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엔터

last modified: 2015-04-10 10:54:24 by Contributors

목차

1. 영단어
2. 오락실 체인점
2.1. 신촌점
2.2. 동성로점(대구점)
2.3. 진주점
2.4. 대구스타디움점
2.5. 부산대점
2.6. 부천점(폐점)
3.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진 최종 보스

1. 영단어

enter. 들어가다, (활동, 상황 등을)시작하다

인터넷 속어로도 쓰이는데, 이때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줄임말로 쓰인다. 주로 엔터질이라고 하는데 연예인 활동과는 관련이 없는 직종 혹은 사람이 연예프로에 지나칠 정도로 많이 나오는 것을 깔때 쓴다.

KIA 타이거즈의 투수 서재응의 경우가 비시즌 예능프로그램 자주 출연해서 욕을 먹은 케이스인데, 그래서 별명중에 엔터서라는 별명도 있다.

컴퓨터 자판에서의 엔터(enter) 키는 엔터키 항목 참조.

2. 오락실 체인점

펌프 잇 업을 개발한 안다미로의 계열사 '엔터(주)'에서 운영하는 오락실 체인점.

2012년 현재 서울 신촌, 대구 동성로, 대구스타디움, 경남 진주, 부산대 등 5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부산 경성대에도 엔터가 있지만, 여긴 직영점이 아니라 일종의 가맹점 형태로 들어온것이라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도 없다.


2.1. 신촌점

'엔터'의 1호점. 원래는 여기가 본점이었지만 부천 엔터 개점 이후 본점 위치는 옮겨진 상태. 2004년 문을 열었다. 개점 초기에는 일본처럼 게임장과 기타 오락 시설을 결합한 형태의 점포를 운영하려고 했었던 것도 같다. 그래서인지 원래는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다섯 층이나 운영하였다.

초기 분위기는 일본의 타이토 스테이션과 비슷한, 층마다 테마를 두어 그 테마에 맞는 게임기기를 놓는 형태라고 생각하면 쉽다. 사실 초기에도 게임기만 있던 건 아니고, 한 층은 아예 스티커 사진기만으로 채워놓았다. 또한 한 층에는 펌프 잇 업만 있었는데, 1st나 2nd처럼 보기 힘들어진 과거의 버전도 볼 수 있었다. 또 한 층은 그 층 전체가 하나의 게임만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WCCF라는 축구 게임으로, 당시 한국에 유일하게 존재했었다. 당시 한 판에 2000원이나 했으며, 스타터 팩 등 추가 비용도 있었다. 이 게임 때문에 KBS '게임정보특급'이란 프로그램[1]에 이 오락실이 소개된 적도 있다. #

그러나 장사가 잘 안 되었던 건지, 2007년 경에 2~4층은 다른 점포에 내주고 현재는 지하 1층과 지상 1층만 오락실이 차지하고 있다. 물론 한국의 다른 게임장들을 생각하면 충분히 초대형이라고 불러줄 수 있을 만한 규모긴 하지만, 단층으로 놓고 보면 그리 큰 편은 아니다.

유동 인구가 많은 신촌의 특성상 지나가던 일반인들이 많이 찾고, 특히 커플 비중이 높다. 이래서인지 일반인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건슈팅이나 태고의 달인 등의 2인용 게임이나 크레인 게임기 등의 비중이 높다. 지상 1층에는 생과일 주스를 파는 점포가 있다. 장사가 잘 되는지는 의문. 그리고 핀볼이라든가 찾아보기 힘든 게임기도 많이 들여놓는다. 적어도 이 점에 있어서는 한국에서 가장 괜찮은 오락실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하지만 매니아들에게는 그리 좋은 곳은 아니다. 조이스틱 게임들이 500원인 건 물가를 생각해서 그렇다 쳐도 신작의 입하가 굉장히 늦은 것. EZ2DJ는 한때 7th 1.01로 패치조차 안 했었고, DJMAX TECHNIKA는 들여놓을 생각도 안 하고 있고, 게다가 유비트 리플즈가 입하된 이후 무려 2년이 넘도록 리플즈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고[2][3] 있었다. 스트리트 파이터 4의 경우에는 신촌에서는 이곳밖에 없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찾는 편.

