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스타틴

last modified: 2014-08-20 02:39:52 by Contributors

Astatine

주기율표 17족 원소에 속하는 금속이다. 원소기호 At인데, 1940년 D.R.코슨, K.R.매켄지, E.세그레 등이 처음 발견했다. 화학적 성질은 요오드와 비슷하지만, 요오드보다 금속성이 강하다.


아스타틴은 방사성 준금속 원소로, 테크네튬, 넵투늄에 이어 3번째로 발견된 합성원소이다.

멘델레예프가 예언한 85번 원소 에카요오드는 많은 연구가 행해져 발견보고도 있었지만 승인에는 이르지 못했다. 하지만 1940년에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팀은 사이클로트론을 이용해 비스무트에 알파 입자를 충돌시켜 인공적으로 아스타틴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그 후, 아스타틴은 천연에도 존재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나 반감기가 모두 짧은(8.1시간)것들 뿐이었다[1](그래도 프랑슘보다는 길다. 이쪽은 겨우 22분이다...). 그래서 화학적 성질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아스타틴의 생산량은 전세계에서 1마이크로그램 이하로 아주 적고, 육안으로 아스타틴을 확인할 수도 없다. 비록 아스타틴을 조제했다 하더라도 강렬한 방사능에 의해 생기는 열 때문에 바로 증발 내지는 승화해버리리라 여겨진다. 그래서 아스타틴은 연구목적 외에는 이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고에너지의 알파파가 암세포의 파괴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진다. 그렇지만 아스타틴의 알파선은 암세포에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암세포와 결합하기 쉬운 단백질과 결합한 아스타틴 화합물이 새로운 항암제로서 유력시되고 있다.

반감기가 워낙 짧은 탓에 프랑슘과 함께 원소 수집 덕후들을 골때리게 만드는 원소이나 그들은 우라늄광석을 보여주며 이 안에서는 아마 아스타틴 원자 몇 개가 하루에도 수십 개씩 생성되었다가 사라질 겁니다라고 얼버무린다. 사실 이렇게까지 하는 방법밖에 없다..

----
  • [1] 이름의 유래도 '불안정하다'는 뜻의 그리스어 astatos.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20 02:39:52
Processing time 0.11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