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에로게 성우

last modified: 2015-02-27 02:13:1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된 에로게 전문/병행 성우 목록
4. 에로게 성우를 다룬 창작물
4.1. 게임
4.2. 만화
5. 관련 링크

1. 개요

에로게, 즉 성인용 게임에 출연하는 성우. 에로게 성우 시장은 성인용 애니메이션 성우 시장과 일치하기 때문에 '어덜트 성우'라는 표현이 보다 정확할 수도 있다.

에로게 전문 성우라는 개념이 생겨난 시기는 정확히는 알아내기 어렵지만, 부분 보이스 에로게의 등장이 1995년, 풀보이스 에로게의 등장이 1998년이라 알려져 있으므로 2000년을 전후한 것으로 추정된다.[1]

2. 설명

오타쿠 업계의 대표적인 3D 직종. 구체적으로는 이곳이곳을 참조. 배우들이 처음부터 포르노 찍자고 덤비는 경우가 거의 없듯이, 처음부터 에로게 성우를 노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봐도 무방하며, 신참 성우가 일거리를 가리지 않고 받다가 엉겁결에 에로게 전문 성우가 되어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2] 기회를 잡아 전연령 애니메이션 업계에 진출하거나 그냥 에로게 성우로서 거물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전체에 비하면 극소수. 성우 업계 자체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쳐나는, 극소수만이 성공하는 곳이기 때문.

몇몇은 이벤트에도 출연하는 등 전연령 성우에 가까운 대접을 받아, 본토 성우 오타쿠들은 유명 에로게 성우의 얼굴까지 꿰고 있는 경우가 많다. 사카키바라 유이처럼 아예 아이돌 성우 컨셉으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고.

에로게를 주력으로 하는 성우가 전연령 매체에 참여하는 경우는 아예 두 가지를 병행하는 성우가 아닌 이상 에로게의 미디어믹스 관련이 대부분이다. 과거에는 PS/애니메이션 등 전연령판으로 미디어믹스될 때는 전연령 전문 성우로 모두 바뀌는 경우가 많았으나, 거꾸로 투하트 2리틀 버스터즈!는 18금 미디어믹스가 전제였던 작품이라 처음부터 모든 성우가 에로게 병행 성우로 캐스팅 되었으며, 애니메이션에서도 출연 성우의 배역이 모두 유지되었다.

최근에는 원작팬의 유입과 에로게 성우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인해 에로게에서의 배역이 그대로 채택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2008년을 전후로 에로게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이 방영될 때마다 스쳐지나가는 단역/엑스트라 정도가 아니라면 원작의 성우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대세가 되었는데, 전연령 작품과 에로게를 오가는 성우들을 넘어서 에로게에서만 주로 활동하며 TVA에 등장했던 적이 사실상 없었던 성우들의 출연도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스즈키 케이코의 경우에는 2012년 10월 신작인 《리틀 버스터즈!》에 출연할 때까지 출연했던 TVA 작품이 사실상 없다시피 했던 성우였지만 《리틀 버스터즈!》 애니메이션판에서 사이구사 하루카후타키 카나타의 1인 2역을 완벽히 소화해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에로게 성우는 전연령으로 출연할 때 명의를 바꿔서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에로게 성우 경력이 자랑이 아니기 때문에 전연령 쪽 프로필에서는 빼 버리는 게 보통이다. 인터넷에서 해당 성우의 어둠의 경력을 알아내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공식적으로는 다른 사람이라 해 주는 게 암묵의 룰.[3] 특히 해당 성우의 팬 커뮤니티에서 에로게 명의 얘기하는 건 예의에 어긋나는 일일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다만 최근에는 에로게 성우에 대한 인식이 서서히 변화하면서 사카키바라 유이처럼 일반계열과 성인계열을 오가는 공개적인 활동을 하는 수준을 넘어 아오바 링고와 같이 아예 명의를 바꾸지 않는 성우[4]나, 카자네, 카와라기 시호 등 라디오 방송 등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며 인지도를 쌓고 있는 성우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렇듯 에로게 경력이 있다고 일반 계열에서 완전히 배척당하는 시대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에로게 성우들이 그들의 실력에 걸맞게 공정한 기회를 잡고 있는지는 의문스러운 게 사실이다. 19금 무대에서 톱스타로 활약한 뒤 빛의 세계의 문을 두들긴 카자네, 아구미 오토가 주연으로 달랑 1~2번 정도 연기하고 대부분 조연, 단역으로 허비되는 경우만 봐도 말이다. 그나마 아사쿠라 아즈미, 타카모리 나츠미처럼 유명 기획사 소속으로 일반 계열이나 성인 계열을 비슷한 시기에 공략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노린 성우들은 메이저 무대에서도 나름대로 지분을 쌓곤 있다. 허나 이들 역시 에로게 경력이 없는 대형 기획사의 유망주들한테도 캐스팅, 특히 주연급 캐스팅 수에서 밀리고 있음을 부정할 순 없다.[5] 에로게 연기를 병행하면서도 일반 계열에서 레귤러 급을 꿰차는 성우는 2천년대 이후 미즈하시 카오리, 나바타메 히토미, 이토 시즈카, 고토 유코 등에 불과할 정도로 극소수이다.

