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웃사이더(가수)

last modified: 2015-03-14 20:31:24 by Contributors

Contents

1. 한국의 랩퍼
1.1. 2집 발매 이전
1.2. 2집 Maestro 발매 이후-스타덤에 이르다
1.2.1. MC 스나이퍼와의 관계
1.2.2. 쇼미더머니2 출연
1.2.3. 스나이퍼 사운드와의 고소전과 지백과 데피닛의 디스
1.3. 스타일
1.4. 기타

1. 한국의 랩퍼


Outsider 본명 : 신옥철
생년월일 : 1983년 3월 21일
키/몸무게 : 170cm, 60kg
혈액형 : O형
학력 :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소속 레이블 : 아싸커뮤니케이션
팬카페, 트위터, 미니홈피


그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비트위의 나그네

1.1. 2집 발매 이전

2000년 '반쪽 날개'라는 팀으로 활동을 시작했으나 멤버들의 대학진학과 개인사정으로 뿔뿔히 흩어지게 되고 인덕대학교 힙합동아리[1]의 창설멤버로 활동하다가 2004년 Come Outside EP를 발매하였다.[2]허나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는 2006년에 내놓은 싱글 Speed Star와 2007년 MC 스나이퍼의 4집 피처링.그 이후 스나이퍼 사운드에 영입되었다.진실게임등 예능에 출연하고 휴대폰 광고에서 특유의 속사포랩을 이용해 광고를 찍기도 했다.[3]

2007년 스나이퍼의 프로듀싱하에 1집인 Soliloquist를 내놓았으나 언더 그라운드 시절의 플로우를 살리지 못했다는 평이 많았고 흥행과 리스너들의 반응에서도 참패했다... 안습

그나마 괜찮은 곡으론 이미 언더에서 인기를 끌었던 '연인과의 거리' 정도.

1.2. 2집 Maestro 발매 이후-스타덤에 이르다

2집 'Maestro'를 발매하고 타이틀곡 '외톨이'로 방송 활동을 다시 시작했는데, 보통 때처럼 가사를 2줄 자막으로 내보내자 엠넷에서는 1초도 안되어 페이지가 넘어가고(심지어는 가사도 거의 다 틀렸다.) KBS 뮤직뱅크에서는 아예 자막이 가사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lyrics.png
[PNG image (156.67 KB)]



결국 MBC 쇼 음악중심에서는 8줄 자막이라는 초유의 방법을 사용(...) '시조드립' '향가드립'이라는 칭호를 얻었다.[4]

'외톨이'로 공중파 방송 가요순위 1위를 눈 앞에 뒀던 적이 있지만 소녀시대의 복귀로 실패했다. 1위만 못했다뿐이지 실질적인 6월 최고의 노래는 외톨이.

다양한 패러디물이 발표되었는데 그 중 돌이가 가장 유명하다. 빵셔틀이라는 단어가 전국구로 흥하는 계기가 되었다.

2010년 3월 2일 2.5집인 주변인이 나왔다. 외톨이 Part.2라는 얘기가 나오곤 했으나 한 때 차트 4위에 오르는등 인기는 준수한 편이었다.

10월 14일날 정규 3집 발매 예정이었으나 21일로 연기. 사실 발매한 달인 10월은 일리닛의 1집이 예정되어 있었으나[5] 스나이퍼 사운드 재정상 한달에 2장발매는 무리이고 하니 군대가면 2년 동안 못보는 아웃사이더가 우선이 되었다.

