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개요 ¶
초기 아타리 경영진이었던 엘런 밀러가 워너 경영진들의 푸대접 때문에 아타리를 나와서 차린 회사. 그 덕분에 초기 아타리 2600 게임 제작을 시작으로, 상당히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이 당시의 대표작은 아타리 2600 역사상 2위의 판매량을 기록한 플랫폼 액션의 고전 피트폴을 비롯하여 '마작 솔리테어' 장르를 만든 그 유명한 상하이 시리즈. 86년부터 99년까지 마작을 유행시킨 주범이다. 이후 다량의 게임보이 & 게임보이 어드밴스용 타이틀로 입지를 다졌으며 PS1의 발매 이후 PC 게임과 PS용 타이틀에 주력하게 된다.
현재는 각종 콘솔 게임 및 PC 게임에 이르기까지 기종을 안 가리고 손을 뻗고 있다. 멕워리어 시리즈나 퀘이크 시리즈, DOOM 시리즈 등 id 소프트웨어의 타이틀을 퍼블리싱했다. 주요 게임으로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나 기타 히어로 등 폭넓은 범위를 커버한다. 007 영화 관련 게임의 라이센스도 가지고 있어 블러드 스톤이나 골든 아이등의 타이틀을 발매했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와 기타 영웅물 소재 게임의 대박으로 떼돈을 벌었으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모회사인 비벤디와 합병하여 액티비전-블리자드라는 게임계의 또다른 공룡이 되었다. 덕분에 기존업계 1위였던 EA는 제대로 긴장하고 있다. 아니 이미 업계 1위인 대기업이 되었다.[1] 하지만, 업계 1위가 되면서 점점 예전 EA의 과거를 답습하고 있다.(원래부터 좋은 소리는 절대 들을 수준이 아니었지만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 항목 참조.
<기타 히어로>, <트루 크라임>, <토니 호크> 시리즈의 추가 개발을 취소했다고 한다. 무슨 생각인건지... 블리자드를 닮아 밥상 뒤집는 습관이 생긴 건가 근데 트루 크라임은 애초에 존재 자체가...
그런데 2012년 7월 2일 블룸버그통신을 통해 액티비전-블리자드의 지분 61%(자그마치 약 81억 달러!! 한화로는 9조 2000억원)를 비벤디가 매각하겠다는 폭탄선언을 해버린다. 자세한 것은 액티비전-블리자드 항목 참고. 그런데 그 지분을 전부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매입했고 그 때문인지 주가가 15%나 상승했다.
자체 IP를 몇 개 보유중이긴 하지만 제대로 돌아가는 IP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와 스카이랜더스 두 가지에 불과하고, 나머지 다른 게임들은 타사의 IP를 이용한 게임들 뿐이므로[2] 사실상 액티비전의 상황은 사상누각에 가까워 보인다. 게다가 유통하는 게임들을 보면 쓰레기 게임급으로 메타크리틱 점수가 처참한 게임들이 많다.[3] LJN? 그럼에도 불구하고 액티비전이 무너지지 않는 이유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가 그 모든 문제점을 씹어먹을 정도로 잘 팔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번지의 데스티니까지 나올 예정이라, 오히려 액티비전의 상황은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이라고 봐야 한다. 다만 큰 기대를 받던 데스티니의 평가가 영 좋지 않아 다소 불투명...
3. 액티비전이 제작/배급한 게임 ¶
- 007 시리즈
- 고스트버스터즈(nes)
- 기타 히어로 시리즈
- 다크레인
- 다크레인 2
- 데이 오브 디피트
- 둠 3
- 데스티니
- 래디컬 렉스(snes)
- 레거시 오브 케인
- 로마: 토탈 워
- 리틀 컴퓨터 피플
- 마블 원작의 히어로 게임
- 멕워리어 2(snes)
- 문명 콜 투 파워, 콜 투 파워 2
- 바이오메탈(snes)
- 배틀존
- 배틀테크(snes)
- 상하이 시리즈
- 솔저 오브 포춘 시리즈
- 스카이랜더스
- 신(게임)
- 싱귤래리티
-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snes)
- 엠파이어즈 근대사회의 여명
- 워킹 데드: 서바이벌 인스팅트
- 울펜슈타인 시리즈
- 인터스테이트 '76, 인터스테이트 '82
- 콜 오브 듀티 시리즈
- 콜 오브 듀티
- 확장팩 - 콜 오브 듀티: 유나이티드 오펜시브
- 콘솔판 - 콜 오브 듀티: 파이네스트 아워
- 확장팩 - 콜 오브 듀티: 유나이티드 오펜시브
- 콜 오브 듀티 2
- 콘솔판 - 콜 오브 듀티 2: 빅 레드 원
- 콘솔판 - 콜 오브 듀티 2: 빅 레드 원
- 콜 오브 듀티 3
-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2
- 콜 오브 듀티: 고스트
-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
- 콜 오브 듀티
- 퀘이크 시리즈
- 토니 호크의 프로 스케이터
- 트랜스포머 Aligned 세계관 게임 시리즈
- 프로토타입 시리즈
- 헤비기어 1, 2
- DJ Hero
- Pitfall: The Mayan Adventure (snes)
- Plok (snes)
- zork 시리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