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즈마 키요히코

e0063488_4800811e87c5c.jpg
[JPG image (13.33 KB)]


이름아즈마 키요히코(あずま きよひこ)
본명아즈마 키요히코(東清彦)
출생일1968년 5월 27일
출신지효고타카사고
활동만화가
링크블로그 트위터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흑역사
2.2. 작화의 변경점
3. 그 외 트리비아
4. 작품 일람

1. 개요

あずま きよひこ. 본명은 東清彦동청언(あづま きよひこ). づ를 ず로 고쳤을 뿐이다. 발음은 똑같다. 아니 그것보다도 성이 東씨라니 동씨 성의 순수 한국인[1]

일본만화가. 효고타카사고시 출신. 그래서인지 아즈망가 대왕에서는 같은 칸사이 지방인 오사카를 이용한 드립이 나왔고, 요츠바랑! 배경도 효고타카사고 시를 모티브로 한 곳이 많다. 맨 뒷 글자가 "코"라서 여자인줄 아는 사람도 가끔 있는데, 사진으로 보다시피 엄연히 남자다. 정확히 말하면 히코(彦)는 남자 이름 뒤에 붙는 글자다. 예를 들면 비마니 아티스트인 이즈미 무츠히코라든가. 같은 만화가인 아라키 히로히코의 예명도 히로히코(飛呂)다.

2. 상세

출세작인 아즈망가 대왕이 그의 실질적인 데뷔작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아즈망가 대왕의 히트 이전에도 프로 디자이너로서 자잘한 일거리를 오랫동안 맡아 왔다. 최초의 프로 데뷔는 모 야겜의 캐릭터 디자이너라고 하며, 그 외에도 잡다한 앤솔로지 코믹과 파이오니어 비디오 계열 애니의 LD 특전 만화 등을 그리며 활동한 동인작가 출신. 그 중에서 파이오니어계 앤솔로지를 묶어 만든 결과물이 아즈망가이며, 이후 아즈망가 대왕의 명칭 유래가 되었다. 또한 리프 게임을 무척 좋아하여 리프사의 캐릭터를 이용해서 만든 TCG카드게임인 리프파이트 TCG의 초기 원화를 전담하다시피 하기도 했다.

아즈망가 대왕의 대히트 이후 차기작인 요츠바랑!도 성공적으로 연재해 가며 확실한 치유계 만화가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아즈망가 대왕과 요츠바랑 관련 저작권을 관리하기 위한 독립 회사인 <요츠바 스튜디오>를 차리고 대표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모에계에서 시작해 아즈망가 대왕의 성공으로 4컷 만화, 미소녀 동물원이라는 현 일본 만화 및 애니업계의 트렌드 두 가지를 한번에 정립했음에도 정작 그 유행에 따르지 않고 자기만의 길을 가서 인정받았다는게 독특하다.

최근에는 문예지 <다빈치(ダ・ヴィンチ)>에서 아사노 마스미가 연재하는 에세이 "ヒヨコノアルキカタ"의 삽화를 담당하고 있다.

2.1. 흑역사

동인지 활동을 할 때의 예명이 죠노쿠치 죠지(序ノ口譲二)인데, 이 명의로 성인용 상업지에 투고했던 적이 있다. 당시 투고했던 7작품이 한 권으로 엮여 1998년에 '음마의 난무(淫魔の乱舞)'라는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당시 작품의 특징은 유두의 과장된 발기 표현. 유두가 손가락 두 마디 정도 길이까지 발기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본인은 그 시절을 흑역사로 취급하고 있지만, 그 반대급부로 절판된 음마의 난무가 각종 경매 사이트에서 희귀본 취급을 받으며 매우 비싼 값에 거래되기도 했으니 역시 세상 일은 모를 일이다. 다만 이는 한 때의 한정판 몰림 현상이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작품 가치가 낮아서 그런지 2013년 기준으로는 가격이 확 다운되어 있는 상황. 애초에 2ch 등에서 내린 평가가 아즈마 키요히코의 에로는 에로가 아니다이기도 하고...

회수! 음마의 난무는 회수합니다! 이후로는 그냥 작가 놀리기용 떡밥 정도.(...)

참고로 죠노쿠치 죠지라고 검색하면 이 항목으로 리다이렉트된다.

