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어지리더

last modified: 2015-03-17 18:52:28 by Contributors



Contents

1. 상세
2. 포켓몬스터 TCG


617 어지리더AZ Leader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17
하나 : 123
수컷 : 50%
암컷 : 50%
벌레
어지리더アギルダーAccelgor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촉촉바디비가 올 때 매턴 종료시 상태이상이 회복된다.
점착가지고 있는 도구를 빼앗기지 않는다.
*곡예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속도가 2배가 된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탈껍질 포켓몬0.8m25.3kg벌레

진화
616 쪼마리
딱정곤과 교환

617 어지리더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바위 불꽃 비행강철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물 벌레 악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격투 땅 풀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616 쪼마리504085406525305
617 어지리더80704010060145495

도감설명
616 쪼마리
블랙적에게 위협당하면 껍데기의 덮개를 닫아서 방어한다. 덮개의 틈으로부터 끈적끈적한 독액을 날린다.
화이트딱정곤과 함께 전기적인 에너지를 받으면 진화한다. 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블랙 2딱정곤과 함께 있을 때 전기적인 자극을 받으면 서로의 몸이 진화한다.
화이트 2
617 어지리더
블랙몸체가 건조하고 약해져 버렸다. 얉은 막을 겨우겨우 둘러서 건조를 방지하고 있다.
화이트무거운 껍질을 벗었기 때문에 가벼워지게 되어 버렸다. 마치 닌자처럼 재빠른 몸놀림으로 싸운다.
블랙 2몸이 건조하면 약해지므로 점막을 둘러싸서 보호하면서 독액을 날려 싸운다.
화이트 2

1. 상세

포켓몬스터 5세대에서 등장한 벌레 포켓몬.

갑옷으로 몸을 감싼 느려터진 포켓몬이었던 쪼마리가 진화하면서 완전히 역변해버리는 포켓몬. 그 진화방법이 특이한데, 쪼마리를 딱정곤과 교환해야만 진화할 수 있다. 설정상으로는 교환할 때 전기자극을 받으면서 진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달팽이(マイマイ)인 쪼마리가 껍데기를 뺏김으로써 열받아서 진화하는 것으로 보아 모티브는 민달팽이 당신은 멀리서 어지리더가 분노로 울부짖는 소리를 들었다! 인 듯 하며, 디자인 컨셉은 역시 라이더 + 닌자. 때문에 성능과는 상관없이 양덕들이 좋아한다.(…). 참고로 쪼마리의 디자이너는 메가리자몽X의 디자이너인 키타카제 토모히로(北風友裕).

어지리더라는 이름은 민첩하다는 뜻의 영어 단어 'agile'에서 나온 것이다. 일본판 이름도 그냥 아기루다라고 읽으면 정발판 이름과 달라 보이지만 사실 같은 어원을 저렇게 표기한 것이다. 영어판 쪽에서는 대신 accel을 사용했다.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챔피언노간주가 선봉으로 쓰는 포켓몬이다.

그 빠르다는 스왈로(125), 크로뱃(130), 붐볼(140)을 뛰어넘는 145라는 폭발적인 스피드가 특징인 녀석. 저 정도의 스피드는 웬만한 포켓몬들은 정말로, 정말로 따라잡기 힘들다. 스피드에 풀보정한 어지리더의 스피드는 레벨 50 기준으로 216, 100 기준으로 427에 달한다. 어지간한 포켓몬은 스카프를 달거나 랭업을 하지 않는 이상 따라잡을 수 없으며, 그나마도 스피드 종족치가 80 이상 되는 놈들만이 스핏 풀보정 + 1랭업으로 겨우 따라잡을 수 있다.[1] 느려터진 스피드를 가진 슈바르고와 대조적. 하지만 트릭룸이 깔리면 어지리더는 이름 그대로 달팽이가 되고 슈바르고가 닌자가 되지

