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2. 상세 ¶
상당한 고음과 맑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야나기나기'라는 명의로 여러 가지 음악 활동을 해오다, 니코동에서 활동을 시작한 후 본격적으로 이름이 알려지게 된다. 나탈리 인터뷰에 따르면 사카모토 마아야와 칸노 요코를 좋아해 관련 정보를 찾다가 아라이 아키노까지 알게 되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니코동 활동 당시 투고 수가 그다지 많은 편이 아니었음에도 니코동 여성 우타이테들 중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 하지만 2008년 3월 1일에는 니코동에 자신이 올린 영상을 모두 삭제하고 니코동 활동을 중지했다. 같은 니코동 우타이테인 사리야인, 레와 함께 '갈릴레:오(がりれ:お)'라는 이름의 그룹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나 이 역시 니코동 활동 중지와 함께 해산되었다.
니코동에서 활동을 하면서 그녀 자신의 키가 꽤 단신인 148cm라는 걸 밝혔고, 당시 '가젤'이라는 닉네임이 붙었기 때문에 합창 동영상에는 동방 프로젝트에서 뿔 달린 로리 체형 캐릭터인 이부키 스이카 이미지가 많이 쓰이곤 했다.
니코동 은퇴 이후에는 야나기나기라는 이름으로 슈프림 캔디의 오프닝 '날지 못하는 마법사(飛べない魔法使い)'를 담당했으며, 이후 supercell의 첫 싱글인 '네가 모르는 이야기(君の知らない物語)'에 nagi라는 이름으로 참가. 이 싱글이 오리콘차트에서 데일리 4위, 위클리 5위를 기록하고 타이틀 곡은 애니메이션 괴물 이야기의 엔딩 곡으로 되면서 더욱 유명세를 타게 된다. 이쪽 활동에 대해서는 supercell 항목을 참고.
2011년 12월에 열린 겨울 코믹 마켓에는 마에다 준과 함께 싱글을 발표했으며, 2012년 1월에는 애니메이션 그 여름에서 기다릴게의 엔딩 곡을 담당함으로써 메이저 솔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솔로로 데뷔한 이후에는 'Ambivalentidea', '래터랠러티(ラテラリティ)', 'Zoetrope', '유키토키(ユキトキ)', 토코하나(トコハナ)'등의 애니메이션 오프닝 및 엔딩 곡을 담당하며 메이저 무대에서 활동함과 동시에, 82회 코믹 마켓에서는 작곡가 MANYO와 함께 'mamenoi'라는 유닛을 만들어 첫 번째 앨범인 'Tachyon'을, 83회 코믹 마켓에서는 야나기나기의 명의로 싱글 '별빛 아래 가로등(星灯りの街灯)'을 내는 등 동인 무대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013년 7월 3일에는 정규 1집 앨범인 '에우아루(エウアル)'가 발매되었다. 해당 앨범에는 다섯 번째 싱글까지의 타이틀 곡에 아홉 곡의 신곡이 추가되어, 총 14곡이 수록되었다.
약 1년 뒤인 2014년 12월 10일, 정규 2집 앨범 '폴리오미노(ポリオミノ)'가 발매되었다. 1집과 2집 모두 초판한정 CD에 커버곡이 수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