그리고 결정적으로, 기계가 고장나도 잘 안 고쳐준다. 드럼매니아 V3의 상태가 상당히 막장이 되었는데도 고치질 않고 있는것이 그 예시. 그리고 2010년 6월, 해당기계는 버전 다운이 되어서 드럼매니아 10th MIX가 되어버렸다. 지못미. 펌프조차도 기기상태가 오히려 타 오락실보다 못하다는 평을 듣는다. 대신에 간혹 고쳐놓는 경우도 있어서 운 좋을때 찾아가면 기계상태가 상당히 좋아지기도 한다.

안다미로가 직접 운영하는 곳이다보니 한때는 펌프의 성지였었지만, 2010년 이후, 정확히 NXA 이후로 펌프 매니아들마저 펌프에서 등을 돌려서 펌프의 인기가 뚝 떨어져버려 관리도 안되고, 매니아들도 발길이 뚝 끊겼다. 본사에서도 관리를 안하기 때문에 발판 상태도 직영점이라고 하기에는 민망할 정도. 하지만 지금도 가끔 지하에 가면 뜨거운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유저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한때 직영점임에도 퍼포먼스를 금지시킨 병크상황이 나왔었다고 한다.)

특이하게도 게임장에 포켓볼이 있었지만 포켓볼은 부천 엔터(엔터 3호점)로 옮겼다. 하지만 에어하키핀볼은 아직도 건재. 팝픈뮤직 14 피버가 있었지만 사라졌다. 2010년 11월 레어한 게임기였던 하프 라이프 2 서바이버가 철수했다. OTL

2012년 1월 6일부로 부천 엔터에 이어 신촌엔터와 대구동성로엔터에 유비트가 니트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정식 업데이트는 아니고 다른 오락실에서 니트 하드만 구매하여 업그레이드한 것 같다. 정품인증 바코드를 포함한 외양은 리플스때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지만 알맹이는 니트인 상황.

2012년 1월~2월에는 신촌엔터 지하 펌프잇업 기기 2기 중 왼쪽 기기가 잠깐 펌프 잇 업/FIESTA EX 1.41 해외판으로 가동된 적이 있다. 링딩돋네

2012년 5월에는 여기에 있던 비트매니아 IIDX 15 DJ TROOPERS가 다시 부천 엔터로 이동을 했고 부천 엔터에 있던 DJMAX TECHNIKA 3가 입고가 되었다. 초기엔 네트워크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았고, 하드디스크에도 문제가 있었는지 정말로 심각한 수준의 로딩시간을 보여 주었다. 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야 이 문제점들이 다 고쳐졌다.

2012년 가을, 대만 게임회사 IGS퍼커션 마스터 3, 뮤지박스가 입하되었으나 반응은 그다지.. 9월 28일에는 사운드 볼텍스 부스가 입고되었다. 뭣이! e-amusement에도 연결되어있다. EZ2DJ는 AEIC로 업데이트되며 기계 자체를 새로 들였는지 상태가 아주 좋아졌다.뮤지박스는 이후 부산대 엔터로 이전했다.

2012년 11월말, 리플즈의 껍데기를 쓰고 았던 유비트 기기가 유비트 소서 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만세

BMK 파이널라운드 당일 넷 연결이 끊겨 아침부터 유니아나에 전화를 아무리 해도 도통 받질 않는 일이 일어났다.
그래서 사볼을 프리플레이로 돌리는 일어났다. http://gall.dcinside.com/list.php?id=rhythmgame&no=3095533&page=1&bbs=

2013년 8월 기준으로 지상 1층마저 매각되어 주점으로 변경되었다. 1층을 차지했던 대형기기들은 공간 제약 상 일부만 지하 1층으로 옮겨졌다. 지못미

2014년 초에 경쟁업소중 1곳 이었던 드림 게임랜드가 폐업을 해서 사람이 많이 몰리게 되었다.

유비트같은 이어뮤 가동 기기는 근처 신촌 슈퍼게임장보다 기종수가 1개 더 많고 기기 관리도 꾸준하기 때문에
비마니 유저들은 엔터쪽을 주로 찾는다.

