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알렌 워커

last modified: 2015-01-19 18:58:09 by Contributors

© Uploaded by Nick D Wolfwood from Wikia

초기 모습.

Allen Walker
디그레이맨주인공.

Contents

1. 프로필
2. 소개
3. 성격
4. 과거
5. 이노센스 능력
6. 작중 행적
7. 그와 관련된 스포일러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1. 프로필

나이15세 -> 16세
국적영국
신장169cm -> 174cm
생일불명, 주워진 날은 12월 25일
별자리불명 -> 염소자리
혈액형O형
취미식사, 돈 불리는 것(...)
좋아하는 것경단
싫어하는 것술, 스승의 빚

2. 소개


이노센스로 인해서 흉측한 모습을 하고있는 왼손 때문에 버려진 고아 소년이었다. 키가 그리 큰 편이 아니고 체구도 가는 편인지라[3] 검은 교단의 동료 칸다 유우에게서 콩나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정발판에서는 쭉정이로 번역되었다. 더빙판 애니메이션에서는 비실이.)
본디 갈색머리였으나 악마가 된 양아버지를 죽였을 때의 충격으로 머리가 하얗게 세어서 백발이 되었다. 본인에게는 꽤 콤플렉스.[4]
왼쪽 눈가에 별 비슷한 기묘한 문양 같은 것이 있는데, 이것은 그가 받은 저주의 표식으로, 그는 왼눈을 통해 악마의 영혼을 보아 인간과 악마를 구분할 수 있다. 그 후, 이 눈은 완전히 망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재생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으며, 심지어 진화하기까지 하였다. 반경 300m 내라면 장애물이 있더라도 악마를 스캔가능, 또한 악마를 포착하면 영혼을 실사에 가깝게 현실에 끌어낼 수 있게되었다. 즉, 일반인도 속박당한 영혼을 볼 수 있게된다는 말. 그리고 외관이 기계틱하게 바뀌었다. 알렌의 왼쪽눈으로는 보는 모든것은 색이 반전되어있다.
참고로 눈은 은회색. 왼쪽 눈은 저주가 발동하면 붉은색으로 바뀌며 이 때는 오드아이 속성.

참고로 타짜 속성이 있다. 손놀림이 좋기도 하고, 포커를 칠 때는 인격이 바뀐다. 라비 왈, "알렌이 사악해졌다..." 이걸로 인간 모습으로 있던 티키 믹과 그의 인간 친구들을 발라버렸다.
그 외에도 크로스 마리안에 관한 얘기가 나와도 흑화한다. 방주편에서는 악마뿔이 돋았다(...).

식신 속성도 보유. 한끼에 엄청난 양의 식사를 엄청난 양의 속도로 먹어치운다. 주방장 제리를 경악시킬 정도. 사실 기생형 이노센스의 소유자는 체력 소모가 극심해서 대식가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그리고 기생형 이노센스 소유자 중 식사 장면이 제대로 나오는 건 알렌 정도인지라 이 속성이 유난히 부각되고 있다. [5]

을 싫어한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마시질 못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터뷰에 따르면 수행 시절 술이 들어간 과자를 먹은 적이 있는데 그 이후 스승에게 처절하게 응징당했다고. 라비는 술 마시고 무슨 일이 있었구나...라고 추정했다. 아무튼 이 이후 트라우마도 생겼고 술을 마시지 않도록 맹세당했다.

길치속성도 보유 아시아지부에서 '여기는 내부가 복잡하니 길잃지 마라.'라고 포가 말하자 길을 잃을까봐 걱정하기도 하고, 칸다와의 함께한 그의 교단 첫임무에서도 길을 잃은 적이있다.

작품의 주인공임에도 불구하고 칸다 유우의 비쥬얼과 임펙트에 밀리는 감이 적지않게 있다. 실제로 몇 차례 실시된 공식 캐릭터북 인기투표 결과에서는 칸다 유우에게 밀려 2위를 한 적이 2번이나 있다(...). 코..나물?

