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야마기시 후카

last modified: 2015-03-29 21:46:34 by Contributors


Contents

1. 프로필
2. 개요 & 작품 속에서
3. 배우는 기술
4. 페르소나3 극장판
4.1. Spring of Birth
4.2. Midsummer Knight's Dream
5. 기타 매체에서


1. 프로필

이름(원어) 나이 성별 신장 혈액형 생일 별자리
山岸 風花(やまぎし ふうか) 17세 여女 152cm O형 1992년 12월 22일 양자리
대응 커뮤니티 성우 초기 페르소나 각성 후 페르소나
여법황(The High Priestess) 노토 마미코 루키아 유노(헤라)

  • 아르카나 "여법황"은 회복에 특화되어있으며, MAX 달성시 인도하는 자 스카아하를 만들 수 있다.

2. 개요 & 작품 속에서

빵셔틀
야마기시 후카는 심약한 성격으로 학교의 아이들에게 왕따를 당해서 학교에 나오지 않게 된다. 이후 왕따를 가했던 아이들이 실종된 후 무기력증에 빠진 상태로 학교에서 발견되는 일이 연달아 일어나자, 조사를 시작한 주인공 일행에 의해 야마기시 후카가 실은 단순한 건강 문제의 결석이 아니라, 도 타임에 학교가 거대한 미궁 타르타로스로 변하는 현상에 휘말려, 그대로 타르타로스에 갇히게 된 것임이 드러난다.
주인공 일행에게 구출되고, 위기에 처한 일행과 나츠키를 구하기 위해 페르소나에 각성, 이후 파티의 네비게이션을 맡는다.(덕분에 키리조 미츠루가 배틀 멤버가 된다.) 직접적으로 전투에 참여하진 않지만, 하이 애널라이즈나 오라클 등으로 간접적으로 파티의 전투를 돕는다. 문제라면 PS2판의 오라클은 모 아니면 도인데 대부분 도, 아니 '뒷도'에 가까웠다.

정보에 관련된 능력은 키리조 미츠루,쿠지카와 리세보다 월등히 뛰어나며 현실에서 마요나카TV로 직접적으로 간섭할 수 있을 정도로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그리고 모인 정보를 분석해서 답을 내는 속도도 상당히 높다. 어느정도냐면 3편 내에서 정보분석 관련 이벤트에서 가장 먼저 답을 내는 건 항상(!) 후카다. 다만 전투를 보조하는 능력은 리세보다 낮다. 페르소나를 쓸 땐 루키아와 유노의 치마 속에 들어가셀프 판치라 감각을 강화시킨다.

참고로 병약하다고 알려졌지만 사실은 건강하다. 결석한 이유는 왕따 때문이었지만 담임인 에코다가 문제를 덮기 위해 병결로 처리했기 때문이다. 병약속성을 기대한 사람은 태양 커뮤를 노려보자 물론 에코다는 미츠루에게 처형. 그래도 짤리지는 않았다.

친척들은 의사 가문이었는데, 후카의 집안만은 평범했다. 이 때문에 후카는 부모님의 열등감을 대신 채우기 위해 억눌려 사는 삶을 살고 있었다. 그 때문에 미츠루가 자신을 끌어들인 것을 원망하냐고 물었을 때도 '자신을 진정으로 원하는 곳이 있어서 좋다'고 하며 누구 탓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은근히 대인배 기질이 있다. 자기를 따돌리고 학교에 가뒀던 나츠키 일당을 원망하긴커녕 위험에 처하니까 구하려고 했다. 그리하여 나츠키와의 관계가 왕따하는 애->왕따당하는 애에서 절친으로 개선. 나중에는 나츠키가 집안 사정으로 전학을 가게 되는데, 마지막으로 나츠키와 우정을 재확인한다. 그리고 자신의 페르소나 능력은 스스로가 그토록 바라던 유대의 힘이라는 것을 깨닫고 루키아가 유노로 각성한다.