2.2. 동성로점(대구점)

2007년 11월 문을 연 동성로점 엔터는 중앙로역 에서 도보로 3분거리에 있다. 동성로게임천국 , 로얄게임장 과 가깝다. (세 게임장과 거리가 500미터 정도) 가동 게임은 아래와 같다.

기계관리가 그닥 좋은편은 아니다보니 기계상태가 썩 좋지 않은편. 격겜의 경우 철권 5.5 가 있으며 한판당 500원 그것도 범용 구동기에서 돌리는 중. 보글보글 HD 라는 이름으로 보글보글 가동중인데 한판당 500원 더 비시바시가 있는데 한판당 500원이며 타 게임장보단 난이도가 쉬운편.
_4.JPG
[JPG 그림 (96.86 KB)]

기존에 유비트 니트가 있었으며, 이 기기는 2012년 11월에 부천으로 이동했다. 그렇게 잊혀져 가는 줄 알았는데... 2013년 4월 2일 유비트 소서와 사운드 볼텍스 부스가 들어왔다!

audqnf.jpg
[JPG 그림 (116.4 KB)]

주의사항이 있다면 여기서 가동되는 데드스톰 파이레츠는 2인이상 플레이금지. 주의문에 2인이상 플레이금지 라 적혀있다. 2명 플레이 하지 말란 소리다. 이유는 기계 망가진다고

한 때 하프 라이프 2: 서바이버 가 가동했었다. 지금은 부천점으로 옮긴 듯.

2.3. 진주점

엔터 직영점 중 4번째로 (신촌->대구->부천->진주-> 대구 스타디움) 생긴 게임장으로, 그나마 엔터 점포중에선 제일 평판이 좋다.

보유기기는 아래와 같다.
그나마 평판이 좋다는 의미는, 그래도 기기관리는 항상 자주 해주기때문에 유비트 간접인식이 안나고 기기 상태도 나쁘지 않은편. 하지만 EZ2DJ쪽은 커맨드를 걸면 기계가 다운된다고 한다.
2013년 8월 현재 펌프,유비트가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고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이 1대 들어왔다.

2.4. 대구스타디움점

2012월 2월쯤 개점(구체적인 개점 날짜는 추가바람)

그나마 대공원역이 가깝긴 한데, 걸어서 가긴 애매하므로 셔틀버스를 타고 가는게 좋다. 대강의 보유 기기는 아래와 같다.

대구스타디움 내에 있는CGV 옆에 입점되어있긴 한데, 대구스타디움항목에도 있지만 여기가 접근하기 엄청 애매한데다가, CGV 옆에 입점이라곤 한데 바로 옆이 아니라 구석에 박혀있기 때문에 눈에 잘 안띈다. 거기에 이용요금이 창렬스럽게 비싼데다가 이 대구스타디움안에는 엔터 말고도 아이존 대구스타디움점이라는 엄청난 라이벌[5]이 있어 안습.

그나마 위안인건 그나마 개점한지 오래되지 않은 오락실이라 기계 상태는 적당히 할만하다.

2.5. 부산대점

2013년 7월초 정식 개점 아마 6월에 임시개점 이었다고 함.
소문으로는 대연동쪽의 엔터가 이쪽으로 이전했다는 소리가 있다카던데 설일뿐 사실무근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부산대 CGV가 워낙 구석탱이에 짱박혀 있어서 처음오는 사람들은 입구가 어딘지 잘 몰라 해맬수도 있다.
초기에는 공사중인 보우를 대신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역시 사람들이 찾기 어려운곳에 있는지라 주말에도 그렇게 사람이 많이 모이진 않았으나, 부산대 인근의 오락실이 여기 한군데다보니 보우만큼은 아니지만 주말에도 헬게이트가 열린다.물론 보우가 들어오면 텅텅물론 부산 대연동에 있는 모펀에 있는만큼 유비트와 사볼이 있지만 리플렉은 없다.
(그래도기기 상태만큼은 보장한다. 간접미스뜨면 동전교환기에 있는 직원 호출버튼 눌러서 말하면 수리해주긴한다. 환불도 해주고)
그리고 대한민국에 몇대밖에 없다는 뮤지박스가 있다. 물론 신촌에 있던 기기가 이쪽으로 온거긴 하지만 아무렴 어떤가 일반인들이 신기하다고 카고 열심히 하다가 게임오버 당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또 부산내에서 EZ2AC 기기 상태가 최상이라고 불릴만하게 모든 불이 다들어온다. 물론 소리가 좀 작다.(영화관옆이라서...)
태고 상태도 최상급이고 옆에 친절하게 설명서까지 붙여져있고, 펌프도 상태는 역시 엔터라고 불릴만큼 기기상태가 상당히 좋다.