3. 성격

누구에게나 친절하지만 칸다와는 성격적으로 영 맞지 않아 늘 티격태격하며(그러면서도 죽이 잘 맞는 느낌도 있다), 이즈 마리의 말에 따르면 둘은 동류라고 한다. 약간 독단적인 구석도 있고(이 부분은 차차 고쳐진다) 고집이 세다.기본적으로 타인에게는 존댓말을 쓰지만 비교적 최근 연재본에서는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유는 스포일러에.)

적인 악마, 심지어 그들의 수뇌부인 노아조차도 가능한한 살리려는 점이 에미야 시로와 매우 흡사한 느낌을 준다. 시로나 알렌이나 둘 다 거의 강박관념에 가까운 형태로 그러한 태도를 고수하려는 모습이 자주 보이며, 작품 중 여러 인물들,심지어 적들에게서까지 지적당한다는 점마저 유사하다. 게다가 아버지(둘 다 양아버지이긴 하지만)의 마지막 부탁이나 행보로 인해서 그런 점이 더더욱 뿌리 깊게 박혀서 쉽게 개선되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까지...이래서야 둘 다 PTSD에 걸린거랑 다를바가 뭔가싶은데... 206화에서 악마가 된 마나를 부수고 크로스 마리안의 후원자 집에서 머무르게 되었을 때, 아예 식사를 거부하고 방에 틀어박혀 외부에 일체 반응을 보이지 않고 몇달동안 폐인상태로 정신줄 놓고 지냈다. 정신차리고 나서도 아예 자신의 원래 성격이나 말투를 싹 버리고 마나 워커의 성격이나 말투를 흉내내기까지 했다.[6]

또한 비록 잠재적이긴 해도 노아인데 불구하고 검은 교단 측에서 싸우고 있는데다 악마에게 속박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 악마나 노아 때문에 친지 및 동료를 잃은 사람들, 악마의 구원에는 관심없는 검은 교단이 보기에는 썩 바람직하지 못한 중립적인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큰 고난을 겪고, 그것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미 본편에서는 그런 조짐이 여러번 나타났다.본인도 이러한 문제는 인식하고 있지만 악마의 구원을 포기한다는 것은 양부 마나 워커를 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그럴 수 없다고.


제173화에서 팀캠피에 녹음해둔 크로스 마리안의 유언(비스무리한 말[7])에 따르면 그동안 알렌은 마나의 가면을 쓰고 있었다고.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존댓말을 쓰는 것들이 원래 알렌 것이 아니라 마나의 흉내를 내고 있었다는 이야기다. 마나를 만나기 전에는 말투나 성격도 난폭하고 비뚤어진 아이였다.

4. 과거

태어날 때부터 왼손에 이노센스가 기생하고 있었고 그 외관이 매우 흉측했던 탓에 버려진 듯하며, 마나 워커라는 떠돌이 광대에게 주워져 양자로 들어가 함께 떠돌아다녔다. 그러나 도중에 마나가 병으로 죽자 천년백작이 나타나 알렌을 구슬렸고, 알렌은 마나를 악마로 만들어 버린다. 하지만 악마가 된 마나에게 왼쪽 눈을 베이고 살해당하기 직전 그때까진 별 쓸모도 없었던 왼손의 이노센스가 제멋대로이자 최초로 발동해 마나를 부숴버리고 만다. 말하자면 마나가 알렌이 파괴한 최초의 악마.이때 마나는 마지막으로 알렌에게 '사랑한다' 는 말을 남기고 죽어갔다. 이 때 상처입은 눈에 저주가 걸려서 그 뒤로 악마에 내장되어 있는 혼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때의 일은 알렌에게 엄청난 트라우마로 남아 이후 그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결정지었다.

그리고 마나를 파괴한 후 정줄 놓고 있던 알렌을 크로스 마리안 원수가 제자로 데려갔으며 이후, 온갖 고생을 다 하며 [8] 3년간 수행한 뒤 정식 엑소시스트가 되기 위해 엑소시스트 총본산 검은 교단으로 가면서 겪는 일들이 1권의 시작.

