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어릴 적 할머니가 들려주신 옛 전설

Contents

1. 설명 및 변천사
2. 버전 모음
2.1. 오픈베타 (퍼스트 오리지널)버전
2.2. 여신강림(G1) 버전
2.3. 밀레니언 믹스(G3)버전
2.4. 탐험 믹스(G13) 버전
2.5. 운명의 끈 리믹스 (인형사 업데이트)
2.6. 더 드라마 : 이리아 버전
2.7. 슈터 버전(일렉리믹스)
2.8. 디바 버전
2.9. 할로윈 파티 버전
2.10. 2014 설 기념 국악버전
2.11. 닌자버전(일본 한정)
2.12. 10주년 리믹스
2.13. 신의 기사단 버전(영웅 버전)


1. 설명 및 변천사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의 로그인 화면에서 흐르는 메인 타이틀곡. 마비노기를 상징하는 곡이라고 할 수 있다. 작곡자는 마비노기 초창기 개발진이었던 한스톤(헬레느). 챕터 2 초반까지는 새로운 제네레이션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곡이 바뀌었지만 그 이후로는, 무려 5년간, 로그인 화면만 바뀌고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챕터 4 셰익스피어 G14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아본의 배경음악인 'stratford upon Avon'으로 교체되었다가, G15에서 다시 챕터 2 이리아의 개척자 버전으로 돌아왔다. 그리고는 한동안 그대로 유지되었다(...).

'제네시스 - 新 여신강림' 업데이트로 아본 테마곡인 'stratford upon Avon'으로 다시 되돌아왔지만, 한순간이었고 '제네시스 - 전장의 마에스트로' 업데이트[1]이보나의 테마곡 '자유의 영혼'으로 변경되었지만, 지금까지와는 달리 우울한 BGM이 안어울린다는 평이 많았다.

The Classic - 그랜드마스터 업데이트 때 다시 챕터 2 버전으로 바뀌었고, 새로운 버전이 나오기를 기다리던 유저들을 좌절시켰지만... 몇 주 지나지 않아 The Classic - 운명의 끈, 인형사 업데이트때 갑자기 새로운 버전이 나왔다. 인형사라는 테마와 곡 중간중간에 삽입된 비트가 매우 적절히 어울렸기 때문에, 로그인 테마가 변경되기를 기다리던 유저들은 환호하였다.

그러다가 샤말라 업데이트와 동시에 샤말라의 테마곡인 'Secret of Shmala'로 변경되었고, 호러풍(...) 로그인 화면과 낮게 깔리는 효과음이 조화를 이루어 공포 분위기를 연출했다(...).

드라마 업데이트 이후로는, 초심을 되찾았는지 두 번이나 리믹스 버전이 나오는 기염을 토했는데, 전반부(1~5화)에는 잔잔한 분위기의 피아노 버전이, 후반부(6~10화)[2]에는 버전이 나왔고, 2013년 4월 이후로는 두 개의 버전이 번갈아가며 사용되고, 디바 업데이트와 함께 보컬로이드 허밍 버전이 나왔다. 마비노기 드림 프로젝트 업데이트 이후로는 디바 버전과 이리아 피아노 버전이 번갈아가며 사용되는 중이다. 디바 업데이트 당시 마비노기 유튜브 채널에 아카펠라 그룹이 부른 곡이 공개되었는데, 자세히 들어보면 이 디바 버전에서 이 아카펠라의 허밍을 가사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2 두번째로 올라온 동영상에 찰진(?) 가사가 자막으로 올라오니 감상해보자.

2013년 10월 17일에 있었던 할로윈 파티 업데이트 후에 할로윈 풍으로 리믹스된 곡이 추가되었는데, 샤말라 이후 가장 호러스러운 분위기이다(...).

2013년 12월 말 부터는 크리스마스 분위기 로그인 화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인형사 버전이 사용되고 있다. 두근두근 아일랜드 업데이트 이후로도 마찬가지.

2014년 설날에 한국 전통악기 리믹스 버전이 추가되었다.

2014년 6월 19일, 마비노기 정식 서비스 10주년 기념으로 새로운 리믹스 버전이 추가되었다.

2014년 8월 13일. G19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버전이 추가되었다.