하지만, 타 종족치는 저 미친 스피드를 살린 특공 말고는 답이 없다. 체력 종족치는 나쁘지 않은 축에 속하지만 방어와 특방이 물에 젖은 휴지꼴이라 1배로 맞아도 아프다. 자력으로 HP회복기가드레인등 각종 체력회복기를 배우지만 그걸 사용할 턴이 안 날 정도로 처참한 내구성이다. 이럴 경우 메가캥카, 파르셀, 치라치노같이 연타공격기를 주무기로 쓰는 녀석들이나, 스피드를 무시하는 강력한 선제 브레이브버드를 날리는 파이어로 같은 상대에게는 잠재-바위를 채용하지 않는 이상, 답이 안 나온다. [2]하지만 쪼마리가 단단지를 경유해 배울 수 있는 가드셰어를 채용한다면 상대에 따라 어마어마한 효율을 기대할 수도 있는데, 상대방이 방어력 높고 공격이 빈약하다면 정말 대박.

자속보정을 받는 벌레의야단법석은 수준급의 위력이지만 100이라는 특공의 종족치가 낮은 것은 아니라도 높은 편도 아니어서, 아슬아슬하게 한방으로 상대를 쓰러뜨리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한 번 맞고 두 번 때릴 수 있는 내구도가 아닌지라 생명의 구슬 등을 통한 위력 상승효과가 정말로 절실하다.

서브웨폰이 빈약한 것도 난점으로, 제 위력을 낼 수 있는 특수무기는 기가 드레인 또는 에너지볼기합구슬, 약점을 노린 잠재파워 정도여서 상대방에게 읽히기가 너무나도 쉽다. 오물폭탄도 배울 수 있지만 오물폭탄은 독 타입의 좁은 견제폭 탓에 보조기 정도로 그친다. 페어리 타입을 견제하기 위해서 넣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입치트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말 안타까운 사실.

조금이라도 오래 살아남으면서 공격의 기회를 늘리려면 하품, 앵콜과 같은 보조기의 활용이 중요하다. 높은 스피드를 바탕으로 한 선취의 유용성과 위험부담을 함께 생각하면 상대와의 심리전에 자신이 있는 상급자용 포켓몬이라 할 수 있다. 속도가 빠른 편이라 앵콜을 꽤나 잘 활용할 수 있는 포켓몬이기도 하다. 상대가 기술을 사용한 다음 턴에 선공으로 앵콜을 날리면 이전턴에 쓴 기술로 고정되기 때문. 물론 현실은 짖맘에 밀린다

스피드 관계상 아이스크와 곧잘 비교되지만 양자는 서로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누가 누구의 상위호환 또는 하위호환이라고 할 것은 못 된다. 어지리더도 바톤터치를 배우기는 하지만 넘겨줄 만한 능력상승 보조기는 녹기그림자분신, 고속이동 정도라서 활용도는 떨어진다. 억지로라도 집어넣자면 저주도 있기는 하다만 어지리더가 애초에 물리형도 아니고 방어력도 랭크업한다고 보완이 되는 것이 아니라 활용도는 영점 수준.

목숨걸기를 배우는 포켓몬 중 HP가 두번째로 높다는 특성을 살려서 상대의 선발파괴 역할로 쓰이기도 한다. 덧붙여서 가장 빠른 목숨걸기 사용자는 아이스크, HP가 가장 높은 사용자는 비크티니다.

신기하게도 비팟의 1번 포켓몬으로는 최적인데 등장하자마자 비바라기를 사용하고 자속 유턴으로 치고 빠지거나 목숨걸기로 테러하는 게 가능하다. 물 타입이 없는게 아쉬울 따름. 쓱쓱이 있었다면...

꿈특성인 곡예는 주얼등으로 발동하기 쉬운 편인데 발동 성공한다면 2배로 뻥튀기되어 성격보정도 노력치도 없이 개체치만 V(31)이여도 652라는 미친[3] 스피드를 자랑하게 된다. 오오 닌자벌레 오오 구애스카프를 단 테오키스 스피드폼 정도나 따라잡을 수 있는데, 누가 그런 짓을….

