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애리조나 카이오츠

NHL 서부 컨퍼런스
퍼시픽 디비전
© from
로스앤젤레스 킹스
(Los Angeles Kings)
© from
밴쿠버 커넉스
(Vancouver Canucks)
© from
산호세 샤크스
(San Jose Sharks)
© from
에드먼턴 오일러스
(Edmonton Oilers)
© from
애너하임 덕스
(Anaheim Ducks)
© from
캘거리 플레임스
(Calgary Flames)
© from
애리조나 카이오츠
(Arizona Coyotes)
­ ­

엠블럼
© from
­
애리조나 카이오츠
Arizona Coyotes
­
창단 1972년 위니펙 제츠[1]
연고지 애리조나주 글렌데일
연고지 변천 위니펙(1972년~1996년)
글랜데일(1996년~)
현재 연고지로 이동 1996년
홈구장 자빙닷컴 아레나
스탠리 컵
(통합우승)
0회
-
컨퍼런스 우승 0회
-
프레지던트 컵 0회
-
디비전 우승 1회
2011–12
쓸 게 별로 없군요

Contents

1. 소개
2. 역사
2.1. 위니펙 제츠
2.2. 피닉스 시대

1. 소개

NHL 서부지구 퍼시픽 디비전 소속팀. 웨인 그레츠키 남벌의 상징 2. 한국인들에게는 코요테라는 명칭이 더 친숙한 동물을 상징으로 삼고 있다. 홈링크인 Jobing.com 아레나는 피닉스시내가 아닌 교외의 글렌데일에 있다.

2. 역사

2.1. 위니펙 제츠

팀의 시작은 1972년 위니펙 제츠였다. 위니펙에서 1996년까지 활동하다가 애리조나주 피닉스로 연고이전을 했다. 위니펙 제츠의 역사는 위니펙 제츠 문서 항목 참조.

참고로 제츠 프랜차이즈권을 모두 신 제츠에게 넘겼으므로 이 팀이 예전 제츠 유니폼을 입고 뛰는 모습은 볼 수 없다.

2.2. 피닉스 시대

© from

살짝 난해한 초창기 카이오츠 로고(...)


피닉스 시대의 프랜차이즈 스타이자 2013년 현역인 팀의 캡틴 셰인 돈(Shane Doan)

피닉스 초창기에는 시카고 블랙호크스의 에이스 제레미 로닉과 레프트윙 키스 카척(Keith Tkachuk),라이트윙 마이크 가트너 삼각편대와 러시아 출신 골텐더 니콜라이 하비뷸린이 맹활약했지만 이를 받쳐줄 롤플레이어들이 약해 1라운드급 팀으로 쭉 남았다.

1998년 구단주 스티브 글룩스턴과 리차드 버크는 팀을 피닉스지역의 부동산 업자 스티브 엘만에게 매각했는데 엘만의 구단주 그룹에 참여한 사람은 다름아닌 NHL의 전설 웨인 그레츠키. 엘만은 다시 2005년 팀을 애리조나 지역에서 운수사업을 하던 제리 모예스에 팔았는데 웨인 그레츠키는 여전히 팀에 남았고 그레츠키는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GM과 함께 헤드코치를 겸임하게 된다.


선수시절 명성은 어디가고 Why? Why?

하지만, 선수시절 명성과는 달리 헤드코치를 겸업한 웨인 그레츠키의 감독 커리어는 영 좋지 않았다.[2] 셰인 돈을 중심으로 에드먼턴 오일러스의 센터 마이크 콤리,지오프 샌더슨등을 모아서 팀을 구성했지만 로닉,카척등이 아웃된 카이오츠는 하위팀을 벗어나지 못했고, 4시즌만에 그레츠키는 헤드코치직을 사임하고 결국 그 4년의 삽질로 인해 줄어든 수익으로 팀은 파산하게 된다. 그리고 그레츠키는 구단주 그룹에서 손을 떼게 된다.

팀은 파산을 맞으며 캐나다 재이전(당시 거론되던 도시는 온타리오주 해밀턴)등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했지만 팀을 인수할 구단주는 나타나지 않았고 2013년 현재 이 팀은 NHL이 공동관리중이다. 그러나 재밌는건, 팀이 이렇게 재정난을 겪었지만 정작 선수단은 승승장구한 것. 댈러스 스타스를 이끌던 데이브 티펫이 부임한 이후 카이오츠는 셰인 돈이 점차 하락세를 겪으면서 이렇다할 주공격수가 없음에도 벌떼 공격진과 일리야 브리즈갈롭,제이슨 라바베라가 뒷문을 확실하게 잠그는 짠물하키로 그레츠키 4년 동안 가지 못했던 플레이오프에 진출했고, 2011~12시즌에는 신예 골리 마이크 스미스의 활약으로 컨퍼런스 파이널까지 진출한다.

2014~15 시즌부터 팀의 이름을 피닉스에서 애리조나로 변경한다. 그와 동시에 구단주도 새로 맞이했다. 그러나 2014-15 시즌의 거의 막바지까지 온 2015년 3월 현재는 서부 컨퍼런스 퍼시픽 디비전에서도 거의 말석 신세다. 밑에는 에드먼턴 오일러스밖에 없는 실정. 에드먼턴이 3월 초에 플레이오프 탈락이 확정되었으니 얼마 가지 않아 애리조나도 에드먼턴의 뒤를 따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월 중순 ~ 3월초 사이에 10연패를 당한 건 덤. 그러나 버펄로 세이버스 덕분에 연패기록이 묻혔다 결국 3월 중순 경에 플레이오프 탈락이 확정되었다.

----
  • [1] 현재의 위니펙 제츠와는 다른 팀이다.
  • [2] 하지만 이래봬도 2002년 동계올림픽 캐나다 남자 아이스하키 감독으로써 금메달을 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3 11:45:54
Processing time 0.189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