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알코올

last modified: 2015-03-15 00:44:21 by Contributors


탄화수소 - 알코올
1가 알코올 1 2 3 4 5 6 7 8 9 10
2가 알코올 1 2 3 4 5 6 7 8 9 10
당알코올 글리세롤 에리트리톨 레이톨 자일리톨 라비톨 비톨 만니톨 소르비톨 락티톨 시톨 이디톨 노시톨 레미톨 소말트 말티톨 티톨 리글리시톨
기타 레티놀 콜레스테롤 벤질알코올
※ 1,2가 알코올로 지방족 포화 탄화수소에서 수소가 수산화기로 치환된 물질은 해당 분류에 탄소 개수로 표기, 해당되지 않을 경우 당알코올이나 기타로 분류.


Contents

1. 수산화기(hydroxy, -OH)를 달고 있는 탄화수소물의 총칭
2. 술의 다른 표현
3.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1. 수산화기(hydroxy, -OH)를 달고 있는 탄화수소물의 총칭

어원은 아랍어인 알쿨 (Al Kuhl)에서 왔다. 일반식은 1가 알코올 기준으로 ROH 링 오브 아너. 액성은 중성에 가깝다.[1] 표준명은 -올(ol)이나 관용명으로 -yl alcohol도 쓰인다.

수산화기가 하나 붙으면 1가 알코올이라 하고. OH기가 2개 붙으면 2가 알코올, 3개 붙으면 3가 알코올이다. 부동액으로 쓰이는 에탄디올, 보습효과로 유명한 글리세롤이 각각 대표적인 2가, 3가 알코올이다. 그 이상 되는 것도 많은데 자일리톨5가 알코올. 당알코올이기는 하지만.

수산화기가 직접 붙은 탄소에 직접 붙은 수소의 개수에 따라서도 각각 2개 이상일 경우 1차, 하나일 경우 2차, 없을 경우 3차로 나뉘는데, 1차 알코올은 산화되면 알데하이드가 되고 다시 한번 더 산화되면 카복실산이 된다. 2차의 경우 산화되면 케톤이 된다.

사슬형이 아닌 벤젠기에 수산화기가 붙은 것은 페놀류라 부른다. 물론 방향족이면서 사슬기에 수산화기가 붙은 알코올도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벤질알코올이 있다.

'알콜'이라 표기되는 경우도 있는데, '알코올'이 표준 표기다. 사실 영어에서도 alcohol의 발음은 '알커헐'에 가깝다.

2. 술의 다른 표현

영어 'alcohol'에는 이라는 뜻이 있고 일상적으로도 많이 쓰인다. 술에 든 알코올은 주로 에탄올이다. 옛적에 술 제조설비가 나빴을 때 제조된 술이나 밀주 같은 것은 메탄올이 많이 끼어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마시면 당신에겐 길을 안내해주는 충직한 견공 혹은 지팡이가 생길 것이다.

물론 이 말을 규제법에 집어넣었다간 다른 알코올마저 휘말리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 당장 그렇게 되어 심각한 문제가 생긴 법안이 있다. '주세법에 따른 주류'라는 표현이 훨씬 명확하니 이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3.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Alcohol 120%[2]
Alcohol 52% Free Edition

주로 CD 이미지 파일을 만들거나 읽기 위해 사용한다. 보통의 압축 프로그램으로 막무가내로 만드는 이미지파일과 달리 다양한 형식을 지원한다. 전용 확장자로 .isz가 있는데, 이게 알콜없이는 여는 것 조차 안된다. 알콜 깔기 귀찮은 사람들은 iso변환 프로그램으로 컨버팅해주자.

2013년 11월 현재 최신 버전은 2.0.2.5629이며, V3Lite를 사용하고 있다면 실시간 감시를 끄고 알콜 설치폴더를 검사 예외 항목으로 지정해두자.
알콜 실행파일을 바이러스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다.

다만 프리 에디션 사용시 무조건 광고 프로그램을 깔라고 강요하므로 사용시 주의를 요한다.[3]
----
  • [1] OH기는 염기성 분자에 있는 다른 OH기와는 달리 이온화되거나 양성자를 가져오지 않는다.
  • [2] 알콜 소프트 11주년 기념으로 120%도 프리 에디션이 등장했다. 개인사용자만 무료다.
  • [3] 설치시에 체크가 기본으로 걸린것도 모자라서 심지어 해제도 안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00:44:21
Processing time 0.03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