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이로(아바타 아앙의 전설)

last modified: 2015-01-26 19:44:34 by Contributors

© Uploaded by Lady Lostris from Wikia

성우는 마코 이와마츠(1~2기)[1]/그레그 볼드윈(3기), 이호인.

서방의 용이라고도 불리우며[2] 불의 제국의 후계자였으나 수개월에 걸친 바싱세 공성전에서 아들을 잃은 후에 퇴각을 하게 된다.[3] 이를 빌미로 왕위 또한 동생인 오자이에게 빼았기기도 한다. 후에 많은 것을 느꼈다고 하며 작품에 등장할 시기에는 현명하고 느긋한 성격으로 차를 매우 중요히 여긴다.[4]또한 아들 루텐을 잃었던 기억 때문인지 조카인 주코를 매우 아낀다. 차에 대한 조예가 매우 깊기 때문에 시즌 2에서 그가 일하던 찻집을 대성황하게 만들기도 했다. 너무 대성황해서 다른 부자가 아이로를 스카웃해갈정도.

리즈시절에는 마지막 남은 용을 잡은 전사라고 하며 파이어 벤딩 실력 또한 일류급. [5] 작중 라이트닝 벤딩을 사용하는 단 세명의 파이어벤더중 한명. 불의 제국의 장군으로써 세계를 돌아다니며 다른 벤딩에 대한 이해력 또한 매우 깊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후반부에서는 부족을 초월한 벤더의 모임이자 反불의 제국 비밀결사 격인 백련회의 수장으로 밝혀진다.[6] 백련회는 아이로 말고도 그동안 아앙 일행에게 가르침이나 도움을 준 어르신들이 주요일원인 것으로 나온다.

느긋하고 차분한 성격이며 또한 매우 현명해서, 주변인들에게 이것저것 도움이 될만한 조언을 많이 한다.(자기를 위협하는 강도에게 전투 자세를 가르쳐 줄 정도로 대인배. 그만큼 강도은 어설펐고 아이로는 강해서겠지만.) 다만 이런 캐릭터가 그렇듯이 화가나면 무서운 편.

바싱세에서 찻집을 운영하게 된다. 찻집 이름은 자스민 드래곤
그러나 얼마 안가서 아줄라에게 발각되고 주코의 배신으로 감방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일식이 올 때까지 감시관 몰래 몸을 단련하고 일식 날 자력으로(...) 탈출해서 백련회로 간 듯 하다.
이후 눈물을 흘리며 용서를 비는 주코를 끌어안아서 자신은 한 번도 화난 적이 없다며 오히려 걱정되었었다고 말하는 장면은 명장면.

오자이와의 결투를 앞두고 아앙이 사라지자, 아바타를 대신 해서 오자이를 죽일 것을 부탁 받으나 역사에 기록 될 것은 형제 간의 피 바람일 뿐이라며, 오직 이 일은 아바타가 해야 옳다는 말로 거절한다. 자오가 북극을 점령하고 역사에 남을 자신의 이름을 지어내며 혼자 자화자찬 하고 있을 때 하는 말로 봐서는 그가 많은 공을 세우고 이름을 떨쳤지만 바싱세 전투에서 퇴각했다는 이유로 여러모로 역사적 기록에서는 루져 취급 당한 듯 하다.

그런데 예의적으로는 삼촌이 아니라 큰아버지라고 불러야한다. [7][8]백부든 숙부든 촌수로 삼촌이라고 부를수는 있는데, 한국으로 보면 예의가 아니다.

여담으로 발냄새가 고약한 듯하다(...). 오죽하면 주코가 발냄새를 이용해 몇번이나 찾았을 정도.[9]

코라의 전설 10화에 등장한 연합군 장수 아이로는 주코의 손자이며 이름은 그의 이름에서 따온 듯.

코라의 전설 시즌 2 10화에서 등장한다. 사후 신선이라도 된건지 그의 영혼은 정령의 세계에서 정령들과 티타임(...)을 가지며 살고 있다. 작중에서도 영혼 세계에 있는 아앙과 로쿠의 용을 보기도 하고, 달이 사라진 시점에서 유에를 보고 달의 기운을 받았다는 말을 하는 것을 보면 원래 정령들에 대한 지식과 교감 능력이 있던거 같다.

여담으로 영화판 프리퀄인 Zuko's story 에서는 영화판의 외모를 따라 훤칠한 몸매에 레게 머리를 한 미노년으로 나오신다.
----
  • [1] 식도암 투병 중 2006년 7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시즌 2 15화 '바싱세 이야기'에 포함된 '아이로 이야기'의 마지막 장면에서 "마코를 기리며(In Honor of Mako)"라는 헌사가 나오기도 했다. 코라의 전설의 주요인물 마코의 이름은 그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 [2] 바싱세 성에서 쫒기다가 별명 드립을 치면서 입에서 불을 뿜는 개그를 쳤다.
  • [3] 사실 작중 언급을 보면 거의 공략한 듯 하다. 토프가 바싱세 주변 성벽이 아이로 장군과의 전투에서 돌파당했다는 언급을 했고. 아이로의 아들의 묘지는 바싱세 성 내부에 존재하고 있다.
  • [4] 과거에 마지막 용을 사냥하지 않고 살려준 일등을 생각하면 본래부터 대인배의 기질은 있었다.
  • [5] 사실 용은 살아있다. 멸종 직전인 용을 보호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한 것.
  • [6] 시즌2에서 주코와 함께 불의 제국의 반역자로 찍혀서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는 도중에 '비밀 기지'에 잠깐 들른 적이 있었다. 아바타 세계관에서 장기 비슷한 게임의 '연꽃패'가 그들의 암호 내지는 상징인 듯. 실재로 아앙 일행이 이 연꽃패를 선물로 받는 장면이 있다. 아이로에게서는 아니지만.
  • [7] 북미판에서 Uncle 이라고 부르는걸 그대로 번역한듯. 사실 큰아버지라고 부르면 대사 길이가 길어져서 더빙에 차질이 생기긴 한다.
  • [8] 주코의 아버지인 오자이가 주코에게 아이로를 언급할때 '너의 백부'라고 하는 걸 보면 대사 길이 때문인 것 같긴하다.
  • [9] 길가에 일부러 떨어뜨린 신발냄새를 맡으면서 아이로임을 바로 알아채는가하면 나중에 아이로를 찾을 때도 미리 갖고 있던(...) 신발을 줘서 쉬르슈에게 찾게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6 19:44:34
Processing time 0.09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