소설판 제3권 Lost Snow of fragment에서 보면 마나를 만나기 전의 과거가 어느 정도 묘사되어있다. 흉한 팔 때문에 당한 취급을 보면 이건 불쌍하다라는 말로도 부족할 만큼 학대당하고 있었다. 돈에 팔려와서 서커스단의 모든 잡일을 도맡아 했는데 어떤 문제와 소동이 일어나도 서커스 단장과 단원은 무조건 알렌 탓으로 뒤집어 씌우고 10살 남짓한 아이를 거의 죽기 직전까지 패고 방치하는 것이 일상다반사였다. 아무도 친절하게 대해주거나 말 한마디 걸어주는 사람도 없었고 대놓고 혐오스러워하며 심지어는 빨간 팔을 서커스의 구경거리로 삼으려 하기도 했다. 소설 후반에 가면 맹수의 우리에 먹이로 던져넣기까지......자살하거나 사이코패스가 되지 않은 것이 용하다. 사실 좀 그렇게 될 기질이 보이긴 했는데 천만다행으로 돌이킬 수 없게 되기 전에 마나 워커가 주워갔다. 이런 과거 덕에 원래 성격은 꽤나 비뚤어지고 말투도 난폭했었다. 그런데 이런 상태의 알렌을 주워가서 불과 2년 남짓한 기간동안에 어떻게 교정을 했는지 외모나 성격이나 말투가 완전 천양지차......그렇게 선량하고 똑바른 인간으로 키워낸 마나 워커는 위대하다는 말로도 부족할 듯 하다. 하여튼 이런 처참한 과거를 고려하면 알렌이 마나 워커에게 그렇게나 집착하는 것이 이해가 된다. 수렁에서 자기를 건져준데다 애정을 가지고 키워줬으니.


5. 이노센스 능력

기생형 이노센스로, 왼손 손등에 이노센스가 박혀있다.
초기 형태는 평소에는 붉은 손에 십자가가 박힌 형태. 발동하면 이노센스와 몸의 접점인 어깨 쪽을 경계로 은색의 거대한 팔로 변한다. 팔의 반응속도도 빠르고 괴력을 자랑하게 된다고 한다. 참고로 뭔가 기계틱한 외관이지만 피는 흐른다.
이 때는 이노센스의 이름이 없었으며, 기술도 그다지 없었다. 힘에 의존하는 형태였던 듯. 그나마 있던 기술은 "크로스 그레이브".

티키 믹에 의해 이노센스가 한 번 형태를 잃었으나, 중국 지부에서 Lv3 악마와의 싸움을 통해 새로운 형태로 바뀐다. 이 때 얻은 이름은 "크라운 크라운(Crown Clown, 신의 광대)". 손이 좀더 가늘고 손톱이 긴 칼처럼 변하며 가면이 달린 망토가 생긴다.
구사할 수 있는 기술도 늘었다.
  • 엣지 엔드(파멸의 손톱): 왼손의 손톱을 강화하여 상대방을 난도질하는 물리공격.
  • 크라운 벨트: 이노센스를 띠 모양으로 변화시켜 구속, 이동 등에 활용.
  • 크라운 엣지: 왼쪽 손가락에서 빔 같은 것을 길게 뻗어 채찍처럼 휘두른다. 공격범위가 넓다.
  • 크로스 그레이브: 이전 형태 때도 있었으나 성질이 달라짐. 십자가 모양의 섬광으로 악마를 파괴한다.
  • 퇴마의 검: 동조율(싱크로율) 100%을 넘겼을 때 나타나는 기술. 왼손을 대검으로 바꾸어 휘두르는 것. 그 큰걸 어떻게 휘두르는 건지 참고로 이 검이 천년백작의 검과 서로 색이 반전된 형태라는 떡밥이 있다. 이 검은 신에 반하는 것만을 베기에, 악마는 베지만 인간은 찔려도 효과가 없다고 한다.

참고로 이노센스를 발동하면 옷 부분이 사라지는데 이게 어떻게 되는 건지는 의문(...). 인터뷰에 따르면 본인은 일단 옷이 찢어지지는 않으니 뭐 어때~라는 식으로 넘기고 있다.

