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주문

last modified: 2015-04-12 00:40:28 by Contributors

Contents

1. 변이(Alteration)마법의 주문
1.1. 초보자(Novice) 레벨
1.2. 견습생(Apprentice) 레벨
1.3. 숙련자(Adept) 레벨
1.4. 전문가(Expert) 레벨
1.5. 달인(Master) 레벨
2. 소환(Conjuration)마법의 주문
2.1. 초보자(Novice) 레벨
2.2. 견습생(Apprentice) 레벨
2.3. 숙련자(Adept) 레벨
2.4. 전문가(Expert) 레벨
2.5. 달인(Master) 레벨
3. 파괴(Destruction)마법의 주문
3.1. 초보자 레벨
3.1.1. 중거리 방사형
3.2. 견습생 레벨
3.2.1. 원거리 발사형
3.2.2. 룬 설치형
3.3. 숙련자 레벨
3.3.1. 범위 공격형
3.3.2. 버프형
3.4. 전문가 레벨
3.4.1. 원거리 공격형
3.4.2. 장벽 설치형
3.5. 마스터 레벨
3.6. 기타
4. 환영(Illusion)마법의 주문
4.1. 초보자(Novice) 레벨
4.2. 견습생(Apprentice) 레벨
4.3. 숙련자(Adept) 레벨
4.4. 전문가(Expert) 레벨
4.5. 달인(Master) 레벨
5. 회복(Restoration)마법의 주문
5.1. 초보자(Novice) 레벨
5.2. 견습생(Apprentice) 레벨
5.3. 숙련자(Adept) 레벨
5.4. 전문가(Expert) 레벨
5.5. 달인(Master) 레벨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의 마법주문을 소개하는 페이지. 마법 주문들은 크게 변이, 소환, 회복, 파괴, 환영으로 5가지가 있다. 새로운 주문은 책을 읽어서 배울 수 있는데, 던전 등에서 구하는 것도 있지만 보통은 드래곤스리치나 윈터홀드 등에 있는 마법사 NPC에게 구매해서 배우게 된다. 다만 초반부터 모든 책을 구할 수는 없고, 배우고자 하는 마법의 랭크에서 10을 뺀 수치만큼의 스킬 레벨에 도달하면 새로운 책이 언락된다. 즉 예를 들자면 파이어볼 주문은 디스트럭션 계통 어뎁트급 마법이므로 디스트럭션을 40까지 수련하면 상점에서 팔기 시작한다.[1]

한편 마스터급 주문은 윈터홀드 대학에서 퀘스트를 클리어해야 얻을 수 있는데, 해당 마법스킬을 90 혹은 100까지 수련하면 퀘스트가 나온다. 아래 각 주문 부분에 서술된 마스터 퀘스트를 참조. 아래에 역시 서술되어 있으나 파괴 주문을 제외하고는 전부 적을 상대하지 않고도 수련할 수 있다.리스토레이션은 주문으로 언데드를 패는 편이 더 빨리 숙련이 오른다는 함정

전반적으로 마법주문은 획득에 큰 제한이 없어서 마법사 계열이 아니어도 한두 가지 정도는 배워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탱커형 전사가 자힐을 하면서 버틴다던가, 무기를 별도로 사지 않고 바운드 계열만 쓴다던가, 은신형 암살자가 디텍트 라이프로 적의 위치를 확인하고 접근 기회를 노린다던가 하는 식으로 적절한 조합이 가능하므로 적재적소에 재미있게 활용해보자.

1. 변이(Alteration)마법의 주문

대체로 시전자의 물리 방어를 책임지는 마법군. 드래곤의 피부까지는 아니더라도 순수 마법사라면 에보니 피부 정도는 배워두는게 좋다. 맨몸으로 돌아다니다가 갑툭튀한 양손무기 도적 등에게 걸리면 한두방 만에 킬무브 뜨면서 머리통 따이는 수가 있다. 염동력으로 물건을 가지고 놀면서 숙련이 가능하지만, 더 빠른 방법은 디텍트 라이프[2] 사람 많은 도시에서 거는 것. 도시에 갈 일이 많으므로 이동할 때마다 계속 써주면 쉽게 숙련이 된다. 하지만 가장 빠른 방법은 범위 마비를 사용하는 것으로, 만약 전설화를 한 이후에 광렙을 할 생각이라면 적당히 다루기 쉬운 적군 4명 이상을 모아서 계속 범위 마법을 걸어주자. 변이 마법 레벨 90이상이라도 한 번에 1씩 쭉쭉 오른다. 위의 방법과 차원이 다른 속도를 보여준다.

1.1. 초보자(Novice) 레벨

  • Candlelight 마법의 촛불 - 60초동안 주변을 밝힐 수 있는 빛의 구체를 띄워 주위를 밝힌다. 횃불보다 밝고 양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지만 숨어야 할 때도 임의로 해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Equilibrium 균형 - 초당 25포인트의 체력을 매지카로 변환한다. 이걸로 체력을 바닥내면 죽는다(...) 레벨 한 20만 넘어도 이걸로 체력 뽑아서 매지카로 변환하는 속도보다 그냥 서서 회복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묻힌다. 다른 손에 힐링 마법을 준비해서 동시에 사용하면 리스토레이션을 빠르게 올릴 수 있다.[3] 책을 사는게 아니라 Labrynthian에서 책을 주울수있다.
  • Oakflesh 떡갈나무 피부 - 마법 시전자의 아머 수치를 60초동안 40포인트 향상시킨다. 양손으로 캐스팅해도 아머 수치는 늘어나지 않고 지속시간만 132초로 늘어난다. 이는 나머지 flesh 계열 주문도 동일. 갑옷을 입지 않은(알몸으로 다니라는 게 아니라, 몸, 머리, 장갑, 신발을 모두 천옷으로 입은 상태를 말함) 상태에서 flesh 계열 주문의 방어력 보너스를 두 배로 늘려주는 퍽이 있다.

1.2. 견습생(Apprentice) 레벨

  • Magelight 마법사의 빛 - 주변을 밝힐 수 있는 빛의 구를 만들어 60초 간 유지한다. 캔들라이트와의 차이점은 몸 주위에 띄우는 게 아니라 벽이나 사람 등에 붙여서 고정된 광원으로 기능한다는 점. 사람에게 맞추면 그 사람한테 캔들라이트처럼 붙어서 다니며 빛을 제공한다. 벽에 붙이는 광원을 1개까지, 사람이나 동물 종류에게 붙이는 광원을 1개까지 유지시킬 수 있기에 최대 두 개의 광원을 만들 수 있다.
  • Stoneflesh 돌 피부 - 마법 시전자의 아머 수치를 60초동안 60포인트 향상시킨다.

