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암즈 포트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Contents

1. 개요
2. 암즈 포트 설명
2.1. 기가 베이스
2.2. 랜드 크랩
2.3. 스피릿 오브 마더 윌
2.4. 그레이트 월
2.5. 카브라칸
2.6. 앤서러
2.7. 스티그로
2.8. 솔 디오스 오비트
2.9. 제트
2.10. 이클립스


1. 개요


Arms Fort
アームズフォート

아머드 코어 포 앤서에서 등장한 이동형 거대 무장 요새.

한 명의 링크스가[1] 거대 기업을 괴멸시키는 무력을 보이자 링크스를 대적하기 위해 만들어낸 기업 차원에서 컨트롤 가능한 무장 요새. 다수의 일반적인 인간에 의해서 컨트롤되기 때문에, 링크스라는 개인에 의지함에 따라 생기는 불안 요소가 사라진다는 설명이다. 구세대의 기술이 아닌, 현행기술로 만들어진 'AC를 상대할 수 있는건 AC뿐'이라는 공식을 무너뜨린 병기.

ACfA의 미션 중에 암즈 포트를 파괴하는 미션이 몇 개 있고 이에 따라 미션의 구성이 다양해졌다. 설명만 보면 킹왕짱 강할것 같지만 게임 내에서는 그냥 스케일 감상용. 왜냐면 대 암즈 포트용 무기인 파일벙커나 코지마 블레이드, 레이저 블레이드, 로켓이 있기 때문에 암즈 포트가 등장하는 미션은 해당 파츠를 착용하고 암즈 포트에 붙은 다음 블레이드 계열로 근접 공격을 하거나 원거리에서 로켓만 난사해도 순식간에 무너지기 때문[2] .

스피릿 오브 마더윌이나 카브라칸, 그레이트 월처럼 특수하게 공략해야 하는 몇몇 암즈 포트를 제외하고는 해당 방법을 쓰면 순식간에 무너져 내린다. 거기에다가 기기 성능의 한계 때문에 ACfA 오프닝에서 등장하는 스피릿 오브 마더윌을 보면 암즈 포트 위에서 호위하는 노멀 대대들과 헬리콥터 중대등 상당한 호위 병력이 있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그렇게 많지도 않고 미사일좀 뿌려지면 프레임이 쭉쭉 떨어진다. 넥스트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무장 요새이지만 정작 고랭크 링크스들에게 털리는걸 보면 꽤나 안습.

사실 양산형 암즈 포트라고 소형 암즈 포트는 고랭커 링크스에겐 사냥감에 지나지 않고, 스피릿 오브 마더윌이나 카브라칸, 그레이트 월 같은 암즈포트가 고랭커도 상대하기 좀 껄끄러운 암즈 포트다. 게임상에서야 비공찌르면 쉽지만 실제로 자이언트 킬링이란 대다수의 링크스에겐 기적과도 같은 일. 괜히 주인공(아머드 코어 포 앤서)가 높게 평가받는게 아니다[3].

이는 설정상의 암즈 포트와 실제 게임상의 암즈 포트의 차이로서, 게임상의 암즈 포트는 설정에 비해 매우 약체화가 되어 있다. 그 예시가 스피릿 오브 마더 윌로, 1 차 시연회에서는 스피릿 오브 마더윌의 난이도가 지금과는 차원이 달랐다. 오프닝처럼 노멀의 수가 대대 비스름하게 많았고 미사일이 날아드는 양도 2 배 가까이. 거기에 VOB 가 이동 거리가 아닌 이동 시간으로 계산해서 퍼지가 되었기 때문에 본 게임보다 훨씬 먼 거리에서 퍼지가 되는 바람에 근접하기도 쉽지 않았다. 거기에 주포에서 발사되는 레일건의 명중률은 기가 베이스 급. 그리고 원래는 스피릿 오브 마더윌을 그레이트 월처럼 내부로 진입해서 파괴하는 컨셉으로 만들어서 게임을 하다 보면 내부 진입로로 보이는 게이트 비스름한 것이 존재한다. 그리고 게임 상에서 나오는 암즈 포트의 길이 축척은 설정의 1/2 정도에 불과하다.

나중에 TGS 2008에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한 원판 스피릿 오브 마더윌은 통칭 익스트림 하드 마더윌로 불리며, 다량의 하이 스피드 코지마 미사일과 높은 명중률의 3 연장 대형 레일건 주포, 다수의 자동 연사 스나이퍼 캐논으로 무장하여 기체가 접근하기도 전에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절륜한 화력을 보여줬다.

