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크메이지(워크래프트 3)

last modified: 2015-03-28 10:53:37 by Contributors


워크래프트 3 휴먼 얼라이언스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킹
아크메이지 마운틴 킹 팔라딘 블러드 메이지
  타운 홀 배럭 워크샵 아케인 생텀 그리폰 에비어리
1티어
© Uploaded by VG-Lyle from Wikia
 
피전트 밀리샤 풋맨 라이플맨
2티어  
플라잉 머신 모탈 팀 프리스트 소서리스 스펠 브레이커 드래곤호크 라이더
3티어    
나이트 시즈 엔진 그리폰 라이더
기타 건물들 럼버 밀 블랙스미스 아케인 볼트
스카웃 타워 가드 타워 캐논 타워 아케인 타워


Contents

1. 개요
2. 기본 정보
3. 대사 일람
4. 스킬
4.1. 블리자드 (Blizzard / B)
4.2. 워터 엘리멘탈 (Water Elemental / W)
4.3. 브릴리언스 오라 (Brilliance Aura)
4.4. 매스 텔레포트 (Mass Teleport / T)
5. 상세
5.1. 휴먼의 선영웅
5.2. 활용
6. 장점
7. 단점
8. 기타


1. 개요

워크래프트 3휴먼 영웅 유닛 중 하나.

2. 기본 정보

archmage1.gif
[GIF image (119.58 KB)]
생산비용 금 425 / 나무 100 / 보급 5 기본속성 지능 주간시야 1800
archmage2.gif
[GIF image (18.32 KB)]
공격타입 영웅 레벨 당
힘 상승치
1.8 야간시야 800
무기유형 미사일 레벨 당
민첩 상승치
1 이동속도 빠름 (320)
방어타입 영웅 레벨 당
지능 상승치
3.2 생산시간 55
공격속도 2.13 체력회복 항상 수송 칸 1
사정거리 600 마나회복 0.01 생산 단축키 A

레벨 공격력 방어력 민첩 지능 체력 마나
1 21-27 3 14 17 19 450 285
2 24-30 3 15 18 22 475 330
3 27-33 4 17 19 25 525 375
4 30-36 4 19 20 28 575 420
5 33-39 4 21 21 31 625 465
6 37-43 5 23 22 35 675 525
7 40-46 5 24 23 38 700 570
8 43-49 5 26 24 41 750 615
9 46-52 6 28 25 44 800 660
10 49-55 6 30 26 47 850 705

  • 생산 시 나오는 이름들
    텐 플레임캐스터(Tenn Flamecaster), 닐라스 아케이니스터(Nilas Arcanister), 안드로매스(Andromath)[1], 샬 라이트바인더(Shal Lightbinder), 아란 스펠위버(Aran Spellweaver)[2], 마나스 메이지싱어(Manath Magesinger), 란다자르(Landazar), 도릴 메이지폰트(Doril Magefont), 페릴 스펠바인더(Peril Spellbinder), 소환사 렉스(Conjurus Rex), 포드레드 아란(Fordred Aran), 달라 돈위버(Dalar Dawnweaver)[3], 구도자 켈렌(Kelen the Seeker)

3. 대사 일람


- 등장
  • "This had better be worth it."
    (내가 나설 만한 일인지 보겠소.)

- 공격
  • "For Glory!" / "To battle!" / "Infury frostaris sedaa!"
    (영광을 위하여! / 전진! / (주문))

- 워크라이
- 선택 / 이동
  • "You require my assistance?" / "What is it now?" / "Get on with it." / "Well?"
    (내 도움이 필요하시다고? / 또 뭐요? / 빨리 말하시오. / 음?)
  • "I can hardly wait." / "Perfect!" / "Whatever." / "Fine."
    (기다리는건 싫은데. / 완벽해! / 아무래도 좋소. / 알았소.)

