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엔젤(철권)

last modified: 2015-04-03 11:27:23 by Contributors


철권의 등장캐릭터로 첫 등장은 철권 2. 여기서는 데빌의 2P컬러로 등장하며, 데빌과의 차이는 외형이랑 음성 뿐이고 기술은 같다. 아케이드판에서는 캐릭터 셀렉트 화면에서 엔젤 얼굴조차 나오지 않고 이름도 그냥 데빌로 표기되어 있었으나 플레이 스테이션 이식판에서는 캐릭터 셀렉트시에 얼굴 그래픽이 추가되었고 이름도 엔젤로 나온다.취존중용 캐릭터 TT에서는 데빌에서 스타트 버튼을 눌러서 선택할 수 있다. 성우는 TT2에서 야마 유카.

다만, 이쪽은 아무래도 더블어퍼가 캐릭의 밥줄인 관계로 엔젤보다는 데빌을 더 많이 셀렉트한다.(..)

특이하게도 TT에서는 카즈야와 팀을 짤 시 데빌로 강제 교체된다.[1] 엔젤을 먼저 고르고 카즈야를 고를경우 미리 셀렉해둔 엔젤이 강제적으로 데빌로 바뀌게 된다. PS2판에서는 공식적으로 동시선택이 가능해진 대신에 변신이 아닌 일반적인 태그로 바뀌었다.

TT에서는 레이지 밸런스가 보통인 캐릭터로 등장하며, 엔딩은 카자마 준처럼 데빌이 된 미시마 카즈야를 다시 원래대로 정화시키고 사라진다.

파이트 볼에서는 히로인같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철권 2에서 데빌로 플레이 하면 9스테이지가 카자마 준, 10스테이지가 엔젤이 되고, 철권 4에서 카자마 진 엔딩에는 "카자마 준에게 감사해라"란 말과 함께 마지막 부분에서 하얀 깃털이 떨어지는데 이것으로 몇몇 사람들은 엔젤이 준이 아니냐라는 말도 했다. 하지만 철권 태그 토너먼트 2에서 준이 언노운으로 변신하기에 이 가설은 사라졌다.일본인이 서양인으로 변신하는게 애초에 말이 안될텐데?초사이어인인가 머나먼 과거의 그래픽이었던 2에서는 양놈 동양놈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철권 태그 토너먼트에 이어 철권 태그 토너먼트 2의 콘솔판에 참전하게 되었다. 콘솔판 오프닝에서 오우거와 대결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오우거에게 무시무시한 표정과 함께 괴성을 지르며 뇌홍파를 쓰는 장면이 압권이다. 어쩌면 필수요소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 엔젤 패기 보소...!

그런데 이름부터가 천사다 보니 앞서 설명한 경우처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개 인자하거나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긴다. 확실인 나쁜 존재는 아닌 듯. 정말 의외지만 미하루의 사진 찍기를 엔젤에게 걸면 센스 있게 웃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태그2 엔딩에서는 별거 없이 데빌화한 카즈야[2]와 뇌홍파로 대결을 벌인다. 처음에는 밀리다가 나중에는 최후의 일격을 가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데 데빌화가 해제되어 인간의 모습으로 쓰러져 있는 카즈야에게 엔젤의 깃털이 떨어지는 것으로 끝난다. 엔젤의 정체에 대해서 알길이 없는 엔딩. 그리고 언노운 엔딩에선 언노운을 정화시키기도 한다.

기존에도 스토리상 모호한 존재인데 갑툭튀로 참전. 카즈야의 선한 이면이 분리되어 데빌과 대립하게 되었다는 말도 있지만 정작 메인 프로듀서인 하라다는 그런말을 한적이 없다. 어째서 미시마류 가라데 기술을 쓰는 지도 불명이고, 그래서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라스 알렉산더슨의 어머니(....)라는 소문도 있다.[3] 일단 그나마 현실적인 가설은 아자젤(철권)과 반대의 위치에 선 초월적인 존재의 하수인이 엔젤이라는 가설.
또한 미시마 카즈야어머니가 죽어서 천사가 되어 돌아왔다는 황당한 주장(...)이 있었다. 헌데 철권 7에서 미시마 카즈미가 참가하여 엔젤의 기술을 사용한다는 정보가 있었으나 그녀가 데빌 인자 보유자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 가설은 희박하다.