이번 앨범에서는 MC 스나이퍼가 참여하지 않았고 자신이 사장으로 있었던 블록버스터 레코드 소속 가수들이 대부분의 피처링을 담당했다. 그 와중에 오버클래스의 산이와 리미가 피처링에 참여해 리스너들을 놀라게 하였다.[6]

3집 앨범 이름이기도 한 타이틀곡 '주인공'은 지금까지 나온 곡 중 평균속도가 가장 빠르다. 외톨이가 나오기 전 콘서트에서 '지금까지 나온 노래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빠른 곡이 나옵니다'라고 홍보했었는데 이번엔 더 빠르다. 그 밖에 화제를 끈 곡이라면 '피에로의 눈물 3'가 있는데, '피에로의 눈물 2'도 나오기 전에 아무도 예상 못한 마당에 3까지 나온다고(...) 아내도 죽고 딸도 잃고 자기도 불구가 됐는데 이젠 간호하던 소녀까지 죽는다 아무리 가상이라지만 너무한 거 아닌가?

국산 애니메이션인 고스트 메신저의 OP "Connexion"을 부르기도 했다.(자세한 것은 고스트 메신저 참조.)

2012년 3월 31일, 군 휴가 중에 3살 연상인 여자와 결혼한다고 발표했다. 상대는 무용단 단장이자 문화콘텐츠 기업 대표. 26번 찍어도 안 넘어가길래 한번만 더 찍어보고 포기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그 때 넘어갔다고 한다, 오오 나무꾼 오오.

2012년 9월 24일 모범적인 군 생활을 하는줄 알았으나.[7] 군대안에서 휴대폰을 사용하고 사복차림으로 있는 사진이 연예병사 논란으로 인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전역 후 각종 문화 홍보대사[8] 활동과 함께 가수 의 앨범 피처링 활동을 하며 컴백준비를 했으나 정규앨범이 발매되지 않아 팬들은 조금 지쳐갔다.

2013년 자신이 세웠던, 그리고 자신이 군대를 가면서 사정상 해체된 블록버스터 레코드를 재편해 '아싸 커뮤니케이션(이하 아싸컴즈)'를 설립했다.[9] 힙합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종사하는 아티스트들을 대거 모집해서 활동할 예정이라고 한다. 블록버스터 멤버였던 KK와 Curious가 그대로 소속되어 있으며, Two.H나 2TAK 등의 언더 뮤지션들도 소속되어 있다. 2013년 5월에는 타이미도 합류했다. 아싸컴즈는 더 나아가 '클래스 S'라는 프로듀서 크루를 결성했다. 총 33인의 프로듀서가 소속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아웃사이더 본인은 물론, 블록버스터 전 멤버 'LMNOP'와 'Brown Sugar'도 속해 있으며, 딥플로우까지 소속되어 있다![10]

2014년에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에 14학번으로 입학했다. 5월 2일에는 싱글 '손'을 발매했다.

명곡으로는 일반 대중들에게는 '외톨이', '피에로의 눈물'시리즈, '슬피우는 새'가 있다. 언더그라운드 음악을 즐겨 듣는 리스너들에게는 Speed RacerS.O.B 정도. 스피드 레이서는 아웃사이더 본인이 마지막 4마디를 말아먹어서 그렇지 스나이퍼 사운드에서 나온 단체곡들 중에서도 꽤 좋은 평가를 받는 곡이며, S.O.B에서는 아웃사이더 본인도 간만에 정말 잘 뽑아줬으며 피쳐링으로 참여한 CMYK(前 Sunday 2PM)의 지백과 산이도 잘 했기 때문. 한마디로 3명 다 미쳤다고 정리할 수 있다. '연인과의 거리'도 명곡 중 하나다. 이 곡으로 언더에서의 입지를 다졌기 때문.

2015년 트위스타와의 콜라보 곡인 'Star Warz', 나비와의 콜라보 곡 '문신'을 싱글로 발표한 이후, 정규 4집 '오만과 편견'을 3월 12일에 발표한다. 래퍼로서의 그를 담은 '오만' CD, 대중가수로서의 그를 담은 '편견' CD로 총 2CD로 구성. 현재 4집 티저 영상이 올라와 있다. 특히 'Tattoo of Memento'에서 느린 랩을 하는 게 의외의 반전이라면 반전.