요리실력이 꽝이라 후카의 요리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용기 6레벨을 찍지 않으면 커뮤가 발생하지 않는다!(여주인공은 용기 2레벨이면 오케이) 코로마루는 벌벌 떨고, 아라가키는 후카를 가르치면서 골머리를 꽤나 썩인다. 아예 4컷 만화에선 사신을 부르는 요리 취급을 당하고, 드라마CD에서는 감기에 걸린 주인공에게 줄 건강식에 조미료로 감기약을 넣으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라고 했다. 당연히 옆에 있던 아라가키는 부엌에선 실험 말고 요리만 하라며 핀잔을 줬다. 우연히 냉장고에 들어있던 요리를 먹은 베베가 먹지 말라는 경고문을 붙여놨다(…). 페르소나 3 포터블의 여주인공 커뮤니티에서는 아예 요리부를 만들어서 여주인공에게 참여를 권한다. 안돼 멈춰!!

어쨌거나 커뮤니티를 진행하면서 요리 실력도 늘어나니 다행. 사실 여주인공 커뮤 진행을 하면서 알 수 있지만 조리자체는 잘 하는데 문제는 자기 맘대로 엉뚱한 재료를 섞는다거나 조리방법을 잘못하는 타입이다. 덕택에 오븐에 함께 구운 쿠키가 여주인공 것은 멀쩡한데 후카의 것은 엉망이 되어 한눈에 분별가능해서 좌절하는 이벤트도 있다. 참고로 여주인공으로 커뮤 진행시 요리부에서 만든 요리들을 아이템으로 입수할 수 있는데 커뮤니티용 캐릭터에게 호감도 증가용 선물로 줄 수 있다.

공순이 속성이 있다. 기계 만지는 것을 잘하며, 컴퓨터 쓰는 것을 즐기는 인도어파. 그래서 그런지, 주인공에게 커뮤 맥스시 주는 아이템이 '후카 특제 이어폰'이다. 하지만 사실상 특기는 분석으로, 커뮤니티 중에 주먹밥을 만드는 방법(맛내는 방법) 22가지를 분석해서 결국 맛있는 주먹밥을 만들기는 하는데 이건 이미 요리가 아니라 무슨 기계를 조립하는 방법에 가깝지 않나?(…)

게임 중에는 전신을 볼 일이 드물기에 그냥 넘어가는 일이 많지만, 아마다 켄과 신장이 비슷하다. 오오 로리…… 커뮤 때 보면 남주인공이 앉은 키랑 키가 비슷하다. 야쿠시마 여행을 앞두고는 시가넷 다나카에서 질러버린 복근 단련 벨트 때문에 한바탕 몸개그를 벌이기도 하고(...) 준페이가 의외로 말라보이는 타입이라고 말한걸 보면 의외로 바스트도 꽤 있는 것 같다.

주인공이 유니버스를 각성해 홀로 뉵스와 싸울때 다른 동료들은 모두 도움이 못되는 것에 분해하거나, 아니면 힘을 보태주려고 투혼하는데 후카만 세계를 멸망시키는 힘과 혼자 싸우다니 대단해!라는 꼭 생판 남일 대하는듯한 대사라서 약간 핀잔을 듣기도 했다.

P3F 커뮤맥스 후일담에서는 기계부를 설립해서 자신의 여자아이답지 않은 장점 또한 장점이기에 더욱 더 키워보겠다고 주인공에게 말한다[3]. 다만 기계부 설립건은 역시 에코다답게 "넌 맨날 귀찮은 일만 들고오는구만. 다섯 명은 모으고나서 다음달에 말해봐."라면서 거절당했다. 포터블판 오프닝에서는 아이기스와 대비를 이루는 존재로 나오는데, 기계를 잘 다뤄서인지 머리스타일이 비슷해서인지 아니면 그 외의 다른 관계가 있어서인지는 불명.

여담으로 치트를 쓰면 개조를 했다고 실망했다거나, 그런걸로 게임을 깨도 재미있냐는 반응을 보인다.

