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안녕하세요

last modified: 2015-04-07 05:30:5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인사말
2. KBS의 예능 프로그램
3. 록그룹 삐삐밴드의 곡
4.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
5. 가수 비아이지의 노래

1. 인사말

다른 사람과 만났을 때 하는 인사말. 가장 범용성 있고 무난한 존댓말 인사말 표현이다.누구나 한번쯤은 들었을만한 인사,한자로는 安(편할 안)에 寧(편안할 녕), 즉 편하고 편안하시냐라는탈없이 무사하냐라는 뜻이며[1] 이는 보릿고개, 호환, 외적의 침입등 살기 각박한 조상님들의 삶의 모습이 비춰진 인사말이라고 한다[2].

모든 언어학습이 다 그렇듯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가장 처음으로 배우는 말이며, 한국어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도 세계 속에서 한국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이 말 정도는 알고 있는 경우가 꽤 있다. 대표적으로 오바마 대통령도 한국인 학생이 토론회에서 질문하자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 적이 있다.

영국남자의 경우 안녕영국인들한테 들려주자 onion(양파)이라고 들었다고 한다. 어니언하세요.
다른 나라 인삿말보다 발음하기 힘들다고 한다.

2. KBS의 예능 프로그램

3. 록그룹 삐삐밴드의 곡

쿠쿠하세요, 쿠쿠
한국 펑크 1세대 밴드인 삐삐밴드가 내놓은 1집 문화혁명의 첫번째 타이틀곡.

보컬 이윤정을 내세운 가벼운 분위기와 가벼운 가사로 오버그라운드에서도 인기를 어느정도 얻었던 곡이다. 이윤정하면 이상한 보컬을 생각하는 올드 펑크팬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이 곡은 꽤나 멀쩡한 보컬.

4.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


50년대 영화지만, 오즈 감독의 권위덕에 컬러 필름을 쓸수있었다. 내용은 소소한 일상이지만, TV가 가지고 싶어서 난리치는 애들을 다루었다. 그 시대에는 TV가 엄청 비싸고 선망의 대상이다.(참고로 흑백TV) 그것때문에 갈등이 벌어지기도 한다(오즈 감독의 일상물치고는 굉장히 격정적이다) 여기서는 방문판매원(강매하는)이 나오는데, 연필을 나이프로 깎는다. 그래서 할머니는 여기에 대응해서 굉장히 큰 사시미 칼로 연필을 깎아서 쫓아보낸다. 그리고 엔딩이 좀 충격과 공포다. 스포일러

5. 가수 비아이지의 노래

----
  • [1] 마익흘은 자신의 한글 강의 뮤비에서 이를 Are you in peace?'라고 번역했다.
  • [2] 출처 : 어원이야기(우등생을 위한 103가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7 05:30:50
Processing time 0.12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