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여신

last modified: 2015-03-03 21:56:02 by Contributors

이 문서는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된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운영원칙에 의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위키워크샵에서 해주세요.
이 문서의 동결 사유는 동결처리/사유를 참조해 주시고,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가능한 해제일자는 동결처리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Contents

1. 女神
1.1. 소개
1.2. 신화상의 여신
1.2.1. 신화상의 여신의 지위
1.2.2. 그리스 및 로마 신화
1.2.3. 북유럽 신화
1.2.4. 불교
1.2.5. 아즈텍 신화
1.2.6. 이집트 신화
1.2.7. 일본 신화
1.2.8. 인도 신화
1.2.9. 조로아스터교
1.2.10. 중국 신화
1.2.11. 중아시아 신화
1.2.12. 켈트 신화
1.2.13. 한국 신화
1.2.14. 크툴루 신화
1.2.15. 관련 항목
1.3. 대중문화에서의 여신
1.3.1. 여신전생 시리즈
1.3.2. 파이널 판타지 6
1.4. 속칭
2. 與信
3. 厲神

1. 女神

1.1. 소개

여드름
조민아
여자의 모습을 한 .[1]
혹은 몇몇 사람들이 아름다운 분들을 칭할때 사용한다.

1.2. 신화상의 여신

1.2.1. 신화상의 여신의 지위

태초에는 여신이 주신이었다는 주장이 있다. 원래 인류가 모계 사회로 시작했기 때문에 여신이 주신이었다는 것.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인류학 초기에 나온, '야만인'들에 대한 상상에서 나온 학설에 불과하며 이미 오래 전에 폐기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브리태니커 사전의 해당항목이나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이러한 주장을 답습하는 경우가 가끔 보인다. 몇몇 문화권에선 주신이었을지도 모르지만, 실제로는 남신이 주신인 경우가 훨씬 많다.

하지만 단순히 숭배의 시작점이 무엇인가를 물었을때 여신이라고 주장하는 경우는, 초기에는 '야만인'들이 여성의 생산성을 신비롭게 여겼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는 주신의 문제와는 다른 경우다.
그 밖에, 상대적으로 성적 차별이 없었던 그리스의 원주민들과 달리, 폭력적이고 남성위주사회를 구성해왔던 인도유럽어족에 의해서, 수 많은 신들의 위치가 달라진 만큼 여신의 지위 역시 추락했을 가능성이 있다.

참고로 많은 문화에서 여신은 그 문화에서 여성이 맡고 있는 역할을 반영하는 성격을 띠는데, 이는 대개 대지, 모성, 성애(性愛), 가사(家事), 치유 등이지만, 죽음이나 전쟁, 파괴 등의 정반대되는 성격을 띠기도 한다.

1.2.5. 아즈텍 신화

1.2.13. 한국 신화

1.3. 대중문화에서의 여신

1.3.1. 여신전생 시리즈

악마 종족의 분류 중 하나이다.
LIGHT 속성의 각지에서 신으로 받들리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한 악마.[4] 대지의 생명력을 상징하는 여성의 모습을 한 신들은 따로 지모신(地母神)이라는 분류로 나뉘어져있다.
시리즈 전통으로 최고 레벨의 여신은 통상 락슈미가 되는 경우가 많다. 예외가 있는 경우가 《여신이문록 데빌 서바이버》. 이쪽의 최고 레벨 여신은 아마테라스다.
사실, 여신전생의 여신은 원작에서의 여주인공이 일본의 여신 이자나미의 전생을 뜻하는것으로 보이나...
이 시리즈중에서 가장 라이트하고, 잘 알려진 진여신전생3에서는 여신은 스킬 노가다를 하지않을시에는 몇몇 악마만 빼고 거의 치료셔틀이고, 이 게임의 최강인 대천사, 파괴신, 마왕에 밀려서 타이틀의 값을 못한다고 말하지만, 타이틀에 쓰여져있는 여신과는 다르다.

1.3.2. 파이널 판타지 6


삼투신 중의 하나로 번개 속성을 가지고 있다. 후에 사신의 탑에서 적으로 등장. 번개 속성 위주의 기술을 사용하며 미녀 같은 외모와는 달리 아군을 조종해서 물리공격을 대신 맞게 하거나, 아군 전체에게 죽음의 선고+좀비를 부여하는 흉악한 기술을 서슴없이 뿌려댄다. 하지만 배니시에 내성이 없어서 배니시 버그에 무참히 침몰.

물론 배니시 버그를 쓰지 않고 정공법으로 싸우면 가장 어렵다. 기계장비 버그를 써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난적이라지만 알테마난사앞에 적은 없다.

1.4. 속칭

매우 아름답고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치유되는 것 같고 나 같이 더러운 것이 만져선 안돼! 라고 느껴지는, 살아있는 여신과 같은 여자 캐릭터를 일컫는 말. 가끔 남자 캐릭터들에게도 쓰인다.(ex:이나즈마 3대 여신)

아이돌 그룹 카라의 멤버 박규리의 별명이기도 하다. 데뷔 때부터 워낙 자주 언급되어 이젠 자칭인지 타칭인지도 불분명해졌다.(...)
최근에는 포미닛현아루저들의 여신으로 등극했다고 한다.

스타크래프트》의 여신 직책은 서지수가 맡고 있다.

2. 與信

금융기관에서 고객에게 을 빌려 주는 일. 수신의 반대말이다.

3. 厲神

일찍 죽은 사람의 귀신. 악인을 죽이고 벌하는 일을 맡는다고 한다.

----
  • [1] 반댓말은 결코 신이 아니며, 남신이다. 그러나 남성체의 모습을 한 신은 남신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굳이 남녀 구분을 해야 할때만 쓰지, 보편적인 명칭은 아니다.
  • [2] 관세음보살은 남자와 여자, 그 어느 쪽도 아닌 중성신으로도 받아들여진다.
  • [3] 팔선에 속하는 남채화는 성별이 불분명하지만, 대개 여선으로 취급한다. 여장을 한 남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 [4] 여신전생 시리즈에서는 전통적인 악마 뿐만이 아니라 다신교의 신, 천사, 요정, 마수 등을 총칭해서 '악마'라 부르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3 21:56:02
Processing time 0.30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