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애국자

last modified: 2015-11-02 14:35:21 by Contributors

愛國者
patriot

Contents

1. 조국을 사랑하는 사람
1.1. 예시
1.1.1. 국내
1.1.2. 국외
1.1.3. 가상의 애국자
2. 스포츠 은어
2.1. 예시

1. 조국을 사랑하는 사람


마크 트웨인에 의하면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모르는 사람들
이들과 압제자들의 피로서 자유의 나무는 새로워 진다고 한다.

나라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을 일컫는데 웬 인간 같지도 않은 놈들이 자처하는 바람에 의미가 영 안 좋아졌다.

따라서 적이 쳐들어와서 나라를 위태롭게 하는 상황에서, 나라를 구한 사람이며 이 과정에서 아무에게도 부당한 피해를 입히지 않은 순수한 선인(善人)이 애국자이며 국가의 명령에 의하여 타국을 침략하거나 다른 선량한 사람을 괴롭히는 것에 기여한 사람은 애국자라 할 수 없다.

그러나 유념해야 할 사실은 누가 애국자인가는 자기 자신이 평하는 게 아닌 타인이 그 사람의 행동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자칭 애국자들은 매우 높은 확률로 잘못된 애국심이거나, 국수주의자인 경우가 많다.

농담 삼아서 21세기 같은 저출산 세대에 아이를 많이 낳으면 그 부부를 애국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셋째 정도는 낳아야 애국자라고 농담하곤 했는데, 오늘날에는 둘째만 낳아도 애국자라고 부르는 모양.

1.1. 예시

자칭 애국자는 애국자가 아니므로, 넣지 말것.
순수한 애국자만 넣을 것. 예를 들면 국난극복을 위해 헌신한 사람이며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람만 넣을 것.
애국노타국을 괴롭히는 데에 기여한 사람은 넣지 말것!
하지만 국까 눈에는 애국자나 애국노나 똑같이 취급한다

1.1.1. 국내

2. 스포츠 은어

국가대표팀에서는 잘하는데 정작 소속 팀에서는 성적이 시원찮은 선수들을 일컫는 말. 1과는 다르게 반쯤은 비꼬는 말이다. 국가대표팀이건 소속팀이건 어디에서건 잘하면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취급.

사실 많은 선수들이 국가대표팀에서 열심히 뛰기보다는 리그에 집중하기에, 월드컵 등 국가대표로 뽑힐 때는 몸을 사린다고 한다. 대표적인 예로 크리스티안 비에리는 후에 자신이 활동할 당시에 자신과 로베르토 바조를 제외하면 당대의 이탈리아 스트라이커들은 전부 대충 뛰었다고 회상하였을 정도니…

2.1. 예시

----
  • [1] 브루드워 테란 에피소드 7 참고. 미션제목부터가 애국자의 피다.
  • [2] 주위 사람들이 프랑스 사람이냐고 물으면 항상 "나는 벨기에 사람입니다."라고 대답한다.
  • [3] 초월체를 막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한 그의 고결한 정신은 모든 프로토스인들을 감동시켰고, 이후 그는 프로토스 역사상 아둔을 뛰어넘는 위대한 존재로 추앙받게 된다. 프로토스인들의 인사말도 '엔 타로 태사다르'가 될 정도.
  • [4] 다만 비뚤어진 애국심을 가지고 있는 부류는 제외한다.
  • [5] 자신이 참여했던 전투 내내 온갖 비극과 역경에 처하고 있었지만 황제에 대한 충성심과 제국에 대한 애국심을 버리지 않고 자신이 속한 챕터에 대한 구원에 대한 의지를 가지며 카오스 세력과 맞서 싸워 나갔기 때문에 작중에서의 진정한 애국자들 중 한명이라 해도 이상하지 않은 인물이다.그리고 스페이스 마린 엔딩 한정이지만 그에 대한 보상인지 모르겠지만 1중대(아너 가드)에서의 유일하게 타락하지 않은 아폴로 디오메데스가 디오메데스 본인 대신 안젤로스가 챕터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지도자의 위치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챕터 마스터로 추대하였다.
  • [6] 클로제는 09-10 시즌에서 다소 부진했을 뿐, 이전에는 국가대항전 뿐만이 아니라 리그에서도 압도적인 활약을 선보였다...라기보다는 이미 현재진행형 레전드다.
  • [7] 사실 세나는 유로 2008때에서의 포스가 워낙 막강해서 그렇지 비야레알의 성공을 리켈메와 함께 이끌어낸 우수사원이다. 하지만 유로 2008에서의 활약으로 애국자로 사람들은 기억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02 14:35:21
Processing time 0.10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