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이 앰 샘

Contents

1. 미국 영화
2. 인터넷 짤방
3. 2007년에 KBS 2TV에서 방영했던 TV드라마
4. 초, 중, 고등학교때 교실에서 하는 놀이
5. 배스킨라빈스 31 아이스크림 메뉴 중 하나


1. 미국 영화

i_am_sam_원본.jpg
[JPG image (102.13 KB)]

다코타 패닝숀 펜 주연. 극중 주인공 이름이 샘이라 '아이 엠 샘'이다.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정신 연령이 7살 수준으로 멈춰버린 아버지의 육아 일기.

중반부터는 아버지의 정신 연령이 어리고, 딸인 루시의 나이가 아버지의 정신 연령을 넘어가기 시작하면서 제대로 된 교육을 시키지 못할 것을 우려한 사회복지기관이 그의 딸을 강제적으로 다른 부모에게 입양시키려 하는 모습과 이에 맞서 딸을 지키려는 아버지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다코타 패닝의 귀여운 모습과 아버지가 그래서 그런지 나이답지 않은 어른스러운 행동이 감상포인트. 샘을 도와주는 여성 변호사로는 셸 파이퍼가 출연한다. 저예산영화로 유래없는 성공을 거두었다.

여담으로 아버지가 정신연령은 어리지만 비틀즈에 대해서는 편집증 적으로 해박하다는 설정에 따라,[1] OST 대부분이 비틀즈의 곡을 여러 가수들이 리메이크한 것인데, 비틀즈의 원곡을 사용하고 로열티를 지불하자니 너무 비쌌고 그냥 가수들을 섭외해서 리메이크를 의뢰하는 쪽이 훨씬 싸게 먹혀서(…)라고 한다.

영상 기법 면에서는 드헬드로 촬영하였으며 편집도 굉장히 짧아서 영화의 전반적인 호흡이 빠른편이다. 흔히 주제가 이렇다보니 신파극 영화에서 자주나오는 느리고 안정적인 영상이 아닌데, 덕분에 영화가 전반적으로 늘어지는 느낌은 나지 않으며, 그 흔들림이나 영화 장면 전환 등으로 주인공들의 감정상태 등을 잘 표현하였다. 또한 영화 전반적으로 파란색을 많이 쓴 것도 독특한 부분 중 하나. 극중 샘의 장애인 친구들로 출연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장애인들이었다고 한다.

2012년에는 인도에서 늘이 보내준 딸이라는 영화로 리메이크되기도 했으며 국내에선 MBC에서 우리말 더빙되어 방영되었다.

2. 인터넷 짤방

나는 지대공 미사일이다.


누군가가 I am Sam을 알타비스타 바벨피쉬 한영변환기에 집어넣자 SAM이 고유명사 '샘'이 아닌 지대공미사일(Surface to Air Missile)의 약자로 번역되어서 그 짤방이 반짝 유명세를 탔다. 현재는 번역기가 수정되어 '나는 sam이다'로 번역된다.. (추가)2015년 1월 18일 구글번역기에 '나는 지대공 미사일이다'를 치면 영어로 I am Sam이 나온다

판타지소설 아이리스에서 패러디된다. 경호전대 피스메이커에서 지대공미사일 블랙(!!) 이란 자가 나와서 으하하하! 아이엠 샘! 이라고 외친다. 사일런스 지니가 성이 지, 이름이 대공미사일일지도 모른다는 드립을 친다.
으하하하! 아이엠 샘!! 콰왕쾅콰ㅇ앙 이런 미친! 실내에서 지대공미사일을 쏘다니!!

3. 2007년에 KBS 2TV에서 방영했던 TV드라마

KBS 월화드라마
한성별곡 아이 엠 샘 얼렁뚱땅 흥신소

제목의 '샘'은 선생님의 줄임말 '샘'이다.
드라마의 제목은 1번 항목 영화를 패러디한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들을 다룬 학원물인데, 이 드라마로 인해서 KBS오덕후가 있는거 아니냐라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


시청률은 당연히 쪽박을 쳤다. 그 이유는 동시간대에 타 방송사에서 틀어주는 드라마가 당시에 대세였던 커피프린스 1호점이었고, 원작이 원작이다보니 '내용이 한국인들의 정서와 너무 안 맞는다'라는 평가를 들었고, 그나마 한국 정서에 맞춘답시고 어쩡쩡하게 내용을 변경해 원작 팬, 일반인 양쪽에게 외면을 당했다. 셔플 교복 무단 도용도 그 평가에 영향을 꽤 많이 끼쳤다. 또한 인터넷 소설마냥 일진을 미화한다는 평가도 있었다.

그런 결과로 이 드라마는 그냥 KBS의 덕후인증밖에 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 인증은 그 뒤에 나온 다른 드라마의 '아무로 레이 경성대 합격' 현수막으로 더 굳어졌다.

시티헌터로 유명한 박민영이민호가 이 드라마에서도 만난 바가 있다.

4. 초, 중, 고등학교때 교실에서 하는 놀이


주로 야자시간이 있는 고등학교때 많이 하게된다. 자습시간이나 수업시간인데 아직 선생님이 안오셔서 떠들고 있을 때, "쌤쌤쌤" 하면서 애들을 낚은 다음, 애들이 갑자기 조용해지면서 눈치를 보면 "아이 엠 샘" 하고 말해준다. 창문쪽에 앉을수록, 그리고 평소에 진짜로 망을 제대로 봐서 신뢰도를 쌓았을수록 성공률이 높아진다.

5. 배스킨라빈스 31 아이스크림 메뉴 중 하나


초콜릿과 치즈가 들어가있다.
예전에 나온 메뉴 중 하나였으나 사라졌으나 다시 출시하고 있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02:44:25
Processing time 0.11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