- 반복 선택
  • "Don't you have a strategy?"
    (당신에겐 전략이라는 게 없소?) 
  • "Your prattle begins to annoy me."
    (당신이 귀찮게 구는 게 슬슬 짜증나기 시작하는군.) 
  • "You'd best stay clear of me, or I'll turn you into a mindless sheep? "
    (날 가만 내버려두지 않으면 멍텅구리 양으로 변신시키겠소.) 
  • "I don't waste my magic on just anything."
    (나는 아무데나 마법을 낭비하지 않소.)

4. 스킬

4.1. 블리자드 (Blizzard / B)

blizzard.gif
[GIF image (2.51 KB)]
레벨 효과
1 각 30 대미지를 주는 눈보라 6회. 최대 150 대미지. 6초 지속
2 각 40 대미지를 주는 눈보라 8회. 최대 200 대미지. 8초 지속
3 각 50 대미지를 주는 눈보라 10회. 최대 250 대미지. 10초 지속
쿨타임 6초 마나 소모량 75
사정거리 800 효과 범위 200

차가운 얼음 파편의 폭풍을 불러내서 범위 내에 있는 유닛들에게 대미지를 주는 채널링 마법이다. 다른 광역 마법처럼 최대 데미지 제한이 있어서, 5기 이상의 유닛이 범위 내에 있을 경우 대미지 감소 효과가 적용되며 건물에는 50%의 대미지만 들어간다. 블리자드를 쏟아붓는 동안 아메가 움직일 수 없어 적의 표적이 되기 쉽고 채널링 스킬의 특성상 캔슬될 여지가 많다. 거기에 한 지역에만 시전되는 마법을 가만히 맞아주는 적은 컴퓨터 정도인지라 적을 붙잡아둘 수단이 없다면 퇴각하는 적을 상대로 쓰는 것이 그나마 많은 대미지를 주는 방법이다. 피아구분 없이 대미지가 들어가는 점도 사용을 까다롭게 만든다.

4.2. 워터 엘리멘탈 (Water Elemental / W)

summonwaterelemental.gif
[GIF image (2.71 KB)]
레벨 효과
1 체력 525, 약한 대미지의 워터 엘리멘탈 소환
2 체력 675, 보통 대미지의 워터 엘리멘탈 소환
3 체력 900, 강한 대미지의 워터 엘리멘탈 소환
쿨타임 20초 마나 소모량 125
지속 시간 60초  

waterelement.gif
[GIF image (94 KB)]
레벨 5 / 6 / 7 공격력 평균 20 / 35 / 45 주간시야 1200
비용 - 공격속도 1.5 야간시야 800
특성 소환물 체력 525 / 675 / 900 이동속도 느림 (220)
공격타입 관통 체력재생 항상 생산시간 -
방어타입 헤비 마나 - 소환자 아크메이지
무기유형 미사일 마나재생 - 요구사항 워터 엘리멘탈 소환
방어력 0 / 1 / 2 사정거리 300 수송 칸 1
선 아크메이지의 존재 이유. 125 마나를 사용해서 60초 간 사용할 수 있는 워터 엘리멘탈을 소환할 수 있다.[4] 스킬레벨이 올라갈 수록 크기가 커지고 색깔도 진해진다.deep dark blue 1레벨은 초딩, 2레벨은 중딩, 3레벨은 고딩 워젤로 불린다. 아크메이지가 레벨3 브릴리언스 오라를 가지고 있다면 워터 엘리멘탈 쿨타임 끝날때쯤 이미 마나가 다시 차있는 광경을 볼수있다. 다시 말해, 워터 엘리멘탈을 논스탑으로 소환할 수 있다.하지만 데몬 헌터가 있다면?

