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에틸렌

last modified: 2014-07-22 17:06:25 by Contributors


IUPAC 정식 명칭은 에텐. 알켄 중에 가장 간단한 형태를 가지는 물질로, 여러가지 화합물을 만드는 재료가 된다.

식물의 노화/성숙을 돕는 호르몬으로 작용하며, 덜 익은 과일을 익히는 데에 이용될 수 있다. 특히나 잘 익은 사과와 바나나에서 에틸렌이 많이 분출되며, 이를 다른 과일들과 같이 둘 경우 다른 과일이 썩어버릴 수도 있다.

에틸렌을 중합시키면 고분자 화합물인 폴리에틸렌이 된다. PE라고 써있는 바로 그거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고분자 화합물이자 수많은 고분자 화합물들의 시발점이 된 물질이다. 자세한 것은 고분자, 플라스틱 문서 참조.

위에 나왔듯 정식 명칭은 에텐이지만 유기화학을 배우지 않는 한 이를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으나 최근 개정된 화학1에선 에텐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아예 IUPAC(International Union of Pure and Applied Chemistry, 국제 순정·응용 화학 연합)에서도 에틸렌이라는 명칭을 '관용명'으로서 인정한 상태이다. 산업 현장에서 워낙 널리 쓰여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22 17:06:25
Processing time 0.06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