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알툴바

ALToolbar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한 인터넷 익스플로러용 애드온 프로그램.
자동 로그인[1], 온라인 즐겨찾기, 마우스액션, 캡처, 영한사전, [2] 온라인 파일 저장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알시리즈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생각 없이 다음다음 누르다 보면 덤으로 같이 설치되게 되며, 이런저런 기능들이 추가되기 때문에 깔아본 뒤에 맘에 들어 하며 계속 사용하는 사람들도 제법 있다. 애드웨어치고는 꽤나 평이 좋은 편에 속하는 프로그램. 물론 이미 모질라 파이어폭스에서도 애드온으로 지원하고 있고, 마우스액션 기능 등도 WebMa2 등에서 지원하고 있는, 좋게 말해 검증된 기능이고 나쁘게 말해 새로운 게 없는 기능들이다. 그래도 애드온 기능이 없다시피 한 IE 계열에서는 이만큼 편한 것도 없을 수밖에.

그 외에도 '드래그 금지'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금지'(사실 우클릭 금지 푸는 설정을 하면 드래그는 덤이다)를 무력화해주는 기능도 있어서 각종 자료 불펌용으로도 쓰이기도 한다.

알툴바를 이용해서 동영상도 받을 수도 있지만 확장자는 FLV와 MP4로만 받아진다.

하지만 이스트소프트가 이 프로그램을 알시리즈에 덤으로 끼우는 건 좋은 프로그램 여러 사람 쓰라고 가 아니라, 바로 "알쇼핑"이라고 하는 기능 때문이다. 이 기능에서 PUSH 식으로 각각 쇼핑몰의 인기 절정 핫 아이템을 광고한다. (알쇼핑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없다.)

결국 알툴바 역시 애드웨어이다. 알툴바를 넣어주는 이유도 바로 가끔 쓰고 마는 알집이나 알약 같은 프로그램에 비해 허구한 날 열어놓고 쓰는 웹 브라우저가 훨씬 광고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

네이버는 역시나 네이버답게 재빠르게 알툴바를 베꼈다. #
그러나 전반적인 이용 편의성은 알툴바가 낫다. 네이버는 대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파이어폭스, 크롬도 지원 중이다. 하지만 버전 따라가기에 급급한 현실

이에 대한 보복인지는 모르나, 알툴바 1.5x버전부터 알툴바 내부 설정에서 검색엔진으로 네이버만 단독설정 시, 네이버 검색결과 대신에 계약을 맺은 열린 주소창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문제는 사용자에게 아무런 고지 없이 행해진다는 점.

ZUM이라는 검색 공급자를 자기 멋대로 깔아버리고 홈페이지로 만들어버리는 이 현상악덕 상법으로 인한 문제는 다음 방법으로 해결 가능하다.


- 알툴즈 탭에 있는 e모양의 버튼을 클릭후, 환경설정을 연다.
- 일반 설정에서 '주소 표시줄에서 알툴바 기능 사용하기'에 체크를 해제. (검색 공급자 해제.)
- 홈페이지 변경시 알림에 zum.com을 다른 페이지로 수정.
- 그리고 알툴즈 탭을 닫고, 인터넷 옵션을 열어서 홈페이지 란에 zum.com 역시 다른 페이지로 수정하고 적용. (ZUM 홈페이지화 취소.)


이스터에그로 마우스 액션(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했을 때 나오는 브러시로 약 10초 정도 낙서를 하면 화면 우측 하단에 '알툴바에서 제공하는 마우스액션입니다. 절대 그림 그리기가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뜨며, 계속 낙서질을 하면 '마우스 떼는 순간 모두 사라집니다.'라는 경고 문구가 뜬다. 그래도 굴하지 않고 쭉 45초간 낙서를 하면 브러시가 굵게 변하면서 무지개색이 된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 버튼을 떼면 알툴바 창이 뜨며 문구와 개발팀의 이름이 스크롤 된다. 요즘은 새 창이 열리면서 시(?)가 뜬다. 아래는 그 내용. 좀 오글거린다.


-도전과 창조-
도전은 무모하고, 창조는 모호하지만
도전적인 창조와 창조적인 도전은
시대를 위한 끝없는 가치 생산의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 사랑은 고뇌와 눈물입니다.
당신을 생각하며 지켜낸 수 많은 밤을 기억합니다.
어떤 이는 돈과 이름으로 이 사랑을 사려합니다.
하지만 누구도 배울 수 없고 따라 할 수 없는 그 한가지.
그것은 당신을 가슴 저미게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방안에서 편하게 모니터를 바라보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PC방에서, 지하철에서...
어느 거리... 어느 공간에 있는... 모든 당신을 사랑합니다.
인터넷을 헤엄치는 당신의 손에
믿을 만한 무기를 쥐어주기 위해서
우리는 오늘도 열심히
당신을 사랑합니다.



알툴바 1.81 버전에서는 유튜브 동영상 등이 다운로드되지 않던 현상이 해결됨과 동시에 각종 펌질(이미지, 동영상, 음악, 플래쉬 등) 기능이 강력해졌다. 그 외에도 메모(5000자) 기능과 트위터 연동 기능 페이지 번역 기능 등이 추가되었다.

알툴바에 대해 버그 신고 및 건의 등을 보내면 주로 4가지 정도 답변이 돌아온다. 수정하겠다, 지금 당장은 어려우나 향후 추가를 고려하겠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으니 좀 더 자세히 알려달라, 문제를 확인할 수 없었다. 문제가 계속되면 원격지원 요청을 해달라.

문제 발생 상황에 대해 전화를 한 뒤 원격지원 기능을 이용하면 상담원에게 직접 보여줄 수 있다.
----
  • [1] 본디 알패스에 있던 기능을 그대로 넣어두었다고 보면 되지만 기존 알패스와 달리 온라인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좀 더 관리하기 편하고 로그인 정보를 잃어버릴 염려도 없다. (사실 알패스도 온라인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긴 하다.) 하지만 새벽 시간대에는 정기점검으로 사용할 수 없을 때도 있고 서버문제인지 알툴바에 로그인한 뒤 조금 지나야 활성화되기도 한다. 자주 쓰다 보면 자기 비번을 까먹을 수 있는 것은 기존의 알패스와 같다. 대체 프로그램인 KEEPASS, LASTPASS를 쓰는 게 낫습니다.
  • [2] 여담으로 이 기능은 스크린의 영어단어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기능도 있는데, 엔하위키처럼 영어제목이 있는 사이트를 탭 기능으로 띄워놨을 때 그것을 끄려고 하는 경우 갑자기 이게 튀어나와서 X 버튼이 아닌 영어단어 링크가 클릭 되기 때문에 엄청 귀찮기도 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4 17:20:03
Processing time 0.06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