1.3. 숙련자(Adept) 레벨

  • Detect Life 생명 탐지 - 근처의 살아있는 존재를 감지한다. 벽 너머의 존재도 감지할 수 있다. 단 언데드, 기계형 몬스터, 데이드라, 아트로나크 등의 비생물형 크리처는 감지 불가능.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도시 한가운데서 꾹 누르고 있으면 숙련도가 쭉쭉 오르는 걸 볼수 있을 것이다. 최신 추천 장소는 1. 오전 5~오후8시에 솔리튜드입구에서 푸른 궁전으로 가다가 있는 다리밑에서 발동시키기 2.리프튼 시장 중앙이다. 특히 리프튼은 인구수에 비해 중앙 광장에 몰리는 인파가 엄청나게 많으므로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주문의 효과 자체는 기운의 속삭임(Aura Whisper)포효의 하위 호환인 데 비해 채널링을 요구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잘 쓰이진 않는다. 다만 은신 도적이라면 꽤나 쓸만한데, 주위의 적이 얼마나 되는지 빠르고 편리하게 알 수 있는 데다 어차피 단검 스닉 할테니 한 손이 비기 때문이다. [4] 또한 피아 구분이 없는 기운의 속삭임과 달리 아군은 푸른색, 적군은 붉은색으로 구분해준다는 장점도 있다. 광원 관련 모드를 깔아서 빛이 없는 곳이 상당히 어둡다면, 나이트 비전 대용으로 쓸 수도 있다. 물론 안 쓰는 것보다 살짝 나을 뿐 아주 살짝 더 잘 보인다.
  • Ironflesh 강철 피부 - 60초 동안 마법 시전자의 아머 수치를 80포인트 향상시킨다.
  • Telekinesis 염동력 - 떨어져있는 물건을 끌어당길 수 있다. 인벤토리로 넣거나 다시 던질 수도 있다. 중력건을 생각하면 편하다. 아쉽게도 집을 수 있는(인벤토리에 넣을 수 있는) 작은 아이템만 집는 것이 가능. 큰 방에 들어가서 이 주문으로 물건을 집고 던지고를 반복하면 스킬이 금방 오르므로 수련용으로 쓸 수도 있다. 참고로 물건 가지고 놀다가 NPC 머리 위로 떨구면 그것도 공격으로 취급된다. [5] 바로 전투가 시작되버리니 주의하거나 NPC 위로 물건을 가지고 놀지 말자.
  • Transmute 금속 변환 - 마법 시전자가 가지고있는 철광석을 은광석으로, 은광석을 금광석으로 변화시킨다. 철광석과 은광석을 둘 다 가지고 있으면 은광석을 금광석으로 변화시킨다. 제련된 광석은 변형할 수 없는 것을 빼면 진정한 의미의 연금술. 이런 대단한(?)스킬인 만큼 책으로 사는게 아니라 오로지 루팅으로밖에 배울 수 없다.
    주문서는 딱 두 군데 있는데, 하나는 Halted Stream Camp에서, 하나는 Ansilvund 출구 방향에서 얻을 수 있다. 보통 이 주문을 노린다면 전자 쪽을 많이 택하는데, 캠프 내부의 동굴이 광산이라 철광석을 잔뜩 얻을 수 있는데다가 화이트런 북쪽이라 초반에 찾아가기도 부담이 없는 편이기 때문.[6]
  • Waterbreathing 수중 호흡 - 60초동안 수중 호흡이 가능해진다. 솔직히 이 게임을 하면서 물 속을 탐험할 일이 참 드문데다가 굳이 해야 한다면 수중호흡 인챈트도 있고 수중호흡 포션도 있어서 그리 필수적인 스펠은 아니다. 그래도 책이 비싼 편도 아닌데다 수중호흡 관련 아이템이 없는데 급히 잠수할 상황이 나오는 수가 있으므로 배워두면 나쁠 거 없다.

1.4. 전문가(Expert) 레벨

  • Detect Dead 사체 탐지 - 시체를 포함한 언데드나 뱀파이어등 죽은 자를 감지한다. 디텍트 라이프의 언데드버전. 벽을 너머서도 감지 가능한 것도 동일하다. 역시 기운의 속삭임(Aura Whisper)포효의 하위 호환. 아군은 푸른색, 적군은 주황색으로 표시되는 데 언데드는 움직이나 죽으나 이미 죽은 존재이므로 죽여도[[7] 표시된다. 적을 찾는데는 기운의 속삭임이 훨씬 낫지만, 환영 마법 퍽을 찍어 조용히 시전할 수 있다면 전혀 쓸모 없는 것은 또 아니다. 참고로 푸른색 표시가 나오는 것은 상당히 드문 일인데, 언데드 중에서 이성이 있는 놈들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NPC들 중 뱀파이어 정도가 있겠다. [8]
  • Ebonyflesh 에보니 피부 - 60초동안 마법 시전자의 아머 수치를 100포인트 향상시킨다.
  • Paralyze 마비 - 마비 저항이 없는 대상을 10초간 마비시킨다. 은근히 강력한 마법으로 저항이 없다면 얄짤없이 굳어 버리기 때문에 유용. 일반적인 이런 류의 마법과는 다르게 본인보다 강한 적이어도 쉽게 마비시켜버린다. 게다가 아이스 폼 포효와는 다르게 외부 공격도 그대로 들어가는 강력한 상태 이상 마법. 매지카 소비가 크고, 볼트 형식이라 적 마법사의 와드 주문에 막힌다는 게 단점.

1.5. 달인(Master) 레벨

윈터홀드 대학의 퀘스트로 얻을 수 있다. 스킬이 90 이상일 때 윈터홀드 대학의 Tolfir와 대화해서 퀘스트를 받아 랜덤 던전에서 '카보제인의 송곳니'라는 유니크 드래곤 사제 단검을 회수한 후 그걸 한 손에 들고 드래곤 시체를 루팅한 뒤 돌아오면 된다.

  • Dragonhide 드래곤의 피부 - 30초동안 마법 시전자는 모든 물리적 데미지의 80%를 무시한다. 윈터홀드 대학에서 받는 변이 레벨 퀘스트를 통해 익힐 수 있다. 방어력이 약한 순수 마법사의 목숨이 달린 마법. 다만 달인 레벨 마법이 다들 그렇듯 캐스팅 시간이 매우 긴데, 그에 반해서 지속시간은 짧으므로 사용하기 조금 귀찮긴 하다.[9] 물론 연금술 최고점을 찍은 다음에 제작한 변화마법 물약을 가지고 다닌다면 이 지속시간이 어지간한 던젼 두 번은 돌고도 남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거리낌이 없어진다. 여기에 군주의 선돌까지 찍어주면 게임이 재미없어진다.
  • Mass Paralysis 집단 마비 - 범위 내 마비 저항이 없는 모든 대상을 15초간 마비시킨다.

2. 소환(Conjuration)마법의 주문

말 그대로 소환물을 부리는 능력으로 이 주문에 통달하면 본인은 하는 것 없이 뒤에서 소환질이나 계속하면 소환물들이 알아서 해결해주는 경지에 도달한다. 사실 효율은 가장 좋은 편. 마법 쪽으로만 성장시키면 몸빵 없이는 전투가 좀 힘들기 때문에 생귄의 장미 따위로 보충할 것이 아니라면 배워두는게 좋다. 물론 그만큼 전투가 재미없어질 수도 있다.

바운드 웨폰 시리즈도 소환계열에 들어가는데, 이 덕분에 전사 계열이더라도 소환된 무기로 가지고 싸우는 컨셉도 꽤나 잘 먹힌다. 일반 무기와 번갈아 써도 되고, 소환된 무기만 쓰려면 권투 장갑을 통해 맨손 공격 향상 인챈트를 얻은 뒤 매지카가 없으면 손으로 치고, 매지카가 차면 무기를 소환하는 식. 소환되는 무기는 데이드릭 급이므로 상당히 유용하다. 여기에 컨쥬레이션 탭의 소울 사이펀 퍽을 찍게되면 소울트랩 스펠은 전혀 필요없게 된다.

참고로 시체 부활계열 스킬로 뱀파이어를 되살려보면 "오오, 그래. 어둠의 힘을 쓸 줄 아나 보군."이라며 신기해한다(...)

늘 그렇듯이 올리는 데에는 꼼수가 있는데 말 한 마리 사서 계속 소울 트랩을 걸면 된다. 동료나 다른 동물들은 대부분 도망가거나 싸우려 들거나 하는데 유독 말은 반항을 안 하므로 매지카 채우면서 반복하면 된다.

다른계열은 여러가지 보정을해야 사기지만 이 주문은 소환수 제한만 풀어주면 사기가 된다. 플레이어에게는 백만의 드레모라 군주가 있습니다

2.1. 초보자(Novice) 레벨

  • Bound Sword 마법의 검 - 마법적인 검(한손검)을 120초간 소환한다. 무기를 집어넣으면 해제된다. 한손검을 소환하므로 각각 소환하면 쌍검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 듀얼캐스팅시에는 왼손에 무기가 나타난다.
  • Conjure Familiar 사역마 소환 - 시전자가 지정한곳에 사역마(늑대모습임)를 60초간 소환한다.
  • Raise Zombie 좀비 부활 - 약한 시체 하나를 60초간 되살린다.
  • Summon Unbound Dremora 속박되지 않은 드레모라 소환 - 퀘스트 주문으로, 마스터급 소환주문을 익히는 퀘스트에서 사용한다. 해당 장소 외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참고로 이 주문으로 소환되는 이벤트 드레모라에게 무장해제를 걸면 특급으로 인챈트된 에보니 소드를 손에 넣을 수 있다(...)

