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안산 밸리 록 페스티벌

last modified: 2015-04-09 13:45:59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역사
2.1. 2013년
2.2. 2014년
2.3. 2015년


1. 개요

매년 7월 말 즈음에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대부바다향기파크에서 개최되는 록 페스티벌.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2008년까지)과 지산 밸리 록 페스티벌을 개최한 바가 있는 나인엔터테인먼트(구 옐로우나인)가 기존의 이천시 지산리조트를 대체할 새로운 부지를 물색하다가 최종적으로 정착한 곳이 안산시이다. 따라서 기존의 지산 밸리 록 페스티벌 대신 안산 밸리 록 페스티벌이라는 명칭으로 2013년부터 바뀌게 되었다. 사실 나인엔터 측은 2009년에 처음 지산리조트에 자리잡을 때도 지산록페 혹은 지산 대신 밸리록페라고 불리길 원하는 눈치였고 많은 사람들은 밸리 록 페스티벌이 지산에서 오래 정착하진 못할 것으로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록팬들의 입에 한 번 지산이라고 붙게 되자 그 다음엔 나인엔터 측이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고... 결국 2013년에 밸리록이 안산으로 옮긴 후 지산리조트에서 지산 월드 록 페스티벌이 개최됨에 따라 자세한 내막을 모르는 팬들은 혼돈의 카오스로 빠져든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고.

하여간 2009년부터 4회간 개최되었던 지산 밸리 록 페스티벌의 역사를 계승하는 록페라는 점에서 펜타포트-밸리 간의 단절된 관계와는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 역사

2.1. 2013년

1차 라인업에 나인 인치 네일스를, 2차 라인업에 더 큐어 등을 공개함으로서 작년 못지 않은 라인업을 보여주고 있다. 작년의 제임스 블레이크에 이어 올해에도 the XXFoals 등 현재진행형으로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서브 헤드라이너급 라인업도 여전. 3차 라인업에 스크릴렉스[1]박정현 그리고 뱀파이어 위켄드를 공개하였다.

4차 라인업에 스테레오포닉스,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 로이킴 등을 공개하였다. 요일별 라인업도 공개하였는데, 예년과는 달리 토요일에 스크릴렉스, 스테레오포닉스,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이 몰려있는 등 상대적으로 토요일 라인업이 풍성한 상태.

헤드라이너는 나인 인치 네일스, 스크릴렉스, 더 큐어. 연륜만 놓고 보면 스크릴렉스 대신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이 올라가야겠지만... 얘네들은 원체 페스티벌 타입은 아니니 뭐(...) 헤드라이너 외에도 서브 헤드라이너급 라인업들이 대부분 현 시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들인 만큼 헤드라이너만이 아닌 전체 라인업을 놓고 보면 2006년 펜타에 이어 그야말로 역대급. 다만 올해 갑자기 우후죽순 늘어나는 록 페스티벌 중 가장 힙스터스러운 라인업(...)인지라 참가 뮤지션들의 인지도가 다른 페스티벌의 헤드라이너들에 비해[2] 한국에서는 썩 높지 않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

참고로 안산 대부도로 들어가는 도로의 한계로 또다른 의미의 교통지옥을 보여줄것으로 예상된다.

2.2. 2014년

헤드라이너로 아케이드 파이어가 섭외되었다는 소문이 있었다. 후지 록 라인업을 보면 아케이트 파이어가 아니더라도 프란츠 퍼디난드,또는 존슨이 헤드라이너가 됐을 듯.

그러나, 2014 안산 밸리 락 페스티벌은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해 취소 되었다# 다른 곳도 아니고 가장 많은 피해자가 나온 안산시이니 그러하다. 이미 2014년 4월 23일자로 공식홈페이지에 개최 취소 공지가 올라왔다.

그 외에 CJ가 상황이 영 좋지 않은데다 작년의 실패가 영향을 미쳤다는 루머도 있다. 실제로 상당히 크고 많은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행사인데 단순히 추모를 위해 취소되었다고 보기는 힘들다. 한 예로 안산 록페와 비슷한 시기에 행사가 있었던 2014 안산 KOVO컵이 7월에 예정대로 치러진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2.3. 2015년

2년의 공백을 깨고 드디어 열린다! 2015년 7월 24일 - 26일로 예정되어 있다.

1차 라인업으로 푸 파이터즈(헤드라이너), 갤럭시 익스프레스, 술탄 오브 더 디스코, 이디오테잎이 확정되었다.
2차 라인업으로 Deadmau5, 디멘탈, 모터헤드, 웬티 원 파일럿츠, ONE OK ROCK, 장기하와 얼굴들, 폴로18, 데이브레이크, 디어클라우드, 고고스타, 로그램 필름, 혁오, 퍼톤즈, 클롤라디오, 울 리딤 슈퍼클럽이 확정되었다.
3차 라인업으로 노엘 갤러거(헤드라이너), 라이드, OK Go가 확정되었다. 오아시스 멤버 절반이 모였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13:45:59
Processing time 0.07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