1.2.1. MC 스나이퍼와의 관계

처음에는 서로 좋은 형,동생 사이였다. 아웃사이더 1집을 내고 군입대까지도 서로 좋은 모습을 보여줬으나 문제는 2집부터 발생한다.
아웃사이더의 2집이 매우 성공했었다는 것은 리스너들이라면 모두 알텐데 문제는 2집이 성공하면서 아웃사이더가 너무 기고만장해진다.
그래도 여기까지는 스나이퍼 사운드 멤버들도 스나이퍼도 1등했으니까 저러는것 정도는 봐주자 했지만 3집을 낸 후에 선을 넘고만다.
전속계약이 전부 끝나기도 전에 이야기도 안하고 계약 취소 소송을 건것.
본인의 말로는 MC스나이퍼가 줄 돈을 주지 않았다고 했었지만 스나이퍼 사운드가 상당히 힘든 상태였고 돈은 나중에 주겠다고 협의를 봤었다.
그리고 mc스나이퍼가 찾아가자 말싸움이 났는데 아웃사이더 日"형님은 나처럼 챠트 1위 못해 봐서 날 이해 못해"였다.
이 이후 트위터에서도 서로 언팔하고 완전히 틀어졌다. 그리고 8월 8일 MC 스나이퍼는 아웃사이더 디스랩 Not In Stock Part 4를 써서 완전히 틀어졌다는 것을 증명했다.
쉽게 말해서 좋게 말하면 자신의 길을 찾아 간거고 나쁘게 말하면 뒤통수.

2015년에 스나이퍼와 아웃사이더가 합의에 성공했다고 하니, 관계도 다시 원만해질 듯하다.

1.2.2. 쇼미더머니2 출연

쇼미더머니2 심사위원자격으로 참여. 예선무대중 EXID의 멤버 LE의 심사 평가중 나온 아이둘 드립이 살짝 화제가 되기도 했다.

본선무대부터는 심사위원이 아닌 메타크루의 크루원자격으로 참가. 1,2라운드 모두 200만원대 거액의 공연상금 획득에 성공하며 승리했을뿐만 아니라 대전상대였던 배치기와,칸토를 모두 탈락시키면서[11] 킬러라는 별명을 얻기도 하는등 나름 잘 나가는듯 했으나, 3라운드에선 스윙스에게 패배, 4라운드에선 공연비로 20만원[12][13]밖에 획득하지 못하며 쇼미더머니 시즌1을 포함하여 역대 최저 공연비로 탈락하는 굴욕을 맛봤다. 곡은 너도 그리고를 난무했던 이전 곡들에 비해 더 낫다는 평가였으나 퍼포먼스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고 오글거리며 너무 산만하다는등,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십사이더 라는 별명도 획득.

이 때 얻은 '이십사이더'라는 별명에 무슨 맛이 들렸는지, 이후 스타워즈 발표 때 힙플 게시판에 아웃사이더형이야.라는 제목으로 직접 인증글을 올렸는데 10만원 수표 두 장을 들고 있는 이미지가 압권이다(...). 추가로 4집 앨범 수록곡 중에 20이라는 제목의 음악도 존재한다(...). 20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삼으신 듯

1.2.3. 스나이퍼 사운드와의 고소전과 지백과 데피닛의 디스

2013년 7월 1일에 스나이퍼 사운드와 전속계약 건으로 분쟁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전에도 스나이퍼 사운드 홈페이지에 아웃사이더가 가장 오른쪽에 있었던 것과 스사 새 회사 건물 벽면에도 아웃사이더 사진만 없었던 것, 아웃사이더 트위터에 스사 멤버들 전원을 언팔한 것(스사 쪽도 아웃사이더 언팔)과 2013년 3월 2일 자 미투데이 글, 거기다가 스사에서 냈던 음반(1집, 2집, 2.5집, 3집)들이 전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중단된 상황 등등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불화설이 나돌았는데 결국 사실임이 드러났다. 그리고 8월 29일 현재 스트리밍 서비스가 재개된 상태이다.[14]