2.2. 견습생(Apprentice) 레벨

  • Bound Battleaxe 마법의 도끼 - 마법적인 도끼(양손도끼)를 120초간 소환한다. 무기를 집어넣으면 해제된다. 전투기술은 손도 안대었더라도 꽤나 데미지가 강한 편이다. 마나가 다 떨어지고 할 것도 없을 때 마지막 저항 삼아 써 보자. 근데 소환계열은 매지카먹는 귀신이잖아? 아마 안될거야
  • Conjure Flame Atronach 화염 아트로나크 소환 - 시전자가 지정한곳에 화염 아트로나크를 60초간 소환한다. 기본적으로 상대와 거리를 벌리면서 화염화살를 던지는 공격패턴을 사용한다. 하지만 근접전도 그리 딸리지는 않는편. 하지만 어디까지나 저급 소환수인지라 그렇게 몸빵이 좋지는 않다. 대신 소환 매지카가 적고 화염계열 공격에는 면역이라는 점을 살려서 몸빵으로 내세운 뒤 화염화살 따위를 갈기는 전법이 유효하다. 견습생 수준의 낮은 레벨에서 상대하기에는 부담되는 스프리건이나 얼음 망령(Ice Wraith) 등의 적을 상대로 소환해서 같이 싸울 경우, 화염 아트로나크가 일종의 카운터로 작용하여 쉽게 제압이 가능한 측면이 있다 (화염속성 + 원거리 공격)
  • Reanimate Corpse 시체 부활 - 조금 더 강력한 시체 하나를 60초간 되살린다.
  • Soul Trap 영혼의 덫 - 60초 이내에 대상이 죽으면 소울 젬에 그 영혼을 가둔다.
  • Flaming Familiar 불타는 사역마 - 불타는 사역마(위의 일반사역마처럼 늑대모습이지만 이쪽은 불탄다)를 소환한다. 사역마는 적에게 달려들어 폭발한다. 근데 가만 놔둬도 일정시간 지나면 지 혼자서 터지며, 그 시간마저도 짧다. 퀘스트로만 얻을 수 있다.
  • Summon Arniel's Shade 아르니엘의 그림자 소환 - 아르니엘 게인의 그림자를 시전자가 지정한곳에 60초간 소환한다. Arniel의 퀘스트를 다 깨면 획득가능. 획득하게 되는 방법이 좀 웃기다. 양손마법이지만 마스터처럼 캐스팅속도가 긴게아니라 바로바로 쓸수있는 양손마법이다. 퀘스트 과정이나 겉보기는 웃기지만 어떻게보면 이 게임 최강의 소환 마법. 왜냐면 이 아르니엘의 그림자에는 타격판정이 없어서 무적이다. 공격력은 초급 마법을 사용하는지라 살짝 모자라지만 그래도 쓸만한 수준이라.. 게다가 심지어는 소모 매지카도 0이고 하루 한번 제한 따위도 없는 무식한 마법. 추가로 소환 위치 범위가 무한대에 가깝다. 활로도 맞추기 힘든 거리에 간단히 원거리 소환을 해버리면 강건너 불구경 하는 사이에 아르니엘이 모두 다 처리해 버리는 경우도 생긴다. 실로 저격 소환.

2.3. 숙련자(Adept) 레벨

  • Banish Daedra 데이드라 추방 - 약한 데이드라를 오블리비언으로 돌려보낸다.[10]
  • Bound Bow 마법의 활 - 마법적인 활을 120초간 소환한다. 무기를 집어넣으면 해제된다. 사용시 공짜 마법 화살 100발을 제공한다. 데미지도 괜찮고 화살에 신경 쓸 필요가 없어서 궁수들도 은근히 자주 사용하는 마법. 소환마법 스킬레벨 25때 찍을 수 있는 Mystic binding 효과까지 받으면 활+화살의 기본 데미지가 48에 달하므로, 저렙 때 소울트랩 노가다 등으로 스킬레벨 50을 딱 맞추거나 또는 엘스웨어 퐁듀와 같은 음식의 힘을 빌려 마나를 맞추고 + 약간의 위험을 무릅쓰고 Fort Amol (공짜 spell tome을 루팅 가능한 곳)을 털어 마법을 익히면 동 레벨에서 아주 강력한 화력을 손에 넣을 수 있다. Fort Amol의 법사들이 부담되긴 하지만 마법저항 포션을 활용하고 1층에서 책만 집어들어 도망치면 되니 아주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참고로 다른 소환무기도 동일하지만 스닉어택까지 활용할 경우 소환마법 + 해당 무기 스킬 + 은신 스킬까지 총 3개의 스킬레벨을 올릴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다. 참고로 Mystic binding 효과를 받은 bound bow는 스카이림에 존재하는 활 중 DPS가 가장 높다.
  • Conjure Frost Atronach 서리 아트로나크 소환 - 시전자가 지정한곳에 서리 아트로나크를 60초간 소환한다. 아트로나크 중 유일한 근접전 타입. 몸빵은 세지만 공격력은 부족한 편. 그래도 아트로나크 중 유일한 근접전 타입이라 순수 마법사에게는 좋은 벽이 되어줄 수 있다. 다만 덩치가 워낙 커서 버벅거리는 감이 있는게 단점.
  • Revenant Reanimate 망자 부활 - 시전자를 위해 싸우는 강력한 시체를 60초간 되살린다.

2.4. 전문가(Expert) 레벨

  • Command Daedra 데이드라 지배 - 소환되거나 되살아난 강력한 생물체를 지배한다. 참고로 드래곤 프리스트들은 기본적으로 이걸 가지고 있으므로, 소환마법사는 용사제 잡을때 주의하자. 다만, 소환수를 뺏겼을때 다시 이걸 써서 되찾아온다면...
  • Conjure Dremora Lord 드레모라 로드 소환 - 드레모라 로드를 60초간 소환한다. 상당히 강력한 소환수로 공격력이 매우 강력하다. 관련 퍽을 찍어서 두마리 소환하면 웬만한 적들은 대적 자체가 불가능한 수준. 하지만 원거리 공격이 불가능해 드래곤이나 먼거리의 적에 대한 대응력은 떨어진다. 생귄의 장미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신 이쪽은 퍽 구성에 따라 2마리 소환도 가능.
  • Conjure Storm Atronach 폭풍 아트로나크 소환 - 시전자가 지정한곳에 폭풍 아트로나크를 60초간 소환한다. 싸움이 일어나면 적과 거리 유지하면서 번개만 쏘아대서 벽으로는 서리한테 밀린다. 그래도 전문가 레벨이라고 근접한 적에게는 이름처럼 주변에 폭풍을 쓰는, 소환물 중에선 유일하게 근원거리 다 커버가 되는 놈. 특히 드래곤렌드 포효를 안 배운 상황에 지대공 화력이 약하면 드래곤 상대 시 매우 골아파지는 스카이림에서 막강한 대공 방어망이 되어 주는 몇 안되는 소환물이다.
  • Dread Zombie 공포스러운 좀비 - 시전자를 위해 싸우는 매우 강력한 시체를 60초간 되살린다.
  • Expel Daedra 데이드라 퇴출 - 강한 데이드라를 오블리비언으로 돌려보낸다.

2.5. 달인(Master) 레벨

역시 윈터홀드 대학에서 마스터급 퀘스트를 수행해야 얻을 수 있다. 데이드라를 소환해서 패고 도망가면 재소환해서 다시 패는 걸 반복해서 시길 스톤 셔틀 시길 스톤을 삥뜯는 식으로 진행된다.

  • Dead Thrall 사자 종속 - 시체를 영구히 부활시켜 시전자를 위해 싸우게 한다. 인간의 시체에만 사용 가능하다. 기본적으론 원래 시체가 가지고 있던 장비만 사용가능하나 시체에 무기를 넣어주는 형식으로 원하는 무기를 장비시켜 줄 수 있다. 다만 갑옷이나 옷 등의 장비류는 시체 사망시에 가지고 있던 것만 장착한다. 상당히 쓸만한 마법으로 좀비는 기존의 스킬을 전부 사용하기 때문에 마법사를 종속시키면 아트로나크를 소환해서 6인 파티를 꾸릴수도 있다.. 또한 동료로 삼을 수 있는 캐릭터를 죽인 뒤 종속시키면 일반적인 시체와는 다르게 방어구나 장비를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더욱 유용해지는 마법. 도중에 종속시킨 사자가 죽는다고 해도 이 마법의 경우 시체가 재가 되지 않는다. 즉 다시 그 시체에 마법을 걸면 그만이라는 말. 다만 근접무기에 의해 목이 베여버리거나 전격 마법에 의해 재가 되는 등 시체에 손상이 생기면 사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하자. 여느 언데드 주문과 마찬가지로 이거로 되살린 좀비를 끌고 다니면 마을에서 영 안좋은 소리를 듣는 것도 사소한 단점.
  • Flame Thrall 화염의 권속 - 화염 아트로나크를 영구 소환한다.
  • Frost Thrall 서리의 권속 - 서리 아트로나크를 영구 소환한다.
  • Storm Thrall 폭풍의 권속 - 폭풍 아트로나크를 영구 소환한다.


