성 후 엑스칼리버를 고정 착용시키는 유저들이 많다. 올드팬 나름의 소소한 이미지 반영. 크림슨 크루세이드 루트야 어차피 바리사다 돌려쓰기를 하면 되고, 아포칼립스 루트 역시 나중에 롤랑으로 옮기면 되기 때문에 문제 없이 재현 가능.

분기에서 아델라이데를 구출하면 롤랑이 굉장히 좋아한다. 만나서도 그녀를 '누나'라 부르며 스스럼없이 대한다. 반대로 버킹엄 쪽으로 진군하면 롤랑이 섭섭해 한다. 하지만 이런 롤랑의 열정에도 정작 아델라이데의 반응은 '…'.[3] 이런 연출 덕분에 2차 창작에서는 둘을 커플로 엮는 경우가 많고, 마니아들은 롤랑×아델라이데 커플을 마지막까지 함께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버킹엄을 선택하기도 한다.

공들인 디자인 덕분인지 창세기전 3의 2차 창작 팬픽을 쓰는 이들이 히로인으로 자주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실제로 게임 내에서는 버몬트한테 호감이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주사위의 잔영에서는 어째서인지 디자인의 주요 콘셉트이자 도트 캐릭터로서도 강한 개성이었던 파란 머리가 회색으로 변해서 나왔다. 성능은 노멀 등급의 CUP 속성 지능 캐릭터로, 이동 주사위 2/방어 주사위 2/지력 2에 지능 B 구성으로 소환수치 대비 효율로는 그럭저럭 쓸만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
  • [1] 정확히는 아델라이데를 버몬트에게 주느냐 철가면에게 주느냐 정도의 차이이다(...).
  • [2] 철가면단에 검사는 대검 사용자에 남극 결전에선 빠지는 로제 드 라시와 세검 사용자로 상대적으로 턴이 느리고 합류 시기도 한참 늦는 카트린느 메디시스, 디안 드 푸와티에 뿐이다.
  • [3] 물론 싫어한다는 뜻은 아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2 03:40:41
Processing time 0.00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