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야키소바

c0026408_4d26c9631d0fe.jpg
[JPG 그림 (821.92 KB)]


焼きそば

목차

1. 개요
2. 레시피
3. 기타

1. 개요

화면소스채소, 고기를 넣고 볶아서 만드는 일본음면. 우동을 사용하면 야키우동이 된다.

유래는 태평양 전쟁에서 패배한 후, 야시장에서 국수의 양을 늘리기 위해 채소를 섞어서 볶은 것이라고 한다. 주로 우스터소스와 간장으로 간을 하지만, 가게에 따라서 다른 소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야키소바 위에 반쯤 구운 오사카식 오코노미야키 를 엎어서 합체시킨 요리를 모던야키라고 하는데, 상당히 호불호가 강하게 갈린다. 국내에서는 의외로 이대역근처에 있는 노점에서 모던야키를 판매하고 있다. 단, 히로시마식 오코노미야키에는 본래부터 면을 볶아서 넣기 떄문에 모던야키하곤 상관이 없다.

일본 전통 음식으로 취급되고 있으나 주 재료가 영국 기원의 소스인 우스터 소스중국 기원의 중화면이라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2. 레시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필수 재료는 중화면(야키소바면)[1], 양배추, 우스터 소스(야키소바소스).
  • 그 외 파와 채소류, 돼지고기나 햄을 적당량 준비해서 가늘고 길쭉하게 잘라둔다.
  •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기야채를 간장이나 소금으로 간하여 볶는다.
  • 위 볶음은 잠시 덜어두고, 다시 기름을 둘러 충분히 달군 후, 면을 넣어 바삭한 감각이 나도록 지지듯 굽는다. 면이 충분히 구워지면 젓가락으로 살살 면을 풀어내되, 힘조절에 공중분해 되지 않도록 주의. 면이 풀어지지 않는다면 소스나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서 해결한다.
  • 면에 아까 볶은 야채와 고기를 후라이팬에 같이 볶으면서 우스터소스로 마무리 간을 한다.
  • 가쓰오부시와 마요네즈는 취향대로 얹든 말든 상관 없다.
  • 야키소바면 대신 우동면을 사용하면 야키우동이 되니 참고.
바리에이션으로 양면 야키소바가있는데 야채와 고기를 제외한 소스와 면을 볶은다음 바삭하게굽고 고기와 중화풍 수프랑 같이먹는다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게 일품
오사카와 관서지방의 명물 대만식은 소스가 달다

3. 기타

한국에서 일본 애니에 이 음식이 나오면 대체로는 볶음국수 정도로 번역되어 나오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장면이나 라볶이로 로컬라이징되기도 한다.

이것의 컵라면 버전인 컵 야키소바장큰사발같은 느낌이다. 야키소바와는 별개로 취급하기도 한다.

야키소바를 핫도그빵이나 쿠페에 끼워 넣으면 야키소바빵이라 하여, 일본인들에겐 인기있는 대중적인 간식(가끔은 주식...)이 된다. 일본 학원물 만화/애니에서 자주 등장하는데 매점에서 늘 야키소바빵을 구입하려고 경쟁을 하는 해프닝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파스타에 익숙한 이탈리아인을 비롯해 구미권 사람들에겐 영국 요리의 토스트 샌드위치[2]에 필적할 괴악한 음식으로 보는 경향이 있고, 일부 일본인도 탄수화물에 탄수화물을 왜 끼워먹냐며 의문을 품는 케이스가 있다. 그러면 파네 파스타는 뭐가 되는거지? 한국어로 번역시 흔히 볶음국수빵으로 나온다. 한국식 고로케에 잡채가 들어가는걸 생각해보면 그리 이상하지는 않을 것 같다만...
아이렘의 PS2용 게임 액션로망 범피트롯에서 주인공 바닐라 빈즈가 킬러 엘리펀트단의 보스를 격파하고 나면 단원 중 한 명에게 말을 걸었을 때 볶음 국수 빵을 사 오라고 요구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야키소바빵. 그러나 게임 내에서 그런 아이템 자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얻어지는 것은 아니며, 게다가 단원이 그게 뭐냐고 질겁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묘하게 바닷가의 식당이나 축제때 자주 등장하고 바닷가에서 먹는 맛은 별미라고 표현된다. 재미있는건 '건더기(채소)가 아무리 없어도 그게 바로 바닷가에서 먹는 야키소바의 별미' 라고 나오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야키소바의 건더기는 면의 양을 늘리기 위해 넣었던 것이다. 원점회귀?


일상(만화)에선 3권(애니메이션은 14화)에서 아이오이 유코가 '야키사바'(고등어구이)로 잘못 듣어서[3] 야키소바를 사오라고 했던 나가노하라 미오랑 말다툼을 벌인 적도 있다. 이때 "야키소바라고!!" 를 외칠 때의 표정의 임팩트가 커서 미오의 아이덴디티가 되었다(...).

KOF 13에서 노멀 쿄가 네스츠 쿄를 이기면 승리대사에서 야키소바빵을 사오라며 빵셔틀을 시킨다.

옛날 오뚜기에서 야키소바를 라면화시킨 '철판볶음면'을 판매한 적이 있었고 호응도 좋았지만, 이유를 알 수 없게도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다.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21기 바카우맛! B급 구루메 서바이벌!!에서는 작중 야키소바를 만드는 모습과 삽입곡까지 나온다.

델타 항공일본발 비행기 중 야키소바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다른거 먹자.맛이 괴악하다
----
  • [1] 라멘처럼 생긴 면을 쓴다. 통칭 중화면.
  • [2] 빵 사이에 소금이나 설탕을 뿌려서 구운 빵을 끼워먹는 것.
  • [3] 국내에선 삼치튀김이라고 번역되었다. 이 말실수를 살리기 위해서 야키소바도 '산채튀김'이라 번역 그런데 번역본도 미오의 표정때문인지 나름대로 재밌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7 06:35:58
Processing time 0.00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