3. 파괴(Destruction)마법의 주문

마법사의 공격을 책임지는 마법군. 다만 고위 마법들의 위력이 소모 매지카에 비해 생각보단 시원치 않고 마스터 레벨 스펠들이 실용성이 떨어진다. 인챈트와 무기강화, 퍽 등 다양한 수단으로 강해질 수 있는 무기사용자와 달리 이런 개념이 아예 없어 레벨링을 할수록 약해지는 것은 최악의 단점.[11] 오로지 적을 공격하는 것으로만 숙련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마법들에 비해 숙련이 힘든것도 파괴마법을 루즈하게 만든다. 주는 데미지에 비례해 숙련도가 올라가는데, 파괴마법의 데미지 자체를 따로 향상시킬 방법은 관련 퍽 뿐이다... 그나마도 50%가 한계. 이 문제는 마법부가를 끝까지 수련해서 파괴마법 매지카 소모를 0으로 만들면 어느 정도 해결된다. 화염구 같은 주문을 더블캐스팅으로 무한 시전하다 보면 적들은 무한 경직에 걸리다가 몰살되기 십상이며, 마법을 펑펑 퍼부음으로써 수련치가 더 빨리 오르게 된다. 단 이 경우 게임이 자연스럽게 루즈해지는데다가 마법부가 100을 찍는 고생도 무시할 수 없다! 그냥 uncapper 같은 걸로 파괴마법 레벨링을 2.0이나 3.0 정도로 올려놓고 하자 다만 찍고 나서 전설화를 해도 다른 계열의 마법들과 달리 별 문제가 없다.[12] 전설화를 하고 나면 스킬 레벨이 15가 되는데, 어차피 스킬레벨과 주문 데미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데미지 자체는 그리 차이가 나지 않으며,[13] 레벨이 높을 때는 그만큼 적들의 에너지도 많아지기 때문에 스킬 레벨도 쑥쑥 오른다.

화염 냉기 전격 3가지 속성이 있으며, 같은 계열의 주문이라도 속성에 따라 차이가 존재한다.

화염 대상에 불을 붙여 일정한 추가 데미지를 준다. 추가 피해는 주문마다 다르다. 던전 곳곳에 깔려있는 기름에 불을 붙여 간이 함정을 만들 수 있다. 위력만으로는 가장 강력하지만 탄속이 제한되어 있어 발사형 주문이 빗나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냉기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고, 스태미너 데미지를 주므로 근접계 적의 전진을 저지하기가 용이하다. 또한 모든 마법이 바닥에 깔릴경우 바닥을 얼려 적을 느리게 하고, 초당 1의 데미지를 준다. 다만 냉기마법의 경우 스카이림의 특성 상 저항이 쌔거나 아예 면역인 것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력으로 삼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전격 대상의 매지카에도 일정 데미지(위력의 절반)를 주기 때문에 마법사형 적의 매지카를 말려버리는 데 유용하다. 또한 전격의 특성상 탄속이 어마어마하게 빨라서 조준을 잘 한다면 빗나갈 일이 없다. 일단 사용하면 사정거리 내의 적에게는 거의 동시에 적중한다고 보면 된다! 바닥에 깔린 각종 룬 마법을 폭발시킬 수 있다.

3.1. 초보자 레벨

3.1.1. 중거리 방사형

  • Flames 화염 - 초당 8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불이 붙은 적은 추가 피해를 입는다. 초당 12의 매지카 소모.
  • Frostbite 동상 - 초당 8의 생명력/스태미너 피해를 입힌다.
  • Sparks 전격 - 초당 8의 전격과 매지카 피해를 입힌다. 초당 12의 매지카 소모.
  • Arniel's Convection 아르니엘의 대류 - 퀘스트 전용 마법. 일단 효과는 대상을 불태워 초당 1포인트 피해를 입힌다. 불이 붙은 적은 추가 데미지를 입는다...이지만 보는대로 전투용으로 쓰는게 아니라 퀘스트아이템을 특정 상자에 넣고 데울때 쓰인다.

3.2. 견습생 레벨

3.2.1. 원거리 발사형

  • Firebolt 화염탄 - 25의 피해를 주는 화염을 발사한다. 불이 붙은 적은 추가 피해를 입는다.
  • Ice Spike 얼음 가시 - 25의 생명력과 스태미너 피해를 주는 얼음가시를 발사한다.
  • Lightning Bolt 전격탄 - 25의 생명력과 그 절반의 매지카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발사한다.

3.2.2. 룬 설치형

  • Fire Rune 불의 룬 - 적이 접근하면 폭발하여 50의 화염 피해를 입히는 함정을 설치한다. 룬 관련 마법은 한번에 하나밖에 설치가 불가능하다.
  • Frost Rune 서리의 룬 - 적이 접근하면 폭발하여 50의 빙한 피해를 입히는 함정을 설치한다.
  • Lightning Rune 번개의 룬 - 적이 접근하면 폭발하여 50의 전격 피해를 입히는 함정을 설치한다.

참고로 던전 등을 돌 때 룬 스펠이 박혀있는걸 보고 골때린 적이 있을것이다. 화살을 쏴도 폭발하지 않으니 꽤나 귀찮지만, 파괴마법 주문으로 갈겨주면 원거리에서 폭발시킬 수 있다. 속성따윈 관계없이 번개 룬이 설치되어 있어도 파이어볼트 마법으로도 해체가 가능하다. 하지만 폭발 범위는 그대로이므로 되도록 멀리서 건드리도록 하자.

3.3. 숙련자 레벨

3.3.1. 범위 공격형

  • Chain Lightning 연쇄 번개 - 생명력 피해 40과 그 절반의 매지카 피해를 입히는 전격을 발사한다. 벽이나 적에게 적중하면 가까운 다른 대상에게 날아가 다시 피해를 입힌다. 시전자가 Augmented Shock 2/2 퍽을 습득했다면 타격하는 대상이 하나 늘어난다. 문제는 동료도 맞는다(...)
  • Fireball 화염구 - 40의 피해를 주는 15피트 반경의 화염폭발을 일으키는 화염구를 발사한다. 불이 붙은 적은 추가 피해를 입는다. 시전자가 Augmented Flames 2/2 퍽을 습득했다면 폭발 반경이 5 늘어난다. 아무래도 범위 공격이 가능하고 연쇄 번개처럼 통제가 힘들지도 않아서 자주 쓰게되는 마법. 파괴마법 쪽의 퍽을 다 찍고 양손으로 시전하면 적을 데꿀멍시키는 효과를 가진 광범위 폭발을 일으키는 난사 가능 마법 이라는 충격과 공포의 마법이 된다.[14] 이러면 조준도 필요없고 땅에 대고 난사해도 폭발로 몹들이 몰살한다.[15] 어떤 의미에서는 진정한 최종병기 마법. 인챈팅으로 파괴마법 소비마나까지 줄여놓으면 무한난사 폭탄마 플레이가 가능. 치트(tgm, 갓모드)를 콘솔에 치고 사용하면 렉이 유발한다 적이 이걸로 죽으면 벙 하고 날아가는데 성벽 위 같은데서 싸우다 몰려오는 잡몹들을 한방에 안드로메다로 보내주면 굉장히 통쾌하다.
  • Ice Storm 얼음폭풍 - 생명력과 스태미너에 초당 40데미지를 입히는 회오리를 발사한다. 이 회오리는 느리게 움직이며 닿는 모든 것에 피해를 입힌다. 게다가 관통도 된다. 탄속이 느리고 범위가 은근히 괜찮기 때문에 덩치가 큰 크리처의 경우 통과하는 동안 다단히트를 기대할 수 있다! 시전자가 Augmented Frosts 2/2 퍽을 습득했다면 회오리의 크기가 5 늘어난다. 좁은 통로에서 적절히 퍼부어 주면 근접 계열 적들이 여럿 몰려와도 안전하게 틀어막을 수 있다.

