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양배추 인형

last modified: 2014-12-01 19:11:14 by Contributors

Contents

1. Cabbage Patch Kids
2. 1을 코나미에서 MSX용으로 게임화한 것


1. Cabbage Patch Kids


미국의 피혁가공업,전자제품회사 콜레코가 1978년에 만든 세기의 히트작. COLECO는 코네티컷 레더 컴퍼니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가죽 제품을 가공하는 회사인듯 하다.

콜레코의 첫 히트상품으로 처음엔 가볍게 만든 제품이었지만 예상밖으로 엄청난 돌풍을 몰아왔고 미국 전역에서 히트를 쳤다. 이 인형이 바로 양배추 인형. 아래 언급된 게임 시리즈가 되기도 했고 이 인형들이 주인공인 드라마도 있었다.

양배추 인형이라는 이름은 원래 Cabbage Patch Kids(양배추 밭 아이)로, 절대 양배추로 만든 인형이 아니다. 보통 미국에서는 아이들이 엄마에게 "엄마 난 어디서 옴?" 라고 물으면 엄마들은 "넌 양배추밭에서 주워왔음" 라고 대답을 하는데, 여기서 유래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다리 밑, 유럽에서는 황새가 물어왔다고 한다.

수제 인형이라 모든 인형이 모양이 다르며 땅딸막한 외모가 상당히 인기를 끌었고, 판매 방식도 미국 조지아 주 클리브랜드에 있는 '베이비랜드 종합병원'이라는 건물에서 의사, 간호사 코스튬을 한 직원들이 증명서를 떼어주고 판매하여 마치 아이를 입양하는 듯한 느낌이라고 한다. 크리스마스 선물로도 인기가 좋아서 크리스마스 시즌만 되면 양배추 인형을 엄청나게 사재기 하는 장난감 가게들이 많아서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다.

1985년 당시의 광고. 이름하고 유래가 그렇다보니 양배추 속에서 나온다(!)

콜레코는 이 제품의 인기로 큰 돈을 번 뒤 전자제품 사업에도 뛰어들어 있었고, 일찍 콜레코 텔스타 시리즈같은 비디오게임 콘솔(AVGN 퐁 게임기 리뷰에 나온다.)에 이어 '콜레코비전'[1]이라는 2세대 콘솔 게임기를 대량으로 생산했는데, 발매 다음해에 아타리 쇼크가 터져 큰 손실을 먹고, 콜레코비전과 함께 발매하던 가정용 컴퓨터인 콜레코 아담까지 망하면서 결국 1985년 전자제품 사업에서 철수하고 그 충격으로 1986년 셀쵸 & 라이터라는 회사에 매각되지만, 2년을 버티지 못하고 1988년 파산 신청을 한뒤 1989년에 '포테이토 헤드'시리즈로 유명한(이 스토리에 나왔던 그거) 미국의 장난감 회사인 '해즈브로'로 소속이 옮겨갔고, 나중에는 양배추 인형의 권리가 비 인형으로 유명한 마텔에 팔렸다가, 지금은 이 셋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회사가 생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원래 봉제완구 회사로 알려진 반면, 양배추 인형을 MSX 게임으로 알고있을 덕후들은 콜레코를 전자제품 회사정도로 알고 있다(...).

2. 1을 코나미에서 MSX용으로 게임화한 것


yangbaechu.png
[PNG image (7.49 KB)]



원래 1984년 코나미에서 개발한 애슬레틱 랜드를 기반으로 위 콜레코의 히트상품인 양배추 인형을 조합해서[2] 제작한 일종의 캐릭터게임이다. OAA Inc.는 당시에 양배추 인형 관련 굿즈의 판권을 가지고 있었던 회사. 그러나 원본인 애슬레틱 랜드보다 이 게임이 대박 히트를 치면서 이쪽이 원조인줄 아는 쪽이 더 많다.

제한된 시간 내에 양배추[3] 뛰어넘기, 줄타기, 통나무 넘기 게임을 가장한 유격 훈련 등의 스테이지 등을 클리어하는 액티비전의 고전 명작 피트폴의 아류게임이었지만, 그 나름대로 재미가 있었으며, 비디오 게임 사상 최초로 플레이어 캐릭터의 외형과 이름을 에디트하는 것이 인기를 끈 요인이 되었다. 이것은 원작 애슬레틱 랜드에는 없는 이 게임만의 오리지널 요소이다.
----
  • [1] 당시 워낙 아타리 2600이 먼치킨이기도 하였고... 그나마 아타리 2600의 경쟁 콘솔들 중에서는 선방한 편. AVGN이 마텔사의 '인텔리 비전'과 묶어서 '더블 비전'편으로 리뷰한 것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이쪽을 참조.
  • [2] AVGN의 더블 비전 리뷰에서도 나왔 듯, MSX가 활동하던 시기 콜레코가 MSX등 타 콘솔에 대한 지원을 꽤 많이 한 편이다.
  • [3] 원작인 애슬레틱 랜드에서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빨간 공이나 양배추 인형 게임답게 공이 양배추로 바뀌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01 19:11:14
Processing time 0.11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