4.3. 브릴리언스 오라 (Brilliance Aura)

brilliance.gif
[GIF image (2.23 KB)]
레벨 효과
1 초당 0.75 마나 회복
2 초당 1.5 마나 회복
3 초당 2.25 마나 회복
효과 범위 900

범위 내에 있는 유닛들의 마나 회복을 빠르게 해주는 오라로 아크메이지의 존재 이유 중 하나이다. 1레벨 아크메이지는 절대 찍지 않지만 2레벨 아크메이지는 무조건 찍는 스킬이고 2레벨 이후로 이 스킬을 올리지 않는 아크메이지는 없다. 매지컬 유닛의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아메 자신을 포함한 영웅들의 마나통이 바닥을 보일 일이 없게 해주는 스킬이다. 마르지 않는 마나는 스킬 사용으로 이어지고 전투에 더욱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3렙 오라는 나가 씨 위치다크 레인저의 화살 스킬들의 경우 마나 소모 없이 사용 가능할 정도다. 아메 자신이 워젤을 끊임없이 소환하기 위해서라도 무조건 올려야 하는 필수 스킬이다.

4.4. 매스 텔레포트 (Mass Teleport / T)

massteleport.gif
[GIF image (2.4 KB)]
레벨 효과
1 최대 24기의 유닛 텔레포트
쿨타임 20초 마나 소모량 100
효과 범위 700  
말이 필요없는 아메의 궁극기. 자신을 비롯해서 최대 24명의 아군을 다른 아군이 있는 장소로 이동시키는 마법이다. 마나를 150, 200씩 쳐 먹는 다른 영웅의 궁극기와는 다르게 마나 소비도 작고 쿨도 20초로 엄청나게 짧다. 그 사기적인 효과는 상술할 활용 단락에서 확인할 수 있다.그리고 옆 동네 다른 종족에서도 이걸 쓰는 놈이 나오는데...

5. 상세

게임 내에서는 말을 탄 노인으로 표현되며 설정상 달라란의 마법의회 키린 토에 소속된 인간 왕족들로서 냉법 물과 얼음의 마법을 사용한다. 그런데 평타는 달라란에서 금지된 마법인 화염구. 워크래프트 3에서 이 직업을 가진 네임드들은 오리지널 미션에서 짧은 시간 사용할 수 있는 제이나 프라우드무어달라란 키린 토의 대마법사 안토니다스가 있다. 스컬지켈투자드 역시 네쥴의 부름을 받고 노스렌드로 향하기 이전에는 달라란 6인 평의회 소속의 아크메이지였다.[5] 그리고 캘타스 선스트라이더하이 엘프였던 데다가 실버문에서 마법을 주류로 배웠기 때문에... 다만 블러드 메이지의 경우는 물과 얼음의 마법을 버리고 사악한 불과 열기의 마법을 익히게 되었다 라는 설정이 있다. 요즘 법사들은 불마법 잘만 쓰던데? 아니 화법보다 냉법이 사악한 거 같은데?

오리지널부터 프로즌 쓰론까지 휴먼의 지명 1순위의 선영웅. 2000년대 후반 들어선 마운틴 킹, 선 팔라딘이 특정 상황, 특정 맵에서 많이 쓰이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크메이지의 선영웅 선택비율에는 따라가지 못한다. 이는 레더에서 영웅 선택 경향을 봐도 알 수 있다. 선영웅 이외에는 활용하기 힘든 아크메이지가 40%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휴먼이라는 종족 자체가 아크메이지 없이는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5.1. 휴먼의 선영웅

아크메이지는 휴먼의 사실상 고정 선영웅이며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초반사냥이 타 휴먼영웅에 비해 비교적 손쉽다는 점이 있다. 이는 워터 엘리멘탈[6] 덕분으로, 서로 견제 없이 사냥만 할 경우 어느 종족도 따라올 수 없는 압도적인 사냥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한다. 이 때문에 타 종족들은 무조건 휴먼의 사냥을 방해하러 들며, 이런 견제를 통한 타이밍 찌르기 지연 컨트롤이 발전한 것이 휴먼의 암흑기가 도래하게 된 첫번째 요인이다. 여러 맵을 돌며 연습해보면 알겠지만 워터 엘리멘탈 1~2기와 디펜드 업한 풋맨 4기로 웬만한 사냥터는 대부분 커버가 가능하다. 상대방과 실력차가 어느정도 난다고 판단되면 세컨드를 키운다는 마인드가 아닌 상대방 사냥터를 빼앗아온다는 마인드로 사냥터를 정하자.