이 이노센스도 떡밥이 좀 있다. 입자까지 분해되고도 사용자를 수호했다던가, 크라운 크라운형태로 최초 발동시 이노센스가 단독으로 악마를 상대했다던가.

6. 작중 행적

마나의 일을 겪은 뒤, 악마에 내장되어있는 영혼들의 진심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악마만을 위해 살아가겠다고 맹세했다. 그래서 버릇처럼 중얼거리는 말이 '가엾은 악마에게 영혼의 구제를' 이다. 그러나 교단의 동료들이 너무나 소중해지는 바람에 고뇌하지만 결국 인간과 악마 둘 모두를 위해 살겠다고 다시 맹세한다. 그러나 악마까지 가엽게 여기는 성향때문에 종종 반감을 사기도 한다. [9]

이후 전투 중 노아 일족에 의해 이노센스가 한번 부서지고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하나, 이노센스의 가호로 인해 기적처럼 살아난다. [10] 그러나 이노센스는 좀처럼 발동을 할 수 없게 되지만, 중국 지부에서의 싸움을 통해 다시 한번 재생하여 새로운 이노센스 "크라운 크라운"을 얻는다.
방주의 전이능력을 통해 에도에 있던 나머지 일행과 합류하게 되고, 그 직후 방주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15권 즈음 붕괴되어 가는 방주를 연주해서 움직이게 되었는데, 방주의 연주자라는 점 때문에 상층부의 감시가 붙게 된다. 그러나 정작 자기 자신은 왜 방주를 연주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다만 방주의 연주악보가 예전에 마나와 자기가 만든 암호와 같다는 것만 알고 있을뿐.

알마와의 대결 중에 이성을 잃은 칸다의 공격으로 인해 14번째의 인격이 깨어날 뻔 했고, 거대화된 팀캠피가 결계를 쳐 준 덕분에 간신히 본래 인격은 되찾았지만 루베리에에 의해 위험인물로 찍히고 만다. 결국 전투 중 아군인 링크의 공격을 받아 몸이 구속된 뒤 교단 내에 감금되어 버렸다.

아포크리포스가 14번째 노아를 억제하기 위해 알렌을 흡수, 융합하기 위해 공격을 걸어왔고 이 과정에서 티키 믹,로드 카멜롯과 합류해 교단을 탈출했다. 따라서 알렌 워커는 검은교단에서 제명, 엑소시스트 명단에서도 삭제되었으며 이후 전개에서는 노아로 간주되어 검은교단의 적이 되었다.

205화에서 방주를 사용해 검은 교단을 떠났다. 이 때 그를 쫓아온 리나리 리를 끌어안으며 자신은 여전히 엑소시스트라는 말을 했다.

7. 그와 관련된 스포일러


사실 알렌은 이전에 노아의 일족을 배반하여 천년백작의 손에 죽은 14번째 노아의 숙주이다. 즉 방주를 이용할 수 있는 건 그 안에 '연주자'의 자격을 가진 노아의 일족의 메모리가 있기 때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14번째가 깨어나면 알렌 워커라는 인격은 사라진다고 한다.

14번째가 겉에 드러나면서 머리칼이 곱슬지게 바뀌고 자신의 이노센스, 크라운 크라운에 데미지를 입게 된다. 그리고 어투가 바뀌는 것 역시 이 14번째 노아의 영향.
천년백작과 만난 알렌 안의 14번째의 인격이 자기 멋대로 인격을 교체해서 천년백작과 노아의 일족과 대화를 하는 등 갈수록 점점 위험해지고 있다. 일단 아직은 인격이 드러나도 알렌이 억누를 수 있는 모양이지만...