3.3.2. 버프형

  • Flame Cloaks 화염 외투 - 60초간, 가까이 있는 적은 초당 8의 화염 피해를 입으며, 불이 붙은 적은 추가 피해를 입는다. 다크엘프는 시작시 종족 능력으로 갖고 시작한다. 클록 계열 주문의 공통점으로, 피아를 가리지 않는데다 다단히트하기 때문에 동료에게 이 주문을 걸고 2초만 붙어 있어도 바로 배신하고 공격을 시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동료와 함께 모험 중이라면 과감히 봉인하자. 최신 패치를 깔면 외투류 마법이 비적대적인 캐릭터에게 피해를 미치지 않는다. 물론 설령 그렇다하더라도 근접해야한다는 점에서 순수 마법사에게는 부담스러운 마법. 그래도 혹시 모르니 보험 삼아 사용해보자.
  • Frost Cloaks 서리 외투 - 60초간, 가까이 있는 적은 초당 8의 빙한 피해와 스태미너 피해를 입는다.
  • Lightning Cloaks 번개 외투 - 60초간, 가까이 있는 적은 초당 8의 전격 피해와 절반의 매지카 피해를 입는다.

3.4. 전문가 레벨

3.4.1. 원거리 공격형

  • Incinerate 소각 - 60의 피해를 주는 화염을 발사한다. 불이 붙은 적은 추가 피해를 입는다. 사실상 소각과 얼음의 창, 천둥번개 이 세가지의 기술이 마법사의 최종 주력 무기가 된다.
  • Icy Spear 얼음의 창 - 60의 생명력과 스태미너 피해를 주는 얼음창을 발사한다.
  • Thunderbolt 천둥번개 - 60의 생명력과 그 절반의 매지카 피해를 입히는 벼락을 발사한다. 여담이지만 좀 썰렁한 감이 있는 하위 주문들에 비해 이쪽은 번개로서의 박력이 충분하다. 지면 등에 작렬할 경우 묵직한 천둥 소리도 나서 전문가 레벨 주문 중 가장 화려한 편에 속한다.

3.4.2. 장벽 설치형

말이 장벽설치이지 막상 써보면 초보자 주문의 업그레이드라는 느낌을 받게된다.[16] 스프레이 뿌리듯이 바닥에 설치해 사용한다.
  • Wall of Flames 화염의 벽 - 초당 50 화염 피해를 입히는 화염 장벽을 지상에 설치한다.
  • Wall of Frost 서리의 벽 - 초당 50 빙한 피해를 입히는 빙한 장벽을 지상에 설치한다.
  • Wall of Storms 폭풍의 벽 - 초당 50 전격 피해를 입히는 전격 장벽을 지상에 설치한다.
모든 벽 주문은 CK툴로 뜯어보면 초보자 주문의 화염/냉기/전격방사 3종 주문에다가 DPS 20 / 3초 지속에 Intense Flame이나 Deep Freeze, Disintergrate 퍽은 적용되지 않는 장판 스킬이 같이 깔리는 기능을 추가한 구조로 되어있다. 이 장판에 강화 퍽이 적용되냐 아니냐를 가지고 해외 사이트들에서도 말이 많은데, 일단은 적용된다고 보는 사람들이 더 많은 듯. 참고로 초당 50대미지라는 절륜한 피해량이 군침돌게 하지만 저 대미지가 다 들어가는게 아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셋중 그나마 데미지가 높은 폭풍장벽도 50은 근처에도 못가는 기현상을 볼 수 있다. 물론, 플레이어가 직접 쓰는게 아니라 지팡이 등을 이용해 쓰면 문제없이 50데미지가 들어간다.

3.5. 마스터 레벨

마스터 레벨 스펠은 윈터홀드 대학에서 얻을 수 있는 퀘스트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헌데 어디서 뭘 해야 하는지 안 뜨고, 힌트라고 주어지는 게 지극히 애매모호한 문구가 쓰여진 책 한 권 뿐이라 난이도가 엄청나게 높다. 거의 맨땅에 헤딩하는 수준.

헤매기 싫은 유저들을 위해 알려주자면 첫 번째는 던스타에서 남쪽으로 길 따라 내려오다가 서쪽으로 갈림길이 생기는 부분에서 서쪽으로 좀 가면 스키버 몇 마리가 사는 유적(Windward Ruins)이 있고 거기 제단에 책을 올려놓은 뒤 화염마법을 써주면 책에 새로운 힌트가 추가된다. 물론 여전히 뭔 소린지 애매하다(...). 두 번째는 헬겐에서 동쪽으로 길을 따라 가다가 북쪽으로 난 갈림길을 따라 올라가서 헤그레이븐과 마녀 몇 마리 때려잡고 더 올라가면 유적(North Skybound Watch)이 있는데, 절벽 끝에 설치된 제단을 찾아 책을 올려놓고 냉기마법을 쓰면 역시 힌트가 새로 생긴다. 세 번째는 마르카그 북동쪽의 애인의 선돌(The Lover Stone)에서 계곡을 건너 동쪽으로 좀 더 가면 나오는 유적지(Four Skull Lookout) 제단에서 책 올려놓고 전격마법. 이후 책을 읽으면 된다.

  • Blizzard 눈보라 - 자신주변의 넓은 범위에 걸쳐 주변에 10초간 초당 20의 빙한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스태미너 피해를 입힌다. 사용시 주변 땅이 흔들리는 위엄 쩌는 이펙트를 보여준다. 피아 구별이 가능하지만(시전자를 비롯한 아군 캐릭터는 1의 데미지만을 입으며 적대적 행위로 인식되지 않는다) 애초에 위력 자체가 대단치 않은데다가, 결정적으로 스카이림의 대부분의 적들은 냉기 저항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별 효과를 보기 어렵다.
  • Fire Storm 화염 폭풍 - 시전자를 중심으로 100 피해를 입히는 화염 폭발을 일으킨다. 적이 가까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힌다. 설명이 이따위로 불친절하게 되어있어서 위력도 약하고, 제대로 써먹기도 어렵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스카이림 최강최흉의 주문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시전자로부터 100피트까지 100% 피해, 70피트까지 175% 피해, 25피트까지 225%피해를 입힌다. 파이어볼의 범위가 15피트임을 감안하면 3타 전부 때려박는 일은 어렵지 않다. 게다가, 화염속성은 기본 데미지에 추가로 피해를 입히는데, 파이어볼트와 인시너레이트가 10%, 가장 효율이 좋은 파이어볼이 20%, 그리고 파이어스톰은 첫타에만 40%다. 퍽 없이 3타 다 맞추면 225 기본피해에 추가로 40 이상의 피해가 들어가고, 속성피해 퍽 찍어서 피해량 50% 늘리면 337 기본피해에 추가로 60 이상의 피해가 들어간다. 스카이림에서 파이어스톰 이외의 그 어떤 무기나 주문으로도 이런 미친 광역피해는 못 준다. 그래도 캐스팅시간이 길어서 쓰레기라고? 영체화 포효나 투명화 주문은 장식이 아니다. 몹몰이한 다음 영체화 1단어만 질러주고 몹들 중앙에서 캐스팅하자. 드로거 데스로드도 원킬나온다.
    참고로 블리자드와 라이트닝 스톰은 3,4천 셉팀[17]을 주고 사야하지만, 파이어 스톰은 마스터 스펠 퀘스트를 마치기 위해 '원소의 힘'을 읽으면 곧바로 익힐 수 있다.
  • Lightning Storm 번개 폭풍 - 전기를 에네르기파처럼 쏜다. 방사형과 같이 누르고있으면 지속적으로 쓸수있다. 대상은 초당 75의 생명력 피해, 그 절반의 매지카 피해를 입힌다. 실용성으로 따지면 마스터 레벨 주문 중 가장 뛰어난 편이나 지속형 마법인데 이동이 불가능해서 소환수 등으로 미리 벽을 만들어놓지 않으면 위험하다. 대 드래곤 전에서 아트로나크 따위로 몸빵을 갖춘뒤 사용하면 공중의 드래곤도 쉽게 요격이 가능하다. 소모 매지카 대비 위력이 매우 우수한 편. [18]

3.6. 기타

  • Vampiric Drain 흡혈귀의 흡수 - 대상에게서 생명력을 흡수한다. 뱀파이어화 단계에 따라 초당 데미지 2,3,4,5 를 자랑하므로 쓸모없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잉여하다. 기본으로 쥐어주는 초급 화염 마법이 소모 매지카 14에 초당 데미지 8에 불붙은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준다는 걸 생각해보면... 체력회복이 메리트라면 오른손에 화염방사, 왼손에 힐링(초당 10회복, 12매지카 소모) 장착하고 꾹 눌러주면 더 효과가 좋다... 던가드에서 흡혈귀 군주 변신이 추가되며, 로드 폼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프 드레인이 몇 배는 더 좋다.[19]

4. 환영(Illusion)마법의 주문

적들의 정신에 간섭해 싸운다는 트리키한 컨셉의 주문, 대상의 레벨 제한 문제가 심각해보이지만 퍽으로 극복 가능하다. 패주(Rout) 주문을 예로 들면 Kindred Mage 퍽이 +10, Aspect of Terror 퍽이 +12를 해줘서 기본 42가 되며 듀얼캐스팅을 하면 레벨 제한에 두 배가 곱해져 84가 되어 플레이어 만렙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퍽에만 투자를 열심히 해 준다면 레벨 제한 때문에 환영주문 자체가 무용지물이 되는 일은 사실상 없다, 그리고 퍽 투자를 하지 않아도 '소음 억제'과 '투명화'의 콤보가 매우 절륜해서 이것만으로도 올릴 가치가 있다[20]. 또한 아무데서나 '소음 억제' 마법을 연타하는 것만으로 쉽게 수련이 가능하다. 마을에서 소음 걸고 막 뛰어다니면 알아서 오르니 편하다.