2. 암즈 포트 설명

2.1. 기가 베이스

Giga Base

챕터 1 의 기가 베이스 격파, 차이니즈 상해 여단 소탕 미션, AF 카브라칸 격파에서 등장하는 GA 소속 암즈 포트. 주요 거점을 방위하는 용도로 제작되었으며 랜드 크랩과 마찬가지로 양산형 계열에 속하며 랜드 크랩 이후에 개발되었고 다른 암즈포트에 비해 상당히 작다. 설정상으로는 플레이어에 의해 파괴된 3 기 외에도 5 기가 더 존재하며, 총 12 척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무장을 줄이는 대신에 수송 능력을 추가한 모델은 노멀 AC 200 대를 수용할 수 있다.

주 무장으로 2 연장 대형 스나이퍼 캐논[4], 부 무장으로 미사일 포트 12문, 대구경 캐논[5] 4문, 중구경 캐논[6]과 체인건 포대를 가지고 있다. 함교 부분이 전개된 초대구경에 500m의 포신을 가진 레일 암[7]이 존재하고 있으며, 수상에서는 전자 유도를 이용한 추진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기가 베이스 격파 미션에서 초반부에 엄청난 탄속과 연사력으로 난사해오는 공격이 바로 이것을 이용한 것. 지상에서는 본체 하단부의 캐터필러를 이용해 이동한다.

2.2. 랜드 크랩

Land Crab

ACfA 전반 챕터에 걸쳐서 등장하는 GA 소속 암즈 포트. 역시 양산형이며 가장 많이 등장하는 암즈 포트인 만큼 종류도 다양하다. GA 소속 실탄 병기형과 인테리올 유니온 소속 에너지 병기형, 알제브라 소속 실탄 병기형, 그리고 인테리올 유니온과 토러스의 기술자들이 만들어낸 솔 디오스 오비트 장착형이 있다. 이 중 에너지 병기형은 GA로 부터 인테리올 유니온이 랜드 크랩을 구입한 뒤에 상부의 포탑을 다연장 레이저 캐논으로 교체한 형태이며, 솔 디오스 오비트 장착형은 이를 다시 솔 디오스 오비트의 메인 베이스로 개조한 형태. 알제브라의 랜드 크랩은 컬러링이 진흑색인것을 제외하고 GA의 랜드 크랩과 동일하다. ACfA에서는 후속기인 기가 베이스 생산으로 인해 개발 및 생산 계획이 전면 중단되었다.

주 무장으로 본체 상부의 4 개의 3연장 주포, 부 무장으로 기체 측면의 미사일 포트를 가지고 있다. 이동 방식은 전면부의 크레인 암을 이용하는 것과 본체 하단부의 캐터필러를 이용하는 것으로 게임상에서는 캐터필러만 사용한다. 노멀 AC와 MT 다수를 수송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은 4에서 아나톨리아 습격 하드모드에서 등장한다. 랜드크랩과 세세한 부분이 다르지만 골격 자체가 랜드크랩이다.

2.3. 스피릿 오브 마더 윌

Spirit of Motherwill

스피릿 오브 마더윌 격파 미션에서 등장하는 BFF 소속 암즈 포트. 전체 높이 600m, 갑판 전개시 전장 2.4km라는 크기이며 6족 보행으로 움직인다. 가변 전개형 활주로를 가지고 있으며, 노멀 대대와 헬리콥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형 암즈 포트. 주포인 3 연장 대형 레일 캐논의 유효 사정 거리는 100 ~ 200km이다. 설정상으로는 플레이어에 의해 파괴된 SoM 외에도 엔딩에서 나오는 1 기가 더 존재한다.

주 무장으로 3 연장 대형 레일 캐논이 2 문, 활주로 갑판 곳곳에 하이 스피드 미사일 포트가 있으며, 부 무장으로 활주로 갑판 하부에 대형 스나이퍼 캐논과 소구경 캐논, 암즈 포트 곳곳에 체인건 포대가 있다. 설정상으로는 미사일 포트중 일부가 하이 스피드 코지마 미사일 포트로, 체인건 포대의 일부는 오메르 사이언스의 펄스 건으로 대체되며 자동 연사 스나이퍼 캐논까지 갖추고 있다.

ACfA 오프닝 영상에서 화이트 글린트와 전투한 이후, 포대가 약점이라는 것이 노출되어 그대로 아디 네이선을 통해 개목걸이셀렌 헤이즈에게 전달되었다. 이후의 결과는 다들 아시다시피 자이언트 킬링 성공.