7월 23일 아웃사이더는 미니 앨범 Rebirth Outsider의 타이틀곡 Bye U에서 랩 전체에 걸쳐 MC스나이퍼를 겨냥하였는데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다.(...)[15]

그리고 8월 8일 MC 스나이퍼는 신곡 Not In Stock Part 4에서 '그냥 말해보지 그랬어, 내 길을 찾아 날아가고 싶다고 예의 있는 한마디면 낮술 한잔 걸치고 지난날을 회상하며 박수 치며 보냈어 형님은 나처럼 챠트 1위 못해 봤기에 나를 이해 못해 이게 널 위해 뛴 우리에게 할 소리냐'란 가사로 아웃사이더를 디스했다.

그리고 컨트롤 디스전이 시작된 후 8월 23일 Deepflow는 자신의 곡 self control에서 달콤한 멜론을 따먹고 슬피우는 새라는 가사로 아웃사이더를 디스했다.

그리고 25일 지백이 Lose Control을, 26일 데피닛이 out of control을 냄으로서 신랄하게 아웃사이더를 디스했다. 가사 내용대로라면 아웃사이더는 투자도 제대로 하지 않고 후배들 등처먹은 희대의 개새끼가 되는 셈. 그리고 아웃사이더는 별다른 반박곡 없이 기사만 내서 팬들에게 실망만 안겨주었다. 그런데 기사에 따르면 아웃사이더는 CMYK와 이미 합의한 일이기 때문에 당혹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즉 둘 다 잘못한 셈. 또한 아웃사이더는 당시에 MC스나이퍼와의 소송 건으로 정신이 없던 와중에 갑자기 난데없이 디스를 맞았으니 맞디스곡을 쓸 여유도 없었다. 사실 디스곡 쓸 능력이 없어서 라고도 한다. 해도 아무도 모르는데 또한 스나이퍼사운드 내에있던 타 래퍼들(DOZ,이고밤, KK)이 MC스나이퍼에게 디스를 하거나 스나이퍼사운드와 분쟁을 해서 나간것으로 밝혀져 MC스나이퍼와의 분쟁은 서로 다른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고.그건 그렇다치더라도 똑같은 짓을 하면 안되지

사실 컨트롤디스전에 참여했다 카더라 You And You Control[16]

아웃사이더는 이후 투탁 인 퀀타이즈의 앨범 타이틀곡 The Monster의 피쳐링 가사에서 한번 더 MC스나이퍼를 디스하였는데 앨범이 그다지 흥하지 않아 역시 아무도 모른다.안습

이후 2015년 1월 30일에 3차 조정에서 합의점을 찾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기사가 발표된 건 3월 초. 또한 양측에서 했던 소송도 전부 취하했다고 한다. 17개월만에 잘 끝났다고 하니 다행.

1.3. 스타일

빠른 랩이 장기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고 한다. 다만 세계기록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영어로 랩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네스북 같은 곳엔 등록되어 있지 않다. 초기엔 1초에 17음절이었는데 현재는 1초에 21음절이라고 얘기한다. 기관총으로 따지자면 분당 1200발

다만 앨범의 경우 분할 녹음한 경우가 많다.[17] 또한 속도는 확실히 빠르지만 그루브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일정한 속도로 빠르게 읽어내리는 랩에 지나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다. 이는 특히 망집이라 불리는 1집에서 많이 보이는 평이다.

극 초기 작업물에서는 목소리가 울트라 초 하이톤이었어서 랩이 조금 깼다. 2집 수록곡 "Zero to hero"의 "빠르긴 빠른데 목소리가 짜증난대"라는 가사가 봐서는 본인도 흑역사로 생각하는 듯.