언뜻 보기에는 레벨 제한이 낮아서 잉여해보이고 실제로도 저레벨때는 정말 잉여롭다. 기본 레벨 제한이 워낙 낮아서 걸리는 적이 몇 없는데다 볼트형식 단일 타겟이다보니 맞추기도 어려우며 결정적으로 그런 저레벨 주문이 먹힐 만한 약한 상대는 환영주문까지 걸어가며 상대할 가치가 없다. 그러나 레벨이 올라서 적들의 스펙이 오르고 퍽을 다 찍고 난 입장에서는 써 본 사람은 누구나 동의하는 희대의 OP 주문. 상술했다시피 퍽을 다 찍으면 레벨 제한이 비상식적으로 높아져서 안 걸리는 몹이 없고 전문가 등급 주문은 범위공격이라 맞추기도 쉽다. 심지어 적 마법사가 와드를 올리고 있다 해도 발 옆에다가 쏴버리면 AOE 효과에 걸려든다(...). 드래곤 프리스트 같이 넘어트리거나 마비를 걸 수 없는 까다로운 적도 Rout(패주) 한 방이면 OK. 웃기게도 무려 기계인 드워프 오토마톤도 관련 퍽을 찍으면 얄짤없이 다 걸려든다. 퍽 다 찍은 환영주문은 드래곤 말고는 다 바보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어마어마한 CC기가 되는 셈. 순수 마법사에게도 유용하며 은신, 궁술 계통 캐릭터에게 특히 꿀인데 적이 아무리 많아도 평화 계열로 인식을 다 풀어버리고 백스탭으로 하나씩 등을 따든가 저격을 하든가 하면 재미없을 정도로 쉽게 이길 수 있다. 정말 게임이 너무 쉬워져서 오히려 사용을 자제하게 될 정도.

다만 주문의 특성상 일반적인 전사형 플레이어에게는 그다지 의미가 없다. 일단 매지카 소모가 커서 어지간히 마법에 투자하지 않으면 시전조차 할 수 없는데다 격노 계열은 주위의 아무나 무차별 공격하는 특성상 근접해서 싸우다 보면 플레이어 자신도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고 평화 계열은 한 대 때리면 효과가 풀리는지라 다수의 적을 각개격파를 노린다면 몰라도 효율이 낮다. 공포 계열은 적들을 죄다 도망가게 만들고 사방팔방 흩어놓기 때문에 근접 전사 입장에선 쫓아다니다가 지속시간 다 끝난다.

마스터 주문도 시전 시간이 길고 피아를 가리지 않는지라 잉여해보이지만 정말 어지간한 레벨이 아닌 이상 드로그 데스로드까지 전부 효과가 먹히기 때문에 의외로 이것저것 활용할 수 있다. 데스로드 등등이 집단으로 스폰되는 구간에서 무차별 폭력을 터트린 다음 머플+투명화 쓰고 구석에서 손가락 빨고 있으면 효과 끝나기도 전에 그 많던 데스로드들이 한둘만 남는 것을 볼 수 있다.

달인등급 마법이 무조건 양손시전인 관계로 플레이어의 레벨이 만렙에 가까워져서 출현하는 몬스터들이 전부 보스급일경우에는 그냥 전문등급 마법을 듀얼캐스팅하는것이 더 좋다. 하지만 연금술을 높게 올려서 환영마법 강화 포션을 강하게 만들어서 마시고 케스팅을 할 경우는 무조건 무효뜨는 몬스터나 특정 몬스터들을 제외하면 걸어 버릴수도 있다.(일반 몬스터는 50렙이 최대렙)

환상마법들은 크게 4종류로 분류된다. 싸우지않게 만들어주는 평온계열, 무조건 도망치게 하는 공포계열, 보이는대로 싸우게만드는 광분계열, 도망치지않게 하고 버프를 주는 버프계열이다.

4.1. 초보자(Novice) 레벨

  • Courage 용기 - 대상은 60초간 도망치지 않고, 생명력과 스태미너의 보너스를 얻는다.
  • Clairvoyance 예지 - 현재 퀘스트 목표에게의 경로를 표시한다.
  • Fury 분노 - 레벨 6까지의 생물이나 사람이 주위의 랜덤한 대상을 30초간 공격한다.
  • Vision of the Tenth Eye 십안의 시야 - 퀘스트 주문으로, 환영계 마스터 주문을 익히는 퀘스트에 사용된다.

4.2. 견습생(Apprentice) 레벨

  • Calm 평온 - 레벨 9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30초간 싸우지 않는다.
  • Fear 공포 - 레벨 9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30초간 도망친다.
  • Muffle 소음 억제 - 180초간 발소리를 줄인다. 인비저빌리티와 함께 사용하면 바로 앞에서 뛰어다녀도 적들이 눈치를 못 챈다[21][22].

4.3. 숙련자(Adept) 레벨

  • Frenzy 광란 - 레벨 14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주위의 랜덤한 대상을 60초간 공격한다.
  • Rally 집합 - 범위 내의 대상은 60초간 도망치지 않고, 생명력과 스태미너의 보너스를 얻는다.

4.4. 전문가(Expert) 레벨

  • Invisibility 투명화 - 시전자를 30초간 완전히 투명화시킨다. 소음은 그대로[23]. 행동 시전시 강제로 풀린다. 연계가 가능하나, 시전 소음[24]과 빛을 주의해야 한다. 단 드래곤과 뱀파이어 등 일부 몬스터는 적외선 시야라도 있는 건지 투명화 주문을 무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25] 또한 팔머는 설정상 전부 장님이기 때문에 투명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냄새나 소리 등으로 찾아내는 듯. 매지카 소모가 큰 편이기 때문에 정작 암살자/도적 컨셉 캐릭터는 제대로 활용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26] 마지막으로 이 주문을 한번 쓰면 게임을 껐다가 다시 시작할 때 까지 캐릭터의 눈이 이상하게 표시되는 그래픽 버그가 있다. 버그 자체는 심각한 문제가 아니지만 룩을 중시하는 여캐로 플레이하는 중이라면 상당히 신경쓰일 것이다. 모드중에 이를 픽스하는 방법이 있다.
  • Pacify 진정 - 레벨 20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60초간 싸우지 않는다.
  • Rout 위압 - 레벨 20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30초간 도망친다.

4.5. 달인(Master) 레벨

역시 윈터홀드 대학에서 퀘스트를 받아 완료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파괴마법 퀘스트보다는 덜해도 좀 짜증나는 퀘스트인데 주어진 주문을 사용한 상태에서만 보이는 책 4권이 윈터홀드 대학 곳곳에 숨겨져 있는 걸 찾아내야 한다. 해당 주문을 사용한다고 해서 책이 빛나거나 마커가 뜨거나 하는 건 아니고 그냥 안 보이던 게 보이기만 하는 것이므로 샅샅이 뒤져야 하는 게 상당히 귀찮다. [27]

  • Call to Arms 전장 소집 - 범위내의 아군은 10분간 한손무기스킬, 양손무기스킬, 궁술스킬, 생명력, 스태미너의 보너스를 받는다. 완전 배틀 메디테이션이다.
  • Harmony 조화 - 범위내의 레벨 25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60초간 싸우지 않는다.
  • Hysteria 흥분 - 범위내의 레벨 25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60초간 도망친다.
  • Mayhem 대혼란 - 범위내의 레벨 25까지의 생물 및 사람이 주위의 랜덤한 대상을 60초간 공격한다.

