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암네시아(여성향 게임)

last modified: 2015-01-06 13:06:44 by Contributors

AMNESIA / アムネシア
발매일 2011년 8월 18일
발매사 아이디어 팩토리(오토메이트)
장르 여성향 연애 ADV
플랫폼 PSP
등급 CERO C (15세 이상 이용가)
공식 홈페이지[1]



오토메이트 사에서 발매한 오토메 게임. 한국에서는 암네시아(영문명)/아무네시아(가타카나 직독) 등으로 번역한다.

2013년 1분기 애니화가 확정되면서 이전에 애니화 된 황혼소녀×암네지아와 엮이는 경우도 있지만 두 작품은 서로 전혀 연관성이 없다. 여성향에 관심이 없는 사람대다수가 남자 게이머의 경우 동명의 호러 서바이벌 게임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부지기수. 때문에 혼동을 피하기 위해 본 제목인 AMNESIA라고 대문자 영문으로 써두는 경우가 많다.

Contents

1. 상세
2. 스토리
3. 관련작 및 미디어믹스
3.1. AMNESIA ~Later~ (팬디스크)
3.2. 애니메이션화
3.3. AMNESIA CROWD (후속작)
3.4. AMNESIA World (후속작)
4. 등장인물
4.1. 공략 캐릭터
4.2. 서브 캐릭터


1. 상세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기억상실증에 걸린 소녀를 주인공으로 그녀의 기억을 찾으며 공략 상대와의 추억을 떠올리고 구축해가는 이야기. 처음부터 공략 대상을 정하고 루트로 들어가며 미스테리 요소도 함유하고 있다. 그동안 부실한 스토리가 지적되어오던 오토메이트의 게임답지 않게 탄탄하고 흡입력 강한 시나리오를 자랑하고 있다. 스토리가 전체적으로 진지하고 다크한 편이며 배드엔딩을 빙자한 데드엔딩이 상당히 많다. 한 캐릭터당 '최소' 2개의 배드 엔딩을 보유.

공략 캐릭터는 총 5명으로 이 중 한 명은 히든 캐릭터... 라고 해도 각 캐릭터를 공략하다 보면 '아 이놈이구나' 하고 알게 된다. 각 캐릭터는 트럼프의 각 카드와 대응되며 초반 루트 선택 때 나오는 세계 선택지와 패션으로 알 수 있다. 참고로 캐릭터들의 복장이 하나같이 괴랄 특이한 패션 센스를 자랑한다(...)

각 루트별로 캐릭터들의 인간관계 및 설정이 세세하게 다르다. 패럴렐 월드 설정이기에 한 캐릭터를 제외한 모든 인간 캐릭터들은 각 루트별로 다른 패럴렐 월드의 사람. 캐릭터들의 스탠딩 CG가 눈을 깜빡이거나 목소리에 맞춰서 하나하나 움직인다.

한국에서는 수작 내지는 명작으로 평가될 정도로 상당히 평가가 좋은 게임이지만 일본에서는 평가가 극과 극으로 갈렸다. 2011년 KOTY에 노미네이트되었을 정도. 하지만 판매량은 제법 나와서 팬디스크가 발매 첫 주에 1만 장이 넘게 팔렸다. #

그렇게 인기 자체는 꽤나 좋았기에 시리즈화 되었으며 박앵귀, 디아볼릭 러버즈와 더불어 Vita로 이식+Vita로 신작 발매 예정이라는 쾌거를 달성해냈다. 실제로 2013년 12월 19일, AMNESIA V Edition이라는 타이틀로 PS Vita에 이식되었다. 그리고 여성 게이머들을 비타로 인양 중이다

2. 스토리

어떤 가공의 세계의, 가공의 나라의, 가공의 도시의 이야기.