둘째로, 빠르고 안정적인 멀티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2000년대 후반부터 나이트 엘프, 언데드 상대로 빠른 멀티가 휴먼의 필수로 자리잡았고, 워터 엘리멘탈을 소환하고 피전트+풋맨과 동행해 본거지와 가장 가까운 금광을 사냥하고 멀티를 하는 것은 일반적인 게임 진행이기도 하다. 물론 타종족의 경우 당연히 휴먼의 선멀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견제가 들어온다. 상대방이 해당 맵에 익숙한 경우 거의 100% 사냥 중 후위공격을 당하게 되는데, 팔라딘이나 마운틴 킹은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휴먼의 유닛들이 몰살당하고 사냥마저 실패해 멀티를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아크메이지의 경우 워터 엘리멘탈이라는 든든한 화력+몸빵 소환수가 버티고 있어 유닛들의 체력 관리도 어느 정도 이루어지는 데다가 적 견제 영웅의 견제가 체력 관리상 힘들어지기 때문에 아이템이나 경험치만 스틸해가고, 잘 되면 유닛 한두 기 정도 잡고 상대영웅 자신의 사냥코스를 밟는 것이 보통이다. 물론 이는 양 당사자가 비슷한 실력이라는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일반론적인 이야기다.

물론 견제 영웅이 죽어라 아크메이지 뒤만 졸졸 따라다닐 경우도 있다. 이런 때에는 두 가지로 해석이 가능하다. 우리 그냥 같이 레벨업 하지 말자라는 마인드와 나도 선멀티했으니 영웅이랑 놀고 내 기지로는 오지마. 참고로 배짱성 고위테크도 탈지 몰라~. 후자의 경우 아크메이지 3렙 찌르기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하다. 전자의 경우 상대방이 초보라서 무작정 아크메이지만 따라다니면 아크메이지,풋맨,밀리샤로 유닛을 나누어서 사냥을 하면 경험치에서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상대의 견제실력이 뛰어나면 어느정도 견제를 하다가 빠르게 중요한 사냥터를 먹고 다시 견제를 하게 되는데 휴먼은 상대의 견제가 두려워서 작은 사냥터를 먹게되므로 경험치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 상대방이 견제를 잠시 중단한것 같을때 빠르게 큰 사냥터를 먹는것이 중요하다.

선영웅이 마운틴 킹일 때와 마찬가지로 3렙을 위한 사냥 코스를 밟게 된다. 문제는 아크메이지의 3렙 타이밍이다. 단시간 내에 찍힌 2렙 워터 엘리멘탈은 정말 강력하며 휴먼에게 공격 타이밍을 만들어 준다. 소환수의 카운터인 디스펠 유닛이 없는 시점에서 1렙 브릴리어스 오라와 2렙 워터 엘리멘탈, 덤으로 디펜 풋맨과 타워(…) 압박은 당해본 사람만이 안다. 실제로 프로즌쓰론에서 언데드가 이 타이밍에 얼라를 끝내거나 피해주지 못하면 GG치고 나가는 유저들도 존재했다. 하지만 결국 옛날 이야기고 요즘에는 상대 종족 유저들이 이 타이밍에 면역이 생겼고 파해법도 나왔기 때문에 그다지 신통하진 않다. 무엇보다 휴먼을 구제해준 타워와 정석화된 멀티로 인한 자금빨+고위 테크유닛의 적극적 사용 등의 요건으로 인해 이 타이밍에 목숨 걸 필요없다. 더러운 우방타워랜드 그래도 경험치 책 입수나 오버크리핑으로 정말 빠르게 3렙을 찍었다면 한번쯤 찔러보자.