여담으로 ACfA OST 중 동명의 곡이 있는데, CD 커버, 내부 책자, 심지어 파일 이름까지 "Spilit of Motherwill" 이란 오타로 되어있다(...). 화이트 글린트가 화이트 그린트로 되는 마술과 비슷한 건가

2.4. 그레이트 월

Great Wall

최대, 최장의 GA제 암즈포트. 무려 7 km 라는 길이를 가진 거대 열차 형태이다. 설정상 두꺼운 장갑으로 방어되고 있어서 외부의 공격으로는 파괴되지 않으며, 약점은 본체 앞 부분의 동력로. 설정상으로는 예비 동력로 차량 + 병력 탑재 차량으로 7 km가 넘는 분량이 더 남아있으며, 도합 14 km 로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주 무장으로 4 개의 초대형 그레네이드 개틀링 캐논, 부 무장으로 4 개의 초대형 미사일 포트를 가지고 있으며, MT 소대가 본체 입구를 방어하고 있고, 내부에서 MT 와 노멀들이 진을 치고 있다. 본체 앞 부분과 뒷 부분의 연결 부위에는 넥스트 라이덴이 방어하고 있다.

2.5. 카브라칸

Cabracan

AF 카브라칸 격파 미션에서 등장하는 알제브라 소속 암즈 포트. 그레이트 월과 비슷하게 단순히 공격만 해서는 절대 파괴되지 않으며, 약점은 하부의 스커트 장갑으로 가려져있는 캐터필러. 설정상으로는 플레이어가 파괴한 1 기 외에도 3 기가 더 존재한다.

일단 무조건 싸우는 암즈포트가 아님에도 설정집에서 격파가 확인되었다. 물론 기업측에선 '허허, 무슨 말씀이세요. 수리하러 들어간거에요'라고 둘러댔지만...정치인 말 믿는 사람이 있겠냐

주 무장으로 본체 앞 부분의 초대형 파쇄기, 부 무장으로 본체 뒷 부분에 6 개의 고속 미사일 포트를 가지고 있다. 약점을 공격해서 멈출 경우 52 기의 자율형 공중 체류 MT 를 사출하며, 설정상으로는 최대 320 기의 자율형 MT를 동시에 사출할 수 있다.

2.6. 앤서러

Answerer

오르카 루트에서 상대하게 되는 암즈 포트. 인테리올 유니온오메르 사이언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코지마 기술과 에너지 기술의 결정체이며, 좌우 2.3 km, 상하 1.8 km 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약점은 본체 상부의 드러난 부분이며, 다른 방법으로는 전체 미사일 포트와 스커트 장갑을 모두 격파하는 것이 있다. 설정상으로는 미완성 형태이며, 완성형 형태에서는 다수의 코지마 캐논과 초고속 레이저 캐논, 다수의 코지마 미사일 포트를 탑재할 계획이었다.[8]

주 무장은 스커트 장갑 하부의 레이저 캐논들과 본체 상부의 미사일 포트, 최하단의 코지마 캐논 방출 돌기. 방어 수단으로 프라이멀 아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어설트 아머도 사용할 수 있다.

공식설정집에서도 정보가 명확하지 않은, 프롬 특유의 '유저의 추측'에 맡기는 경향이 좀 강한 암즈 포트.

다만 하드모드를 해보면 폐쇄공간이 아님에도 기체의 PA와 내구도를 감소시킬 정도의 짙은 농도의 코지마 입자를 뿜어내고 있는 것을 보면 이 암즈 포트가 얼마나 미친 암즈 포트인지 알 수 있다.

참고로 앤서러가 공중에 떠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앤서러 상단부에 있는 둥그런 모양의 유닛들 때문인데, 설정상으로는 안티 그래비티 유닛이다. 단, 불안정해서 앤서러를 공중에 띄우는 정도에 불과한 수준이다.

2.7. 스티그로

Stigro

인테리올 유니온이 개발한 수상 이동 암즈 포트. 빠른 속도로 움직이며 그 속도는 오버드 부스트를 사용한 것 이상. 해상 함대 공격용으로 사용되며, 빠른 속도를 가진 대신에 내구력은 약한 수준에 속한다.

주 무장으로 본체 앞 부분의 사출형 초대형 레이저 블레이드, 부 무장으로 본체 측면의 대형 스캐터 미사일 포트를 가지고 있다. 설정상으로는 스캐터 미사일 포트 외에도 다수의 하이 레이저 캐논을 탑재하고 내구력도 게임상보다 더욱 높다.

2.8. 솔 디오스 오비트

Sol Dios Orbit

AC4에서 등장한 솔 디오스 캐논을 개량한 토러스 소속 암즈 포트. 랜드 크랩 개조형에 장착되어서 등장하며 노멀 모드에서는 4 기, 하드 모드에서는 6 기가 등장한다[9].

주 무장은 코지마 캐논[10], 방어 수단으로 프라이멀 아머와 퀵 부스트를 가지고 있으며 근접할 경우 공격용으로 어설트 아머를 사용한다. 설정상으로는 미사일 포트도 탑재되어 있다.