마스터 레벨 스펠이 다 그렇듯이 기본적으로 양손 사용에 시전시간이 길다. 하지만 범위와 효력이 정말 민폐 수준으로 강력해서 드로그 최상위 개체까지도 전부 통한다고 보면 된다. 어중간한 크기의 던전이라면 대충 중간 언저리에서 터트려줘도 막방까지 효과가 미치는 정도. 이게 안통하는 적은 특정 네임드이거나 시스템상으로 안 통하도록 막아놓은 개체들. 다만 범위공격이기 때문에 섬세하게 조작하는 것이 어려우며 일단 터트리면 동료까지도 죄다 효과에 걸리게 된다는 문제도 있다. 솔플하는 순법사라면 적극 활용해보자. [28]


5. 회복(Restoration)마법의 주문

말 그대로 회복마법. 또한 마법이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방어막 관련 마법과 언데드를 쫓을 수 있는 신성 마법이 속해있다.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회복계 마법은 강력한 편이나, 언데드 퇴치마법은 언데드 한정인데다 죽이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효율이 매우매우 떨어진다.

워드 마법은 초반에는 매지카 소모가 심해서 써먹기 힘든데, 후반 가면 방어력이 약해서 또 써먹기가 힘들다. 거의 경직 유발기 수준으로 전락. 다만 듀얼 캐스팅으로 사용시 방어 가능한 데미지가 늘어나므로 듀얼 캐스팅을 이용하면 쓸만하다. 듀얼 캐스팅을 찍지 않더라도 양손으로 쓰면 방어 데미지가 늘어난다. 듀얼 캐스팅으로 와드를 쓸 경우 인챈팅으로 매지카 감소를 충분히 해 주지 않았다면 마나소모가 매우 끔찍하다. Ward Absorb퍽을 찍거나, 회복마법 관련 인챈팅을 충분히 해 주자. 또한 드래곤이 쓰는 브레스의 경우 약한 데미지를 지속으로 넣는 방식이므로 와드 마법으로 막기 좋다.

회복계열 퍽중에는 목숨이 위태로워졌을 때 하루 한번 200이 넘는 체력을 자동 회복하는 Avoid Death퍽이 있어 기사회생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또한 언데드 상대로 마법의 효과가 증가하는 Necromage 퍽이 있는데, 이 퍽은 플레이어가 뱀파이어일 경우 플레이어에게 지속되는 버프 및 장비의 착용효과까지 뻥튀기하는 희대의 사기퍽이 된다. 그 외에도 회복마법 시전시 스태미나를 같이 회복시키는 퍽(오랫동안 달리기를 할 경우 매우 유용하다) 등 퍽들은 매우 유용한 퍽들이 많다.

마스터 등급의 트레이너가 유이하게 대학에 없는 계열.[29][30] 다만 마스터 등급 스펠을 얻는 퀘스트는 대학에서 해야 한다. 마스터 등급 스펠을 얻는 퀘스트를 주는 윈터홀드 대학의 Colette Marence가 스펠북을 판매하며 윈터홀드 내에서 도서관과 기숙사를 싸돌아다닌다. 찾기 힘들 때가 있는데 그럴땐 player.moveto 1c1a8 로 바로 이동하면 된다. 아니면 그냥 밤에 가면 다같이 숙소에서 자고 있으므로 겸사겸사 다른 인물들도 만나고 진행하기 편하다.

5.1. 초보자(Novice) 레벨

  • Healing 치료 - 시전자의 체력을 초당 10씩 회복한다.
  • Lesser Ward 약한 방어막 - 방어력을 40포인트 향상시키고, 40포인트까지의 마법 공격을 막아낸다. 다만 이보다 높은 데미지를 받으면 워드가 깨지면서 잠시 휘청하니 주의. 워드계통 마법은 초반 대 마법사 전에서 유용하니 배워두는걸 권장. 다만 최상급 워드라도 후반에 가면 쓸모가 없어진다.. 아니, 치료마법에 전력을 다해 퍽을 찍고 스펠을 올려두지 않으면 적정레벨 던전의 초급 마법사에게 중급 워드가 깨지는 괴악한 상황을 맞이한다.

5.2. 견습생(Apprentice) 레벨

  • College Practice Ward
  • Fast Healing 빠른 회복 - 마법 시전자의 체력을 즉시 50포인트 회복한다.
  • Healing Hands 치료의 손 - 대상의 체력을 초당 10포인트씩 회복시킨다. 언데드, 아트로나크, 기계형 몬스터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 Steadfast Ward 확고한 방어막 - 방어력을 60포인트 향상시키며 어떠한 마법 공격이라도 60포인트이하의 데미지는 무효화시킨다.
  • Turn Lesser Undead 약한 턴 언데드(驅逐) - 6레벨 이하의 언데드 몬스터가 30초간 도망간다.
  • Sun Fire 태양불꽃 - 던가드에서 새로 추가된 주문. 원거리의 언데드에게 발사하여 25포인트의 데미지를 입힌다. 회복마법 퍽에는 데미지 보정 수단이 많지 않지만 그래도 언데드를 향한 딜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중한 추가 스킬. 당연하지만 네크로메이지 퍽의 영향을 받는다.

5.3. 숙련자(Adept) 레벨

  • Close Wounds 상처 봉합 - 마법 시전자의 체력을 즉시 100포인트 회복한다.
  • Greater Ward 강력한 방어막 - 방어력을 80포인트 향상시키며 어떤 종류의 마법 공격이라도 80포인트이하의 데미지는 무효화시킨다.
  • Repel Lesser Undead 약한 언데드 격퇴 - 레벨 8이하의 모든 언데드 유닛이 30초간 도망간다.
  • Turn Undead 턴 언데드 - 13레벨 이하의 언데드가 30초간 도망간다.
  • Heal Other 타인 치료 - 대상의 체력을 75포인트 회복시킨다. 언데드, 아트로낙, 기계류는 통하지 않는다.
  • Stendarr's Aura 스탠다르의 오라 - 역시 던가드에서 추가된 주문. 근접한 언데드에게 초당 10의 태양 데미지를 입힌다. 60초간 지속.
  • Vampire's Bane 뱀파이어의 파멸 - 마찬가지로 던가드에서 추가된 주문. 빛의 구체를 발사하여 목표 지점으로부터 15피트에 걸쳐 40의 태양 데미지를 입힌다. 당연하지만 언데드 한정.

5.4. 전문가(Expert) 레벨

  • Circle of Protection 보호의 원 - 원형 마법지대를 만들어 그 안에 들어온 30레벨 이하의 언데드가 도망가, 원 안으로 침입할 수 없게 된다.
  • Grand Healing 굉장한 치료 - 마법 시전자 주위의 모든 대상의 체력을 200포인트 즉시 회복한다.
  • Repel Undead 언데드 격퇴 - 레벨 16 이하의 모든 언데드 몬스터가 30초동안 도망간다.
  • Turn Greater Undead 강력한 턴 언데드 - 레벨 21 이하의 언데드가 30초간 도망간다.

5.5. 달인(Master) 레벨

100을 찍으면 콜레트 마렌스에게 퀘스트를 받는데, 대학 지하에 있는 던레인에게 가서 얼마간 적의 공격을 버텨내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퀘스트이다. 다만 적은 무적이라 플레이어가 공격할 수 없으며, 적이 등장함과 동시에 회복 마법만 남기고 다른 모든 아이템과 마법과 장비가 다 사라지므로 회복 마법만 써서 살아남아야 하는 게 함정이다. 물론 스카이림이 늘 그렇듯 꼼수가 있어서 굳이 그럴 필요는 없고, 에더리얼 용언을 쓰고 기다리던가, 투명화 물약 빨고 숨어 있던가, 동료에게 아이템 잠시 줬다가 다시 가져와서 쓰는 등의 온갖 방법이 다 가능하다.

  • Bane of the Undead 언데드의 파멸 - 푸른 마법의 파장을 주위로 퍼뜨려, 파장에 닿은 레벨 30 이하의 언데드를 불태워 30초간 도망가게 만든다. 던브레이커와 달리 자신이 시전자라서 그런지 이쪽은 뱀파이어가 써도 자신이 불타거나 하지는 않는다. 도망치게 만든다는 점에서 일루젼 계열 hysteria 주문과 비슷하지만 이 쪽은 꽤 쏠쏠한 도트 데미지가 붙어 있는 대신 언데드 전용이다. 드로거가 많이 나오는 지하 무덤에서 유용. 접두사 없는 약한 일반 스켈레톤이나 드로거 같은 잡몹은 파장에 닿는 즉시 푸른 재로 분해된다
  • Guardian Circle 수호자의 원 - 원형 마법지대를 만들어 그 안에 들어온 레벨 35이하의 언데드 유닛이 도망가게 한다. 원 안에 있는 마법 시전자는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한다. 효과 자체는 좋은데 범위가 좁고 시전시간이 길어서 써먹기 힘들다.
  • Meridia's Light 메리디아의 빛 - 강력한 언데드를 불태워 30초간 도망가게 만든다.

