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르고스의 전사

last modified: 2015-02-16 14:44:58 by Contributors

이 핳목은 수출판 제목인 라이가로도 들어올 수 있씁니다.
アルゴスの戦士 / (Legendary Warrior) Rygar.


45도 각도 슛으로 유명한 테크모 월드컵 98이나 슈팅 게임 실크웜 등으로 유명한 테크모사의 유명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수출판의 제목은 'rygar'. 해적판 켄시로가 아니다

1986년도 작품이니 이미 30년이 되어가는 작품이지만 지금 해봐도 부드러운 조작감과 적절한 난이도로 추천할만한 고전 게임이다. 버튼은 그 시절 게임이 의례 그렇듯 단순히 공격/점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프 후에도 좌우로 이동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그야말로 옛날 게임.
21세기에는 플레이스테이션2 등에서 리메이크되어 나오기도 했다.

재미있는 것은 게임의 영문 제목은 라스트 보스의 이름이며 일어판의 제목은 이름이 없는 주인공을 지칭하는 이름이라는 것. 그렇다. 주인공이 이름이 없는 게임!

게임은 총 27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각 스테이지마다 적 캐릭터와 지형의 다양한 조합으로 인해 매번 다른 공략 기법을 요구한다. 매 라운드마다 제한시간이 100초이므로 여유있게 돌아볼 짬이 없다. 제한시간이 전부 소진되면 화면이 컴컴해지며 뒤에서 영파 방지 캐릭터의 역할로 피묻은 큰바위 얼굴이 등장해서 화면 전체를 위협한다. 또한 잔기가 없는 상태에서 죽어서 게임 오버가 될 경우 괴물이 주인공을 납치해간다.

그리고 게임의 백미,인상적인 연출,잊기 힘든 매 스테이지 클리어 마다 나오는 장면.

"화로 들어 올리기"

은색의 금속제 용머리가 달린 화로와도 같은 것을 흡! 하고 들어올린 다음 위치를 옯기고 거대한 석상,신상과 함께 잠시동안 휴식을 취하며 스코어가 집계되는 장면...이 장면은 이 게임을 플레이한 많은 이 들에게 인상을 남겼고 플레이 스테이션2로 나온 아르고스의 전사에서도 계승이 되어 화로를 붙잡고 들어올리는 씬이 재현되어 있다. 단 이 게임에서 처럼 확 들어올리고 순식간에 위치를 바꾸는 것과 달리 허리가 아파지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아주 힘들게 옯기는 것이 큰 차이점.(...)


게임상에서 나오는 아이템은 대부분이 점수 아이템이지만 몇가지의 아이템은 중요하다.

T 모양의 아이템 : 아이템을 획득할때마다 20초씩 제한시간이 증가
노란 ★ 모양의 아이템 : 7개를 먹을 때마다 10000점 획득
붉은 두루마리 : 13 스테이지 등 몇몇 지점에 숨겨진 백만점 보너스 아이템 (공략영상 참고)

게임화면 하단에 위치한 5칸의 무기 관련 아이템 (좌->우 순서 설명)

  • 붉은 ☆ 모양: 플레이어의 공격 사거리가 대폭 증가
  • 왕관 모양: 무기에 관통성을 부여해서 한번의 공격으로 여러명의 적에게 동시 피해를 입힌다.(없으면 한마리 맞추면 바로 거둬들여진다)
  • 호랑이 모양: 적을 밟아서 잡을 수 있게 된다. 특정 스테이지에서 편법을 쓸 수 없기 때문에 기피되던 아이템이지만, 최종보스 클리어와 고득점을 노릴 경우 상당히 중요하며 마지막 보스도 일격에 잡을 수 있다.
  • 십자가 모양: 보호막을 쳐주며 일정 시간동안 완전 무적 상태지만 구덩이에 빠지면 죽는다. 다른 아이템과 달리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며, 뒷 스테이지로 갈 수록 무적 시간이 점점 짧아진다.[1]
  • 해 모양: 상단 공격이 크게 휘두르는 반원 형태의 공격이 아닌 쏴올리는 식의 일직선 형태로 변한다.

무기 아이템 5개를 다 모을 경우 16만점의 보너스 점수를 받는다.

기타 아이템

  • 폭발 모양: 화면 내에 있는 모든 적을 단번에 죽인다.
세가 마스터 시스템으로 이식이 되었는데, 사리오에서 アルゴスの十字剣(아르고스의 십자검. 국내 정발명은 그냥 '십자검')이라는 이름으로 이식해서 당시 원작이 이 게임인 걸 모르고 플레이한 아이들이 꽤 있었다. 사리오에서 '실버 카트리지'로 발매한(다른 게임들은 세가에서 '골드 카트리지'로 발매했다) 유이한 게임 중 하나. (다른 하나는 솔로몬의 열쇠)

패미컴판은 아케이드판과는 다른 게임성을 갖고 있다. 일단 죽어라 앞으로 뛰어야 하는 방식에서 아이템이나 보스를 찾아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방식이 됐고 갈로즈나 마지막 지역에서는 탑 뷰로 시점이 바뀐다. 일종의 경험치 시스템을 통해 체력이나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고 필요에 따라 공략할 지역을 일부 선택할 수도 있다. 나름대로의 스케일을 부여해서 아케이드판과는 다른 재미를 주는 게임. 본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영상도 패미컴판이다(...).

기타 (엔딩 스포일러 주의)

아케이드판 공략영상



패미컴판 공략영상


----
  • [1] 스테이지1~7:20초, 스테이지8~14:15초, 스테이지15~21:10초, 스테이지22이후:5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6 14:44:58
Processing time 0.13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