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神異聞録 ペルソナ
일본의 RPG 게임 페르소나 시리즈의 첫 작품. 제작사는 ATLUS. 발매 당시 내새운 키워드는 악마, 청춘, RPG
1996년 9월 20일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발매. 3년 뒤인 1999년에는 ASCII에서 PC로 이식되었다.
현재(2014년)까지도 여신전생 프랜차이즈 안에서 단일작품으로는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린 작품이다.
1996년 9월 20일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발매. 3년 뒤인 1999년에는 ASCII에서 PC로 이식되었다.
현재(2014년)까지도 여신전생 프랜차이즈 안에서 단일작품으로는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린 작품이다.
1. 개요 ¶
여신전생 시리즈의 외전이라는 것을 강조하듯이 제목에는 "여신이문록"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다. 하지만 쥬브나일(학원물)분위기+어두운 세계관 지향이었던 작품에서 쥬브나일 측면만 주목받자, 2편부터는 여신이문록은 떼버리고 페르소나만 남게 되었다. 여신이문록이란 부제는 이후 여신전생 시리즈 NDS 첫 작품인 《여신이문록 데빌 서바이버》에서 다시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데빌 서바이버도 2부터는 여신이문록 타이틀을 떼어버리게 된다 (…)
스토리는 현대로 고등학생들이 유행하는 놀이라고 하는 페르소나 님 놀이라는걸 하다가 페르소나를 각성하게 되고 도시가 봉쇄되어 악마들이 날뛰게 되면서 생기는 스토리다.
여신전생 시리즈의 영향력이 깊게 남아있어 던젼에서 1인칭으로 돌아다니는 등 현재의 페르소나 시리즈와는 차이가 많다.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작품인 《진 여신전생 if》의 주인공 우치다 타마키가 출연하기도 한다.
2.1. 스펠 카드 ¶
본가 시리즈에서는 직접 중마가 돼서 파티원이 되는 것과 다르게, 악마 회화로 스펠 카드를 얻고 이 스펠 카드 2개를 합체해서 페르소나를 생성, 캐릭터에게 강마[2]하는 형태이다.
2.2. 성격 ¶
스펠 카드를 얻으려면 4가지 감정에 대응하는 성격 커맨드를 사용해야 된다. 각 캐릭터 마다 성격 커맨드가 4가지가 있으며, 감정은 흥미(INTERSEST), 분노(ANGER), 공포(FEAR), 기쁨(JOY)이 있다.
흥미를 최고로 올려주면 스펠 카드를 얻을 수 있으며, 다른 감정과 중복이 가능하다. 월령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도 있다.
2.3. 페르소나 합체 ¶
두개의 스펠 카드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합체 하면 새로운 페르소나가 만들어지며 캐릭터 마다 대응하는 아르카나가 존재한다. 궁합이 최고인 아르카나의 페르소나를 강마하게 되면 조건에 따라 숨겨진 잠재 능력이 개방될 수도 있다. 하지만 잠재 능력을 사용 할 조건이 안된다면 굳이 궁합에 맞춰서 강마를 안해줘도 된다.[3]
페르소나의 합체시 아이템을 추가 할 수 있는데, 장비품 같은 경우는 스테이터스가 상향되며, 마법석은 랭크2에 추가 마법을 넣어줄 수 있다. 봉신구를 추가하면 일반적으로 만들 수 없는 페르소나를 만들 수도 있다.
합체 사고도 존재해서 합체 사고로 인해 최강의 아르카나 FOOL에 해당되는 페르소나를 작성할 수도 있다.[4]
2.5. 성장 타입 ¶
각 페르소나 마다 정해진 성장 타입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12가지의 타입과 고유한 성장 타입을 가지고 있는 페르소나도 있다.
성장 타입에 따라 능력치가 변동되며, 이는 랭크 업을 통해서 가능하다. 페르소나1에서는 마공과 마방 성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다.
2.6. 잠재 능력 개방 ¶
잠재 능력의 종류는 총 4가지가 있다. 지정된 월령에 맞춰서, 지정된 악마를 합체 시키면 잠재 능력을 보유한 페르소나가 만들어지며, 조건에 의해 효과가 발동된다.
- 잠재 능력에 필요한 요소
- 페르소나와 소유자의 궁합이 최고
- 페르소나의 랭크가 6이상
- 페르소나와 소유자의 궁합이 최고
- 잠재 부활
효과는 소유자가 사망시, 1/4 확률로 발동하며 랭크가 1로 바뀌는데 여태까지 성장했던 능력치는 그대로 유지한체 다시 랭크 업을 하게 된다. (일종의 환생)
성장율이 좋은 저레벨 페르소나에 마법석 추가로 쓸만한 마법[7]을 추가해주고, 잠재 부활 몇번만 해주면 최강의 밸런스 파괴범이 탄생하게 된다. 하지만 이것도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작업이다.
- 잠재 회복
효과는 소유자가 위가 상태(HP가 붉은색)일때 모든 상태 이상과 HP,SP를 회복한다.
- 잠재 무효
효과는 소유자가 위가 상태(HP가 붉은색)일때 모든 공격을 무효화 한다. (일부 제약이 있다)
- 잠재 공격
2.7. 시나리오 분기 ¶
여신이문록 페르소나는 크게 두가지 분기가 있다.
'세베크'편과 '눈의 여왕'편이 있다. 분기 시점은 아라야 신사에서 필레몬과 만난 이후 성 엘민 학원에서의 행동에 따라 나눠지며, 파티 멤버도 달라지게 된다.
각 시나리오 마다 고정 멤버가 있으며, 나머지는 선택 캐릭터가 된다.
2.7.1. 세베크편의 특징 ¶
기존의 진여신전생과 비슷한 진행을 하게 된다. 눈의 여왕편에 비해 던전 맵의 규모가 매우 크며, 스토리 진행에 따라 출입 불가 지역의 유무와 적의 레벨이 달라지게 된다.
게임 플레이 타입 대부분을 전투 보다는 이동하는데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당히 템포가 안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허나 스토리상으로 본편에 해당되기 때문에, 난이도를 생각해도 첫 플레이는 세베크편으로 진행하는 편이 좋다.
2.7.2. 눈의 여왕편의 특징 ¶
2D 필드 없이 3D 던전 내에서 활동이 가능하며, 3개의 탑을 클리어 해나가는 진행 방식이다. 맵 규모는 세베크편 보다 작아서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탑을 클리어한다는 점에서 왠지 페르소나3가 생각나며, 학교 내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쥬브나일 스타일로서는 왠지 눈의 여왕편이 더욱 진짜 본편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한다.
각 탑에는 시간 제한이 있으며, 엔딩 분기 요소인 거울의 파편을 모으는 것이 목적이다. 탑을 빠져나갈려면 탑의 최상층의 보스를 해치워야 되며 중간에 세이브가 안된다. 보스를 물리치면 자동적으로 얼음의 성으로 귀환하는 것도 특징. [8]