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언리쉬드 카드확률 DB공개 사건

last modified: 2015-05-29 16:13:1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공개 범위
2.1. 공개가 가능한 이유
2.2. 공개에 대한 음모론

1. 개요

아마도, 게임 내 모든 드랍율을 공개하는 것은 온라인 게임 역사상 흔치 않은 케이스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아니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어도 저는 게임계의 긍정적인 발전에 보탬이 될 것이라 굳게 믿습니다

언리쉬드의 개발사인 유스티스가 2015년 5월 27일 카드확률과 전투 보상에 대한 확률정보를 공개했다.

2. 공개 범위

등급별 분류나 종류별 분류를 통한 간략한 공개가 아니라, 스테이지별로 얻는 개별보상까지 몽땅 포함한 전체의 보상내을 공개했다.

공개하는 유스티스측도, "온라인 게임역사상 흔치 않는 케이스가 될것이라 생각한다"는 말을 남겼다.

2.1. 공개가 가능한 이유

언리쉬드는 갸차식 캐릭터 뽑기가 아니라, DLC 시나리오를 구매하는 형태로 캐릭터가 추가되는 형태라 공개가 비교적 자유로운 상황이라 공개가 가능했다고 여겨진다. 대다수의 TCG게임이 해당 시즌에 특화된 유료 갸차를 주요 수익원으로 삼고있지만 언리쉬드는 갸차대신 확장이라 매출과 공개내용에 자유롭다는 해석이다.

2.2. 공개에 대한 음모론

DB가 공개되자, 일각에선 2014년, 새누리당의 주도로 발의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되며 추가된 "콘텐츠 내의 모든 확률의 공개"에 대한 대항법이자 법안이 통과될 경우를 대비한 숨겨진 의도가 있다는 음모론을 주장을 하는 이들이 나왔다.

이들은 DB공개 공지내에서 "신규맵이나 레이드에대해선 가급적 공지해드리나, 출시시점이 오래 지난 컨텐츠는 예고나 공지없이 변경될수 있는 점"이란 내용을 거론하며 잠수함 패치는 계속 진행하면서 대인배인척 자신을 포장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음모론을 전개 중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5-29 16:13:13
Processing time 0.05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