----
  • [1] 만약 안 판다면 상점 리스트를 리프레시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니, 게임 시간으로 하루 정도 기다렸다 와 보면 팔고 있을 것이다.
  • [2] 초반에 바로 구하는 방법은 리프튼에서 일거리를 받는 것. 높은 확률로 트레바의 감시처 두목 머리 따기 퀘스트를 준다. 트레바의 감시처(Treva's Watch)를 동쪽에서 접근하면 어떤 무리가 동굴 앞에서 야영하고 있는데, 그 중 스탈레오라는 우두머리에게 퀘스트를 받고 처리하면 스탈레오가 디텍트 라이프 스킬북을 준다. 두목 머리 따면서 현상금은 덤. 안에 다른 스킬북들도 있다.
  • [3] Equilibrium으로는 얼터레이션의 수련치를 올릴 수 없다.
  • [4] 물론 살아 있는 생물들의 던전 한정이지만.
  • [5] 약간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참고로 이때 발동하는 데미지 수치는 Skytweak 모드를 통해 조절이 가능하다.
  • [6] 이 캠프 자체가 초반의 노다지라고 보면 된다. 철광석 + 광석변환 스펠은 물론이고 내부에서 150골드짜리 매머드 상아도 6~7개 이상 건질 수 있기 때문. 화이트런에서 현상수배 퀘스트를 받아서 겸사겸사 잔돈을 같이 벌 수도 있고, 이솔다에게 매머드 상아를 전달하는 퀘스트도 여기서 주워가면 문제없다. 재수가 좋으면 현상수배 퀘스트와 함께 암렌의 검 찾기도 여기서 한번에 해버릴 수 있다(...). 캠프 내부에는 산적두목급 NPC가 버티고 있지만 기름바닥 근처에 있으므로 불을 지르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단 초반 무게제한의 압박이 100% 확률로 찾아오기 때문에 동료를 데려가거나, Solitude 북서쪽 가장 높은 산의 정상에 있는 The Steed Stone 선돌버프를 받고 가기를 추천한다.
  • [7] 애초에 살아있지도 않았지만!
  • [8] 솔리튜드 궁정 마법사 시빌 스텐더, 모쌀의 알바, 반달 제재소의 헌과 허트 정도가 있다. 아니면 플레이어가 사령술사이거나.
  • [9] 하지만 달인마법인 주제에에 듀얼 캐스팅이 가능하다는 점 덕분에, 변이 마법 Stability를 찍었다면 기본 45초에 듀얼 캐스팅으로 99초 까지 가능하다. 또한 Restoration 트리에 Necromage퍽을 찍고 뱀파이어가 된다면 듀얼 캐스팅으로 2.5분 까지 가능하다(...) 80% 물리데미지 감소는 방어도 최고치이므로 로브 입은 법사가 스미싱된 중갑/경갑 입은 전사,도적이랑 똑같은 방어도를 가질수 있게된다. 만일 군주의 선돌 효과를 받는다면 물리 공격 감소율이 100%을 넘긴다(...)
  • [10] 추방계열 스펠은 컨쥬레이션 퍽중 '오블리비언의 속박*Oblivion Binding)'을 찍는 순간 잉여가 되니 주의. 소환된 무기로 치면 컨쥬레이션으로 불러낸 시체or소환수는 전부 사라져버린다.
  • [11] 도바킨이 레벨업을 하는 만큼 월드 내 모든 적들도 스펙상으로 강력해지며, 어떤 적은 마법저항과 속성저항을 둘둘 말아입고 덤벼든다. 파괴 마법사 입장에서 이럴 때는 이 없다.
  • [12] 물론 충분히 노가다를 뛰어서 파괴마법 매지카 소모 0정도로 만든 후에
  • [13] 물론 퍽 중에 데미지를 50%까지 올리는 것이 있긴 하나 소모 매지카가 0이라면 그다지 신경 쓸 필요도 없다. 아니, 금방 그 퍽 찍을 레벨 찍는다.
  • [14] 다만 폭발 범위 전체에 걸쳐 데꿀멍 효과가 부여되는 건 아니다. 데꿀멍 효과는 대략 직격 혹은 폭발 반경의 중심 부분 정도.
  • [15] 화염구의 범위공격은 시전자 자신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으니 적이 거리를 좁혀도 안심하고 영거리 사격을 날려주면 된다. 다만 동료들은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 화염구의 강력한 위력과 높은 안정성 덕분에 그 무서운 소븐가르드의 문지기 쑨도 이렇게 하면 드래곤 본 털끝하나 못건드리고 데꿀멍하다가 패배를 인정한다. 물론 다른 양손 캐스팅으로도 이 짓이 가능하지만 파이어볼은 조준이고 뭐고 다 필요없고 땅에 대고 쏘기만 해도 끝이라는 점에서 진정한 공포.
  • [16] 애초에 물리적인 접근을 막는 '벽'은 아니다.
  • [17] 아크메이지를 땄다면 2천 셉팀 가량
  • [18] 다만 전문가 레벨의 천둥번개가 데미지 및 운용에 있어서는 훨씬 편하다. 어차피 듀얼 캐스팅하면 천둥번개가 더 쌔다는 사실... 물론 매지카가 많이 들지만 파괴마법 100찍을 시간에 파괴 마법 매지카를 0 가까이 만들지 않은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 [19] 파이어볼처럼 차지샷이지만, 대신 범위공격이다. 흡수량, 데미지 양쪽 다 괜찮은데다가 흡혈귀 특성을 올리기도 좋다. 특히 범위공격이라는 특성 덕분에 한번 공격으로 특성을 위한 제물 여럿을 한번에 먹을 수 있다.
  • [20] 이 두개를 걸면 앞에서 뛰어다녀도 인식을 못하는 수준
  • [21] 보이지도 않고 들리지도 않기 때문에. 단 부딪히거나 공격하는 순간....
  • [22] 관련 인챈트가 걸린 아이템을 착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 [23] 스닉 관련 퍽을 찍거나, Muffle 이펙트가 달린 아이템을 착용하면 해결된다.
  • [24] Quiet Casting 퍽이 있으면 해결된다.
  • [25] 뱀파이어는 Night Vision이 달려있다는 설정이다. 실제로 플레이어가 뱀파이어가 되면 이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드래곤의 경우 아그로 문제일 확률이 높다. 드래곤 등장시 필드상에 모든 NPC의 어그로를 끄는데, 자이언트, 맘모스 포함 모든 인간형 NPC들의 아그로가 포함이 되므로 아무리 스닉하고 투명화해도 전투 자체가 해제가 안되는 것은 이 탓이다.
  • [26] 투명화 포션이 있다. 캐스팅 소음걱정 없고, 무기변환 걱정없고(특히 쌍수) 투명화의 특성상 숨을 장소 찾을때 까지만 투명화가 필요하므로 딱히 지속시간 짧아서 힘든 경우는 드물다.
  • [27] 원소의 홀, 각각의 숙소 안, 그리고 아트로나크 포지에 한 권씩 있다.
  • [28] 또는 은신 스닉 단검 유저에게도 꿀같은 존재이다. 한 명이면 그냥 처리하고 두 명 이상이 모여 있으면 한 명으로 줄여버릴 수가 있으니... 물론 극후반의 플레이로 은신 마스터 + 투명화 정도는 있어야한다.
  • [29] 다른 하나는 소환마법. 그나마도 화이트런에서 키나레스의 신목과 관련된 퀘스트를 끝내야한다. 혹은 던가드를 진행하면서 던가드 편을 들면 나중에 플로렌티우스를 구하게 되는데 그 또한 회복마법 마스터 트레이너이다.
  • [30] 덤으로 소환마법 달인등급 트레이너는 모쌀의 팔리언인데, 윈터홀드 대학에서 대마법사와 의견차로 인해 나와 살고 있다. 참고로 현직 소환마법 교수인 피니스 게스터는 그의 제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00:40:28
Processing time 0.262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