셋째로, 브릴리언스 오라의 존재가 있지만 오리지널 시기보다 파워가 좀 떨어지는 편. 매지컬 휴먼 항목 참조. 하지만 선 아크메이지로 선 브릴리언스 오라를 찍지는 말자. 찍는다면 우주를 구경할 수 있을 것이다. 그대신 2렙과 3렙에서 브릴리언스 오오라를 연달아 찍고 4렙에 블리자드를 찍어서 마지막 교전을 함으로써 깔끔하게 경기를 마무리를 짓는걸로 응용할수 있다.

5.2. 활용

낮은 체력과 자신을 보호하거나 적 영웅을 저지할 수 있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아크메이지의 낙마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컨트롤 연습이 필요하다. 아크메이지의 경우 이속이 빠르기 때문에 컨트롤로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소환스킬이 그렇듯 워터 엘리멘탈은 디스펠에 취약하기 때문에[7]상황에 따라 재훈련책을 통해 블리자드로의 스킬 재분이 필요하기도 하다. 오크전에서 가끔 워커 수가 많거나 대 영웅 화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될때, 더러운 슬로우와 강력한 워젤을 디스펠하려고 갖춰진 워커들을 세컨 블메+깜짝 스뷁+블리자드(...)조합으로 엿먹이는 경기가 나오곤 한다. 아예 재훈련책을 쓰거나 3~4렙에 블리자드에 하나 투자한다. 가서 아메를 썰자니 블메에게 마나를 질질 빨리고 스뷁에게 점사를 당하며 안 썰면 자비없이 병력과 버로우 위에 블리자드가 쏟아지는 악랄한 이지선다가 가능하기 때문에 박준같은 최정상급 오크 게이머조차 이 조합에 무력하게 진 적이 있다. 여튼 워젤을 이용한 패멀 후 후반을 도모하는 게임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이 최근 휴먼의 트렌드.

고생 끝에 낙이 온다고 아크메이지의 6렙 궁극기인 매스 텔레포트는 최대 24개체를 우군 유닛이나 건물을 타겟으로 순간이동하는 스킬로 기동성이 취약한 휴먼에게 있어서는 최강의 스킬이다. 워크래프트 3 최강의 사기궁극 중 하나로 꼽히며, 아예 이걸 1위로 올리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충격과 공포를 유발하는 스킬이다. 몇몇 프로게이머는 영웅만 남은 상태에서 역전이 가능한 유일한 스킬이라고 평할 정도. 다만 나엘의 경우 데몬 헌터나 워든으로 역전하는 경우도 가끔 (아주 가끔) 나오니까 그냥 그 정도로 좋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자.

아이템 포탈의 원형이 된 스킬인 매스 텔레포트는 쿨타임도 제로에 가깝고 아크메이지가 6렙일 시 마나가 없어서 스킬 못쓰는 불상사는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즉시 상대방은 머리에서 김이 잔뜩 올라오게 되고 일명 순회공연이라는 것을 당하게 된다. 또한 상대도 6렙을 찍어서 궁극기를 사용할 때 그곳이 자기 기지라 어쩔 수 없이 싸워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매스 텔레포트 한방에 상대의 궁극기를 낭비하게 만드는 점도 있어 더더욱 짜증을 유발한다. 거기다 그렇다고 휴먼 기지에서 싸우면 당연히 타워+밀리샤의 지원이 온다. 매스 텔레포트로 운영하는 병력은 역시 시즈 엔진이 가장 효율이 높다. 다만 병력이 상당수 잡혔고 병력충원이 어렵다면 매스 텔레포트는 별다른 효과를 못보는 스킬이 되어버리니 참고하자. 그래도 당하면 열받는다. 당연히 열받은 상대편은 아크메이지를 주로 노리니 가능하다면 힐링포션, 무적포션은 늘 들고 다니자. 본진에 뿡뿡이 한 부대가 안착할 때의 그 기분은 안 당해본 사람은 모른다.

