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어느 비공사에 대한 추억

last modified: 2015-01-23 20:36:57 by Contributors


비공사 시리즈
어느 비공사에 대한 추억 어느 비공사에 대한 연가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
3. 특징
4. 등장인물
5. 기타
6. 애니메이션

1. 개요

とある飛空士への追憶

2008년 가가가 문고에서 발매된 단권 라이트 노벨. 작가는 누무라 코로쿠. 국내에는 J노블에서 2009년 9월 발매되었다. 역자는 김완. 같은 작가의 설정공유 작품으로 2009년 어느 비공사에 대한 연가(5권 완결), 2011년 어느 비공사에 대한 야상곡(2권 완결), 그리고 2012년 9월부터 단행본이 나오기 시작한 어느 비공사에 대한 서약(2015년 1월에 7권 발매[1])이 있다.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2009년 10위, 일본 아마존 에디터 선정 Best Books of 2008 1위에 오르는 등 호평을 받았다.

미디어믹스로 애니메이션 외에 4권짜리 코믹스도 있다. 작가는 오가와 마이코. 극장판 애니의 정식 개봉의 영향인지 국내에도 정발되었는데 3권까지는 2개월 간격으로 2013년 8월까지 나오다 마지막 4권이 2015년 1월에야 발매되었다.

2. 줄거리

신성 레밤 황국과 제정 아마츠카미. 두 국가가 대립하는 세계.
두 나라 가운데 바다는 거대한 폭포로 갈라져 있기 때문에 두 나라 모두 비공정이 발달했고, 서로 전쟁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 와중 제공권 장악에서 밀리던 황국은 폭포 반대편 식민지에서 차기 황비를 데려오기 위해 용병인 비공사 샤를르에게 단기로 적진을 뚫고 황국까지 이송할 것을 명령한다.

3. 특징

한국에 출간한 라이트노벨 중 몇 안되는 이른바 공중전 즉 도그파이트를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독특한 설정으로 이른바 수소 전지가 있는데, 이 때문에 비공정들이 바다에 내려 바닷물을 이용해 전지를 충전한다는 설정이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왕도라 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작가의 필력을 통해 묘사되는 공중전과 인물들 사이의 감정, 그리고 마무리가 이 소설을 걸작의 반열에 올려놓는다. 한국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편이다.

4. 등장인물

  • 카리노 샤를르(성우: 카미키 류노스케/시나가 타쿠토(소년))
    레밤과 아마츠카미의 혼혈로 어릴적 델 모란가의 저택에서 어머니가 일했던 덕분에 파나를 잠시 만난적이 있었다. 그 후 어머니가 파나에게 아마츠카미의 전래이야기를 했다는 이유로 해고당하고 괴한에 칼에 찔려 사망한 이후 줄곧 혼자 지내면서 주위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주위 아이들에게 얻어 맞은 후 삶을 포기하고 죽기직전 신부에게 구조되어 성당 일을 도우면서 주위 비행장에 사람들에게 비공정 조작법을 배우게 된다. 어렸을적 파나에게 위안을 받았던 일을 기억하고 삶의 원동력으로 삼고 있었다.

  • 파나 델 모랄(성우: 케토미 세이카[2]/모로호시 스미레(소녀))
    제국의 대폭포 반대편 식민지 산 마르틸리아를 통치하는 델 모랄 가문의 딸로 작중 묘사에 따르면[3] 광망이 50리에 미친다고 할만큼 그 미모가 뛰어나다고 한다. 그 미모가 황자의 눈에 들어 황자와의 결혼이 예정되나, 이를 알아챈 아마츠카미가 저택을 공격해 부모님을 잃게 된다. 어렸을 적에는 밝은 성격이었으나, 아버지의 위압적인 교육으로 인해 수동적인 성격이 되었다. 하지만 이후 샤를르를 만나면서 달라지게 되는데...

  • 치지와 타케오(성우: 미자와 타케시)
    아마츠카미의 에이스 파일럿. 계급은 중위. 개인 앰블럼은 지랄견 비글. 작중 샤를르의 가장 큰 적으로 등장하며, 샤를르와 벌이는 1대1 대결은 작품의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는 이벤트다. 여담이지만 어느 비공사 시리즈의 3부인 어느 비공사에 대한 야상곡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5. 기타

  • 작중 나오는 아마츠카미의 우수한 성능의 비공정 신덴은 구 일본군의 J7W 신덴(震電)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되며추정은 개뿔 분명히 따왔다고 세계대전 밀덕이 추측한다., 아마츠카미의 전래이야기를 볼때, 아마츠카미는 일본을 모델로 하여 만든 국가이다. 특히 영웅 노부야스, 카츠히데의 배신 이야기를 통해 이를 확실히 알수 있다. 그런지라 작중 아마츠카미에 대한 푸쉬가 심한 편이며, 서양 진영인 레밤은 그와 반대급부로 부패하고 무능력하며 혈통주의에 찌든 모습으로 그려진다.[4] 때문에 이 책을 읽은 한국인들이 심히 거북하게 여긴다. 앞서 이야기한 신덴의 과장된 성능이라든지...그런데 읽다보면 레밤 황국의 병신짓은 구 일본군을 똑 닮아서 그게 또 기분이 묘하다[5]. 이게 지금 까는건지 빠는건지 헛갈리는 상황.단순한 밀덕이 아닐까?