그러나 최근 들어서 그의 랩스타일에도 변화를 주고 있는 듯 보인다. 대표적으로 투탁에게 피처링 해준 The Monster나 2014년 5월 2일에 발매한 '손'을 들어보면 기존의 빠른 랩스타일이 아닌 텅트위스팅을 시도하는 것을 볼 수 있다.[18]그러든 말든 힙플에서는 깐다

힙플이나 힙갤등에서 가장 까이는 래퍼중 한명. 오버그라운드로 올라오고 퇴물됐다는 의견이 많았다. 언더그라운드에서는 아웃사이더 플로우 작살임이라는 댓글도 올라왔을 정도로 평이 좋았지만. 오버로 나와서 빠른랩만을 내세우게 되자 까이기 시작했다(오버에서 잊혀지고 언더에서 버림받다라는 말도 나왔었다). 물론 2집, 3집이 나오면서 퀼리티가 점점 좋아지자 그런 평들은 어느 정도 사그라들고 있었지만, 2013년 8월, 새 앨범이 나왔는데, 타이틀 곡인 "Bye U"의 "너도 그리고 너도 그리고 너도 그리고" 부분 때문에 말만 빠르게 하면 끝이냐는 까지 일어났다.[19] 대체적으로 남의 곡 피쳐링에서는 나름 괜찮은 랩스킬을 선보이는 반면[20] 막상 자기 앨범에서는 구리다는 평이다.

그가 이제까지 내 온 앨범을 평가한 사람이 있다. 여기서 읽어볼 수 있다.

속사포랩때문에 네티즌들에 의해 위스타와 랩 빠르기 논쟁이 일어나는 편이다.

그리고 2015년, 트위스타와 콜라보를 했다!
유튜브를 보면 반응은 "아웃사이더가 선전했다" "아웃사이더가 발렸다" 의 두 반응으로 논쟁이 됨

2015년 3월 13일 발매 된 4집은 아웃사이더의 안티팬과 팬에게 모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타이틀 곡20(오만과 편견)위에서 얘기했듯 20을 컨셉으로 할 생각도 있는 듯?에서 셀프디스 하듯 '나 쇼미더머니에서 흑역사 생김ㅋ, 근데 그래서 뭐'하는 분위기의 가사를 보여줘서가 큰듯
게다가 (곡이 아닌)앨범 수록 곡들의 평균속도는 3집 주인공을 넘었다.
제대 이후 어눌해진 발음때문에 1절이나 언더시절부터 보여준 아웃사이더 특유의 쏘아붙이는 속사포 보다는 아예'감성 랩'으로 스타일을 바꾸기 까지 했던 그의 노력을 볼 수 있을 정도.

게다가 아웃사이더에 대해 가지는 대중의 생각은'아웃사이더는 빠르게 말할 줄 밖에 모르는 퇴물임.'이 주류였지만 '감성에 스피드도 장악한데다 멘탈도 갈아 끼웠으니 더 성장할 듯.'같은 의견도 많아졌다.

1.4. 기타

여담이지만 1집때 '쩐'이란 곡에서 라임을 맞춘다고 "Think about it. Think about it. so many money"라는 가사를 썼다가 영어과[21]면서 가장 기본적인 것도 틀리고 라임만 맞추려하냐면서 어설프게 영어를 쓰는 힙합전사라는 비아냥을 들으며 리스너들에게 무진장 욕먹은 흑역사가 있다.(...)[22]


가수 홍진영의 지목을 받아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했다.

