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악마 조곡 살인사건

last modified: 2015-03-26 22:20:19 by Contributors

Contents

1. 작품개요
2. 등장인물
2.1. 미도 슈이치로와 그의 제자들
2.2. 경찰
2.3. 기타
3. 스포일러
3.1. 희생자 목록
3.1.1. 사건 이전에 죽은 인물
3.1.2. 범인에게 죽은 인물
3.2. 범인의 정체
3.2.1. 살인 동기
3.2.2. 숨은 진실
3.2.2.1. 아리사의 친부
3.2.2.2. 아버지의 부성
3.2.3. 살해 트릭
4. 영상화
4.1. 에니메이션
4.2. 실사판




1. 작품개요

켄모치 경부의 제안으로 온천 여행을 나선 긴다이치 하지메와 미유키. 낙석으로 막힌 길 때문에, 여관에 연락을 하기 위해 우연히 근처의 별장을 찾은 김전일 일행. 그 곳은 작곡가 '미도 슈이치로'의 별장. 그 날은 그의 손녀와 집사, 그리고 그의 제자들이 모여있었다. 그들의 목적은 미도 슈이치로가 남긴 유언 '자신의 모든 곡에 관한 권리를 이 중 누군가에게 남긴다'라는 내용에 따라 그 힌트가 될 '악마 조곡', 미도 슈이치로가 남긴 마지막 곡과 그 곡에 맞춰 지은 시를 듣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악마 조곡'에 맞춰 차례차례 살해되는 사람들! '악마 조곡'에 담겨진 의미는 도대체...?!


참고로 이작품은 원작의 미디어믹스중 하나인 CD 북[1]의 에피소드중 하나[2]이지만 국내에서 그런 사실을 알고있는 사람이 극소수다

2. 등장인물

2.1. 미도 슈이치로와 그의 제자들

  • 미도 슈이치로
    성우 / 즈미 쥰(CD북)/이이즈카 쇼조(TVA)/심정민
    - 작곡가. 야마네 유카에 따르면 상당한 기분파로 맞춰주기 힘든 성격의 소유라고 한다. 또한 그의 제자였던 쿠레 아리사 역시 그의 아래에서 매우 혹독하고 엄하게 훈련받았다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매우 까다로운 성격의 완벽주의자였던 듯 보인다.

    Michael.jpg
    [JPG image (8.19 KB)]

  • 마이클 헨리
    성우 / 후타마타 잇세이(CD북)/토비타 노부오(TVA)/심규혁
    - 작곡가. 스승인 미도 슈이치로가 남겼다는 <악마 조곡>에 집착한다. 아마도 스승의 곡을 자기 이름으로 발표하려는 욕심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Natsuoka.jpg
    [JPG image (8.12 KB)]

  • 나츠오카 타케히코
    성우 / 시오자와 카네토(CD 북)/다카기 와타루(TVA)/이동훈
    - 지휘자. 애연가로 스승인 미도 슈이치로처럼 약간 잔인하거나 비열한 면이 있으며 스승의 작품인 <악마 조곡>의 악보를 소지하고 있다. 또한 자신이 용의자 중 하나란 사실에 놀라기도 했다.

    Kazekura.jpg
    [JPG image (8.87 KB)]

  • 카제쿠라 유리에
    성우 / 오리카사 아이[3]/김혜진
    - 오페라 가수.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상당히 고압적인 태도로 나오는 인물이다. 또 자신의 옆에서 담배를 무는 나츠오카 타케히코에게 오페라 가수는 목이 생명이라고 소리를 질러대는소리지르는 건 목에 좋단 말인가? 등 여러모로 날카로운 성격의 소유자.

    Arisa.jpg
    [JPG image (8.61 KB)]

  • 쿠레 아리사
    성우 / 카와무라 마리아(CD북)/시마모토 스미(TVA)/이영아
    - 바이올리니스트. 미도 슈이치로가 죽었는데도 바이올린 연습을 해 김전일을 질리게 했다. 고아 출신으로 츠바키 요조를 아버지처럼 생각하며 자랐다. 미도 슈이치로에게서는 못할 경우 손찌검까지 당해가며 혹독하게 훈련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판에서는 성인 '쿠레'를 '클레'로 바뀌었다.