  • 주 적기로 나오는 신덴의 성능이 꽤 과장되어 있긴 하지만 단점도 많다. 우선 구조상 수상에 착수하는 게 불가능하며, 따라서 수상기인 산타크루즈와 달리 해상에선 수소전지를 재충전하기 위해 반드시 모함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항속 거리도 꽤 짧은 모양이라 모함 주변에서 멀리 나갈 수도 없는 듯. 샤를르는 이 점을 파고 들어서 근성으로 살아남는다.방공용 국지전투기라는 점이 어째 어떤 국내 게임의 신덴과 비슷하다.

  • 그에 반해 주역 기체인 산타크루즈야말로 진정한 고성능을 보여준다. 전투 스펙은 신덴보다 떨어진다고 나오지만 그게 문제가 아니다. 정비없이 며칠을 연속으로 장거리 비행하는데 잔고장 하나 없고, 플로트가 인입식[6]이라 지상/항모 발진 항공기에 비해 딱히 기동성이 뒤떨어지지도 않는다. 거기에 랜딩기어도 인입식으로 붙어 있어서 지상 이착륙도 가능하다. 즉 이 기체 하부엔 착륙 장치만 네 개가 접혀 들어간다는 얘기! 거기에 동체의 수납공간에는 예비 부품과 구급낭을 비롯한 온갖 장비가 실려 있는데도 파나의 가방 다섯개가 더 들어간다. 수소 전지 덕분에 연료 수납을 안해도 된다는 걸 감안해도, 장거리 비행에 특화된 묵직한 정찰기 주제에 외견상으론 전투기에 가까운 샤프한 디자인과 그에 준하는 기동성을 갖추고 있다. 레밤 황국 기술자들은 이런 괴물은 만들어내면서 대체 왜 신덴급 전투기는 뽑지 못하는지 의문일 뿐.[7]

  • 이 작품은 일종의 극중극이다. 파나는 황비가 된 이후에 레밤과 아마츠카미 사이에 교류에 있어 큰 역할을 한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후 논픽션 작가가 탈출 작전에 관련된 기록을 발굴해 낸 후, 당시 관계자들을 조사 끝에 밝혀진 내용을 책으로 출판한게 '어느 비공사에 대한 추억'인 셈.

6. 애니메이션


2011년 8월 극장판 예고편이 공개되었고, 2011년 10월 1일 현지 개봉했다.#

감독은 시시도 쥰, 캐릭터 디자인은 마츠바라 히데노리, 제작사는 매드하우스.

아마츠카미의 옛 이야기 대신 자장가[8]가 들어가는 등 애니메이션이라는 형식에 맞게 약간의 각색과 생략이 있지만 전체 플롯은 거의 원작 그대로 따라간다. 다만 성우가 아닌 여주인공 연기를 두고 악평이 자자했다...

비행 장면이 많이 짤렸다. 첫번째 공중전은 원작과 달리 금방 끝나고 두번째 공중전은 마지막 1:1 공중전을 벌이기까지 과정이 거의 완전히 잘려나갔다. 또한 작가가 그토록 애써 강조했던 파나의 위엄찬 미모는 그렇게 두드러지진 않는다. 파나의 미모는 작품의 개연성에 영향을 줄만큼 묘사되는데, 그걸 영상으로 나타내긴 힘들긴하다. 그리고 수영복 관련 씬이 뭉텅 잘려나갔다.아깝다

2013년 5월 16일에 한국에서도 개봉. 제목은 '어느 비사에 대한 추억'이 되었다. 하긴 비공사라고 하면 알아듣지 못할 제목이긴 하지만. 전국 상영관이 13개뿐이지만 총 관객 수는 1056명...
----
  • [1] 1,2,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3권이 1장, 4~6권이 2장, 7권부터 최종장인 3장이라고 한다.
  • [2] 전문 성우는 아님. 패션모델이자 배우.
  • [3] 작가가 초반에 이 묘사를 아주 장황하고 길게, 그리고 반복적으로 해 놓았다. 작품의 단점으로 꼽을 정도.
  • [4] 헌데 작중 실제로 아마츠카미 진영이 등장하지는 않고 그저 이야기나 언급, 설정으로만 다루어진다. 실제 등장 아마츠카미 요소는 혼혈인 주인공과 신덴이랑 전함 정도.
  • [5] 적을 무시한더던지 전보로 놀다가 다 들킨다던지.
  • [6] 우리 세계의 수상기 중 플로트를 동체 안에 접어넣을 수 있는 기종은 단 하나도 없다. 애초에 그렇게 작은 플로트로 물위에 뜨는 것도 기적.
  • [7] 후속작인 어느 비공사에 대한 야상곡 편에서 신덴보다 강력한 전투기를 뽑아내기 시작한다. 아마츠카미는 엘리트 중심의 군 구성으로 일시적인 우위를 점했을 뿐 레밤의 기본 국력이 10배 이상이라 한번 발동걸리면 멈출 수 없다는 설정. 천조국 사실 야상곡의 전반적인 배경 자체가 거의 대체역사소설급이다. '나미츠'가 나온다.
  • [8] 엔딩곡으로도 쓰였고 예고편에도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3 20:36:57
Processing time 0.11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