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키바 아이돌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기타 이모저모
4. 아키바 아이돌 관련 캐릭터
5. 관련 항목

1. 개요

오타쿠 문화가 활개치는 아키하바라에서 활동하는 그야말로 생계 아이돌. 아키하바라의 어두운 면으로 취급된다.

2. 특징

주로 애니송이나 애니송 비스무리 한 것을 라이브로 불러주거나 해서 집에서 직접 만든 것 같은 CD를 판매하는 등 그야말로 산지직송.[1] 앰프기타를 준비해서 음악까지도 불러주거나 걸그룹을 결성해서 단체로 춤을 추거나 한다.

99%는 여성이다. 남성은 없다.여장남자는 있을지도 모른다. 간혹 아키하바라역 앞이나 공원에서 유튜브 주소를 적은 팻말들을 놓고 자체 연주를 보여주는 남성들은 있지만 성격이 다른 셈. 그리고 어떻게든 외모를 어리게 보이려고 별의별 수단을 동원하지만, 만 20세를 넘은 성인들의 비율이 높아서 조금만 들여다 보면 그 처절함이 더욱 증가한다.

그나마 사정이 좀 괜찮은 이들은 전용 극장에서 공연을 하는데 이 경우에도 아이돌이 직접 찌라시를 돌리거나 하여 홍보하는 등 여러모로 먹고 살기 힘들다. 물론 아키바 아이돌에서 메이저로 올라가는 경우도 아예 없진 않고, 인기가 꽤 있는 사람들은 밤새워 표를 구하기 위해 줄을 선다거나 팬클럽이 있거나 CD가 프리미엄으로 팔리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축복받은 일부의 이야기.

AKB48은 애초부터 아키바 아이돌에서 출발할 계획은 아니었지만, 극장 장소가 마땅치 않아 결국 아키하바라에 자리잡았다고 한다.[2] 결국 약 4년을 '아키바 아이돌'이라는 시선 속에 활동해야 했다고. 2007년 홍백가합전에도 '아키바 문화 특집'이라는 굴욕적인 제하에서 참가하였다. 그룹의 공식 명칭은 '에이케이비 포티에이트'이지만 지금도 '아키하바라 욘쥬하치'이라고 읽는 사람이 꼭 있다고. 2012년 현재는 매 싱글마다 밀리언을 넘기며 문화적인 센세이션까지 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아키하바라 = 오타쿠 = 더러운 것'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는 사람도 아직 많다. 특히 일본에서는 하도 미디어 노출이 잦다보니까 많이 사라진 편이지만 외국에서는 편견이 심하다.

3. 기타 이모저모

NHK에 어서오세요》에서는 바야시 메구미도 사기를 당해서 생긴 빚 갚을 일 중에 하나로 아키바 아이돌을 하는 장면이 잠깐 나온다.

리그베다 위키에 있는 관련 항목 중 가장 성공한 케이스라면 아베 나나 정도를 꼽을 수 있다. 실존인물이 아니긴 하지만 신경쓰지 말자(...) 훗, 이래야 리그베다 위키답지![3] 물론 이상적인 메이저 데뷔 루트와는 좀 다른 성장 테크를 타고 있긴 하지만, 뭐가 됐든 아키바 아이돌들은 메이저 데뷔만 해도 감지덕지다. 좋은 프로듀서 만나서 메이저에서 클 수만 있다면 이미 그 시점에서 성공한 거니까.

4. 아키바 아이돌 관련 캐릭터

----
  • [1] 사실 이건 미국할리우드도 비슷하다. 걷다보면 검은 분, 하얀 분, 갈색빛 분이건 가리지 않고 다가와서 사달라고 부탁한다.
  • [2] 정확하게 말하자면 AKB48은 아키바계 아이돌이 아니라 지하 아이돌 출신이고, 단지 발족 장소가 아키하바라였을 뿐이다. 아키바 아이돌과 지하 아이돌은 엄연히 지향점과 소구점이 다르다.
  • [3] 이럴 수밖에 없는 게 실제 아키바 아이돌들은 메이저 데뷔를 할 만한 기본바탕이 안 되어 있는 경우가 절대다수라서 그렇다. 노래 실력은 아무리 잘 해봐야 우타이테 수준에 불과하고 비주얼이나 댄스실력 등등의 부가요소들이 체계적으로 잡혀 있지도 않을 확률이 매우 높으니... 근데 일본 아이돌들 사이에서 우타이테 수준이라면 잘하는거 아닌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30 23:30:35
Processing time 0.062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