성능은 기본 데빌을 베이스로 세부적으로 기술이 변한게 많다. 카즈야의 가불기인 귀신멸렬도 보유.그리고 나락 2타째를 LK로 중단 무릎치기로 연결할수 있고 물론 콤보로도 연결 가능. 뇌홍파도 태그 2로 넘어오면서 데빌 블라스터를 퇴출시키고 들어온 기술이다.
풍신류를 다룰줄 아는 유저라면 역시나 무리없이 컨트롤 가능하다.초풍신도 보유했으나 기원권은 없고 마신권도 삭제되었기 때문에[4]기원초를 이용한 콤보는 불가.
모션이 데빌 카즈야와는 좀 다르지만 더블어퍼 역시 보유했다. 그 밖에 몇몇 기술이 카즈야와 데빌과는 다르게 같은 성능이지만 모션만 바뀐걸로 추정되는 것이 상당수 존재한다.

전반적으로 다른 풍신류에 비해 공콤 데미지가 부실하다. 풍신류 간판 기술인 초풍, 나락, 섬광은 괜찮지만 나머지 주요 기술들이 뭔가 조금씩 부실한 느낌.특히 하단이 안 좋은데 나락 2타가 멀리 날려 보내버려 활용하기가 애매하다.

특기할만한 사항으로 몇 가지를 뽑자면,

- 손이 작아서,풍신류 중 가장 공격 판정이 작다.초풍신 4번 넣기가 가장 힘든 게 엔젤
- 6LK로 미스트 스텝(리 차오랑과는 이름만 공유한다. 성능은 딴판.)이 발동 가능하며 파생기가 총 5개. 스텝중 AP로 레이저 잡기가 가능하다.
- 3LKRPRP(데빌진의 그것과 매우 비슷하지만 3타 커맨드 다름)이후 비공 이행이 불가. 대신 어설트로 사용했을 경우, 높이 띄워준다.
- 대종가르기, 기상킥의 판정이 낮다.
- 데빌진과 다르게 악마손이 중단이다. 공중 콤보로 넣으면 스티브 폭스의 가젤 처럼 뜬다.엔젤이 하단 압박이 부실한 결정적 이유.
- 몸체 판정은 일반 여자 캐릭.(이 기준에서 아스카, 리리, 알리사는 큰 여자캐릭이다.)
- 콤보 데미지가 생각보다 부실한 편은 아닌데, 난이도가 난감하다. 큰 데미지를 위해서는 66LKRK[5]로 바운드 하는 게 필순데, 선입력 구간도 짧고 1타 판정이 넉넉한것도 아니며 뭣 보다 입력 미스가 나면 미스트 스탭LK가 나간다. 하단 슬라이딩인데 까딱 잘 못하면 옆이 아니라 뒤가 잡히는 최악수가 생기니 요주의.. 익숙해 질 때 까진 황혼(3AP)으로 바운드를 해야한다.
- 바로 윗 줄과 연관지어서 콤보 난이도가 상당하다. 웨이브 대종1타가 들어가는 국콤도 있다.
- 데빌진과 레이저 잡기 중 태그가 가능하다.이는 데빌진도 마찬가지.
- 아이템 기술 엔젤 블레이드가 맵병기다. 횡이동으로 피해가 가능은 하지만, 움찔 하면 그냥 맞는데다가 아이템 기술 주제에 데미지가 절륜하다!(필드+레이지 히트 기준 87) 누군가가 이걸 벽콤에 넣는다 해도 데미지가 30근처로 획득이 가능하다. 보통 벽콤 마무리가 헤븐즈 도어 아니면 엔젤 고유기술 앞 투원포인데, 그거나 저거나 도찐 개찐이다.(물론 후상황 제외.)
- 방패 오우거처럼 섬광이 벽꽝이다.



----
  • [1] 대신 데모 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카즈야, 엔젤 팀에서는 카즈야가 엔젤로 변신한다….
  • [2] 영화판 디자인이다.
  • [3] 라스의 어머니는 스웨덴 사람이고, 아버지는 미시마 헤이하치다. 헤이하치가 좀 더 젊은 시절 스웨덴에서 불장난을 저질러 태어난 사생아가 라스.
  • [4] 기원권 커맨드는 보통의 띄우기 어퍼, 마신권 커맨드로 기상어퍼를 가지고 나왔다.
  • [5] 필드에서는 웨이브 대종1타 - 황혼이 데미지가 더 높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1:27:23
Processing time 0.03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