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아키즈키 리츠코

last modified: 2015-06-03 23:42:27 by Contributors


eyeglasses.jpg
[JPG 그림 (178.19 KB)]
아이돌 마스터 캐릭터 소개 이미지

img_chara2_(12).jpg
[JPG 그림 (146.19 KB)]
akizuki_ritsuko.jpg
[JPG 그림 (81.39 KB)]
아이돌 마스터 ONE FOR ALL 프로필 이미지 애니메이션판

프로필
아키즈키 리츠코
秋月 律子(あきづき りつこ)
나이 18살(고3) -> 19살
156cm
몸무게 43kg
생일 6월 23일 게자리
혈액형 A
BWH 85 - 57 - 85
취미 자격증 취득
이미지컬러 녹색
성우 와카바야시 나오미 (若林直美)
소속 765 프로덕션

목차

1. 소개
2. 작품 별 모습
2.1. 아이돌 마스터 2
2.2. 흑역사 제노그라시아
2.3. 애니메이션
2.4. 후속작
2.5.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2.6. 에이스 컴뱃
2.7. 밀리언 라이브 코믹스
3. 담당곡
3.1. 솔로
3.2. 그룹
3.3. 리메이크


1. 소개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의 등장 아이돌이자 프로듀서. 1에서는 프로듀스 가능한 아이돌로 등장하지만 2에서는 프로듀스 불가로 변경되는 것도 모자라 아예 프로듀서가 되어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포지션이 되어 버린다.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각종 컨텐츠에서 아이돌보다는 프로듀서로써의 묘사가 짙으며, 아이돌로 나올 때는 대부분이 과거의 추억을 되살리는 설정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1시점에서의 그녀는 애초에 매니져를 하기위해 765 프로덕션에 입사하였으나 프로덕션의 인재부족으로 어쩔 수 없이 아이돌 후보생이 되어버린 캐릭터. 그러나 처음에 입사했던 이유가 무효가 된 건 아니라서 사무원을 겸임하고 있다. 원래 성격 탓인지 억지로 아이돌 중이지만 의욕이 없는 건 아닌 듯, 단결 가사에서 리더는 당연히 자기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아직 미성숙한 여자 아이들을 제대로 된 한명의 아이돌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게임인 아이돌 마스터에서 리츠코의 캐릭터는 매우 이례적인데, 똑똑하고 냉정침착하고, 자신감있는 성격에, 똑부러지게 일 잘하는 커리어우먼 컨셉이라 플레이어인 프로듀서보다 일을 더 잘할 때나 더 어른스러울 때도 많다. 프로듀서가 일을 실패하면 '프로듀서, 똑바로 좀 해주세요.'라고 질책하고, 프로듀서가 엉터리같은 기획을 내면 무시하고 혼자 제대로 척척 일을 해낼 정도. 그래서 어른으로써 아이를 이끌어줘야 하는 다른 아이돌들에 비해, 리츠코와는 동등한 위치에서 서포트해준다는 느낌이 강하다. 아이돌이 병사에 프로듀서가 장교라면 리츠코는 대충 부사관 정도 포지션

이렇게 독특한 캐릭터라 그런지, 팬덤의 대중적인 인기는 다른 아이돌들에 비해 좀 많이 떨어지는 편. 가령 니코니코동화에 아이돌 간 비교영상에서 리츠코가 나오면 '화장실 타임'이라는 코멘트가 줄줄이 달린다든지... 그래도 골수팬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 이벤트 등에서는 상당한 인기캐로 성우 보정을 엄청나게 받고있는 특징이 있다.[1] 그래서인지 몰라도 가면 갈수록 자주 망상한다, 한번 몰두하면 주변이 안 보인다, 화나면 진짜로 폭주 등등 요상하게 무시당하는 캐릭터의 처참한 옵션이 추가되어 가고 있다.

안경과 양갈래로 땋은 머리가 특징이다. 별명은 릿짱 혹은 땋은 머리가 새우 튀김으로 보이는 탓에 새우 튀김이라는 별명 또한 갖고 있다.