'레드 카펫'의 가사에 의하면 이십사이더 시절에 자살을 생각하기도 했다고 한다.
----
  • [1] 정식명칭은 I.D Technic. 이 출신 중 유명한 MC로는 딥플로우, 여포, Lonie Jay aka LMNOP, Kyfish 등이 있다.
  • [2] 아웃사이더라는 예명을 쓰는 이유는 대학시절에 아싸였기 때문이라고 하는 설도 있다.
  • [3] 수많은 국가들을 특유의 속사포 랩으로 읊었는데 그중에 '미국'이 두번 들어간다.
  • [4] 잘보면 8줄 와중에도 넘어가는 중에 한줄이 짤린걸 볼수있다
  • [5] 기사는 물론이고 일리닛의 EP앨범에서도 진짜 앨범은 10월에 나온다고 떠들고 다녔었다.
  • [6] 배치기도 마찬가지로 3집 이후에야 자신만의 편곡과 타 크루와의 교류를 시도했다. 이것은 MC 스나이퍼가 까이는 주요 원인중에 하나.
  • [7] 육군참모총장 표창과 참군인상을 받았다.
  • [8] 생명나눔 실천본부 홍보대사, 중랑구 건강 가정 홍보대사, 다문화 가족 홍보대사, 한국 만화 명예 홍보대사 등
  • [9] 이 와중에 기존에 블록버스터 레코드에 소속되어 있던 CMYK(Sunday 2PM)가 탈퇴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CMYK와의 불화가 발생, 컨트롤 대란에서 CMYK의 지백과 데피닛이 아웃사이더를 디스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의 내용과 컨트롤 디스전 참조.
  • [10] 아웃사이더와 딥플로우 둘 다 인덕대 출신이며 인덕대 힙합 동아리 I.D Technic에서 각각 초대, 2대 회장을 맡은 바 있다. 아웃사이더가 창립을 했다면 딥플로우는 그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져놓은 셈이다. 그 인연이 닿아, 아웃사이더 싱글 'Unsigned Hype'에 딥플로우가 피쳐링을 했다.
  • [11] 해당 라운드 최저공연비를 획득하는 참가자가 탈락을하게되는 규정이었고 공교롭게도 1,2,라운드 모두 아웃사이더의 대전상대가 최저금액을 획득하며 탈락하였다. 뒤집어서 얘기하면 그만큼 아웃사이더가 1,2,라운드 거액의 공연비를 획득하였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리고 본인도 역대최저금액으로 탈락
  • [12] 한 사람당 5만원 기부가 가능했으니 5 x 4 = 20 , 200명의 관객중 단 4명에게만 기부를 받은것이다(...)라고 생각했으나 최근에는 2만원기부라고 알려져 10명이라고 하는 사람도 많다... 사실 그게 그거지만
  • [13] 이게 또 굴욕적인게 이전 공연까지 받던 MC 메타의 프로듀싱을 물리치고 자신이 하고 싶은대로 해보겠다고 직접 프로듀싱을 해갖고 나온 공연의 결과라는 것. 공연의 평가 역시 오글거린다는 평이 많아서 자신의 평가를 더욱 깎아먹은 공연이었다.
  • [14] MC스나이퍼가 음반정지 가처분 신청을 철회했기 때문이다.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가처분 신청 조정을 위해 MC스나이퍼가 참석했을때는 아웃사이더의 아내만 참석했고 아웃사이더의 아내는 스나이퍼에게 고성을 질렀다고 한다.
  • [15] 사실 후렴구 까지 포함한 사실상 곡 전체에서 디스 했다.
  • [16] 7분동안 너도 그리고를 반복한다.듣다보면 "너도 구리고"라고 들린다. 물론 이건 한 인터넷유저가 장난으로 만든 페이크곡이다.
  • [17] 비염이 심하다고 한다. 코로 숨을 쉬어보는게 소원이라고 할 정도로.
  • [18] 사실 이 말이 좀 아이러니 한게 속사포를 쓸 때 가장 많이 쓰이는 기본 랩 스킬은 텅트위스팅이다. 상대적으로 속사포를 할 경우 라임등이 잘 안들린다는 단점을 메꾸기 위해 비슷한 발음을 나열한 것으로 아웃사이더 또한 아웃사이더의 2집이나 피처링을 할 때는 텅트위스팅을 기반으로 한 속사포 랩이 많았지만 힙합 리스너들은 그다지 인정하지 않았다.
  • [19] 참고로 S.O.B의 구절(그리고 너 그리고 너 그리고 너)와 좀 유사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
  • [20] Ex) Maslo의 "꿈vs현실"등
  • [21] 당시엔 인덕 대학교를 휴학한 상태. 현재는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라고 한다.
  • [22] 돈에는 many가 아니라 much를 쓰는게 맞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4 20:31:24
Processing time 0.17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