참고로 솔 디오스는 원래 단독으로 쓰이는게 아니라 거대한 무엇인가에 장착되는 일종의 포대 역할[11].

솔 디오스 오빗이 별 다른 부스터 없이 공중에 떠있을 수 있는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앤서러의 안티 그래비티 유닛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즉, 솔 디오스 오빗은 안티 그래비티 유닛을 시험하기 위한 용도.

2.9. 제트

Jet

오르카 여단 소속 미확인 암즈 포트 격파 미션과 아르테리아 크레이니엄 점거 미션에서 등장하는 암즈 포트. 두꺼운 장갑을 가지고 있어서 통상 공격으로는 쉽게 격파할 수 없다. 약점은 기체 상부의 환기구. 아르테리아 크레이니엄에서 등장하는 제트는 소형으로 약점이 없으나 내구력은 본판보다 약하다.

주 무장으로 4 기의 고출력 초대형 레이저 블레이드, 부 무장으로 대형 에너지 펄스 캐논을 가지고 있다.

여담이지만 기업은 '주거지 파괴'라고 운운했지만, 정작 제트와 싸우는 곳은 사람이 살만한 곳이 아니다. 그래서 팬들은 제트의 용도가 크레이들이 추락할때 크레이들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건물을 파괴하는 용도가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

2.10. 이클립스

Eclipse

인테리올 유니온과 토러스가 합작하여 제작한 공중 체공형 암즈 포트. 후방 지원용으로 사용되며, 스티그로 다음으로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다.

본체의 내구도는 약한 편으로, 이는 후방 지원으로 설계된 암즈 포트의 특성이다. 설정상으로는 노멀과 MT 중대 탑재형, 폭뢰 투하형, 공대공 레이저 장착형이 있다.

주 무장으로 본체 하부의 초대형 레이저 캐논, 부 무장으로 본체 측면의 미사일 포트를 가지고 있다.

사실, 미사일이나 레이저 캐논이나 실제 데미지는 매우 약한 수준인데, 이는 프롬게임에 자주 있는 설정과 게임상의 괴리. 공식설정집에 의하면 일반적인 링크스는 이클립스에게 일방적으로 유린당한다고 한다.

----
  • [1] AC4에서 아나톨리아의 용병레이레너드BFF를, 조슈아 O. 브라이언아쿠아비트를 괴멸시킨 사건
  • [2] 다만 CIWS와 같은 최신방어체계를 가진 앤서러의 경우는 일정 거리 이상에서의 원거리 공격은 소용 없으므로 어느정도 근접해야하긴 하다.
  • [3] 일단 자료집을 통해 실제로 주인공 외의 인물이 AF를 단독 격파한 케이스로는 리자이아가 있다. 그리고 게임상에서는 라스터 18이 랜드 크랩을 가지고 노는 장면도 존재.
  • [4] 추정 탄속 6000m/s 이상의 초고속 스나이퍼 캐논. 스피릿 오브 마더윌의 3연장 스나이퍼 캐논과 비슷한 수준.
  • [5] GAB03-TWINCANNON. 실탄 공격력 13300으로 기가 베이스의 무장 외에도 빅 박스의 방위용으로 사용된다.
  • [6] GABSC33-POWERSHOT. 말이 중구경이지 설정상 구경의 크기는 500mm.
  • [7] 추정 탄속 최소 10000m/s 이상. 탄의 발포 이펙트가 나오자 마자 탄이 근접할 정도의 수준이기 때문에 보이자마자 퀵 부스트나 일반 부스트로 회피하지 않으면 무조건 명중당할 정도로 빠르다.
  • [8] 이건 작중의 난이도같은 요소를 배제하고도 알 수 있는데, 기업엔딩 루트에서 나오는 앤서러는 레이저 캐논으로 제트를 개발살내지만 정작 오르카 루트에서 싸울수 있는 앤서러에겐 이런 물건이 없다. 앤서러가 미완성이란 점을 짐작하게 해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듯.
  • [9] 노멀이던 하드이던 랜드 크랩의 상부에 올라가면 솔 디오스 오비트의 거치대가 모두 6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멀에서 2개는 어따 팔아먹었냐
  • [10] 공격력이 무려 48700. 다만 PA 감쇠력과 관통력이 낮아서 실제로 들어오는 데미지는 이보다는 적다.
  • [11] 4에서도 구식의 고정형 솔 디오스 캐논이 GAE의 기동요새 실험기에 장착되어 떼거지로 나온 바 있다. 여기서 캐논부를 차지시에 공격할 경우 엄청난 코지마 폭발과 함께 옆의 아군 솔 디오스 2, 3기와 사이좋게 나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PA를 야금야금 갉아먹는 대량의 코지마 입자는 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04 00:16:04
Processing time 0.07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