그것은 8월 1일의 일. 아침에 눈을 뜬 주인공은 갑자기 8월 1일 이전의 기억을 전부 잃어버리고 말았다. 자신이 어떤 인생을 보냈는지, 주위의 인간관계도 완전한 백지 상태.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그런 그녀의 눈 앞에 자신을 정령이라 하는 오리온이라는 소년이 있었다. 오리온의 지시에 따라 기억을 되찾기 위해 분투하는 주인공. 우선 자신의 일상생활부터 알아보려던 찰나 그녀의 것인 듯한 휴대전화에 착신이 들어온다.

모르는 이름의, 자신의 '연인' 인 듯한 사람에게서 온 메일.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주인공의 연인인 듯한 그와 만나 누구를 신용해야 할지 모르는 불분명한 상황에서 기억상실을 들키지 않으려 행동하는 주인공. 그와의 추억을 가지지 못한 주인공은 이 날부터 새로운 사랑 이야기를 만들어가게 된다.


공식 사이트에서는 위와 같이 소개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세부적인 차이가 있다. 작중 언급으로는 살고 있는 나라는 일본, 도시는 도쿄다. 실제 일본/도쿄와는 다른 곳이라는 설정인 듯. 또한 게임 시작시에 휴대전화를 통해 메일을 받지 않는 루트도 있다.

3. 관련작 및 미디어믹스


3.1. AMNESIA ~Later~ (팬디스크)

2012년 3월 15일에 후일담을 담은 팬디스크인 AMNESIA ~Later~가 발매되었다. 공식 홈페이지.

각각 New World, After Story, Wakasann World, Girls Party, Orion Mode의 파트로 나뉘어져있으며 New World의 기본 스토리인 <반딧불 잡이>에서 어떤 캐릭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각 모드의 해금 여부가 결정된다.

Girls Party를 해금하면 남자 캐릭터들의 프로필이 열려 신장을 포함한 프로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켄트는 보기보다 키가 엄청 크다

3.2. 애니메이션화

2012년 8월 5일, 제작사 이벤트인 오토메이트 파티에서 애니화가 결정되었다. 애니메이션 공식 홈페이지.

2013년 1월부터 방영하였있으며 제작사는 나츠메 우인장듀라라라를 제작했던 브레인즈 베이스.

오프닝 테마는 야나기나기가 불렀고 엔딩 테마는 Ray가 맡았다. 이거랑 데칼코마니?

각 화는 부제가 붙어있지 않고 로마자로만 표시되며 주인공의 디폴트 네임이 딱히 붙지 않고 진행된다영원히 고통받는 노네임 주인공.

3.3. AMNESIA CROWD (후속작)


2012년 8월 5일에 애니화 계획과 함께 오토메이트 파티에서 제작이 결정되었으며 2013년 4월 18일에 발매되었다.

주인공 및 공략 캐릭터는 그대로이며 신캐릭터도 서브 캐릭터로 공개되었다.

총 3가지 스토리를 담고 있다. 본편인 8월 시점에서 무언가가 꼬여 주인공이 공략 캐릭터와 떨어지면서 일어나는 일인 Suspense 파트, 본편에서 주인공의 알바처 근무를 중심으로 한 Working 파트, 그리고 Later 엔딩 이후의 이야기를 그리는 Love 파트로 구성.

Love 파트의 경우 공략 캐릭터들의 코스튬이 새로이 그려졌다.

3.4. AMNESIA World (후속작)

2014년 5월 22일 발매. PS Vita로 발매되었으며 4개의 평행세계로 구성되어 있다.

4. 등장인물

  • 주인공 (CV : 나즈카 카오리(TVA 한정))
    어느 날 정령 오리온과 정신이 부딪히며 기억을 잃어버린 여자아이. 기억상실이라 디폴트 네임이 없다. 참고로 이름이 없는 건 애니메이션에서도 마찬가지. 켄트가 작중 초반부터 파울(링)의 법칙 어쩌고저쩌고한 게 플레이어들에게 꽤나 인상 깊었는지 일웹, 한웹에서 주인공의 애칭을 파우리쨩이라고 부른다.