2.2. 경찰

2.3. 기타

Tsubaki.jpg
[JPG image (8.57 KB)]

  • 츠바키 요조
    성우 / 이시모리 탓코우(TVA)/김규식
    - 집사. 부모가 없는 쿠레 아리사의 아버지와도 같은 노릇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3. 스포일러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3.1. 희생자 목록

3.1.1. 사건 이전에 죽은 인물

1//미도 슈이치로
사인//병으로 인해 타계.

3.1.2. 범인에게 죽은 인물

1//마이클 헨리
사인//계단에서 굴러떨어져 사망.

2//카제쿠라 유리에
사인//사인 불명. 시체의 머리에는 투구가 씌워져 있고, 주변엔 팽이가 놓여져 있었음.

3.2. 범인의 정체

범인//쿠레 아리사
심볼//악마 조곡
공범//없음


3.2.1. 살인 동기


비록 엄하고 혹독한 스승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녀는 미도 슈이치로를 내심 존경하고 있었다. 스승의 사후 마이클 헨리는 스승이 남긴 마지막 미공개곡인 <악마 조곡>의 악보를 발견하고는 이를 자신의 이름으로 발표해 부와 명성을 얻으려는 계획을 세운다. 이를 가만히 두고 넘어갈 수 없었던 그녀는 마이클 헨리와 옥신각신하다 그만 마이클이 발을 헛디뎌 계단 아래로 굴러 떨어져 숨지고 만다. 즉 마이클 헨리의 죽음은 고의가 아니었던 셈.

문제는 이를 뒤에서 카제쿠라 유리에가 지켜보고 있었다는 것이다. 유리에 역시 악마 조곡을 탐내고 있었고 그래서 마이클을 적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경찰에 알리지 않는 대신 이를 빌미로 아리사를 협박하기 시작했다. 협박을 견딜 수 없었던 그녀는 마이클의 죽음이 악마 조곡 1장의 가사와 들어맞는다는 점을 이용해 카제쿠라 유리에를 살해한다. 투구와 팽이가 곁에 놓여져 있던 것은 이 살인이 악마 조곡 가사를 흉내내어 일어난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 과정에서 집사 츠바키 요조가 그녀가 범인이라는 사실을 간파하게 된다. 그녀가 트릭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복도에서 우연히 보게 된 것. 아리사를 딸처럼 생각하며 돌봐 온 그는 아리사를 감싸주기 위해 그녀가 트릭에 사용하고 복도에 내놓은 활을 나츠오카 타케히코의 방으로 치워버린다. 그러나 오히려 이 점이 김전일의 이목을 끌었고 거기에 마이클 헨리의 다잉메시지가 그녀를 알린다는 점[4], 트릭에 사용된 카세트 테이프가 발견된 점으로 인해 범행이 탄로났다.

3.2.2. 숨은 진실

3.2.2.1. 아리사의 친부

그런데...
고아 출신이라던 그녀는 사실 미도 슈이치로의 딸이었다. 김전일에 의해 범행이 탄로난 그녀에게 집사 츠바키 요조가 무릎을 꿇고 울면서 이 사실을 고백했다. 젊은 시절 미도 슈이치는 음악적 성공을 위해 자신의 아내와 갓 태어난 딸을 버려두고 유학길에 올랐다.

성공한 이후에도 그는 자신이 아버지로서의 자격이 없는 인간이라고 생각해 아리사에게 이 사실을 숨겨온 채 그녀를 제자로서 가르친 것. 아리사의 학비를 대준 것도 그녀가 자신의 딸이었기 때문이었다.

3.2.2.2. 아버지의 부성

김전일과 미유키는 미도 슈이치로의 초상화를 보면서 누군가와 많이 닮았다고 생각했는데, 그 사람이 바로 아리사였던 것. 거기다 악마조곡의 1장, 2장, 3장 가사의 첫번째 글자를 나열해 보면 , , 라서 이쯤이면 빼도 박도 못할 진실.