3. 배우는 기술

기술명 습득 레벨
루키아
BGM 변경[4]초기 기술
하이 애널라이즈 (ハイ・アナライズ)초기 기술
서포트 스캔 (サポートスキャン)[5]Lv 23
서드 아이 (サードアイ)Lv 32
치유의 파동 (癒しの波動)Lv 41
유노
오라클 (オラクル)[6]Lv 50
이스케이프 로드 (エスケープロード)Lv 62

4.1. Spring of Birth

Yamagishi_Fuka2.jpg
[JPG image (106.44 KB)]

P3M 1편의 본격 히로인 포지션.유카리가 죽었슴다...

사실상 본작과 초반 행보는 제일 동떨어지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극장판 1편 한정으로)

작화 버프도 대폭 받고, 동료로 들어오기도 전부터 주인공에게 플래그가 꽂혔는지 얼굴을 붉히는 장면을 보이기도 하고, 타르타로스에서는 후카의 루키아가 공격받으려는 순간 주인공이 오토바이를 타고 와 오르페우스로 후카를 구해 주기도 한다.

점심시간에는 모리야마 나츠키 패거리의 빵셔틀을 하고 있는지 자기가 밥을 먹을 시간이 없는 모양. 덕분에 주인공과 함께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는 타코야키를 먹는다. 이후 타르타로스에 조난되고, 구출된 뒤 자신의 페르소나 루키아를 각성하고 동료들에게 적의 약점을 간파해 알려주는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다. 마지막에는 원작처럼 훈훈하게 모리야마 나츠키와 화해하며 마무리.

그런데 살짝 안습한 모습도 보인다. 나츠키를 지키기 위해 루키아를 불러내는 것까지는 좋았으나 여황제 쉐도의 바람 공격을 똑바로 막아내지 못해서 루키아 뒤에 숨어 있던 나츠키가 풍압에 날아가 버리는(...) 안습한 상황도 일어난다. 그래서 루키아가 거의 1인용 패닉 룸처럼 보일 지경. 물론 루키아가 전투용 페르소나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야 하겠지만, 아무래도 미묘한 모습이다.

4.2. Midsummer Knight's Dream

해당 스토리 자체가 스토인만큼, 실질적으로 비중은 공기(...)에 가깝다.주로 등장하는 장면도 극초반 야쿠시마때뿐이고, 전투때도 루키아 안에만 있어서 얼굴보기가 쉽지 않다. 다만 등장이 적어서 그런진 몰라도 작화는 상당히 좋다. 1쿨의 진 히로인자리는 아이기스에게 넘겨주었다

원작에서도 존재하는, 준페이가 '옷 입으면 말라보이는 타입?'이라며 감탄하자 부끄러워하며 유카리 뒤에 숨는 장면도 극장판에서 재현되었다.

뒤에 주인공 일행과 스트레가가 했던 말을 떠올리면서, 자신도 쉐도타임이 사라지길 바라고 있지 않은걸지도 모른다라고 언급하며 주인공과 생각이 비슷할수도 있다는 뉘양스를 남겼다.

이후의 행보는 전투때 멤버들을 어드바이스해주는 일로, 원작과 거의 같다.

5. 기타 매체에서

Yamagishi_Fuka2.1.jpg
[JPG image (20.11 KB)]

페르소나 4 디 얼티밋 인 마요나카 아레나에서 네비게이션 음성으로 등장한다. 헤어스타일이 변했고 표정이 밝아졌다. 본편에서 2년이 지난만큼 현재는 대학생이 되었다. P4U에선 키리조 미츠루가 라비리스 회수건의 지원군으로 사나다 아키히코와 후카를 호출한다. 아케이드 모드에서는 등장이 없으나, 스토리 모드 마지막에서 등장해 흑막이 밝혀졌을 때 대활약한다. 바로 미츠루와 연락을 주고받고, 라비리스를 장악한 흑막의 제어를 풀어버리는 것. 이에 특별수사대 일동은 현실에서도 페르소나 능력을 쓸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란다. 또한 쉐도우 워커에 들어올 것을 제안받았지만 후카 본인이 거절하고 있어서 미츠루는 퍽 아쉬워한다.

