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안산시/교통

Contents

1. 개관
2. 철도
2.1. 광역철도
2.2. 일반철도
2.3. 고속철도
3. 버스
3.1. 시내버스
3.2. 시외버스, 고속버스
4. 자전거
5. 도로
5.1. 고속도로
5.2. 기타 도로
6. 항공
7. 해운

1. 개관

교통망은 탄탄하다. 전철도 들어오고, 큰 도로가 많아서 교통정체도 명절이나 출·퇴근시간 아니면 보기가 힘들다. 다만 시내버스는 영 아니고, 인근 지역으로의 연계노선이 수원시·시흥시를 제외하면 거의 없어서 출타하기 힘들다.

2. 철도

2.1. 광역철도

ansan_railway.jpg
[JPG image (273.15 KB)]


안산선[1]수인선[2]이 시의 동서를 관통하여 교통이 편리[3]하다. 안산선의 안산시 구간은 신길온천역 - 반월역 구간이다. 수인선의 경우, 오이도역 - 한대앞역 구간은 안산선과의 공용구간이며 한대앞역에서 분기되어 사리역을 경유하여 수원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이지만 아직 미개통 상태. 현재 진행상황을 보면 개통은 아직 먼나라 일일듯 하다.

그 외 현재 건설/계획중인 노선으로 소사원시선, 서해선, 신안산선, 수인선[4] 등이 있다. 소사원시선은 안산시 원시동에 예정된 원시역과 소사역을 잇는 노선으로 북으로는 소사대곡선, 남으로는 서해선과 직결될 예정이다. 현재 절찬리 공사중이며 개통 예정은 2016년.

신안산선은 안산 중앙역 - 광명역 - 여의도를 잇는 노선으로 계획 자체는 소사원시선보다 빨리 수립되었지만 정작 진행속도는 후자가 더 빠르다(...) 뭐 어쨌든, 구간을 3단계로 나눠 중앙역 - 광명역 구간을 우선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이번엔 민자사업자 선정 실패(...) 등 여러 문제가 겹쳐 진행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서해선은 상술한 원시역 - 화성시 - 홍성역을 잇는 노선으로 여객수송의 역할은 물론 수인선이 잃어버린 물류수송기능까지 넘겨받게 될 중요한 노선이다. 그러나 이 노선 역시 예산 등의 문제로 인하여 진행이 매우 지지부진하다.

2.2. 일반철도

안산에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의 일반열차가 정차하는 역이 없으므로 이들 열차를 이용하려면 수원역이나 안양역 등지로 나가야한다. 뭐 그래도 수원역까지의 대중교통망이 매우 빵빵한 편이므로 일반열차를 이용하는데 별 불편함은 없다.

2.3. 고속철도

KTX의 경우, 자가용을 이용한다면 광명역으로 가는게 낫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서울역이나 광명역이나 소요시간이 비슷하다(...) 거리상으론 분명히 광명역이 더 가까운데 그놈의 연계교통이 좆망(....) 서울역의 경우 4호선을 이용하면 안산역 출발 기준으로 1시간 1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지만 광명역의 경우 선택지가 5601번 버스밖에 없는데다 배차간격도 1시간을 넘어가고 중간에 목감동을 경유하기 때문에 소요시간은 엿가락처럼 늘어난다. 거기다 차까지 밀리면.... 답이 없다.[5]

신안산선이 완공된다면 상황이 조금 나아지겠지만 상술했듯이 신안산선의 진행현황은 그냥 노답... 현재로선 기대하지 않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듯 싶다.

수원역에 KTX가 정차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조금 나아졌다.