모든 범행과 동기를 자백한 후 그녀는 벼랑에서 몸을 던지지만 츠바키 요조가 그녀를 붙잡고, 그런 그들을 김전일이 다시 잡아 끌어올리면서 그녀는 살아서 죗값을 치르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모두 모여 악마 조곡을 연주하는 것을 감상하는데, 마지막으로 그녀가 자신을 위해 쓰여진 이 곡을 바이올린으로 연주하고 경찰과 함께 떠나는 것으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3.2.3. 살해 트릭


마이클 헨리의 죽음은 고의가 아니었으므로 실질적으로 트릭이 사용된 것은 카제쿠라 유리에의 살해 때 뿐이다.
마이클 헨리는 열쇠를 쥔 채 계단에서 굴러떨어져서 사망했는데, 악마 조곡 1장 가사에는 열쇠에 대한 언급이 있다. 마이클 헨리의 죽음을 목격하고 자신을 협박하는 카제쿠라 유리에를 살해하기 위해 아리사는 이 점을 이용하기로 했다. 마치 이 살인이 악마 조곡의 가사를 따라하기 위해 벌어지는 예술범죄처럼 보이게 하려 했던 것이다.

그녀는 유리에를 살해한 후 악마 조곡 2장 가사에 등장하는 투구와 팽이를 놓아두었으나 오히려 이 점이 덜미가 잡히는 중요한 증거가 되고 말았다. 미도 슈이치로의 제자 중에 실제로 그 가사를 눈으로 읽어본 사람들이있었기 때문이었다. 나츠오카 타케히코는 악마 조곡의 악보를 훔쳐내어 자신이 가졌는데, 이 과정에서 가사를 적은 종이를 지니고 다녔다. 야마네 유카는 김전일 일행과 함께 그 종이의 가사를 보게 되었다. 나머지 제자인 카제쿠라 유리에와 쿠레 아리사는 가사를 귀로만 들었을 뿐이었다. 범인은 가사에 팽이(独楽, こま)가 들어간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실제 가사 안에 있었던 단어는 동음이의어인 체스 말(駒, こま)였다. 살해당하지 않은 제자들 중에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아리사 혼자였던 것.

아리사는 자신의 방에서 바이올린 연습을 하는 척 했으나 실제로는 자신의 연주를 녹음한 테이프를 틀어 혐의에서 벗어나기 위함이었다. 그녀는 테이프가 돌아가는 동안 자신의 방 벽에 화살을 쏘고 가벼운 상처를 팔뚝에 낸 후 비명을 질렀다. 목숨을 위협받은 자가 범인일 리 없다는 심리를 이용한 트릭이었다. (그러나 화살이 꽂힌 방향과 각도로 활을 쏜 지점을 추정해본 김전일은 그 화살이 밖에서 날아왔을 리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 또한 범행이 탄로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된다.) 그녀는 활을 쏜 직후 문제의 활을 복도 위에 놓아두었으나 이를 목격한 집사가 그녀를 감싸기 위해 나츠오카 타케히코의 방에 활을 놓아두었다. 그녀가 그 사실에 심하게 당황하는 바람에 김전일은 그녀를 더욱 주목하게 되었다.

4. 영상화


4.1. 에니메이션

소년탐정 김전일 애니메이션판 무인편 16~17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4.2. 실사판

소년탐정 김전일 실사판 2기 1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
  • [1] 쉽게 말하자면 드라마 CD
  • [2] 사신병원 살인사건도 CD 북이 원작이다
  • [3] 원작 CD 북 판 성우들중 유일하게 갈리지 않았다
  • [4] 마이클은 죽을 때 열쇠를 꼭 쥐고 잇었는데 프랑스어로 열쇠를 가리키는 단어가 cle(끌레)이다. 즉 쿠레인 셈. 영미권 식 이름을 갖고 있었지만 그는 사실 모국어가 프랑스어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이런 다잉메시지를 남긴 것이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6 22:20:19
Processing time 0.12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