후카의 네비게이션 음성은 DLC로 구입하거나 게임 내에서 일정조건을 만족시키면 등장한다. 사람들은 DLC로만 내는 게 아니라 내부에서도 조건을 만족시키면 등장시킬수 있다는 사실에 아틀라스를 찬양하고 있다.

차기작인 페르소나 4 디 얼티맥스 울트라 수플렉스 홀드에서 같은 네비게이터인 쿠지카와 리세가 히미코 전투모드로 참전, 반쯤 잊혀져 있던 아마다 켄코로마루도 페어로 참전하면서 3,4통틀어 유일한 논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되었다.(...)주인공과 아라가키는 죽었으니 논외

페르소나 4 골든에서 주인공 일행이 스키장으로 놀러갔을 때, 하나무라 요스케가 친구한테 들은 실화라면서 어느 여학생이 원령이 되어 자길 왕따시킨 여자애들에게 복수했다는 내용의 괴담을 얘기한다. 근데 이 괴담…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후카가 실종됐을 때 일어났던 사건을 말하는 거다;; 원령이 됐다는 여학생이 바로 후카. 본인은 멀쩡히 살아있는데 어쩌다 죽은 사람 취급(…). 하나무라 요스케 아워 안 죽었댔었나? 하는 걸 보면 조금 왜곡된 듯.

pqfuuka.png
[PNG image (71.83 KB)]

페르소나 Q 섀도우 오브 더 래버린스에도 참전. P3 주인공 선택 시 처음부터, P4 주인공 선택 시 합류 후 기용할 수 있다. 후배 쿠지카와 리세의 서포트가 행동 순서 조작 위주라면 후카는 지속적인 회복 지원을 담당한다. 리더 스킬 게이지 1칸, 3칸을 소모해서 매 턴 종료 후 최대 HP에 비례한 회복 효과를 주는 치유의 바람과 치유의 신풍은 연비가 괜찮은 편으로 많이 치고 맞으면서 써주면 강적과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싸울 수 있다. 그러나 비슷한 효과를 가진 무료 DLC 페르소나 진 오르페우스의 전용기 재생의 하프가 있어서...... 전생 스킬 오라클의 성능도 발동 턴 공방 대폭 증가, 3턴 간 공격력 또는 방어력 증가, 메디아라한, 입수 경험치 대폭 증가로 심하게 애매하다. 그러니까 리더 스킬 게이지 아끼다가 FOE전에서 오라클 질렀는데 당장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확률이 20~25%(...). 32레벨에 습득하는 4칸짜리 최우선 메시아라이저인 영원불변의 기원이 훨씬 강력하다.
같은 내비내비 동료인 리세와 많이 엮이며, 같은 네비게이터를 만나자 매우 기뻐한다.그리고 리세는 반년 후에 전투요원으로 전향한다.다른 멤버들이 미궁을 탐색하는 동안 벨벳 룸에서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낸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리세와 젠과 레이, 갈등을 해결한 유카리와 미츠루에게 영향을 받아 함께 성장한다.
----
  • [1] 왜 취소선이 쳐져있는지는 해당 항목 참조.
  • [2] Fes 한정
  • [3] 그리고 뭔가 중요한걸 잊어버린 것 같다며 얼굴이 살짝 어두워진다.
  • [4] 타르타로스 내에서 후카를 호출해 필드 BGM을 변경할 수 있다. 사실상 거의 똑같은 음악만 게임 끝까지 내~내 들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바꿀 수 있는 매우 소중한 능력(..) 전투 BGM까지는 못바꾼다. 그리고 파수꾼이 있는 플로어에서도 변경 불가.
  • [5] PS2판에서만 나온다. PSP판에서는 삭제.
  • [6] 이 오라클에 관해서는 호불호가 갈린다. PS판의 경우 오라클이 실패할 경우 팀 전체의 hp가 1이 된다. 그러기에 봉인기 취급. 그러나 PSP로 이식된 P3P의 경우 오라클은 100% 발동 성공하며 자세한 것은 오라클 항목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21:46:34
Processing time 0.109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