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양자점

last modified: 2015-03-17 17:32:11 by Contributors

量子
Quantum Dot

Contents

1. 소개
2. 개념
3. 디스플레이

1. 소개

물질의 크기가 나노미터(nm) 단위로 줄어들 경우 전기적, 광학적 성질이 크게 변화하는 반도체 나노 입자를 양자점, 퀀텀닷이라고 한다.

2. 개념

양자점은 특정 무기화합물[1]의 입자들이 아주 작은 크기로 들어서게 되면, 에너지가 양자화(불연속화)가 됨에 따라 색(광자의 에너지에 의존)이 제한되어, 입자의 크기에 따라 색이 바뀌는 현상, 또는 그 현상을 나타내는 물질을 일컫는다. 물질의 종류를 달리할 필요 없이 입자의 크기만을 설정함에 따라 아예 그냥 빛의 진동수가 바뀐다.

기존의 발광체보다 색 순도와 광 안정성이 높아 차세대 발광 소자로 각광받고 있다. 굴절률이 특정조건을 만족하면 쉽게 레이저를 발진할 수도 있고, 빛을 빨아들일 수도 있어 태양전지 산업 등에서도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이외에도 나노 입자이기 때문에 작은 DNA조각에 삽입하여 형광물질 용도로 쓰기도 하는 등 여러 쓸모가 있다. 다만 인체에 유해한 카드뮴을 주원료로 사용하기에 취급에 주의를 요한다.

3. 디스플레이

양자점의 특성을 이용한 디스플레이로서, QLED 또는 QD라고 불리는 듯 하다. 2015년 기준으로는 양자점만을 이용한 디스플레이는 나오지 않고 있으며 LCD의 백라이트에 양자점 소자를 입혀 색재현력을 높이는 기술이 상용화되었다. 양자점 디스플레이가 상용화될 경우 밝기는 LED의 50~100배, 전력소모는 오히려 적으며 이 방식은 낼수 있는 빛의 스펙트럼 영역이 30% 정도 넓어지는 듯 하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7 17:32:11
Processing time 0.056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