참고로 14번째 노아의 진짜 목적은 천년백작을 죽이고 자신이 새로운 천년백작이 되는 것. 흠좀무.이 사실 때문에 루베리에에 의해 위험인물로 찍혔으며, 탈주 후에는 엑소시스트 명단에서 제명당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알렌 자신이 해온 발언을 뒤집는 사실이 번외편 연재에서 밝혀졌는데,사실 알렌은 마나의 양자가 아니라는 것. 알렌이 마나를 자신의 양부라고 이야기했고 성도 마나의 것을 따서 워커라고 했지만 사실 마나가 살아있는 동안 둘이 양부양자 관계를 맺은 적이 없다. 알렌이 워커라는 성을 칭하게 된 것은 마나가 죽은 후,크로스 마리안의 권유에 의한 것이다.[11]

14번째의 숙주라는 것 뿐만 아니라 알렌 자신도 뭔가 특별한(아마도 하트 휘하의) 존재로 생각된다. 아포크리포스는 하트께서 알렌을 걱정하고 계시다라고 했으며 알렌과 융합해 14번째의 메모리를 억누르고 알렌을 구하려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알렌이 '너와 융합한다니 구역질이 난다'고 하며 융합을 거부하자 목적을 잊고 미친듯이 분노했다. 마치 배신당한 것처럼. 크로스 마리안도 아포크리포스에게 저지먼트를 겨누어 졌을 때 처음 만났을 때 그 녀석은 알렌이라고 이름대지 않았다며 무언가를 눈치챈 듯한 반응을 보였다.

214화에서 14번째의 꿈을 꾸면서 깨어나는듯 했지만...사실 알렌이 아니라 14번째이다. 조니의 머리를 벽에 처박아서 기절시킨 후 팀캠피에서 알렌에 대해서 알려달라고 하는데?

215화에서는 자신이 죽은 뒤 35년이 지났다는 것을 알게 된 네아는 왜 알렌의 몸이 늙기는 커녕 오히려 젊어졌는가에 대해 의문을 품고 이노센스가 무슨 짓을 한 거냐고 분노한다. 그리고 팀캠피에서 자신은 이대로 알렌 속에서 모든 것을 지켜볼 것이며 알렌이 과거를 꿈으로 보면 볼 수록 알렌은 사라지고 자신이 남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이 밝혀지는데 네아가 알렌을 지정해서 강제로 숙주로 삼은 게 아니라 알렌이 네아에게 자신의 몸에 메모리를 옮기라고 한 것이었다. 그리고 네아의 회상에서 나오는 알렌의 모습은 네아와 비슷한 나이대의 청년의 모습. 그리고 네아가 빈사상태에서 크라운 크라운으로 추정되는 검을 쥐고 있었다.

----
  • [1] 여느 소년 연기보다 더 기합이 들어가 있는 목소리.
  • [2] 한일 성우 모두 소닉 X크리스토퍼 존다이크(소년기 한정)을 맡았다.
  • [3] 대신에 잔근육은 좀 있는 편이다.
  • [4] 라비는 이것을 처음 보고 새치라고 표현했다(...).
  • [5] 크로울리도 기생형이지만 이쪽은 악마의 피를 마시는 게 식사 비스무리한 것이라 식신 속성인지는 의문.
  • [6] 원랜 반말을 하고 다소 시건방진 성격이었다.작품 내의 존댓말 사용이나 예의바른 태도는 마나를 흉내낸 것.
  • [7] 아직 사망이 확정되지 않음
  • [8] 이 일에는 크로스의 갖은 빚을 대신 갚는 것도 포함이 되어있었다.
  • [9] 그 대표적인 예가 에도로 가는 배에서 생존한 몇 안되는 이, 차오지 한의 대사, '우리들의 마음을 배신하려는 겁니까?'에서 드러났다.
  • [10] 이후, 코무이의 말에 의해 알렌은 심장을 공격당했었으나, 이노센스가 뚫린 곳을 메꾸었다고 한다. 이노센스가 주인의 목숨을 구한 이례적인 케이스 중 하나.
  • [11] 사실 이에 대한 힌트가 초반부터 있기는 했다. 그건 마나를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이 마나를 악마로 만든 과거에 대한 회상에서 딱 한번 나왔을 뿐이라는 것. 그 외의 장면에서는 알렌은 항상 그를 아버지라는 호칭이 아닌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9 18:58:09
Processing time 0.13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