2. 버전 모음

2.1. 오픈베타 (퍼스트 오리지널)버전

2.2. 여신강림(G1) 버전

G1 여신강림 ~ G2 팔라딘 초반 버전 타이틀곡. 잔잔한 피아노 선율로 시작했다가 중간부분에서 갑자기 분위기가 반전(?)되더니 마비노기 초창기의 BGM이었던 '귀염둥이 기웃기웃'이 흐르고 박자가 빠르게 바뀌어 오픈베타 시절 타이틀곡로 돌아가서 연주된다. 이를 반영한 것인지 타이틀 화면도 새하얗던 오픈베타 시절에서 좌우에 켈트 십자가가 달린 끈이 생긴 것으로 약간만 변경. 이 곡을 기반으로 다나카 리에가 부른 일본 마비노기 CM인 '이터널'이 나왔고, 해외 마비노기에서는 콜라보레이션으로 하츠네 미쿠가 부른 버전이 나왔다.

2.3. 밀레니언 믹스(G3)버전

G2 팔라딘 후반 ~ G3 다크나이트까지 사용된 타이틀곡. 던전의 모리안 여신상의 3D 렌더링이 로그인 화면으로 사용되었는데, 여신상의 신비한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는 평을 들었다. 후반부에 밀레시안의 테마곡인 '소원'이 리믹스되어 흐르는 것이 특징.

2.4. 탐험 믹스(G13) 버전

챕터 2 이리아의 개척자 ~ 챕터 3 연금술사를 넘어 챕터 4 셰익스피어 G13 햄릿까지 사용된 우려먹기 곡(...).[3] 처음 나왔을때는 '탐험'이라는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는 평을 들었으나, 너무나도 지겹도록 우려먹었다. 여기에는 개발진이 마비노기 2 팀으로 옮기면서 생긴 어른의 사정이 있는듯(...) 추가로 이 브금은 G 16 엔딩 부분에서도 나온다.

2.5. 운명의 끈 리믹스 (인형사 업데이트)

The Classic - 운명의 끈, 인형사 업데이트때 변경된 테마곡. 간만에 나온 리믹스곡으로, '인형술'이라는 테마와 잘 어울리는 째깍거리는 태엽 소리와 비트가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었다.

2.6. 더 드라마 : 이리아 버전

더 드라마 : 이리아 업데이트 전반부에 나온 테마곡. 피아노 연주가 G1 여신강림 버전과 비슷하지만 느릿한 템포로 연주되며 분위기 반전이 없는(...) 것도 특징.

2.7. 슈터 버전(일렉리믹스)

슈터 업데이트와 함께 나온 테마곡. 전자기타가 주선율로 올라와서 특유의 신나는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2.8. 디바 버전

디바 업데이트와 함께 나온 테마곡. 보컬로이드(...)가 부르는 듯한 허밍이 들어간 음색이 특징이다. 어레인지는 퀄리티가 좋으나 그 조교가 덜된 보컬로이드 음색 때문에 유저들이 별로 안좋아하는 어레인지.노래만 빼고 반주로 나와주면 안되겠니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mp3폴더안에 Title_Diva_MR.mp3라는 파일명으로 존재한다

2.9. 할로윈 파티 버전

할로윈 파티 업데이트와 함께 나온 테마곡. 역대 버전 중 최초로, 할로윈에 어울리는 음침한 테마가 특징.
어릴 적 할머니가 들려주신 무서운 옛 전설

2.10. 2014 설 기념 국악버전

2014년 설날에 변경된 테마곡. 역대 버전 중 최초로 한국 전통악기가 사용된 리믹스 버전이다.

2.11. 닌자버전(일본 한정)


닌자버전(...) 일본 서버에만 나왔다. 분신술을 써야 할 것 같다

2.12. 10주년 리믹스

마비노기 10주년 기념으로 나온 리믹스 곡.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리믹스 버전을 리메이크 한 것이다.
파일 이름이 어째 'Title_10th_remake_shibuya_ver.mp3' 인데, 실제로 시부야계 음악으로 리메이크 된 것이 특징.

2.13. 신의 기사단 버전(영웅 버전)


영웅재능 업데이트 때 나왔던 테마곡...인데 해외 서버 한정이고, 국내 서버에는 챕터 6 신의 기사단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었다. 오케스트라풍의 웅장한 느낌이다.


이후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추가바람
----
  • [1] 다이나믹 전투 시스템이 업데이트된 시기이다.
  • [2] 이 때 슈터 업데이트도 진행되었다.
  • [3] 그래서 인지 모든 브금이 여기서부터 시작됐다고 알고 있었던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는 마비노기 MP3 폴더로 가보면 이 브금의 파일명이 title.mp3 라고 떡하니 박혀있으니...사실 이때까지는 버전별로 BGM파일을 따로 두지 않고 패치때 title.mp3 파일 자체가 교체되었다. 이후부터는 버전이름이 붙어서 파일을 추가하는 형식으로 패치되었다. 그러므로 여기 이전의 BGM은 누군가가 소장용으로 복사해놓은 파일들이라는 것...감사합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07:33:29
Processing time 0.141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