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여성향

last modified: 2014-12-11 23:47:50 by Contributors

女性向け

Contents

1. 개요
2. 일본에서의 여성향
3. 오해
4. 참고항목


1. 개요

말 그대로 여성 취향의 작품 혹은 그 작품의 성향의 통칭. 소녀향(乙女向け, 少女向け)이라고도 불린다. 반대 개념으로는 남성향이 있다.

순정만화, 역하렘, 커플링 전반(BL, 노말, 백합 등)[1] 등이 이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연애담이나 인간관계를 다루는 장르라고 봐도 괜찮지만 그 외에도 다른 분류는 많다. 예를 들어서 써니하우스코코룩 같은 꾸미기/육성/경영 게임은 남녀 비율 중 여자가 높은 등 여성들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프린세스 메이커는 그 의도가 분명한(…) 게임이였는데 남팬보다 여팬 구매율이 더 높았다.

19금으로 넘어가면 남성향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여성향 쪽은 남성 쪽의 표정이나 감정이 세세하게 묘사되는 등, 좀 더 남자에게 비중을 두며 비교적 소프트한 플레이를 다루고, 검열삭제에 애정 등의 동기를 둔다. 성기, 정확히는 이것불건전함!으로 여기기때문인지, 최대한 각도빨로 가리거나 어쩔 수 없이 등장해야할 경우 투명한 허공으로 묘사한다(...). 여성향에 비해 자극적인 소재를 자주 채택하고 그 장면에서의 없는 사람이 되는 등 남성 캐릭터의 특징을 지워버리는 남성향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점차 남성향 여성향 구분 없이 막장스러운 것이 많이 나온지라 여성향-남성향의 경계가 사라져가는 중이다. 신조 마유의 작품이라든가.

한국 동인계에서는 남성향보다 여성향의 지분이 압도적으로 강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남성향 지분이 매우 약하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자급자족 심리가 강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여성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인해 남성향보다 눈에 띄게 드러나는 것도 이유 중 하나. 게다가 남성향 쪽은 스캔해서 '좋은 건 같이 본다'라는 명목으로 공유, 유포하는 개념 상실한 사람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동인지가 나올 리가… 실제로 초 커뮤니티의 여러 특성을 살펴보면 동인활동에 적합한 성향임을 알 수 있다. [2]

2. 일본에서의 여성향

일본에서는 여성향(女性向け)이라는 단어와 소녀향(少女向け)이라는 단어가 함께 쓰인다. 둘 다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작품을 일컫는 말이나, 소녀향 쪽은 중학생 이하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향 쪽은 고등학생 이상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할 때가 많다. 한 예로, 일본어 위키피디아에서는 오쟈마녀 도레미는 소녀향 애니메이션으로, 흑집사는 여성향 애니메이션으로 분류한다.

참고로 腐向け라는 단어도 있는데, 이건 니코동이나 픽시브에서 많이 쓰이며 BL 계열을 잡아서 이르는 말로 여성향의 한 갈래다.

3. 오해

  • 보이즈 러브(BL)= 여성향?
    흔히들[3] BL과 이 말을 혼용하여 쓰는데, 엄연히 다르다. 위에서 설명했듯 BL은 여성향의 하위 장르 중 하나일 뿐이며, BL이 취향이 아닌 여덕에게 이러한 잘못된 인식으로 말 걸면 급 정색한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딱히 덕심이 깊지 않은 일반인들 or 라이트 덕후들의 눈에 띄는 대부분의 여덕들은 BL 경향을 많이 드러내는 편이기 때문이다. 사실 서브컬쳐에 진짜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을 때순수할 때는 여성향이라면 당연히 여자가 남자를 좋아하는 것일 거라고 생각하고,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순정만화나 로맨스 소설 같은 것을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인터넷 등을 통해 오덕의 문화에 대해 약간이나마 알아가기 시작하면 눈에 띄는 것이 BL들인데다가, 처음 볼 때는 쇼킹한지라 실제 비율 이상으로 주목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4] 폐녀자 들의 난동도 있고

    또한 남자 오타쿠의 스테레오타입이 애니미연시를 즐기는 안여돼 혹은 안여멸로 굳어진 거와 마찬가지로, 오타쿠의 세계에 대해 알만큼 아는 사람들이 창작하는 만화나 라노벨 등에서 여자 오타쿠의 스트레오타입을 특정하게 왜곡하여 굳혀버렸기 때문에 문제가 심화된 것이다. 하여간 잘못 굳어진 인식이지만 다행인건 아직 오덕문화는 주류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새롭게 이미지가 정립될 나날이 멀고멀다는 것이다. 그 사이에 제대로 된 정보가 알려져야 할 듯.

  • 남캐가 없으면 여성향이 아니다?
    예를 들어 백합은 남캐 없는 여성향의 좋은 예.

  • 여성향은 오직 여성들의 전유물이고 만드는 사람도 여자뿐이다?
    남성향 항목의 초딩 여성향 설명 부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어느 정도의 경향은 있어도 남자가 보기도 하고 남자가 직접 만들기도 한다. 아다치 미츠루 등 순정만화에 영향을 끼친 남자 작가들은 은근히 많다.
    남자가 여성향을 좋아할 수도 있으니 기분 나쁘다면서 까지 말고 취향이니까 존중해주자.

4. 참고항목

----
  • [1] 남성을 노린 시장에서 백합 작품들이 많이 나와 백합이 남성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다. 그러나 백합의 기원은 원래 동성 간의 애틋하고 플라토닉한 감정을 다루는 여성향. 태평양 전쟁 전 여학교에서 퍼지던 동성 연애 소설부터 시작된 것이다. 현대(2000년대 중후반 이후)의 백합을 굳이 규정하자면 '마니악한 여성향'이면서 동시에 남성향 대세이기도 한, 양성향이라고 볼 수 있다.
  • [2] 폐쇄적이고 까다로운 가입절차 등, 공유를 어렵게 하는 구조
  • [3] 남덕들 혹은 남성향 사이트나 모임에선 여성향이라고 말하는 순간 대뜸 게이? BL? 이러는 사람들이 많으며(…) 실제로 이런 줄 안다. 당장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항목들 중에 여자덕후=부녀자라고 묘하게 동일시당하고 있는 와중이니 그저 안습.
  • [4] 대체로 오덕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흔히 보는 네이버 웹툰(신의 탑 이라던가)의 댓글들을 보다보면 남자끼치 짝지우는 커플링이 많아서 비오덕이나 남자들에게 상당한 거부감과 어그로(.;..)를 끄는 것을 볼 수 있다. 디씨의 드라마갤에서도 그런 것은 흔히 보인다.
  • [5] 소년만화 등 본래는 남아층을 대상으로 제작된 매체가 되려 여성 팬들을 많이 거느리는 경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1 23:47:50
Processing time 0.08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