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오키 라피스

last modified: 2015-03-30 11:10:20 by Contributors


K-294.png
[PNG image (200.42 KB)]
libraryse.jpg
[JPG image (53.34 KB)]
K-295.png
[PNG image (78.14 KB)]
아오키 라피스 패키지 아오키 라피스 SE 패키지 아오키 라피스 NEO 패키지

Contents

1. 개요
2. 프로필
3. 상세
4. 2차 창작
5. 기타
6. 아오키 라피스 오리지널 곡
7. 바깥 고리


1. 개요

아오키 라피스(蒼姫ラピス)는 슈퍼 파라다이스(株式会社サーファーズパラダイス)와 스튜디오 딘의 i-style Project라는 기획에서 탄생한 첫 번째 VOCALOID3 음원이자 캐릭터다. 야마하의 협력을 받아 제작되었다. 발매일은 2012년 4월 6일. 일러스트레이터CARNELIAN이다. 참고로 i-style Project에서 탄생한 두 번째 캐릭터는 메를리다.

2013년 5월 20일에 '아오키 라피스 SE'라는 라이브러리가 발매되었다. VOCALOID3 Editor SE에 대응하는 라이브러리다. 그리고 2013년 9월 19일에는 아오키 라피스 NEO가 발매되어 VOCALOID NEO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되었다.

성우를 니코니코 동화에서 공개 오디션으로 모집했다. 그리고 에구치 나코(우타이테 '히나나타')가 최종 합격되었다.

애니메이션 회사인 스튜디오 딘에서 제작한 보컬로이드라서 뜬금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역으로 애니메이션 회사이기에 성우 관련 사업에서 남다른 지식이나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에 그리 이상한 조합이라고만 생각할 수는 없다. 스튜디오 딘의 항목을 봐도 알겠지만, 스튜디오 딘은 스토리나 작화가지고 까이는 일은 많아도 성우에 대해서는 상당히 신경쓰는 곳이다. 참고로 스튜디오 딘은 카넬리안의 대표작인 어둠과 모자와 책의 여행자도화월탄의 애니 제작사이기도 하다. 이래저래 인연이 얽혀 있는 셈.

아오키 라피스의 이름의 어원은 보석인 라피스 라줄리인 모양. 머리에 달린 보석 때문에 한국에서 불리는 별명은 보석 사탕, 보석 반지. 그리고 공식으로부터 가 15 cm라고 전하고 있다. 이 정도면 보컬로이드 최단신을 넘어 피규어 사이즈. 왜 이런 설정이냐면 캐릭터가 요정이라는 설정이기 때문이다. 이 설정은 나중에 같은 회사에서 나온 메를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2. 프로필

이름 아오키 라피스(蒼姫ラピス)
15 cm
특이사항 요정
능숙한 장르 팝, 발라드
능숙한 템포 70 ~ 200 BPM
능숙한 음역 A2 ~ F4

3. 상세

최초로 공개된 VOCALOID3 캐릭터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캐릭터. 목소리는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방송한 '53시간 생방송'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아오키 라피스의 발매 직후 여러가지 오리지널 곡들이 투고되면서 '煙に巻けッ!'이라는 노래로 신규 VOCALOID가 뚫기 어려운 재생수 다섯 자리를 처음으로 달성하였다. 그 외에도 아오키 라피스의 오리지널 곡들이 일간 VOCALOID 랭킹 순위권 내에서 심심치 않게 보이는 등, VOCALOID3 라이브러리들 중에서 제법 선전했다.

묘하게 한국에서도 초기에 조금씩 관심을 받았다. 한국어 VOCALOID 시유랑 비슷한 시기에 발표가 되어서 엮이는 경우가 늘어난 것 같다. 최초로 공개된 VOCALOID3 캐릭터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캐릭터.

4. 2차 창작

머리에 달린 보석은 실은 머리에 박혀 있다는 기본적인 네타에서부터 마법소녀 처럼 변신한다는 설정도있다. 2차 창작의 태반은 역시 머리에 박힌 보석 관련 소재다.


MMD 모델은 사보텐(さぼてん)이 만든 것이 가장 인기 있다. 아오키 라피스의 디자인과 색감을 훌륭하게 재현해냈다.


5. 기타

  • 공식 설정에 의하면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기억이 없다고 한다.

  • 공개 초기에는 한국 VOCALOID라는 루머가 퍼진 적이 있었다. 심지어 일본에서도 그런 오해가 많았는지 니코니코 동화에서 공개된 소개 영상에도 "한국 보컬로이드입니다."라는 일본인의 코멘트가 날아다니기도 했다.

  • 아오키 라피스 출시 뒤 i-style Project에서는 두 번째 캐릭터 '메를리(Merli)'를 발표했다, 빛인 라피스와는 달리 메를리는 어둠의 소악마이며 서로 자매지만 적대관계라고 한다. 그리고 메를리는 2013년 12월 24일에 출시.

  • 공식 설정 상 메를리와 자매 관계지만 토네 리온과의 듀엣 곡이 더 많이 있는편이다. 귀엽고 아이돌스럽다는 공통점 때문인지 프로듀서들이 애용하는 듯.

  • 아이패드판인 iVOCALOID로도 본재한다. 가격은 2700엔. (판매처)아이폰용인 VocaloWitter로도 존재한다. 가격은 300엔. (판매처) 판매자는 야마하.

  • 현재 i-style Project에서 전화 카드와 태피스트리 등 수많은 아오키 라피스, 메를리의 2차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6. 아오키 라피스 오리지널 곡

아오키 라피스의 오리지널 곡은 VOCALOID 오리지널 곡 항목 참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0 11:10:20
Processing time 0.16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