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안두인 로서

last modified: 2014-12-19 23:11:3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작중 행적
2.1. 전쟁 이전
2.2. 1차 대전쟁
2.3. 2차 대전쟁
3. 설정의 변경
4. 영웅에 대한 찬사
5. 워크래프트(영화)
6. 관련 항목

1. 개요

Lothar_TCG.jpg
[JPG image (21.05 KB)]
Lothar_and_Khadgar.jpg
[JPG image (50.59 KB)]
TCG 일러스트 TCG 'Betrayal of the Guardian' 패키지 일러스트: 로서와 카드가

영명 Lord Anduin Lothar
종족 인간
성별 남성
직업 전사
진영 로데론 얼라이언스, 아제로스 왕국
직위 스톰윈드 기사, 아제로스 왕국 섭정, 얼라이언스 최고 사령관
상태 사망
인간관계 소라딘(선조), 레인 린 · 메디브(친구), 바리안 린(제자), 투랄리온(부하)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인물.

'아제로스사자' 안두인 로서 경은 고대 아라시 왕족 혈통의 마지막 후손으로서, 1차 대전쟁 중에 스톰윈드 왕국의 으뜸가는 전사였고 2차 대전쟁 동안 로데론 연합군의 최고 사령관이었다.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부터 게임 내 영웅으로 등장했다. 오그림 둠해머와 달리 워크래프트 1의 플레이어가 2편에서 캐릭터화된 것은 아니고 유닛이 따로 존재했다. 워크래프트 1의 얼라이언스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레인 린으로 보인다.

워크래프트 2에서도 영웅 유닛으로 등장하는데, 플레이 중 업그레이드와 무관하게 무조건 나이트가 된다. 맵 에디터를 이용하여 안두인 로서를 생성해보면 다른 오리지널판 영웅들과 마찬가지로 나이트와 능력치가 동일하다. 다만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팔라딘 업그레이드를 해줘도 아예 마나칸이 생기질 않아서 마나 재생이 되지 않는다. 에디터로 마나 초기치를 255로 하고 팔라딘 업그레이드를 하면 딱 255 마나 분량의 마법만 사용 가능하고 영원히 마법을 쓸 수 없다(...). 우서가 기본적으로 마나칸을 갖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부분. 로서는 천상 나이트인가...!

2. 작중 행적

2.1. 전쟁 이전

로서는 스톰윈드의 궁궐에서 자랐으며 스톰윈드의 왕자 레인 린메디브의 어릴적 친구였다. 로서는 단시간에 기사단 전투관의 지위에 올랐고 이후 스톰윈드 군대를 지휘하게 된다.

2.2. 1차 대전쟁

오크스톰윈드 요새에 첫 공격을 감행했을 때 로서는 그들에 맞서 싸울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국왕 아다만트 린 3세는 로서의 의견을 받아들여 아제로스에서 오크를 몰아낼 것을 다짐했다. 그러나 다짐이 채 이루어지기도 전에 왕이 죽고 아들 레인 린 4세가 20세의 나이로 새로운 왕이 되었다. 그는 선왕의 업을 이어 이후 10년간 오크와 격렬한 전투를 벌였으며 침략자들을 슬픔의 늪으로 몰아낸다.

이 무렵 노스샤이어(북녘골) 수도회의 중요한 서적인 신앙의 고서가 오우거 왕 투록이 이끄는 도적 무리에게 탈취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로서는 원정단을 조직하여 죽음의 폐광에 있는 오우거 소굴을 공격하였으나 완패하여 포로로 잡혔다. 로서는 스무 달 동안 동굴에 갇혀 있다가 구조된다.[1] 그는 신앙의 고서를 되찾아 스톰윈드에 반환하였고 노스샤이어 수도원의 보물을 무사히 보존하였다.

다시 전쟁이 발발하자 로서는 계속하여 스톰윈드 군대를 지휘한다. 그는 자신의 오랜 친구 메디브의 견습생인 마법사 카드가로부터 메디브가 오크를 스톰윈드로 불러왔다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는다. 로서는 개인적으로 군대를 움직여 카라잔으로 진격해서 메디브를 죽인다.

불행히도 메디브의 죽음마저 호드의 침공을 저지하지는 못했다. 새로운 대족장 오그림 둠해머의 지휘 하에 단결한 오크 앞에서 전쟁은 스톰윈드에게 불리하게 전개된다. 곧 호드의 암살자 가로나에 의해 레인 린 국왕이 암살당하고 스톰윈드 요새는 함락된다. 스톰윈드 왕국의 멸망을 알게 된 로서는 스톰윈드의 패잔병과 피난민을 모아 필사적으로 대해를 건넜고 로데론의 해안에 당도한다.

2.3. 2차 대전쟁

© Uploaded by JeremiahJohnson from Wikia
로데론의 국왕 테레나스의 궁전에서 로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이 겪은 참혹한 이야기를 전해 주었다. 로서의 연설에 감동한 인간 왕국은 비상 의회를 소집하게 되고, 테레나스는 훌륭한 정치적 수완을 발휘하여 로데론 연합군을 결성한다. 하이 엘프트롤 전쟁에서 자신들을 구해준 아라시 혈통에 대한 빚을 갚기 위해 참전을 결정한다. 인간과 엘프 세력은 이후 카즈 모단의 브론즈비어드 부족 드워프와 맹금의 봉우리의 와일드해머 부족 드워프를 동맹에 받아들인다.