그리고 초창기 한정으로 평소에 하늘색 세로 줄무늬의 상의[2]탓에 "로손 직원"이라는 별명[3]도 있었다. 그 이유(?)때문인지 아이마스 4주년 기념 때 리츠코가 로손 명예점장으로 관련 기념품을 로손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홍보를 한 적도 있었다. #

몸매도 상당해서, 호시이 미키에게 대항할 수 있는 얼마 안되는 나이스 바디의 소유자. 그러나 캐릭터의 인기가 미묘해서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위원장 속성 보유. 다른 멤버들이 다들 개성이 넘쳐서 '츳코미(태클)'를 걸어 주면서도 뒷바라지를 해주고 있어서 고생이 심하다. 푸치마스에선 멤버들이 주워온 SD사이즈 캐릭터들 돌보는 것도 대부분 리츠코 몫인듯. 새로운 녀석 주워오면 '저것도 내가 돌봐야 하는 건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만큼 돌봐줘서 그런지 슴가라면 질색을 하는 치햐도 리츠코는 좋아한다고. 아즈사는 웬만하면 다가오지도 못하게 하지만 리츠코에게는 먼저 다가가서 머리 빗어달라고 조른다.

드라마 CD에서 미키가 리츠코 때문에 겁을 먹고 도망가서 창고에 틀어박혀버린 에피소드가 있는데 이에 치하야는 "미키가 당신을 안경마인이라고 부른다. 너무 겁주는 거 아니냐?"라고 나무랐다. 물론 나중에 가면 치하야가 지어낸 소리라는게 들통나지만 안경마인이라는 별명은 그 이후 팬들 사이에서 가끔씩 나온다고 한다.

게임 내에서는 초기 능력치가 상당히 높지만 후반에 능력치 감소가 큰 것이 특징으로 키사라기 치하야미나세 이오리와 같은 포지션이다.[4]

성우가 배역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고 행사나 공연에서 대단한 적극성을 보이고 있는 것은 물론 일부러 리츠코가 착용하는 형태의 안경을 구해다 쓸 정도로 성의를 다하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동시에 저 모습(안경을 쓴 성우의 모습)이 리츠코와 대단히 흡사해서 화제를 부르고 있다.[5]

그리고 투명전대 답게 캐릭터의 오리지널 노래보다 커버곡들의 노래가 더 인기가 좋은 편이다. 사실 이 부분은 성우 와카바야시 나오미의 목소리가 의외로 대중적인 사운드에 어울린다는 반증이라고도 볼 수 있는게 아이돌마스터 특유의 아니메노래 + 아이돌노래 결합과는 조금 미스매치라는 이야기가 간혹 보인다. 뭐 리츠코 노래가 리메이크 곡들중에서는 비교우위로 좀 유명한 곡을 넣기 때문인지도 모르지만..

사촌으로 876 프로덕션 소속의 아키즈키 료가 있다. 참고로 디어리스타즈에서 료를 여장 아이돌로 만들어버린 원흉 가운데 하나. 이런 짓을 저지르는 주제에 본편에서는 상식인 포지션이라는 것이 생각해보면 개그다.(…)

다운로드 콘텐츠로 나온 '버라이어티 애니멀'이라는 이름의 동물의상에서 리츠코의 동물컨셉은..... 겉으로만 보면 잘 모르겠다. 동물 의상보다는 무대의상 같아서 어떤 동물인지 잘 모르겠으나 다만 부엉이 혹은 올빼미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2차 창작 캐릭터로는 2ch의 AA 캐릭터인 야루오와 합성한 캐릭터(이름은 그대로 아키즈키 리츠코)가 있다. #
아카기 리츠코와 헷갈리지 말자(...).

2에서는 헤어스타일이 파인애플머리로 바뀌어서, 새우라는 이미지를 벗게 되었다. 새우에서 파인애플로 진화했다

사실 리츠코의 새우튀김 머리는 상당한 미모 봉인구인데, 파인애플 머리를 한 뒤로 좀 더 어른스럽고 유능한 느낌이 나며 매력이 더 살아나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적은 횟수지만 다른 머리스타일을 한 리츠코도 볼 수 있다. 아이돌 활동할 때의 포니테일이나 욕실에서의 푼 머리 역시 잘 어울린다.

ritsu.jpg
[JPG 그림 (151.42 KB)]

왼쪽부터 애니메이션 18화, 극장판, 애니메이션 5화에 등장하는 모습이다. 안경을 벗고 머리를 푼 모습은 그야말로 여신이다..

2. 작품 별 모습

2.1. 아이돌 마스터 2

일단은 작품 내에서 그녀가 동경하던 대로, 프로듀서가 되어 플레이 가능한 아이돌 목록에서 빠졌다. 류구코마치라는 유닛을 프로듀스해 플레이어와 경쟁한다는 설정. 때문에 리츠코와 류구코마치 멤버인 미우라 아즈사, 미나세 이오리, 후타미 아미까지 총 네명은 자연스럽게 플레이어의 프로듀스 멤버에서 이탈되었다.