    깨어난 후 오리온과 함께 자신의 주변을 조사하며 점차 <자신>에 대해 알아가고 잃어버린 기억을 찾아간다.

    전 루트 공통인 설정은 심리학과 1학년의 대학생[2]이며 메이드 카페인 <명토의 양(冥土の羊)[3]>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

    기억을 잃은 것도 있어서 초반에는 주인공의 대사 및 독백이 전혀 없다. 그래서 일본어 듣기만 잘 하는 사람들은 게임 할 맛 난다 보통 주인공의 입장을 대변하는 말은 오리온이 담당. 후반부에 기억을 찾아가면서 주인공의 독백과 대사가 나오지만 미미한 양이다. 신 루트 한정으로 부활동에서 밴드를 했었다.

    추가로 애니메이션이 진행되면서 사고를 당하는 묘사가 나오는데 이는 루트의 전환에 해당하는 중요한 에피소드이므로 넘겨짚으면 안된다. 애니메이션에서 만약 주인공이 사고를 당하지 않은 채로 루트가 전환[4]된다고 하면 이는 주인공이 아니라 어느 캐릭터가 기간 중에 사고를 당해 사망한 것으로 쳐도 무방하다.

    조금 수동적인 경향이 있어 종종 답답하다고 까이기도 하는데, 사실 작중 세계관을 살펴보면 이 상황에 멘붕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대단한거다. 게다가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이 속성까지 붙어버렸으니…

    사실 그녀의 대사량이나 수동성은 기억상실이 원인으로, 그녀가 오리온과 부딪힘으로써 기억만 날아간 게 아니라 인격까지 사라져버린 상황인 탓이다. 우쿄 루트에서 기억을 찾은 주인공이 위험을 무릅쓰고 우쿄를 만나러 가려고 하자 오리온이 기억을 찾음으로써 인격까지 돌아왔고, 때문에 죽음의 공포도 생생히 느낄 거라고 이야기한다. 루트 초반에는 거의 대사도 없고 스스로 하는 행동도 없다시피 하나 갈수록 텍스트가 조금씩 나오는 것도 이 때문.

    성격은 그녀 또한 루트마다 조금씩 다르며 조커 루트에서는 대다수의 이들에게 사랑받는 인기녀. 그녀 때문에 가게에 찾아오는 손님도 많고, 다른 공략캐들도 그녀를 특별히 대우해준다. 하지만 조커 루트=이 캐릭터와 연인인 루트이기 때문에 남자친구가 고생한다(...) 기억을 찾은 후의 내용인 레이터 등에서의 언행을 보면 우쿄 루트의 주인공이 가장 플레이어들에게 사랑받는 편.

4.1. 공략 캐릭터

4.2. 서브 캐릭터

  • 오리온 (CV : 이가라시 히로미)
  • 노바 (CV : 하나에 나츠키)

  • 와카 (CV : 타카하시 히데노리)
    주인공의 아르바이트처의 점장. 건실한 경영자이지만 자신이 믿는 이념에 지나치게 매달리는 습관이 있다.

    레이터에서는 공략 대상. <반딧불 잡이>에서 와카를 선택하면 Wakasann World를 통해 공략할 수 있다. 심지어는 성격까지 4개로 나뉘어서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지마다 다른 타입의 점장님을 볼 수 있다(...) 그런데 그 선택지도 참으로 하나같이... 어느 루트든 가게를 사랑한다는 것은 동일.

    냄새로 날씨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먼치킨스러운 능력이 있다고 한다.

    • 루트별 성격 정리
      • ♥ - 여성적인 언동
      • ♠ - 밀리터리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 체력이 약한 주인공에게 기초체력단련을 요구할 정도. 군인 정신
      • ♣ - 과묵하다
      • ◆ - 캐릭터들의 사고에서 한 수 앞서 행동하는 계열
      • joker - 다쟈레와 촌철살인이 담긴 말을 자주 던지며 직원들에게는 어려운 존재지만 손님들에게는 친절하다. 우쿄의 취미에 관심을 가진다. 가게가 누수로 일시적 폐점 상태가 되자 점원을 시키지 않고 자신이 혼자서 열과 성의를 다해 청소를 해 영업정지 사태가 되는 것을 최대한 막았다고 한다. 다크서클은 그 증표.