시장 특성상 전문 성우는 절대 다수가 여성. 남성이 에로게 '전문' 성우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남성 CV가 필요한 경우(특히 여성향)에는 '전연령' 주력 성우가 명의만 바꿔 출연하게 된다. 그래서인지 일본의 유명 남성 성우치고 어덜트(혹은 준어덜트 BL) 매체에 출연 안 해 본 사람을 찾기가 오히려 쉽지 않다.

3.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된 에로게 전문/병행 성우 목록[6]

4. 에로게 성우를 다룬 창작물

4.1. 게임

  • 라쿠엔~변함없는 나. 의 경우~

5. 관련 링크

----
  • [1] 다만 1998년 이전에도 에로게가 콘솔로 이식되면서 풀보이스화가 되는 경우가 있었다. 과거 디스켓등으로 판매되던 작품들이 32비트 콘솔로 이식되는 경우 매체가 CD가 되면서 대용량을 확보하게 되었고, 성우라면 꺼리는 정사 장면도 거의 삭제 혹은 수정 처리되므로 이름만 되면 누구나 알법한 성우들이 당당히 녹음 작업에 참여하기도 했다. 특히 세가 세턴으로 이식된 유노의 경우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한다. 어차피 콘솔로 이식되면서 더이상 에로게가 아니게 되므로 이식판 녹음에 참여했다고 에로게 성우라고 부르는건 어폐가 있겠지만.
  • [2] 단 20세기 데뷔 성우들은 에로게 전문 성우라는 개념이 희박한 시절부터 활동했기 때문에 예외. 또 최근 성우 중에서도 지망 동기 자체가 에로게였다는 타미야스 토모에, 전연령 시장에서 충분히 자리를 잡은 후 에로게 업계에 뛰어든 안즈 미츠 등의 예외가 있다.
  • [3] 그래서 일본어 위키백과에서는 전연령 명의 따로, 어덜트 명의 따로 페이지를 만들어 놓는 게 원칙이다. 한국어판에서는 그러지 않지만.
  • [4] 하지만 마우스 프로모션에 소속되면서 일반 계열에서 따로 명의를 사용하게 되었다.
  • [5] 제작위원회 방식을 취하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우 및 오프닝/엔딩 캐스팅은 대부분 거대 스폰서들의 이해 관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한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담당하는 관련 회사 소속의 가수/성우를 기용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 [6] 대표적인 명의 하나씩만 수록. 대표 명의가 여럿일 경우 구글에서 원어로 검색했을 때의 결과 참고.
  • [7] 명의를 작품마다 바꾸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용하는 명의는 30개 남짓.
  • [8] 어덜트 명의는 民安ともえ, 전연령 명의는 たみやすともえ.
  • [9] 제작사가 바뀔 때마다 명의도 바뀌는 성우. 타카나시 아키라는 그나마 출연이 많은 Navel 계열.
  • [10] 명의를 자주 바꾸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토야마 에리코의 비율이 그 중에서는 확실히 높은 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7 02:13:15
Processing time 0.11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