허나 여기에는 비인기 캐릭터라고 제명시켜버린 뒷사정이 있었다. 일단 위에서 언급한대로 리츠코의 인기는 어필하기 힘든 성격 탓에 좀 미묘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 때문에 그녀는 아이돌 마스터 2의 아이돌로 등장하지 못한 것. 류구코마치 항목에서도 언급되지만 엄연히 리츠코 팬들을 모욕하는 행위였고 팬들의 분노는 거셌다. 더군다나 류구코마치라는 그룹에라도 속해 있어 아이돌 의상과 춤, 노래라도 들고 나오는 다른 세명과는 달리 리츠코는 아이돌이 아닌 '회사 직원'으로써 등장하기 때문에 춤도 의상도 노래도 아무 것도 추가되지 않았다. 사실상 아이돌로써의 사형 선고를 내려버린 셈. 이때문에 765 프로덕션 아이돌들이 전부 가지고 있는 '아이돌 마스터 2 캐릭터 프로필' 사진이 리츠코만 없다.

때문에 2 발표 소식에 가장 흥분한 쪽이 다름아닌 리츠코의 팬들이었다. 당시 일본 웹 등지에서는 CD 파쇄나 소각같은 과격한 행동으로 2 내용에 분노한 팬들이 여럿 있었는데 그중에 가장 빈번히 보였던 팬들이 다름아닌 리츠코 팬.

다만 2가 정식 발매된 후, 프로듀서로써의 그녀로는 얼굴도 보기 힘든 류구코마치 멤버들과 달리 같은 프로듀서로써 대화하는 부분도 더 있고 이 내용이 꽤 충실하고 선택지에 따라서 달달해지기도 해서 그나마 이해를 해주는 팬들도 있다.[6] 그러나 많은 팬들은 그녀를 '아이돌'로써 응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분노가 쉽게 사그러들진 않았다.

2.2. 흑역사 제노그라시아

아이마스 최초의 애니판인 아이돌 마스터 제노그라시아에서의 아키즈키 리츠코는 원작의 리츠코 이미지 중 똑부러지는 성격에 상식인인 점, 실제 나이보다 나이들어 보이는 걸 신경쓰는 듯한 점, 새우머리인 점이 있다. 여러모로 원작과 이미지가 상당히 비슷한 캐릭터.

그러나, 원작이 있는 캐릭터 중에 비중이 가장 적다. 아니, 그냥 적다고 말할 수준도 아니고, 다른 캐릭터들이 나름대로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데 [7] 리츠코는 '엑스트라급 조역'이다. 항목을 분리해봐야 쓸 게 거의 없는 수준. 지못미...

심지어 리츠코는 '아이돌마스터'조차 아니고, 비사 "중에 한 명"이다. '아이돌마스터 후보생'이었다는 설정만 남아있다. 어떻게 보면 2를 예언했다.

2.3. 애니메이션

2의 설정을 따라간다고 밝힌 애니메이션에서는 당연히 2의 프로듀서 버전으로 출현. 캐릭터를 소개하는 프롤로그인 1화에서 전직 아이돌이었다는 게 드러난다. 본인은 흑역사로 생각하고 있지만 카메라맨으로 변장한 프로듀서에게 사장이 전부 불어버리는 바람에 1화만에 들통나버린다.

5화 마지막에 그녀가 제안한 프로젝트인 류구코마치가 승인되면서 비중이 늘었다. 덧붙여서 아직 미성년자라 술을 마실 수 없다고 말하는 장면이 나와서 원작의 설정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다[8]. 대부분 20대 초중반으로 생각했다고...역시 765 프로 최고의 노안

프로듀서와 이래저래 좋은 동료 관계로 묘사되고 있다. 프로듀서가 사람 좋고 의욕 많고 경험 부족한 초임 중대장이라면 리츠코는 앞선 업계 경험으로 프로듀서를 보좌하고 아이돌들을 엄격하게 지도하는 행보관 같은 역할. 오죽하면 류구코마치로부터 귀신 중사라 불린다.

11화에서 라이브 연습하는 아이돌들을 지켜보며 프로듀서를 응원한다.

12화에서 미키가 사고친 이유를 프로듀서에게 말해 그녀가 다시 돌아오도록 도와준다.