오루알사에서 닌자라는 컨셉에 맞춘 듯 새 기술로 물수리검이 추가되었는데 확실히 기술자체는 좋고 기본속도가 빨라 파이어로브레이브버드보다도 먼저 나가기에 순수 벌레타입이면서 파이어로에 대항 할 수 있는 녀석이 될 수도 있었으나... 정작 이 기술이 물공기라 물공이 그리 높지 않은 어지리더는 활용이 그리 쉽지 만은 않다. 게다가 정작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헤라크로스핫삼에게 유전시켜 줄 순 없기에 여러모로 아쉬운 상향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에 이 어지리더와 함께 물풍경시티를 지키는 변신 히어로 해결! 어☆지리더가 나오기도 했다.우리는 그를 AZ 리더라 부른다

2. 포켓몬스터 TCG

레드 컬랙션의 어지리더는 추가바람.
한글판 명칭 어지리더
영어판 명칭 Accelgor
일어판 명칭 アギルダー
수록 블록, 팩 BW - BW4 다크러시
카드의 종류 1진화 포켓몬
HP 속성 레어도
90 U
약점 저항 후퇴비용
- -
분류 이름 코스트 데미지 효과
기술 한방 먹이기 20
기술 치고 사라지기 무무 50 상대의 배틀 포켓몬을 독과 마비로 만든다. 이 포켓몬과 붙어 있는 모든 카드를 자신의 덱으로 되돌린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한방 먹이기는 평범한 잉여 기술이고, 치고 사라지기는 상대를 독과 마비로 만드는 강력한 기술이다. 마비에 걸리게 되면 후퇴도 기술도 못쓰므로 다른 카드의 효과로 교체를 하는 수밖에 없다.
강력해보이는 카드이지만, 이 카드의 약점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1. 상대가 상태이상을 회복시킬 수단이 있는 경우
상대가 상태이상을 회복시킬 수단이나 후퇴외의 교체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마비를 통한 락이 성립되지 않는다.
2. 연사가 어렵다.
1진화라는 특성상 매번 어지리더를 띄워서 무색 2개를 확보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다. 어지리더를 쓰게 된다면, 다른 주력이 있다하더라도 이 카드의 연사를 위한 에너지를 다는 등에 시간 소모가 크기 때문에 다른 주력을 키우기도 어렵다.

하지만 다른 카드와 조합되면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는데, 고디모아젤EX와의 조합이다.
1. 락을 추가한다.
고디모아젤을 이용한 아이템락을 추가로 건다. 고디모아젤의 특성은 배틀장에 있을 때만 아이템의 사용을 막지만, 치고 사라지기의 효과는 배틀장에 있던 카드를 덱으로 돌아가게 하기 때문에 기술 사용과 함께 고디모아젤이 배틀장으로 갈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카드의 효과는 막을 수가 없기 때문에 케르디오EX와 같은 효과를 통한 교체나, 기기기어르같은 효과에 면역인 경우는 락을 막을 수 있다.
더스트나로 특성락을 추가하면 완벽하겠군, 하지만 락을 완성시키기 전에 패가 꼬이겠지.

2. 뮤는 기본 포켓몬이기 때문에 뮤의 올마이티 특성을 이용하면 어지리더가 벤치에 셋팅만 끝난다면, 어지리더의 1진화라는 약점을 보완하면서 더블 무색 에너지를 이용하면 두 카드가 패에만 있다면 매턴 기술사용이 가능해진다.
----
  • [1] 참고로 80족의 경우 레벨 50에서는 따라잡을 수 있으나, 레벨 100에서는 스피드가 딱 1 모자라서 따라잡지 못한다. 결국 81 이상은 되어야 확실하게 따라잡을 수 있다.
  • [2] 물론 ORAS 이후에는 물수리검을 배우기 때문에 예측샷+물수리검으로 나올 경우 파이어로가 오히려 고전한다. 물론 예측샷으로 나올 경우에만 한정.
  • [3] 130족이 성격 개체 노력 다 투자하고 스카프를 달아도(591) 못 따라잡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7 18:52:28
Processing time 0.16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