오랜 기간 오크와의 전쟁에서 얻은 전술과 경험을 기반으로 로서는 최고 연합 사령관의 지위에 오른다. 용기와 수완을 모두 지녔던 그는 매 전투마다 자신의 부대를 승리로 이끈다. 호드가 알 수 없는 이유(굴단의 배신)로 로데론에서 퇴각하고 댈린 프라우드무어 제독이 해상에서 승리를 거둔 후 로서는 얼라이언스 군대를 이끌고 스톰윈드 대부분을 해방시켰으며 검은 늪에 다다르게 된다. 로서는 전투가 시작할 무렵 검은바위 요새의 발치에서 벌어진 오크 대족장 오그림 둠해머와의 대결에서 패하고 전사한다. 로서의 사후 그의 부관 투랄리온이 그의 부러진 검을 들고 얼라이언스 군대를 지휘하여 마침내 승리한다. 로서의 오랜 동지이자 친구인 카드가어둠의 문을 파괴한다.

3. 설정의 변경

안두인 로서와 오그림 둠해머의 최후의 전투는 여러 번 설정이 뒤집혔다.

  1. 워크래프트 2: 오그림 둠해머가 휴전협정을 요청하여 안두인 로서를 끌어낸 뒤 대규모 병력을 동원해서 비열하게 죽였다. 워크래프트 2 얼라이언스 미션에서 로서와 그의 기사들이 오크 진영인 오우거 유닛 다수에 맞서 싸우다 죽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 부분은 설정 논란의 쟁점이며, 얼라이언스 빠들과 호드 빠들의 대립 부분이기도 하다. 제작자 마음인데 뭐라고 하겠냐마는.
  2. 워크래프트 3 이후: 오그림 둠해머가 안두인 로서를 휴전 협정으로 끌어낸 것은 맞지만, 이후 둘은 정정 당당하게 대결을 한 후에 안두인 로서가 졌다.
  3. 소설 《어둠의 물결》: 휴전 협정을 요청한 일 자체가 없고, 오그림 둠해머가 전투 중 안두인 로서와 대결한다.

4. 영웅에 대한 찬사

Anduin_Lothar_Blackrock_Spire.jpg
[JPG image (172.43 KB)]
검은바위 첨탑으로의 최후 진격을 기리는 안두인 로서의 석상

안두인 로서는 자신이 사랑하는 고향이 오크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재건되는 것을 보지 못했으나, 최후 진격 당시의 그를 묘사한 육중한 석상은 아직도 검은바위 첨탑을 도발하듯 가리키며 서 있다. 로서 경의 유산은 스톰윈드의 모든 자유로운 시민들 위에 살아 있다. 왕국의 왕자인 안두인 린이란 이름도 로서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것이다.

아웃랜드 명예의 요새에 주둔중인 얼라이언스 군대는 스스로를 "로서의 후예들"이라 칭한다.

워크래프트 RPG 룰북에 따르면 살게라스보다 파이터 레벨이 높다. 다만 이것을 '안두인 로서가 살게라스보다 강하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곤란하다. 문자 그대로 파이터 레벨만 높다는 뜻. 이미 종족기본으로 얻는 레벨과 능력은 HP 빼고 파이터 이상의 전투능력을 준다. 실질적으로 살게라스의 레벨은 40이 넘는다. 물론 로서는 플레이 가능 종족기준에서 보면 최고급 전사가 맞다. 웬만한 레이드 보스급 적들도 그의 레벨을 못 따라간다.

5. 워크래프트(영화)

로서의 갑옷과 무기
배우는 미드 《바이킹스》의 라그나르 로드브로크 역을 맡은 트레비스 핌멜. 인간측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레인 린 휘하에서 스톰윈드의 군대를 지휘하고 있으며, 왕을 지키느라 아들을 보지 못한다는 사실을 괴로워하고 있다. 아들과 관련한 설정은 듀로탄과의 연결점을 위해 새로이 추가된 것으로 추측된다.

6. 관련 항목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엘자람
    안두인 로서가 '스톰윈드의 검'과 함께 사용했던 검으로 현재는 행방이 묘연하다. '쿠엘자람'의 뜻은 탈라시안(하이 엘프어)으로 '귀족의 검'이라는 뜻. 로서는 젊은 시절 레인 린, 메디브와 함께 여행하다 이 검을 발견해 얻었다. 아쉬칸디 - 기사단의 대검에 'A.L.'이라는 이니셜이 새겨져 있어 쿠엘자람을 네파리안이 뜯어고쳐 새로 이름 붙인 게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지만 다른 검이다.
  • 아쉬칸디 - 기사단의 대검
----
  • [1] 워크래프트 : 오크와 인간의 휴먼 4번째 미션에서 구출 작전이 묘사된다. 게임상에서는 소수의 풋맨, 아처, 클레릭을 조종하여 죽음의 폐광을 수색하고 로서를 찾는 RPG 형식 임무이다. 적이 오우거만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9 23:11:38
Processing time 0.34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