상대방이 매스 텔레 아메에 농락당한 경험이 있다면 아메 6렙 찍는 걸 보고 그냥 나가 버릴지도 모른다. 매스 텔레포트는 몰래 찌르기와 기동전으로 다 진 경기도 농락하며 이기게 만들 수 있다는 걸 명심하자!

6. 장점

  • 지능영웅이라 화력이 강하고, 기본유닛 풋맨의 근거리 공격을 원거리에서 보조해주는 포대 역할을 할수있다. 거기다 렙업을 해도 데미지가 꼬박꼬박 3씩 오르는 강력함을 자랑한다.[8]

  • 말을 타서 빠른 이속을 자랑하기 때문에 기동, 후퇴, 정찰이 쉽고 이에 따른 유연한 체제변환이 가능하다. 마운틴 킹이 그 강력함에도 불구하고 선영웅으로 쓰이지 못하는 결정적 이유가 바로 이것.팔라딘은 말할 것도 없다. 마킹은 근거리 영웅에다 이속이 보통[9]이기 때문에 이점에서 매우 딸린다. 아메는 사실 모든 영웅중 가장 체력이 허약하지만 이속이 빠르기 때문에 삑하면 말타고 이랴이랴해서 도망가거나 힐을 받으면[10] 된다. 반대로 마킹은 한번 밀리거나 뒤를 잘못 잡히면 포탈이 없는한 후퇴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 워터 엘리멘탈, 통칭 워젤이 너무 좋다. 궁극소환수나 6렙이상 아이템 소환수를 제외하면 워젤은 모든 소환수중 가장 강력하다. 공속/이속/평타/아머/맷집 모두 수준급이며 뭐하나 처지는 능력치가 없다. 거기다 아메 자체가 지능영웅이라 마나통이 높고, 거기다 브릴리언스 오라덕분에 마나가 없어 워젤이 비는 타이밍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냥할 때 워젤을 맨 앞에 세우기만 하면 크립때문에 체력 걱정 할일이 없다.[11] 워젤은 쓰레기 유닛인 라이플맨의 공백을 맡아 중반까지 큰 활약이 가능한 최고의 피어싱 어택 타입 소환수다.

  • 브릴리언스 오라도 매우 좋다. 워크래프트 3에서는 일반 공격 못지 않게 중요한게 스킬 사용인데 그 스킬을 더 쉽게 써주도록 도와주는 브릴리언스 오라는 워크래프트 3 최강 오라 중 하나다.

  • 궁극기마저도 탑 클래스에 속한다. 사실 아크메이지는 적군에 디스펠러가 나오면 힘이 떨어지는 편이긴 하지만 6렙에 매스텔레포트를 배우면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다.

7. 단점

  • 지능영웅이라 맷집도 아머도 걸레다. 앞서 말했듯 모든 영웅 중 가장 체력이 허약한 영웅이다. 기본적으로 아메는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담당하며 이속이 빠르기 때문에 이것으로 어느 정도는 커버가 되지만, 답이 없는 민첩영웅, 특히 거지같은 슈렉백정블레이드 마스터가 윈웤쓰면서 달려와 옆구리에 칼빵놓기 시작하면 한방 한방에 뼛골이 흔들거린다. 이외에 워든 등의 견제형 영웅이나 멀리서 스킬을 난사하는 데나와 리치에게도 취약하다..

  • 체제가 안정적이고 유연한 것은 큰 장점이지만 대신 순간적인 폭발력이나 데미지 딜링, 탱킹은 타 영웅, 특히 마킹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 특히 상대의 중요 유닛을 척살하거나 최전방에서 유닛들을 보호할 방법이 별로 없기 때문에(탱킹이야 워젤이 맡아주긴 하지만...) 한타싸움에서 빛나는 활약을 할 타이밍이 거의 없다는것이 크게 아쉬운 점.