2.2. 작화의 변경점

옛날 덕후라면 한눈에 알아보겠지만(…), 정식 데뷔작이라 할 수 있는 아즈망가 대왕 당시에는 투하트의 캐릭터 디자이너 나즈키 토오루의 카피 그림체였다. 실제로 연재 만화가가 되기 이전까지 투하트의 앤솔로지 코믹을 그리다가 데뷔한 케이스. 아즈망가 대왕 신장판에서 그렇게까지 대량으로 집요하게 원고 가필을 해댔던 것도 과거의 자신과 결별하기 위한 일종의 세탁이었다.

요츠바랑을 그리는 지금까지도 투 하트의 영향은 여기저기 남아있는 편이나, 디포르메 형태의 그림은 완전히 독창성을 가지고서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그리고 점점 인물 묘사나 디포르메가 단순해지는 대신 배경이 무서울 정도로 디테일해지고 있다. 트레이싱 레벨이 단행본 한 권 단위로 점점 진화하는 걸 볼 수 있을 정도.

게다가 마법선생 네기마처럼 컴퓨터 작업을 동원하는 게 아니라 완전 수작업이며, 스크린톤과 붓펜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순전히 기본 펜 테크닉에 중점을 두고 묘사하고 있다. 스크린톤은 역광 들어오는 그림자나 옷(이것도 드물다) 정도에나 가끔 사용하는 정도.

물론 배경 작화는 어시스턴스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즈마 키요히코가 직접 작화하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고, 다른 작품에서도 점점 수작업 배경의 비중이 늘어나는 걸 감안하면 특별하다고는 할 수 없다. 다만 일반적으로 인물 묘사도 그에 비례해서 자세해지는 경향인데 이 경우는 그 반대라서 주목받는 것이다.

3. 그 외 트리비아

앞서 언급했듯이 아즈망가 대왕의 제목은 아즈망가 + 전격대왕이라는 무성의한 조합. 작가 자신이 직접 지은 제목이 아니라, 편집부에서 마음대로(!) 정해준 제목이라서 작가 본인은 이 제목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 적이 있다.[2]

이름과 그림체 때문에 국내에서 여러 가지 오해를 받았던 인물이기도 하며, 아래는 아즈망가 대왕이 유행할 당시(=아즈마 키요히코가 본격적으로 알려질 당시) ExCF에서 일어났던 실화.
아즈망가 덕후였던 모 회원 曰
"이런 만화를 그리는 아즈마 키요히코씨는 분명 귀여운 여자일꺼야!"
라며 아즈마 씨의 사진을 찾기 위한 대모험을 떠났다.
며칠 후
"아즈마 키요히코 사진 찾았다"
라는 글이 올라왔고
그후 그 사람은 종적을 감췄다.(…)

여러모로 이 작가의 정반대적 존재다. 작품세계부터 성별논란까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토호쿠 대지진의 영향으로 CD케이스가 왕창 엎어지는 피해를 입었다고 보고한 적이 있다. 최근에는 트위터로 옮겨가서 인지, 블로그의 업데이트는 2011년 말 이후 중단된 상태. 트위터는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투하트호시나 토모코최애캐인 듯하다. 자세한 사항은 호시나 토모코 항목과 미즈하라 코요미 항목 참고.

작품 내 여성 캐릭터 중에서 단발, 특히 숏컷이 많다. 토모, 카구라, 카오링, 치히로, 후카, 아야세 부인, 토리코, 다리미, 미우라, 미우라 엄마 등등... 엑스트라들도 단발이 많다.

사생활에 대해선 알려진 게 없지만 2011년 11월 27일자 블로그 글에 따르면 "취재용으로 찾다가 귀여운 애들용 의자를 봤는데 우리うち[3]는 요새 짐도 줄이고 있는데다 아직 아이도 없어서 사기엔 좀..."라는 걸 보면 기혼자(혹은 사실혼)이긴 하지만 아이는 없는 것 같다.

4. 작품 일람

----
  • [1] 물론 드립이다. 東은 일본에서도 많이 쓰는 성씨다. 여담으로 한자는 다르나 한국에 동씨가 실제로 존재한다. 유명인으론 빅뱅 태양이 있다.
  • [2] 대놓고 연재분 1화 1페이지에서 타니자키 유카리의 입을 빌려 "이 제목 싫다..."하고 까고 있다.
  • [3] 이 단어는 1인칭 단수형으로도 쓰긴 하지만 희귀한 편이며 아즈마 본인도 SNS 등지에서 1인칭으로 와타시오레를 많이 쓴다. 즉 1인칭 복수형으로 썼을 가능성이 높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10 00:13:10
Processing time 0.099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