여담이지만 1쿨 오프닝 초반에는 다른 아이돌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돌 복장을 하고 춤을 추는 그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오프닝 후반에는 빠지고 대신 프로듀서, 코토리, 사장과 함께 다른 아이돌들을 지켜본다. 그런데 2쿨 오프닝에선 내내 아이돌 복장을 하고 나온다. 무진합체 키사라기에서도 로봇 성우로 출연했으니 아이돌 복귀에 대한 암시인가 싶었는데... 18화에서 잠깐이지만 진짜로 복귀.

15화 무진합체 키사라기 예고편에서 미키가 조종하는 로봇 릿첸으로 등장. 외양이 1때 모습으로 새우 머리를 철퇴처럼 휘두르며 공격한다. 로봇주제에 안경도 쓰고 있다.

18화는 리츠코 팬들에게 있어 말 그대로 神과도 같은 화였다. 쁘띠피망이라는 골수팬이 보낸 과거 포니테일로 활동했던 시절 사진이 잠깐 나왔다. 미우라 아즈사가 볼거리에 걸리면서 류구코마치의 시크릿 콘서트에 차질이 생기게 되자 어쩔 수 없이 아즈사 대타로 뛰게 된다. 예전에 류구코마치에 들어가고 싶어했던 호시이 미키에게 부탁도 해봤지만 미키는 리츠코가 하는 쪽이 류구코마치 답다고 말하고, 결국 아이돌로 임시 복귀하게 된다. 류구코마치를 갈구던 체면이 말이 아니게 연습과정에서 많은 실수를 보였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되살리며 밤 늦게까지 연습에 매진.[9]

콘서트 당일, 리허설을 준비하지만 아이돌 활동을 너무 오래 쉬었는지 심각한 무대울렁증을 보였다. 그러나 미나세 이오리후타미 아미가 사전에 연락해 쁘띠피망이 데려온 리츠코의 팬클럽 덕분에 용기를 얻어 무사히 콘서트를 소화해낸다. 무대에서의 모습은 1때의 양갈래 새우머리. 이후 자신이 있어야 할 곳은 이곳이 아니라며 프로듀서로 복귀하지만 프로듀서에게 언젠가 자신이 아이돌로 복귀한다면 그때 자신의 프로듀스를 맡아 달라고 부탁하며 여지를 남겼다.

리츠코의 성우 와카바야시 나오미가 방송 전에 '리츠코 팬 여러분들은 방송 전에 녹색 형광봉을 미리 사놓고 TV앞에 대기하세요.' 라고 말했었는데 그 의미는 18화를 직접 보면 안다. 이 날 수많은 리츠코P들이 녹색 형광봉이 뜨자 눈물을 못 감추고, 마법의 걸어줘! 인트로가 나올때 울어서 ED곡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2에서의 겉절이도 모자라 잉여부산물 취급받으며 '제작사가 공인한 비인기 캐릭터'라는 꼬리표가 붙어다니며 버려졌던 때에 비하면 거의 환골탈태 수준. 그럼 뭐해 팬들 달래기용 한화짜리 서비스일뿐인데

그후 25화까지 별다른 출연은 없었지만, 25화에서는 다시 한 번 아이돌의 모습을 보여준다. 속았다면서 화를 내는 척하지만 막상 가라니까 신나게 간다.

26화에서는 딸꾹질이 멈추지 않다가 아즈사의 폭탄선언(을 가장한 대사 연습)에 깜짝 놀라 딸꾹질이 멈추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런데 그 딸꾹질이 프로듀서에게로 옮겨가 버렸다. 그리고 맛의 달인을 패러디한 코토리의 망상 에피소드에서 후쿠이 차장이 되는 굴욕(?)을 겪었다.

2.4. 후속작


극장판에서 아이돌이 아닌 프로듀서로서 힘내겠다고 선언함에 따라 애니메이션에서는 이쪽을 채택하게 된 듯 하다. 사실 애니마스에서 그토록 류구코마치의 프로듀서로 활동해놓고 이제와서 돌려버리기도 어정쩡한 위치가 되어버리긴 했다. 그래도 가끔씩이나마 아이돌로 활동하는걸 보여주기도 하니, 그걸로 만족하는 수밖에 없을듯. 그리고 어정쩡하긴 해도, 프로듀서가 돌아온 후 아이돌로 돌아갔다는 전개도 불가능하진 않으니 지켜보자.

ONE FOR ALL에서는 프로듀스 가능 캐릭터로 돌아왔다. 출시 전에는 애니와는 다르게 게임에서는 류구코마치가 플레이어와 함께 IA 대상을 노리고 경쟁하는 그룹이었기에, 류구코마치가 대상을 받은 스토리가 아니라면 자연히 해체 수순을 밟게 되어있었으므로 해체와 함께 아이돌로 돌아갔다고 하면 충분히 납득이 된다.

