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이리스

last modified: 2015-04-14 17:44:06 by Contributors

Contents

1. 동음이의어
1.1. 외떡잎식물 백합목 붓꽃과의 꽃 이름
1.2. 카메라의 조리개
1.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1.4. 박성호 작가의 퓨전 판타지 소설
1.5. 얼터너티브 록밴드 구구돌스(goo goo dolls)의 히트곡
1.6. KBS의 드라마
1.7. 드라마 아이리스에 등장하는 가상 테러집단
1.8. 만화 아이리스 제로의 설정
1.9. 리듬게임 Cytus의 수록곡 IRIS
1.10. 스타게이트 SG-1에 등장하는 게이트 방어시스템
1.11. 라쳇 & 클랭크 시리즈에 등장하는 슈퍼컴퓨터
1.12. 일본의 아이돌 유닛 i☆Ris
2. 영어 이름 Iris
2.1. 이 이름을 가진 가상인물
2.2. SCP

1. 동음이의어

1.1. 외떡잎식물 백합목 붓꽃과의 꽃 이름

보통 우리말로 붓꽃이라고 불린다. 아이리스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무지개의 여신인 이리스에서 따온 것. 헤라 여신이 충복 이리스에게 내린 축복의 숨결이 땅으로 떨어져 핀 꽃이라고도 한다. 잎은 칼 모양이며 자주색이 흔하다.

꽃말은 소식, 사랑의 메시지, 변덕스러움.

화투의 5월은 한국에서는 난초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이 붓꽃의 한 종류인 제비붓꽃 (かきつばた)이다. 또한 열끗에 그려진 그림은 아이치현 치류시에 있는 무량수사(無量寿寺)의 유명한 제비붓꽃 정원의 풍경을 그린 것이다.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의 요화 아이리스 헵번도 이 꽃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스파이럴 추리의 띠에서 매우 많이 나오는 꽃.

일본어로는 아야메.

이 꽃을 이름으로 하는 캐릭터들은 보통 청순가련하고 팔자가 사납다. 잠깐, 는 예외.(…) 이 작품의 여주인공도 예외.

1.2. 카메라의 조리개

Iris.

여기서 따온 시나리오 용어로 이리스 인이리스 아웃이 있다.

1.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어스 마더 아이리스. 체인 시스템 항목 참조.


1.4. 박성호 작가의 퓨전 판타지 소설

아이리스(판타지소설) 참조. 전형적인 이고깽을 보여주는 소설이다.

1.5. 얼터너티브 록밴드 구구돌스(goo goo dolls)의 히트곡

서정적인 멜로디와 완급을 적절히 섞은 보컬과 어코스틱 기타의 연주, 목가적인 오케스트레이션이 잘섞인 상당히 괜찮은 슬로우록 넘버다.
모에계에선 넷상에 많이 떠돌던, 오 나의 여신님 애니를 편집해 만들어진 뮤직비디오로 잘 알려져 있다.

1.6. KBS의 드라마

1.7. 드라마 아이리스에 등장하는 가상 테러집단

1.8. 만화 아이리스 제로의 설정

사기안의 일종으로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볼수있는 특수한 시각능력이다. 이 능력은 사람마다 달라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알수있다던지 적합자를 알아볼수 있다던지 좋아하는 사람을 알수 있다던지 하는 식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시각에 항상 덧씌워지듯 표시되기 때문에 작중 인물중 하나는 필터를 끼고 세상을 보고있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작중 시점에서 27년전에 처음 발견된 현상으로 그 당시에는 가지고 태어날 확률이 1%정도였다고 한다. 하지만 그 뒤에 그 비율이 계속 증가해서 99%의 높은 확률로 아이리스를 가지고 태어나게 되었다.[1]

이런 시각은 대부분의 어른들이 가지고 있지 않기 떄문에 이로인해 일어나는 갈등이나 고민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성인중에도 드물게 있는 아이리스 소지자[2]들은 아이리스에 대해서 숨기기도 하며 반대로 대부분이 아이리스를 가지고있는 학생들은 아이리스가 없는 사람들을 아이리스 제로라고 부르며 따돌리기도 한다.

1.9. 리듬게임 Cytus의 수록곡 IRIS

항목 참고

1.10. 스타게이트 SG-1에 등장하는 게이트 방어시스템

어원은 홍채(iris),왜 항목에 이 뜻이 없는거냐 이름답게 조리개가 줄어들고 늘어나는 방식으로 열리고 닫힌다.

본래 스타게이트에는 없는 기능이지만 게이트를 타고 넘어온 가우울드의 공격에 경비병력이 희생당한 사건을 계기로 미 공군이 제작, 장착하게 되었다. 식별코드가 확인되지 않은 게이트 개방이 감지될 경우, 이 것을 닫아버리고 전면에 무장병력을 배치한 뒤 자폭타이머를 가동하는 게 SGC의 방어절차...인데 자폭타이머는 2화에 잠깐 나오고 사라졌다(...)
초기에는 티타늄 합금으로 제작되었으나 블랙홀의 중력으로 인해 파괴당한 이후[3] 스타게이트의 구성원료인 강력한 합금 '나콰다'로 새로 제작해 장착했다.

재료 자체가 단단한데다[4] 게이트와 아이리스 사이 간격이 극도로 좁아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그 무엇도 넘어올 수 없다. 게이트를 통한 웜홀이동의 원리가 입구에서 원자분해된 물체가 출구에서 재조립되는 것인데 이 '재조립'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으면 대상은 그대로 사라져버리기 때문. [5]

하지만 톨란[6]등의 고도의 문명을 가지고 있는 종족의 경우 자체 원자분해 기술이나 텔레포트 등으로 아이리스를 씹고 넘어오는 경우가 있다. 가우울드나 아스가드 같이 우주기술이 발달한 종족의 경우 게이트따위 씹고 직접 지구로 원정오신다(...) 하지만 SG-1 시리즈를 통틀어 가장 활약이 많은 장비였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지구를 구한 횟수로만 친다면 SG-1 다음일 것이다.

