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엑토플라즘

last modified: 2015-03-08 04:03:15 by Contributors

Ectoplasm

Contents

1. 영혼적인 초자연적 물질
2. 창세기전 3: 파트 2에 등장하는 개념
2.1. 엑토프라즘 엑스트렉터

1. 영혼적인 초자연적 물질

영적인 존재가 나타날 때 발생한다고 하며 색은 보통 하얀색을 띠고 끈적끈적하고서..설마?! 흘러내리는 듯한 물질콧물[1]이라고 한다. 유령 등이 자신의 임시 형상으로 자연스레 생성되거나, 혹은 무당의 눈, 코, 입, 귀, 성기 등 신체의 구멍에서 흘러나온다 전해진다.이런 건 아니겠지?

엑토플라즘이 자주 발견되었던 것은 19-20세기 교령회(seance), 혹은 강령회라는 단체가 한창 번성했을 때였는데, 이때 야광 물질을 사용하거나 밀가루 등의 하얀 물질로 만든 사기 엑토플라즘도 여럿 발견되었다. 육안으로 확인되는 경우도 있지만, 사진기로만 잡히는 경우도 많아 이것을 찍은 사진도 여럿 존재한다. 몇 안되는 물적인 증거[2]인지라 이것을 토대로 영의 존재를 과학적으로 증명해 보려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그래봤자 신빙성이 높지 않은 도시전설 정도.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에서는 유령이라는 존재가 괴상하게도 일반 무기로도 쳐잡을 수 있는[3] 존재인데, 때려잡으면 이 엑토플라즘을 준다. 아무래도 이 동네 유령들은 죄다 이걸로 이루어진 놈들인 듯.

영화 고스트 바스터즈 2에서는 최종병기이자 작중 내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등장. 죽은 사람들의 원념이 모아져서 폐쇄된 하수도에 강을 만들 정도로 많은 양이 지하에 흐르고 있었다. 물질 자체는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흡수해서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 욕 같은 어두운 감정에는 유령을 소환하거나 격렬하게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신명나는 댄스곡이나 희망, 웃음 같은 밝은 감정에는 춤을 추거나 물질을 움직이는 물리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차후 이런저런 조사와 실험으로 밝은 감정에만 반응하는 엑토플라즘으로 생성과 분리가 가능해졌다. 이 엑토플라즘에 맞으면 악령이 빙의되어도 치유가 되고 지나치게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하게 된다. 영화 마지막에는 그야말로 희망의 상징인 자유의 여신상을 움직이게 하면서 주인공들이 최종보스에게 가는 길을 뚫어주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한다.

2. 창세기전 3: 파트 2에 등장하는 개념

모티브는 1. 게임 내 한글 표기는 엑토프라즘.

1과 달리 정신적인 념체가 강한 원념을 이용해 스스로 육화한 현상을 일컫는데, 카르마타와 현혹령, 쥰코[4] 같은 몬스터가 여기에 속하고 있다. 원래는 그리 위험한 존재가 아니지만 정신과 육체로 이루어진 생명체로 자유 의지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공격 성향이 아예 없지는 않다. 그래서 가끔 인간을 습격하긴 하지만 그저 공포감만 조성시키는 장난꾸러기 폴터가이스트 취급.

하지만 페르소에서 이들을 이용한 갖가지 연구가 진행되며, 특히 소위 엑토프라즘 엑스트렉터라는 ESP 정제캡슐이 페르소 전역에 보급되면서 순수한 엑토플라즘들의 공격적 성향이 더욱 위협적으로 변해갔다.

페르소의 명물 몬스터. 다만 인간의 념체라선지 다른 항성계에서도 존재하며 대체로 음산한 습지나 동굴에 많이 출물하는 편이다.

2.1. 엑토프라즘 엑스트렉터

Ectoplasm Extractor

원래는 죽은 사람의 영혼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ESP로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ESP 추출기기였으며, 이름도 그냥 '엑스트렉터'였다. 하지만 처음부터 엄청난 사회적 반발을 불러일으킨 이것은 인도주의자들은 물론이요 일반인, 심지어는 아르케 본성에서조차도 개발 금지 조치를 내릴 정도로 비도덕적인 물건이었다. 하지만 페르소에서는 꼭 죽은 사람의 영혼이 아니더라도 행성 전역에 엑토프라즘들이 널렸기 때문에 이 기기를 활용하기엔 최적이었고, 엑스트렉터 앞에 '엑토프라즘'이란 이름이 붙어 '엑토프라즘 엑스트렉터'가 된 것이다.

이 캡슐은 결론적으로 페르소에서만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두 개의 거대 파이프 실린더가 지하와 표면층의 엑토프라즘을 추출할 수 있도록 개조되고, 조그만 메인 컴퓨터와 거대한 지하수 탱크가 각종 찌꺼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렇게 추출된 ESP는 캡슐에 저장되어 하나의 아이템처럼 휴대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게임 진행 도중에는 이 ESP 추출 대상이 엑토프라즘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미 암암리에 수많은 인간이 산 채로 혼이 추출되어 희생당하는 듯한 장면을 목격할 수 있으며, 크리스티앙 데 메디치죠안 카트라이트가브리엘 소항성군에서 이 사건을 저지시키고 희생자를 구하는, 다소 음산한 퀘스트를 받기도 한다.
----
  • [1] 고대 이집트인들은 뇌를 콧물 만드는 기관이라고 생각했다.
  • [2] 영혼이 자신의 존재를 시각적, 물리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엑토플라즘화 하여 나타나는 것을 물질화령(物質化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3] 전작까지만 해도 마법무기나 은제무기로만 타격이 가능했다.
  • [4] 비주얼 레퍼런스에는 '헤드걸'이라고 나와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8 04:03:15
Processing time 0.06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