3. 버스

3.1. 시내버스

택배근성의 끝을 보고 싶다면 안산시로 와라[6]

노선이 전체적으로 길어서 배차간격이 상당하고, 설상가상으로 굴곡까지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출발지·목적지가 어디냐와 관계없이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기이함을 보여준다. 시외로 나가는 좌석버스는 수원행을 제외하고 모두 헬이다. 서울로 가는 노선은 강남행 3100·3101번, 여의도행 301·320·5601·5609번뿐이며 이것들을 배제하고 서울로 가려면 지하철과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다. 가장 빨리 강남으로 나갈 수 있는 버스는 시외버스 700번으로 당연히 환승이 안 되며, 안산의 유일한 M버스 5609번은 배차간격이 평일 출·퇴근시간 20분, 주말은 60분이며, 출근시간에 앉아갈 수 있는 건 자유센터에서 타는 사람들 외에는 없다. 두번째 정류장인 스타프라자에서도 서서 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320번은 선부동에 살지 않는다면 앉아서 가는 건 그냥 포기해라.

안산시 버스 목록에서 관내 업체인 태화상운경원여객의 운행 노선을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시흥교통, 성우운수, 제부여객, 신강교통, 남양여객에서 시내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4. 자전거

페달로라는 무인공공자전거가 운영되고 있다. 요금은 1일 1000원, 1달 3000원, 1년 20000원. 단, 1일권의 경우 미성년자는 이용이 불가능하니 주의. 장기이용권의 경우 페달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결제하면 된다.[7] 이런 식의 공공자전거는 창원시(누비자), 대전광역시(타슈) 등등에 갖춰져 있으나 수도권에선 안산이 상당히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편이다.

시민 중 15% 정도가 이용할 정도로 반응이 좋아서, 2014년에 정류소를 46개소에서 150개소로 늘리고, 자전거 또한 1150대에서 3000대 가량으로 늘린다고 한다. 다만, 사용자가 의외로 많아서 정류소에 자전거가 없다거나 꽉차서 제대로 대여/반납을 못하거나 고장난 자전거 수리가 지연되고 있다는 듯. 다른 지역에 비하면 자전거 쓰기가 좋지만, 개선해야 할 듯 하다.

5. 도로

5.1. 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평택시흥고속도로가 남북으로, 영동고속도로가 동서로 지나가며, 매송IC, 안산IC, 서안산IC, 남안산IC를 통해 안산시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수인산업도로가 시의 남북을 동서방향으로 가르고 수인산업도로의 지선인 해안로가 시내의 남단을 따라 공단까지 연결되어 있다. 해안로와 수인산업도로 모두 왕복 6차선, 그외에 광덕로 등 주요도로도 6차선 이상이라 RH시간대가 아니면 정체되는 경우는 매우 적다.

6. 항공

안산역안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김포공항(7002번)과 인천국제공항(7000번)으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다. 단, 요금이 살인적으로 비싸니 주의.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8]

7. 해운

대부도 방아머리항에서 연안부두[9], 덕적도, 자월도, 승봉도, 풍도 등으로 가는 카페리를 이용할 수 있다.
----
  • [1] 개통 당시에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일부였는데 1994년 과천선과 직결운행을 시작하면서 수도권 전철 4호선으로 편입되었다. 4호선으로 운행계통이 변경된 이후에도 출근시간에 1호선과 직결운행하는 열차가 있었지만(구로안산행, 안산용산/노량진행) 2003년에 1호선 병점역 연장과 동시에 직결운행이 폐지되어 현재는 4호선만 운영중이다.
  • [2] 2012년 6월 30일 송도역-오이도역 구간이 개통.
  • [3] 가로축의 교통에 비해 세로축의 교통은 상대적으로 부실했으나 수인선 송도-오이도 구간이 개통되어 인천쪽으로 접근하기가 수월해졌다.
  • [4] 일부구간이 개통되어 안산시민이 간접적인 혜택을 보고있긴 하지만 직접적인 혜택을 보려면 오이도 - 사리 - 수원구간이 한시빨리 개통되어야 할 것이다.
  • [5] 사실 5601번 버스 말고도 다른 방법도 있기는 하다. 자세한 사항은 5601번 항목 참조
  • [6] 30-2번 같은 예외도 있긴 있지만…….
  • [7] 다만, 결제수단이 핸드폰과 신용카드밖에 없는데다 신용카드마저도 지원하는 카드사가 매우 제한되어있다.
  • [8] 안산역오이도역원인재역계양역김포공항 or 인천국제공항역
  • [9] 하지만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8 22:58:27
Processing time 0.078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