  • 사와 (CV : 모리야 사토미)
    주인공과 같은 나이의 여성으로 전 루트에 걸쳐 주인공의 친우이다. 포니테일 속성. 싹싹하고 밝은 언동의 소유자. 하지만 좀 입이 싼 것 같다(...) 잇키 루트에서는 메이드점의 동료가 아니다.

  • 미네 (CV : 아쿠츠 카나)
    주인공보다 1살 연하인 여성으로 메이드 카페의 후배. 분홍색 머리카락. 귀여운 척 하는 타입(ぶりっ子)이며 이케맨 취향인 듯. 어느 루트에서는 잇키에게, 어느 루트에서는 와카에게 관심을 보인다.

    주인공과는 루트에 따라 사이가 좋은지 좋지 않은지 달라진다. 잇키 루트에서는 여행을 갔다가 간만에 돌아온 것으로 설정.

  • 리카 (CV : 요시다 세이코)
    화려한 양복을 언제나 걸치고 다니는 여성. 그 복장이며 존재감이 너무 강렬해서 오리온마저 놀랐다. 잇키 팬클럽의 회장이며 잇키 루트에서는 그와 중학교 시절부터 알고 지낸 사이. 당구동호회에 소속되어 있다. 주인공에게 잇키와의 행동 관련 일정표를 매일 적어서 제출할 것을 요구하기도 하는 등 연애 관련으로 민감한 부분이 많다.

    그녀 본인은 잇키와 사귄 적은 없으나 잇키에게 상당히 집착하고 있으며 우쿄 루트를 제외한 네 루트에서는 주인공과 그리 좋은 관계는 아니다. 특히 잇키 루트에선 리카가 원인인 배드엔딩까지 존재(...) 단, 우쿄 루트에서는 주인공과도 친구 관계로 나온다.

  • 잇키의 팬클럽
    • 팬클럽 A - (CV : 나루미 쿄코)
    • 팬클럽 B - (CV : 이이츠카 마유키)
    • 팬클럽 C - (CV : 마루츠카 카나)

  • 잇키의 팬클럽 사람들로 모자를 쓰고 눈을 가리고 있다. 초반부에서부터 주인공의 사진에 빗금을 쳐놓아 주인공을 당황시키더니 잇키의 루트에서는 연애 관련으로 인해 주인공과 충돌한다. 당구 동호회 소속. 세 명 모두 헤어스타일과 옷의 색깔이 다르다. 잇키에게서는 자신에게 접근하는 모든 것을 처단할 기세라면서 강하게 비난받기도 했다.

  • 루카 (CV : 호소야 요시마사)
    CROWD에서 추가된 캐릭터. 신전기류의 예술가라고 하며 섬세한 신경의 소유자. 아름다운 것에 몹시 집착한다.

    누군가와 만나기 위해 작품의 무대가 되는 마을에 왔다고 한다.
----
  • [1] 오토메이트 사의 홈페이지는 해외 IP를 차단하는 경우가 많아 한국을 비롯한 일본 외 국가에서는 들어가지 못할 때가 많다.
  • [2] 토마와는 같은 대학교며 잇키와 켄트와는 학교가 다름.
  • [3] '명토(冥土)' 와 '메이드(メイド)' 가 같은 발음이고 '양(羊)' 과 '집사(執事)' 가 비슷한 발음이라는 것을 이용한 언어유희. 발음상 메이드의 집사도 된다.
  • [4] 켄트에서 토마로 전환된 에피소드의 경우가 대표적.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6 13:06:44
Processing time 0.06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