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어류

last modified: 2015-09-05 10:32:34 by Contributors

魚類 (Pisces)

Contents

1. 개요
2. 어류가 아닌 것
3. 관련 용어
4. 미디어에 등장하는 물고기
4.1. 소설
4.2. 게임
4.3. 애니메이션
4.4. 영화
4.5. 만화


vertebrate.png
[PNG image (151.46 KB)]


1. 개요

어류(魚類, fish)는 물고기라고도 한다. 반댓말이 불고기라 카더라. 물에서 사는 아가미가 있는 척추동물의 총칭. 척추동물 중에서도 가장 먼저 지구상에 생겨난 가장 기초적인 척추동물로, 옛날에는 연골어류, 경골어류로 나누었으나, 경골어류는 분기분류학이 발달하기 전에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는 분류학상으로 크게는 척삭동물문의 먹장어강, 칠성장어아강, 연골어강, 조기강, 액티니스티아강, 폐어아강 등을 포함하며, 좁게는 무악류(먹장어강, 칠성장어아강)를 제외한 나머지를 뜻한다.

어류 중에서도 식용으로 자주 쓰이는 어류는 생선이라고 부른다.
애완동물로 쓰이는 물고기는 관상어라 칭하지만 금붕어와 비단잉어를 제외한 나머지는 보통 열대어라고 다 싸잡아 부르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아가미가 있어 물에서 산소 공급을 받을 수 있지만 열대지방에 사는 열대어의 50%이상이 공기호흡을 해야한다. 이유는 높은 온도로 인하여 물속 산소량이 적기 때문인데, 이는 산소 기체가 바닷물에 더 많이 녹을수 있는 기체 용해도가 낮기 때문이다.[1] 이러한 물질의 특성 때문에 난류보다 기체 용해도가 커서 바닷물에 산소가 많이 녹아있는 한류에 물고기들이 더 많이 산다.[2]

어류들은 고통을 느낀다와 못느낀다는 의견으로 갈려져 있는데 연구 끝에 어류도 통각을 느낀다는 결과가 나왔다.
한쪽만 회 뜨고도 살아있는지 에 대한 실험이 있는데 모든 과정을 신속하게하면 죽지는 않고 살아서 돌아다닌다 ㅎㄷㄷ

어류와 관련된 TV프로그램으로서 Discovery채널의 River Monsters가 있다. 물론 이름처럼 담수어 한정이지만 진행자 제레미 와이드의 고생담을 엿볼 수 있다.

척추동물이지만 물 속에 사는 생물이므로 포유류처럼 박제를 할 수가 없다,그래서 대학교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나 연구자들은 물고기를 알코올을 채운 시험관에 담그거나,냉동하는 방법으로 표본을 보존한다. 연구용은 아니지만 내장을 빼고 약품에 담가 처리하고 속을 채우거나 공기로 부풀린 뒤 건조시켜 색을 칠하는 방식의 박제도 존재하긴 한다.

4. 미디어에 등장하는 물고기

4.4. 영화

4.5. 만화

----
  • [1] 콜라사이다같이 이산화탄소가 녹아있는 탄산음료는 냉장보관할 경우 특유의 톡쏘는 맛이 남아있게 되지만 상온이나 조금 더운 곳에 보관했을 경우 김이 빠져 맛이 없어져 버리게 된다. 난류 역시 이와 유사한 경우다.
  • [2] 어류의 주식인 플랑크톤도 산소로 호흡하기 때문에 산소가 많이 녹아있는 한류로 몰릴수밖에 없다.
  • [3] 고래의 모습에 날개가 달려있다.
  • [4] 금붕어지만 바다에서도 헤엄칠 수 있으며 하늘도 날 수 있다. 심지어 말까지 한다.
  • [5] 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 코지마 겐타가 가장 자주 먹는 생선
  • [6] 영화 제목은 쉬리인데 정작 쉬리는 등장하지 않는다(...)
  • [7] 이명현과 유중원의 사랑의 상징인 물고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05 10:32:34
Processing time 0.07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