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야식

last modified: 2015-04-09 02:44:41 by Contributors

밤인데 배고파서 찾아온 것인가? 위키질 하다가 우연히 들어온 것인가? 아님 위꼴사를 보고 그냥...
사시네끼는 신앙입니다
아침,점심,저녁식사를 아무리 맛난 걸 먹어도 이 세끼보다 맛있는것

夜食

문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에 먹는 음식. 그러나 저녁식사와는 또 다른 개념으로, 통상의 저녁식사를 마친 후 들기 전까지 먹는 모든 음식이 해당되며, 사람에 따라 기준이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오후 9시 이후부터 오전 3시 사이의 시간대에 섭취하게 되는 식품류 전반을 일컫는다. 현실 비교법으로 정의하면 잠을 설쳐가며 ,혹은 디시질, 위키질을 하다가 출출해져서 찾게 되는 금단의 음식을 일컫는 말이다. (직업적 특성상 야간 교대 혹은 당직근무때 먹는 새벽 식사도 야식에 포함된다. 아무래도 밤낮이 바뀌어 일하다보니 야식의 개념은 주간 근무의 점심 즉 중식쯤에 해당되는 음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성상 인간이 가장 피로할 때 찾게 되는 음식이니만큼 인간이 기초적으로 선호하는 종류의 맛, 즉 기름기 있거나 달달한 음식이 땡긴다.

게다가 야밤에 제대로 음식을 준비해서 챙겨 먹을 리 만무하므로, 배달시켜 먹을 수 있거나(치킨, 피자, 족발 등) 간단히 준비할 수 있는 음식을 주로 찾게 되는데, 당연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공통적으로 열량만 높을 뿐 몸에 좋지 않다.

그리고 배달시킬 경우 보통 야식집들의 음식 제조과정이 비위생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 좋지 않다고 불만제로 등에서 밝힌 바 있으므로, 건강을 생각한다면 먹지 말자. 정 먹고 싶다면 과일이나 채소 등 포만감은 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열량은 낮은 식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한 동네에 있는 배달 야식집들은 사실 같은 가게인데 광고만 다르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모텔촌 야식집들. 무슨 말이냐면, 치킨집, 족발집, 한식집, 분식집, 피자집, 중국집 광고지가 각각 다르고 전화번호도 다른 것이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한 가게에 전화를 여러개 두고 있는 것이다. 그 가게에서 치킨도 튀기고 족발도 삶고 자장면도 만드는 등등. 뭐 이 자체는 문제가 안될...지도.

다이어트의 적이라는 인식이 강하나 미국 인디애나 의대 소아과 의사들은 2008년에 야식과 관련해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상식들이 잘못된 통념이라는 연구 결과를 영국 '브리티시메디컬저널(BMJ)’ 12월호에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이들이 주장한 것은 밤에 먹으면 살이 찐다는 통념이 잘못되었다는 것으로서, 1일 권장량 이내의 열량을 섭취하는 것이라면 야식을 먹어도 상관이 없다는 것이었다.[1] 하지만 하루 세 끼니를 먹고서 라면이나 배달 음식으로 야식을 먹을 경우 1일 권장량을 넘기지 않기란 무척 어려울 것이다.

국내에서도 의사들끼리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야식을 먹는게 안 좋다는 쪽의 주장은, 밤에 뭘 먹고 그냥 자게되면 자는 동안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아 숙면에 방해가 되며 아침에 배가 더부룩하고 얹힌 느낌을 받게되는데, 이게 아침식사를 거르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고, 결국엔 그게 사이클이 돼서 몸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

대학생들에겐 거의 삼시세끼보다 중요한 끼니(...)로서 진정한 친목은 원룸이나 기숙사에서 야식을 같이 먹으며 다지는 거라는 말이 있다. 심지어 야식을 먹기위해 저녁을 거르는 경우도 있다. 다들 그렇게 몸이 망가져 가는거야

프로야구 선수 이재우의 별명이기도 하다. 일본에게 콜드패당한 충격도 식욕을 이길 순 없다

----
  • [1]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 않는 이상 먹은 칼로리 이상 살이 찔 수가 없다. 만약 하루에 똑같은 칼로리를 먹는데도 밤에 먹어서 살이 더 찐다면 낮에 먹은 음식은 소화 흡수가 잘 안된다는 이상한 논리가 된다. 다만 밤에 음식을 먹고 자면 다음날 얼굴이 붓게 되므로 미관상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02:44:41
Processing time 0.05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