다만 정작 출시 후에 보니 류구코마치는 흑역사로 치부되었는지[10] 일언반구의 언급도 되지 않는다. 그나마 남아있는 흔적은 아즈사와 리츠코의 헤어스타일이 2때의 단발/파인애플머리라는 것 정도.

2.5.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레어
Example1.jpg
[JPG 그림 (382.49 KB)]
Example2.jpg
[JPG 그림 (98.11 KB)]

아키즈키 리츠코
속성레어도레어->레어+
Lv상한40->50친애도 상한30->150
lv.1공격880->1056lv.1방어1360->1632
MAX공격2310->3498MAX방어3570->5406
코스트7
특기분석(패션타입 공/수 중 감소)
입수가챠

  • 특훈 전 : "아키즈키 리츠코입니다! 저는 아이돌보다는 프로듀서를 지망합니다만, 우선은 아이돌을 해봐서, 아이돌의 생태와 실태를 연구해볼 생각입니다. 그렇게 되었으니까, 잘 부탁드립니다!"

  • 특훈 후 : "아키즈키 리츠코입니다! 저는 아이돌 업계에서는 귀중한 안경 아이돌로서, 마니아 여러분들이나, 아이돌 팬의 코어한 층에게 큰 환호를 받을 것이 틀립 없어요! IT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이 아키즈키 리츠코, 아키즈키 리츠코를 잘 부탁합니다!"

765멤버 중 SR카드가 가장 늦게 나왔다. 6/20일에 초대 캐릭터가 변경됨이 확정되면서 "곧 리츠코의 생일이니까 혹시 이번 초대 캐릭터는 리츠코일지도 몰라"라고 기대하던 팬들이 많았으나... 안타깝게도 초대는 타카네에게 넘어갔다. 2ch에서도 모두 애도하는 반응이었는데...

S레어
Example3.jpg
[JPG 그림 (98.06 KB)]
Example4.jpg
[JPG 그림 (98.34 KB)]

[프로듀서 아이돌] 아키즈키 리츠코
속성레어도S레어->S레어+
Lv상한60->70친애도 상한40->300
lv.1공격3240->추가바람lv.1방어3880->추가바람
MAX공격8505->12880MAX방어10185->15424
코스트16
특기마법의 시간(쿨타입 공/수 대=>특대 증가)
입수플래티넘 가챠

  • 특훈 전 : "프로듀서, 이번 회의도 좋은 결과가 나왔네요. 모두의 LIVE, 저도 프로듀서로써 절대로 성공시켜 보일겠어요! 하아... 긴장이 풀리니까...안심했어...응...스륵..."

  • 특훈 후 : "프, 프로듀서도 참, 속였군요-! 이런 LIVE... 제가 나가지 않으면 모두가 납득해 주지 않을 거 아니에요! ...아, 알고 있어요. 나가요, 나갈테니까! 다녀올게요! ...모, 모두-! 다녀왔어요-!"

리츠코의 생일 하루 전인 22일자 신데마스 극장에 안경 속성의 캐릭터들이 서프라이즈 파티를 준비하는 내용의 만화를 올려서 떡밥을 뿌리더니, 26일 신 가챠 공개에서 SR 리츠코가 등장했다. 발매 당일 스타도리 900개[11]에서 거래될 정도. 다만 비한정 가챠에 수비형 카드인데도 공/수 증가라 효율이 엉망인 특기 등 저평가될 요인이 많아 쭉쭉 가격이 떨어졌고 인플레가 심해진 2014년에 들어선 그냥 1~2개로 SR거래가 최하점을 찍게 되었다.

여담으로 SR+ 버전의 리츠코를 보고 의문의 로리화?! 를 외치는 이들이 많으나 저건 리츠코의 전성기 시절일 가능성이 높다. 또 SR에서 리츠코는 자고 있으니...즉 SR+는 SR이 꾸는 꿈인 것.[12] 그런데 로리 주제에 가슴이 크고 아름다운 것을 보면 어릴 때 부터 나이스 바디였던 듯. 역시 아이마스의 숨은 몸매 답다.72가 죽었슴다

2.6. 에이스 컴뱃


에이스 컴뱃6 6월 아이마스 컬러링으로 F/A-18F 슈퍼 호넷으로 선정. 아즈사의 F-14D와 다르게 스피드와 방어력은 떨어졌지만, 안정성, 지대공, 지대지능력이 최대치로 늘어났다.