그리고 항상 오픈더게이트가 돼있어서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구조로 만들어놨다 에어컨이랑 히터랑 옆건물CGV랑 공유가 된다.

'영업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11시까지'

2.6. 부천점(폐점)

2009년 11월 개점. 부천역 남부역사에서 도보로 2분 거리에 있다. 지금은 엔터 게임장의 '본점'에 해당.

팝픈뮤직 14 FEVER 2기가 가동중인데, 그 전엔 애니멜로 기기 ADVENTURE가 있었지만 이 기기는 진주점으로 이동되었고, 신촌에서 가져와 가동되던 하프라이프 2 서바이버는 대구점으로 이동되었다. 태고의달인 11,12가 가동되지만 11은 상태가 최악이고, 12는 나름 할만한 정도. 12는 2인플레이시 4곡을 플레이 할 수 있으므로 참고.

2012년 5월 신촌 엔터와 맞트레이드(..)로 DJMAX TECHNIKA 3를 내주고 비트매니아 IIDX 15 DJ TROOPERS(BEAT #1)가 다시 가동되고 있다.

엔터 직영점중 유일하게 타가디스코 를 운영중인데 입구 앞에 'Alohomora'라는 이름의 별도의 장소를 만들어 타가디스코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가동 되던 유비트 니트유비트 소서발매 후 업그레이드 하고, 11월 27일 유비트 니트가 동성로점에서 이동되었다. 니트는 1코인 4튠 500원에 가동중하다가 3월 10일경에 유통사에서 추가로 물량을 풀면서 유비트 소서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11월 30일 사운드 볼텍스 부스가 입고되었다. 그 옆에는 Muzibox가 1대 구동중에 있다.

참고로 예전에 신촌점과 동성로점에서 가동 했었던 하프 라이프 2: 서바이버 가 가동중이다. 가격은 1크레딧당 500원.

2013년 9월, 팝픈뮤직 서니파크까지 들어와 나름 갖출 건 다 갖춘 오락실이 되었다.

2014년 폐업했다.그냥 가봤더니 있을자리에 없다
----
  • [1] e-스포츠에 치중했던 게임 전문 채널과는 다르게, 콘솔, 아케이드, 온라인, 고전 게임을 넘나드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소개했다. 그러나 시청률이 안 나와서 종영.
  • [2] 예전에 유비트 니트 발매 전에 니트로 업그레이드하면서 1기가 더 들어갈거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결국 이건 루머로 끝나고 그 차기작인 유비트 코피어스가 나오니깐 어디서 중고 하드를 구해와 전작인 유비트 니트로 업그레이드하였다.(...)
  • [3] 이 리플즈 암흑기(..)당시 동전을 넣으면 바로 안 먹히고 기계를 한대 쳐야(종업원이 이렇게 하라고 가르쳐 준다 -_-) 들어가는 기묘한 상태가 되기도 하였고, 패널 상태도 리플즈 후반부터 슬슬 맛이 가기 시작했는데 전혀 관리를 안하고 있다.
  • [4] 유비트 니트 현역 당시에 들어왔던 기기
  • [5] 오락실 게임 위주인 엔터와 다르게 아이존은 4D 체험관, 스티커사진 촬영기 등등이 있다. 일반적인 이미지로는 여기가 더 좋다
  • [6] 신촌점에 있던 기기이다. 6월 13일 네트워크 연결 완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10:54:24
Processing time 0.06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