다른 밀키웨이 스타게이트에는 이런 종류의 방어시스템이 장비되어 있지 않은 듯 하지만, 스타게이트 아틀란티스에 등장하는 페가수스 스타게이트에는 이런 식의 장비가 처음부터 달려 있었다. 물리적 방식인 지구제와는 다르게 게이트 전체에 에너지막을 형성하는 방식.

1.11. 라쳇 & 클랭크 시리즈에 등장하는 슈퍼컴퓨터

Supercomputer IRIS

라쳇 & 클랭크 시리즈 중 <퓨쳐: 파괴의 도구>에서 나오는 슈퍼컴퓨터. 크렐리 혜성에 위치하며, 극성 은하계 역사상 가장 크고 성능 좋은 컴퓨터다. 성우는 Rajia Baroudi[7]

라쳇이 북극성 은하계에 도착했을 즈음에는 우주 해적들에게 장악된 상태였다. 하지만 우주 해적들도 캡틴 슬래그의 허락 없이는 함부로 이용할 수 없었고, 정보보다는 값비싼 금속들을 터느라 바빴다.

작중에서 라쳇이 IRIS를 작동시켰을 때 IRIS는 라쳇이 언젠가 올 줄 알았다며 인사한다. 그리고 라쳇에게 퍼시벌 타키온에 대해서와 디멘션네이터의 위치 등을 말해준다. 그러나 라쳇이 질문을 채 더하기도 전에 IRIS 전원이 꺼진다. 하지만 나중에 다시 몇몇 질문을 할 수 있는데, 롬백스 족의 행방을 물으면 데이터가 메모리에서 지워졌다며 사과한다.

<퓨쳐: 해적 다크워터의 보물>에서는 클랭크가 사라진 후, 그를 찾기 위해 IRIS를 이용해서 조니와 연관이 있던 다크워터에 대해 알게 된다.

IQ가 약 3백만이다.[8] 파이의 마지막 숫자도 알며, 사라진 크래그마이트가 있는 차원도 찾을 수 있는 정도.

만들어진 목적과 창시자는 알 수 없으나, <퓨쳐: 시간의 틈새> 라디오에서는 라크노이드 족이 IRIS를 만드는데 공헌했다고 한다.

이스터 에그로써 레이저 발톱으로 IRIS 입구의 벽을 긁으면 곰인형을 찾을 수 있다.

1.12. 일본의 아이돌 유닛 i☆Ris


i☆Ris 참조

2. 영어 이름 Iris

꽃 이름이라 당연하게도(?) 여자 아이 이름으로도 쓰인다. 다만 데이지릴리 같은 이름에 비하면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배우 주드 로와 새디 프로스트의 첫째딸 이름이 아이리스이다.

2.2. SCP

----
  • [1] 작중 아이리스가 없는 사람으로 나오는 것은 주인공 하나이끼 떄문에 그 비율이 더 증가한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 [2] 27년전 시점이기때문에 젊은 사회인이라면 가지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 [3] SG팀 중 하나가 찾아간 행성이 하필 블랙홀에 먹히고 있던 행성이었다. 본래 스타게이트의 웜홀이 유지되는 최대 시간은 38분이지만 블랙홀이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주어 계속 작동되었기에 그대로가면 게이트를 타고 넘어온 중력에 지구가 삼켜져버릴 수도 있는 상황. 먼치킨SG-1이 폭탄을 터뜨려 블랙홀 에너지를 차단함으로서 해결했다.
  • [4] 티타늄은 말할 것도 없고, 나콰다는 스타게이트를 이루는 물질이다. 스타게이트는 행성이 파괴되는 와중에도 멀쩡히 열려있었을만큼 무지막지하게 강하다. 다만 아예 파괴불가능한 물질인 것은 아니며 에너지를 흡수해 축적하기때문에 이로 인해 파괴된 경우는 있다.
  • [5] 파괴할 수 없는 스타게이트를 봉쇄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 땅에 묻어버리는 것이다. 입출입구를 봉쇄하는 것. 다만 출구가 하늘을 향하게 묻어야 한다. 출구가 아래를 향할 경우 작동시 생기는 파동이 땅 자체를 분해해서 물질이 재조립될 공간을 확보해 주기 때문. 출구를 하늘로 향할 경우 들어오는 인원이 중력에 의해 다시 월홀에 빠지면서 분해되버린다.
  • [6] 가우울드에 의해 강제이주한 인간의 한 분파, 전통문명을 보존하며 사는 다른 외계인류와는 다르게 가우울드도 함부로 하지 못할 정도로 발달된 문명을 가지고 있다. 다니엘 잭슨박사는 지구인류가 중세 암흑기만 맞지 않았다면 이만큼은 발달 할 수 있었을 거라고 말한다.무신론자이신듯
  • [7] 라쳇의 우주선 펠리온의 목소리를 맡았었다.
  • [8] 이는 170명의 라크노이드 현자들 혹은 3백만 명의 홀로넷 보이들(…)과 맞먹는 수치다.
  • [9] 프랑스인이니 아무리 봐도 본명은 이리스 드 미르벨임에 분명하나 아동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아이리스라는 호칭을 사용한 듯. 위의 이리스 샤토브리앙처럼 애칭일지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7:44:06
Processing time 0.00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