  • 워젤은 너무 좋다. 딱 중반까지만. 디스펠 나오기 시작하면 워젤이 순식간에 녹아버리므로 이때부터는 울며 겨자먹기로 블리자드를 골라야한다... 즉 안티매지컬이 나오는 시점에서 아메가 6렙(=매스 텔레포트)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활약이 크게 제한된다. 근데 1대1에서 6렙찍기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라서... 그리고 눈에 잘 안뜨이는 단점인데, 워젤은 이속이 상당히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그 느리다는 라이플보다 느리다. 그래서 교전이 끝나면 늘 쳐져다니다 경험치를 헌납한다.

  • 광역 스킬인 블리자드의 효율이 좋지 않다. 블리자드는 타겟수 제한 문제가 있고 범위가 좁은데다 결정적으로 채널링이라 아크메이지가 움직이거나 기절하면 취소되고, 범위 내의 아군 유닛과 아크메이지 자신도 피해를 받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매우 까다로우며, 건물 상대로 피해량이 50% 감소하기 때문에 건물을 파괴하는 것도 오래걸려서 테러용으로 쓰기도 애매하다.

8. 기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블리자드는 '눈보라', 워터 엘리멘탈은 '물 정령'이라는 스킬로 이식되었다. 당연히 둘 다 마법사의 스킬이다.법느님은 그냥 영웅 직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크메이지의 이름 중 달라 던위버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중 등장하는 NPC 중 하나. 포세이큰 진영 쪽에서 등장하는 걸로 봐선 잘 나가다가 미끄러진 듯 하지만, 의외로 꽤 하는 일이 있었던 편. 이외에도 '대마법사'는 마법사의 칭호/직위 중 하나다. 선리버의 수장 에이타스 선리버가 그 예.

----
  •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스톰윈드에서 볼 수 있음.
  • [2] 칭호로 볼 때 니엘라스 아란으로 추정.
  • [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은빛소나무 숲에서 포세이큰 소속 언데드 마법사로 등장한다. 그의 마법 지식이 길니아스 공략에 유용히 쓰인다.
  • [4] 쿨타임은 20초. 최대 3기의 워젤을 부릴 수 있다.
  • [5] 켈투자드는 강령술 연구로 인해 백안시 당했으나, 원래 아크메이지였고 대전쟁 도중 접한 강령술을 새로운 학파로 간주해 연구하다가 분쟁이 일어난 것이다. 따라서 아크메이지가 아니라고 할 수는 없다.
  • [6] 아크메이지의 첫 스킬로서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워터 엘리멘탈은 워크래프트 3에서 영웅이 소환할 수 있는 소환수 중 가장 강력하고 효율적인 소환수 중에 하나다.
  • [7] 이라고 하지만 스피릿 워커의 디스인첸트에는 꽤나 강하다. 드라이어드의 어볼리쉬 매직의 경우 단일 타겟인 대신 소모 마나가 적으며 오토 캐스팅이 가능해 전반적으로 디스펠 효율이 좋으며 디스트로이어의 업소브 매직의 경우 지속적으로 마나(=공격력 2배)랑 체력을 쪽쪽 빨아먹으니 나쁘지 않다. 디스인첸트는 광범위인 대신 소모 마나가 좀 많고 데미지도 어중간해서 체력 높은 단일 타겟으로는 효율이 좋지 않은데 워젤이 딱 이 조건을 가진다.
  • [8] 민첩영웅은 주스텟인 민첩이 2도 안오른다.하지만 아이템이 출동하면 어떨까? 아! 이! 템!
  • [9] ...정말 간신히 턱걸이로 '보통', 한없이 느림에 가까운 '보통'
  • [10] 대 오크전의 경우 배니쉬를 쓸 수 있다.
  • [11] 비슷하게 소환수가 사기삘인 비마힘영웅이고 오라도 없기 때문에 마나수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힘을 쓰기가 어렵다. 그래서 다른 종족들이 거의 비마를 꺼내들지 않고, 문웰 보급이 가능한 나엘만 비마를 쓰는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10:53:37
Processing time 0.25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