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알파 그룹

last modified: 2015-04-01 14:30:02 by Contributors

(ɔ) Unknown from


Группа «Альфа» (Gruppa Al-fa)
Антитеррористические операции(Antiterrorist Operations)

1974년에 창설한 KGB 산하 대테러부대이다.

소련은 테러 상황이 닥치면 스페츠나츠 풀어서 싹 쓸면 해결된다.고 생각하여 대테러부대 창설에 별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뮌헨 올림픽 참사 이후 "아무리 잘 훈련한 전투 요원도 인질의 목숨이 달린 특수 상황에 대처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깨닫고 대테러임무를 전문으로 수행하는 부대를 구상하여 당시 KGB 의장 유리 안드로포프가 알파 그룹을 창설하였다. 하지만 상부인 KGB의 영향으로 원래 의도와는 달리 대테러 임무를 비롯한 특수공작들을 수행하였다.

알파 그룹은 1979년 아프가니스탄 침공 당시 아민 대통령 관저에 침투하고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당시 선수와 주요인사를 경호하여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소련 붕괴로 KGB가 연방보안국으로 개편하면서 알파 그룹은 KGB 제7총국 소속에서 크렘린 경비대[1]를 거쳐 FSB의 대테러 센터(ATC) 소속으로 옮겼다.

1995년 러시아에서 연수 중이던 현대 그룹 직원들이 모스크바 시내 한가운데에서 인질로 잡혔을 때 돌입 10여 초만에 테러리스트를 제압하고 인질을 구출한 일로 한국에 존재를 알렸다. 이 때, "전설적인 소련의 특수부대 스페츠나츠가 소련 붕괴 후 알파 그룹이 되었다."고 아는 사람이 많았지만 스페츠나츠 출신이 알파 그룹에 들어온 것이지 조직 자체는 바꾸지 않았다.

그러나 같은 해 밀 바사예프체첸인들이 주도한 부데노프스키 인질극 사건 진압은 체첸 인들의 완강한 저항과 무려 1,500명에 달하는 인질 숫자 때문에 실패했다.

또 1991년에 발생한 소련 보수파 쿠데타 당시 동조자 KGB 의장이 알파 그룹에게 의회 점거를 지시했으나 KGB 소속 부대임에도 이를 비정상적인 명령으로 간주해 불복한 전례가 있다 오오 알파 그룹 오오 멀쩡히 현 정부가 있는 상황에서 의회를 점령하라는건 국가 전복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2] 그외의 정치적 문제가 엮인 사건에서 활약하여 대통령의 친위 세력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부대 규모는 정확하지 않으나 2006년 자료에 의하면 모스크바에 약 200여명, 주요 지부에 50여명 정도가 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형제(?)격 부대로 빔펠(Vympel - Spetsgruppa V 혹은 Vega Group) 이 존재한다. 역시 KGB 산하 부대로, 알파는 러시아 국내를 담당하며 빔펠은 국외를 담당한다. 같은 시기에 창설되었으며, 베가 그룹 역시 보수파의 쿠데타 당시 동조하라는 KGB 의장의 명령을 거부했다.

알파 그룹의 레드 마피아 소탕작전.
러시아 특유의 대륙의 기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뭐 레드 마피아들도 잘한 건 없고 저래도 싼 애들이긴 한데.

2010년대 들어서는 멀티캠 전투복 등 서방제 장비를 대폭 채용하여, 총 빼면 미국 특수부대라 해도 믿을 정도의 군장 상태가 되었다.

알파 그룹 공식 홍보물의 한 장면. 글록 권총에다 전투복은 멀티캠, 헬멧은 옵스코어 방탄헬멧 등 미국 특수부대와 같은 장비를 사용한다.

calender_2014.jpg
[JPG image (1.93 MB)]

알파 그룹의 달력지(календарь альфа). 포스가 흠좀무하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에서는 No Russian때 등장한다. 자카예프 공항에서 대학살을 저지르는 마카로프를 진압하기 위해 연막탄을 터뜨리고 진압 방패를 들고 척척 밀어붙이는 폭풍간지를 보여주지만, 플레이어 조세프 앨런 일병의 유탄 앞에 다 같이 폭사하는 안습함을 보여준다.

월드 인 컨플릭트의 확장팩인 소비에트 어설트의 캠페인에서 조종 가능한 유닛으로 알파 그룹이 등장한다. 코드네임은 'ZVEZDA(즈베즈다)'로 대사중에 '알파 그룹 무빙'의 대사가 있다.
----
  • [1] 한국의 101 경비단과 비슷하다.
  • [2] 상부의 지시에 아무 생각없이 총칼을 휘두르는 군인 클리셰와 달리 생각을 하는 주인공스러운 모습에 감탄한 것. 알파부대의 행동이 이런 가치판단에 근거한 것인지 여부는 불명.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14:30:02
Processing time 0.12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