플레이어 평가에 의하면 리츠코의 똑똑하고 냉정침착한 성격이 반영되어 기체의 흔들림이 적다고 한다. 예를 들어서 왼쪽 스틱을 좌, 우로 움직이면 기체가 롤을 하지만 , 리츠코는 그 상태에서 손을 떼어도 자세가 유지된다. 완벽하게 뒤집혀도 고도는 천천히 내려간다. 게다가 특수무장도 늘어났으니, 초보자에게 좋은 아이마스 컬러링. 다만 원래 느린 편이었던 호넷이 더 느려진고로 상당히 느린 편.


2.7. 밀리언 라이브 코믹스

5- 6화에 등장해 과로로 쓰러진 시즈카를 프로듀서 대신 돌봐주고, 미니 라이브 당일에는 시어터 관객석에서 관객들과 함께 지켜봤는데 정작 본인은 시즈카의 노래를 듣고싶었지만 츠바사와 함께 첫 데뷔를 하는 미라이의 모습에 자기도 모르게 벌떡 일어나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낸다. 그리고 다 끝난 다음, 프로듀서와 함께 첫 데뷔를 무사히 끝낸 미라이가 멤버들의 축하받는 모습을 뒤에서 흐뭇하게 지켜본다.

3. 담당곡

3.1. 솔로

3.2. 그룹

3.3. 리메이크

  • 도쿄는 밤 7시 ~ the night is still young ~(東京は夜の七時 ~the night is still young~) - 앨범 'YOUR SONG' 최초 수록
  • 1/6 꿈여행 2002 (1/6の夢旅人2002) - 앨범 'MASTER ARTIST' 수록
  • Tower of Adventure - 앨범 '패미송8bit☆아이돌마스터' 수록
  • VACATION - 앨범 'Vacation for you!' 수록
  • Sunny Day Sunday - 앨범 'Vacation for you!' 수록
  • Resolusion - 앨범 'MASTER SPECIAL' 수록
  • 하늘색 데이즈 (空色デイズ) - 앨범 'MASTER ARTIST 2 -SECOND SEASON-' 수록
  • Best Friend - 앨범 'MASTER ARTIST 2 -SECOND SEASON-' 수록
----
  • [1] 성우인 와카바야시 나오미가 캐릭터에 대단한 애정을 보여, 대부분의 이벤트에서 리츠코 코스프레를 하고 등장한다.
  • [2] 소개 이미지 거울에 걸려있는 옷. 푸치마스에서도 입고 나온다.
  • [3] 로손 편의점 직원들이 비슷한 모양의 옷을 입고 근무한다.
  • [4] 물론 이 셋 중에서 텐션관리 난이도 탓에 치하야의 육성이 가장 어렵다. 리츠코는 이오리와 비슷한 수준이다.
  • [5] 오죽하면 '와카바야시 나오미 역의 아카즈키 리츠코'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 덤으로 팬아트를 그리고 있으면 어느 사이엔가 리츠코를 그리는 건지 그 성우인 나오미를 그리는 건지 헷갈리게 된다고...
  • [6] 특정시기엔 선택지로 냅다 고백도 가능. 평소 P를 노리고 있던 코토리가 당황하자 리츠코는 그야 농담인게 당연하잖냐고 깨끗하게 P의 헛소리로 치부하지만 마지막에 '아직은-'이라며 살짝 얼굴을 붉히면서 여지를 남겨둔다.
  • [7] 작중에 유일하게 iDOL과 전혀 관계가 없는 야요이조차도 나름대로의 비중과 위치를 가지고 있다.
  • [8] 일본에서는 음주는 만 20세부터 가능하다. 5화 시점에서 술을 마실 수 있는 캐릭터는 프로듀서와 미우라 아즈사뿐이었다.
  • [9] 18화의 No Make!를 들어보면 어떤 지옥훈련이었는지 대충 나온다...니코동에 붙은 태그는 우정파워(웃음)
  • [10] 원포올 자체가 2의 리부트라서...
  • [11] 발매일 환율기준 한화 131만원. 한마디로 노트북 한대 값이다!!
  • [12] 실제로 니코니코 동화에서 최초로 솔로 유닛 플레이로 255만 팬층을 찍은 실황중계가 리츠코 솔로였다. 그리고 R이랑 SR+머리모양 차이를 보면 알겠지만, SR+의 머리모양은 아이마스1 시절의 머리모양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03 23:42:27
Processing time 0.070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